리뷰
 





 
 
 




전송 2017-09-15 12:00
[리뷰]

울트라 와이드로 배틀그라운드 전장을 누비자
BenQ XR3501 아이케어 무결점

PC 구매 시 게이밍을 중점에 두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컴퓨터 관련 하드웨어 제조사들 역시 거기에 집중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게임 플레이 시 더 쾌적해질 수 있는지 연구하고 개발한 결과물은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높더라도 게이머들의 선택을 받는다.

모니터 역시 그런 경향은 마찬가지인데 요즘 게이머들에게 인기있는 기술로는 화면재생률 144Hz와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꼽을 수 있다.

이번에 살펴볼 BenQ XR3501 Eyecare 무결점(이하 벤큐 XR3501)은 그 두 가지 기술과 35인치 대화면, 커브드(곡면) 디스플레이 디자인이 조화된 것이 특징이다.

 

 

 

35인치 144Hz 커브드 디스플레이

 

 

벤큐 XR3501은 큼직한 35인치(88.9cm) 패널에 커브드 디스플레이 기술이 조화된 것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다. 화면이 휘어진 정도를 나타내는 곡률은 2000R(반지름 2000mm)인데 평면 디스플레이와 달리 원근감이 왜곡 되지 않아서 보다 자연스러운 화면을 구현한다.

곡률 수치가 작을수록 화면이 많이 휘어진 것인데 2000R이면 약 2미터 거리에서 편하게 화면을 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주목할 요소는 화면재생률 144Hz이다. 근래 들어 게이밍 모니터의 주요 기능으로 자리 잡았는데 화면을 초당 144번 출력하여 일반 모니터의 화면재생률인 60Hz보다 끊김 없이 자연스러운 화질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래픽카드 제어판 해상도 항목에 들어가면 최대 해상도 2560x1080과 화면재생률 144Hz를 확인할 수 있다.

 

요즘 대세 게임인 '플레이어언노운 배틀그라운드(이하 배틀그라운드)'를 실행하면서 Fraps 유틸리티로 실시간 화면재생률을 확인해보니 144Hz 이상에서 화면이 끊기지 않고 잘 보이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만약 144Hz를 지원하지 못하는 모니터라면 컴퓨터가 144Hz 이상으로 그래픽 신호를 출력할 때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해 화면이 일그러진다. 

 

한편 화면재생률 144Hz는 DisplayPort(이하 DP) 단자로 연결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에는 DP 단자와 미니(mini) DP 단자가 1개씩 있으므로 둘 중 하나로 연결하면 된다.

HDMI 단자 2개는 60Hz까지만 지원하므로 그 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와 블랙 이퀄라이저

벤큐 XR3501은 21:9 화면 비율을 지원하는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이다. 따라서 화면 가로가 일반 와이드 모니터보다 훨씬 긴데 게임이 21:9 화면 비율을 지원하면 한층 더 넓은 배경을 볼 수 있어서 몰입감이 높아진다.

아래는 배틀그라운드 실행 중 같은 장소를 울트라 와이드(2560x1080)와 일반 와이드(16:9, 1920x1080) 해상도에서 비교한 화면이다.

 



21:9 화면 비율, 2560x1080 해상도



16:9 화면 비율, 1920x1080 해상도

두 화면에서 붉은색 원과 파란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은 게임 내에서 같은 지점을 표시한 것이다. 같은 색 원 안에 있는 나무와 건물은 형태가 같아서 쉽게 식별할 수 있다.

21:9 화면 비율에서 가로로 더 많은 사물이 보이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는데 이는 배틀그라운드처럼 광대한 전장에서 여러 적을 상대하는 게임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요소이다. 상대가 어디 있는지 미리 알고 기습하거나 공격해 오는 적을 먼저 발견한다면 생존 확률은 높아진다.

물론 게임이 울트라 와이드 해상도를 공식 지원해야 하며 게임에 따라서는 일반 와이드 화면을 21:9 화면으로 잘라내서 보여주기도 하므로 그 점을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다.

 

게임 시 도움 되는 또 다른 기능은 '블랙 이퀄라이저(Black Equalizer)'이다.

OSD(On Screen Display) 메뉴에서 0~20 사이로 숫자를 조정해 설정할 수 있는데 숫자가 높아질수록 화면 내 어두운 곳이 밝게 보인다. 0-5-10-15-20으로 조정해 게임 화면을 비교해보았는데 그 차이가 선명히 드러난다.

그냥 밝기 조정을 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일반 밝기 조정과 달리 어두운 곳을 더 밝게 만들고 다른 부분은 약간만 영향 받아서 게임 화면이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최대치인 20으로 조정하면 어두운 곳이 너무 밝게 느껴지므로 10 내외가 적당하다.

매번 꼭꼭 숨어있는 적 캐릭터에게 저격 당해서 골치 아픈 게이머라면 큰 도움이 된다.

 

눈을 보호하는 벤큐 아이케어 기술

벤큐를 대표하는 아이케어 기술도 빠지지 않았다.

첫 번째 기술인 로우 블루라이트(Low Blue Light)는 자외선과 유사한 청색 파장을 줄이는 것이 특징이다. OSD 메뉴에서 'Picture Advanced-Low Blue Light'로 이동하면 단계를 조절할 수 있다.

0~10 사이에서 조정할 수 있는데 네 단계(0-3-6-10)로 조정해 비교해보았다. 수치가 높을수록 청색 파장을 많이 차단해 눈 보호 효과가 높지만 파란색 화면 색감이 크게 변하므로 6 이하가 적정한 수준이다.

 

두 번째는 플리커 프리(Flicker-free)이다. 모니터는 화면을 출력하는 도중 백라이트가 켜지고 꺼지는 과정에서 초당 200회 가량 깜빡임 현상(플리커, Flicker)가 생기는데 그것을 줄여주는 기술이 플리커 프리이다. 백라이트를 끄지 않고 광량을 조절하는 방식이다.

따로 설정 항목은 없고 자동으로 작동하며 모니터 백라이트 깜빡임 때문에 생기는 잔상이나 색온도 변화도 감소해서 화질 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화면 분할 기능 PIP, PBP 지원

벤큐 XR3501은 35인치에 달하는 큰 화면과 가로로 넓은 해상도를 제공해 기본 상태에서도 듀얼 모니터 같은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다.

거기에 PIP(Picture In Picture)와 PBP(Picture By Picture) 기능도 추가로 사용한다면 조금 더 효율이 높아진다. 모니터와 컴퓨터를 DP나 HDMI 케이블 2개로 동시에 연결하면 OSD 메뉴에서 두 기능을 켤 수 있다.

 

우선 PIP 기능을 켜면 화면 우측 상단에 파란색 테두리로 쌓인 작은 화면이 표시된다. 모니터 화면 일부를 작은 모니터처럼 쓰는 것이다. 그냥 화면 하나에 창을 여러 개 열어두는 경우에는 다른 창에 가려지지만 PIP 화면은 항상 위에 표시되므로 본 화면으로 작업하면서 다른 화면도 계속 봐야할 때 도움 된다.

 

PBP는 화면을 1:1로 나눠서 보여주는 방식이다. 같은 크기 모니터를 2개 쓰는 느낌인데 화면 상단과 하단 일부는 검은색 레터박스가 되므로 화면 전체를 고르게 사용하려면 PIP가 더 낫다.

 

넓은 게임 속 전장에 어울리는 울트라 와이드 커브드 모니터

 

벤큐 XR3501은 게이머들이 선호할 만한 요소를 두루 지원한다. 35인치 화면만으로도 게임 시 몰입감을 높여주는데 커브드 디자인으로 화면 왜곡을 줄이고 21:9 울트라 와이드 화면 비율로 게임 배경을 광활하게 표현해준다.

게다가 일반 모니터보다 2배 이상 높은 화면재생률 144Hz는 매끄러운 게임 화면을 추구하는 게이머들에게 최적화 된 화질을 제공한다. 또한 벤큐의 아이케어 기술도 사용 가능하므로 오랫동안 게임을 즐기는 이들의 눈에 축적되는 피로를 줄여준다.

매일 게임 속 전장을 누비는 게이머라면 벤큐 XR3501로 더 광활한 전장을 체험해본다면 만족스러울 것이다.

  태그(Tag)  : BENQ, LCD/LED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FPS 게이머의 머스트 헤브 아이템,144Hz 모니터 활용 CPU 선택은?
[테크닉] 청명한 하늘 사진 노랗게 보인다면?,모니터 캘리브레이션 A to Z
[테크닉] 현재 진행형으로 피곤해 지는 나의 눈, 디스플레이로 인한 피로 줄일 순 없을까?
[리뷰] 내 눈을 위한 선택, BenQ GL2580H, GW2780 아이케어 무결점
[리뷰] 32인치 4K 모니터, 제이씨현 UDEA EDGE 32SM5 유케어 UHD 4K
[리뷰] 최적의 화면 밝기 알아서 척척 유지, BenQ GW2480 아이케어
태그(Tags) : BENQ, LCD/LED     관련기사 더보기

  방수호 기자 / 필명 스캐빈저 / 스캐빈저님에게 문의하기 scavenger@bodnara.co.kr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으면 삶의 낙이 사라진다는 말을 들어봤지만 보드나라의 일원이 되었다. 그 말은 분명 사실이었지만 더 빨리 보드나라 기사를 접할 수 있어서 큰 후회는 되지 않는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인텔 8세대 코어 i7 8700K 성능 유출, 7세대 대비 44% 향상?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더미 코어는 더미일 뿐 부활 불가능
벌써 세 번째, 인텔 캐논 레이크 출시 2018년 말로 또 연기?
낸드 플래시 공급 부족 현상, 2017년 말까지 계속 전망
카비레이크? 커피레이크? 캐논레이크?,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구분은?
새로운 시대에 맞게 근본부터 뜯어고쳤다, 인텔 코어 i9-7900X
인텔 보고 있나? 16코어 HEDT 프로세서,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1950X
LG 스마트폰 기술 총집결, OLED 풀비전 LG V30 발표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네오마인드 / 17-09-16 10:3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갖고싶네요;;

아자비이 ajabe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9-17 9:4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요즘 대형 커브스 디스플레이 모니터 꽤 나오는군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7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관련 제품이 없거나, 스펙보드나라 취급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스펙보드나라 DB는 주요 PC컴포넌트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보드나라 AM4 메인보드 포럼 관련 최종공지 6
이벤트팝업창 제거 안내 3
[결과 발표] 2017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 31
[결과발표] 신개념 와이파이 시스템, 넷기 3
5월 4일, 5월 9일 휴무 안내 2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