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8-04-10 12:00
[리뷰]

고급형 부럽잖은 보급형 풀 프레임
속도와 4K HDR의 소니 알파7 III

1. 처음 2. 소니 알파7 III의 사진과 바디 특징

카메라에 바라는 점은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기자 개인적으로는 빠른 속도와 다수의 AF 포인트를 우선 꼽는다. 빠른 속도는 순간의 장면을 포착하기 위하여, 다수의 AF 포인트는 촬영 구도를 자유롭게 잡기 위해서이다.

물론 카메라의 기본인 사진 품질과 동영상 지원도 빵빵하면 좋지만, '예술'을 하지도 않는 기자는 이것 저것 따지기에는 너무나 스트레스를 받게된다. 물론 최신 카메라들의 사진/ 동영상 품질은 제조사에 따른 특성이 있을지언정 '돈 값' 못하는 경우가 없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인 것도 한 이유가 될 것이다.

그런 기자의 기준에 10점 만점에 10점을 주고 싶은 풀 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소니 알파7 III가 세상에 모습을 나타냈다. 하지만 단순히 속도 빠르고 AF 포인트 많다고 끝이 아닌 법.

소니 알파7 III는 어떤 카메라인지 요모 조모 따져보았다.

 

 

 

693 위상차 AF + 425 콘트라스트 AF = 93% 커버리지의 자유

일단, 앞서 출시된 선배격 바디인 알파7 II 및 알파7R III와 알파7 III의 주요 스펙을 비교해 보았다. 알파7 III는 전체 AF 포인트가 이미지의 93% 범위를 커버하는데, 이는 앞서 출시된 상위 모델인 알파7R III의 68%보다 25% 포인트 더 넓은 것이다.

구체적 AF 범위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25구역 중 중앙 9구역에 AF 포인트가 몰려있는 알파7 II은 대략 이미지의 36%를 커버하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그와 비교하면 알파7 III의 AF 포인트 커버 범위는 두 배 이상 넓은 것이다.

 

그만큼 촬영시 구도의 자유도가 높아지며, 상위 기종인 알파9에 적용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움직임을 검출하는 4D 포커스 기술까지 더해 움직이는 피사체 추적 촬영시 포커스가 어긋날 가능성도 대폭 줄여주는 한편, 알파7 II와 비교해 두 배 빠른 포커스 속도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이면조사형 Exmor R COMS 센서와 최신 BIONZ X 이미지 프로세싱 엔진과 프런트엔드 LSI를 결합하여 알파7 II와 비교해 데이터 리드아웃 속도 2배, 데이터 처리 기능이 1.8배 향상되어 연사 속도도 대폭 향상되었다.

 

알파7 III의 연사 성능 시험을 위해 비행기의 야간 비행 과정을 촬영했다.

JPG 파일 최대 해상도(6000x4000)와 최고품질 설정으로 수차례 촬영을 진행하였는데, 야간 비행 장면은 야간 촬영의 한계상 셔터 속도가 최대 1/13초까지 느려진 영향으로 결과물에 부분적인 흔들림이 발생했다.

하지만 5스탑 5축 손떨림 보정 덕에 기자의 손각대(...)를 썼음에도 괜찮은 결과물이 나왔고, 비행 경로상 야구장 활대와 나뭇가지에 가려지는 부분에서도 빠르게 동체를 추적하며 193연사가 가능했다.

 

소니가 알파7 III의 주 특징으로 고속 연사와 포커싱과 더불어 무소음 촬영을 내세우고 있는데, 셔터 속도에 민감한 아이들이나 야생 동물, 콘서트, 오페라, 전시관 등에서의 촬영에 적합한 기능으로, '조용한 촬영' 옵션 유무에 따른 촬영음을 비교해 보았다.

'조용한 촬영' 기능을 켤 경우 전혀 촬영 소음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소음에 민감한 촬영 작업 시 매우 유용하게 쓸 수 있지만, 이를 불법적인 용도로 악용하지 없길 당부한다.

한편, 주변에 다수의 피사체가 흩어져 있는 광각 촬영 조건인 위 영상에서는 초점 모드를 연속(AF-C)으로 세팅한 상황에서 초점 영역이 매우 빠르게 튀는 모습을 보이지만 그만큼 연속 초점 속도가 빠른 것을 의미하며, 위에 촬영한 비행기의 야간 비행 괘적 촬영처럼 단일 피사체에 집중된 망원 촬영에서는 만족스런 추적 능력을 보여주었다.

 

HLG BT.2020과 6K 오버샘플링 4K & 슬로우/퀵 영상 촬영

소니 알파7 III의 핵심 기능은 바로 HLG(Hybrid Log-Gamma) 프로파일과 BT.2020 색공간을 통한 4K HDR 동영상 촬영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기존 S-Log 촬영보다 HDR 워크플로우 단축이 가능하고, LCD 상에서도 미리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감마표시를 지원한다.

단지, 알파7 III 촬영 동영상은 8bit 크로마샘플링 4:2:0 이므로 10bit 크로마샘플링 4:4:4 4K HDR 동영상과는 품질을 비교하기 어렵다. 캠코더나 상위 기종과의 차이를 위해 타협한 것으로 판단한다.

 

소니 알파7 III의 감마 적용은 픽처 프로파일의 기본 10개 프리셋을 통해 이뤄지며, 각 프로파일은 감마값과 컬러모드, 검은색 감마, 검은색 레벨, 채도, 색상 위상/ 깊이, 디테일등 세부 옵션 변경도 가능해 필요에 따라 적절히 조정하고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또한 감마값 변경을 통해 해당 감마 기반 촬영이 가능할 뿐 아니라, 촬영물을 확인할 때 다른 감마값을 적용할 수 있어 차후 다른 감마 기반 변환시 어떤 식으로 나타날지 미리 확인이 가능하며, 촬영 결과 확인 시 우측 상단 NFC 로고 하단에 현재 감마 규격이 표시된다.

 

위 동영상은 M 모드에서 셔터스피트와 조리개, ISO를 동일하게 맞춘 후, 픽처프로파일을 지정하지 않은 채 기본 설정으로 촬영한 동영상과 픽처프로파일10(PP10, 감마 HLG2/ 컬러모드 BT.2020)의 기본값을 적용해 찍은 동영상 목록이다.

30초 길이의 기본 컬러모드(bt709)와 HLG2 BT.2020 컬러모드 동영상 총 여섯 개가 순차 재생되도록 설정했으니 알파7 III의 HLG BT.2020 동영상 품질 확인에 참고하기 바란다. 디스플레이 장비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지나친 하이라이트로 날아간 부분과 뭉개진 암부의 디테일이 살아난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와 별도로 PP10(HLG2 BT.2020) 기본 설정 기반의 촬영에서는 기본 감마 기반 촬영물과 비교해 필터를 사용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필요시 별도의 후보정을 더하거나 픽처프로파일의 채도, 블랙 감마. 디테일 등 추가적인 옵션 조절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소니 알파7 III의 4K 동영상은 35mm 풀프레임 모드에서 픽셀 비닝 없는 풀픽셀 리드아웃을 통해 4K 영상에 필요한 데이터의 약 2.4배를 압축하여 모아레와 재기스 현상을 최소화한다.

소니 4K 동영상 촬영 기법과 유사한 기법을 PC쪽에서 찾아본다면, 모니터 규격 이상의 해상도로 렌더링한 후 모니터 해상도에 맞춰 표현해 디테일을 살려주는 AMD 라데온VSR(Virtual Super Resolution)이나 NVIDIA 지포스 DSR(Dynamic Super Resolution), 일부 게임들에서 도입되고 있는 렌더링 해상도 배율 조절 기법에 대응된다.

 

소니 알파7 III는 슬로우 모션과 고속 동영상 촬영도 지원한다. 각각은 결과물의 초당 프레임(녹화 설정)과 촬영 프레임(프레임 설정)의 조절로 가능한데, 녹화 설정은 결과물의 프레임으로 초당 60/ 30/ 24 프레임을 설정할 수 있고, 촬영 프레임은 초당 몇 장의 프레임을 촬영할지를 결정하는 값으로 1프레임부터 120프레임까지 설정 가능하다.

즉, 녹화 설정 24프레임에 120프레임 설정이면 결과물은 5배 슬로우 모션 촬영이고, 녹화 설정 24프레임에 초당 1프레임 설정이면 결과물은 24배속 고속 촬영이된다. 설정상 최대 60배속 퀵 영상과 5배속 슬로우 영상을 촬영할 수 있으며, 픽처프로파일 병행 적용도 가능해 크리에이터의 개성 살린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참고로 슬로우/ 고속 촬영시 기본적으로 사운드 녹화는 이뤄지지 않으므로 주변 사운드 녹음이 필요하다면 다른 방식을 병행해야 하며, 위 영상은 5배속 슬로우와 6배속 퀵 촬영 결과를 하나의 영상으로 편집한 것이다.

  태그(Tag)  : 소니, 디지탈카메라, U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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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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