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8-06-05 18:33
[취재]

iOS 12/ macOS 모하비/ watchOS 5/ tvOS 12
애플 WWDC 2018

1. 처음 2. 다크 모드와 iOS 앱 가져온 macOS 모하비
3. 강력한 활동 및 커뮤니케이션 지원 watchOS 5 4. 돌비 애트모스와 제로 로그인 지원 tvOS 12

 

애플(Apple)이 올해 선보일 차세대 운영체제(OS)들을 공식 발표했다.

애플은 4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열린 전세계 개발자 회의(WWDC 2018)를 통해 차세대 iOS 12와 macOS 모하비(Mojave), watchOS 5 및 tvOS 12를 공개했다.

애플의 CEO 팀쿡(Tim Cook)은 키노트를 통해 WWDC 2018에 전세계 77개국에서 개발자들이 참석했으며 애플 개발자 생태계에 등록된 인원만 2,000만명에 앱스토어를 통해 개발자들이 벌어들인 금액이 1,000억 달러를 넘었다고 밝혔다.

또한 올해 10주년이 되는 앱스토어에는 매주 5억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으며 애플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 Swift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누구에게나 무료로 코딩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전세계에서 1천만 명의 청소년들이 코딩을 배우고 있다고 언급했다.

 

실행 속도 빨라지고 AR 지원 강화된 iOS 12

이번에 발표된 애플 iOS 12는 시스템 전반에 걸쳐 성능이 개선되어 아이폰 및 아이패드를 이용한 일상적인 작업을 더욱 빠르고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 카메라 실행이 최대 70% 빨라졌으며, 키보드는 최대 50% 빠른 속도로 나타나고 타이핑 반응성도강화됐다. 시스템 상에서 여러가지가 한꺼번에 처리될 때도 앱이 최대 2배 빠르게 실행된다.

이러한 성능 개선은 CPU 성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2013년에 출시된 아이폰 5s부터 가장 최근에 나온 아이폰 X까지 그 어떤 iOS 버전보다 많은 기기에 성능 개선을 제공한다.

 

새로운 애니모티콘과 재미있는 맞춤식 Memoji 캐릭터 등 새로운 개인화된 기능을 이용해 친구 및 가족들과 아이폰 X로 소통할 수 있다. 독특한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다양한 캐릭터 표현 세트 중 하나를 선택해 메시지 내에서 직접 Memoji를 디자인 할 수 있으며, 기존 애니모티콘 역시 유령, 코알라, 호랑이, 티라노사우르스 등이 추가되어 선택권이 확장되었다.

새로운 카메라 효과는 메시지와 페이스타임(FaceTime)에 애니모티콘, 필터, 텍스트 및 스티커 등을 지원한다. 코믹북과 수채화 등의 필터는 사진과 동영상에 개성을 가미하며, 새로운 라벨과 도형들은 사용자들이 캡션과 제목을 추가해 이미지의 특정 부분을 강조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아이메시지(iMessage) 스티커 팩을 사용해 스티커를 붙일 수도 있다.

 

페이스타임은 그룹 통화 기능을 추가해 손쉽게 여러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으며, 언제든지 참여자를 추가할 수 있고, 대화가 진행 중이라면 뒤늦게 참여할 수도 있다. 또한 아이폰, 아이패드나 Mac의 비디오나 오디오, 심지어 애플워치의 페이스타임 음성 통화를 통해서도 참여할 수 있다.

Siri Shortcuts은 모든 앱에서 Siri 활용을 가능하게 해 더욱 새롭고 빠른 방식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게 한다. Siri 인텔리전스는 아침에 커피를 주문하라던가 오후 운동을 시작하라는 등의 특정 행동을 적시에 추천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일의 시작을 위해 단순한 음성 명령을 만들거나, 새로운 숏컷 앱을 다운받아 단순한 탭이나 맞춤 음성 명령을 통해 작동할 수 있는 여러 앱의 일련의 동작을 생성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Shotcuts API를 통해 이 새로운 역량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사진(Photos)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For You 탭으로 추억과 iCloud 공유 앨범을 합쳐 특성 장소에 대해 사용자가 좋아하는 순간을 보여준다. 새로운 공유 제안 기능으로 친구와 사진 공유가 더욱 쉬워지며, 사진을 받은 친구에게 같은 여행이나 이벤트에 대한 자신의 사진과 비디오를 공유할 것을 제안한다. 검색은 가장 연관성이 큰 이벤트, 사람들, 장소, 그룹, 카테고리 및 최근 검색을 보여주고, 새로운 검색 기능이 추가되어 원하는 사진을 바로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가 여러 검색어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게 됐다.

 

iOS 12는 방해금지(Do Not Disturb) 기능을 개선해 취침 모드에서는 아침이 될 때까지 디스플레이를 흐리게 하고 잠금화면의 모든 알림을 숨김으로써 더 나은 수면을 취하도록 했다. 제어 센터에 방해금지 기능을 지정 시간이나 위치를 기반으로 자동 종료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이 있다.

알림으로 인한 방해를 줄이도록 iOS 12는 사용자에게 알림을 전달 방식 제어에도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한다. 즉각적으로 알림을 조정해 무음으로 전달되게 하거나, 완전히 끌수도 있으며, Siri는 알림이 작동되는 것을 바탕으로 조용히 전달하거나 알림 경보를 끄는 것 같은 알림 설정에 대한 제안을 지능적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iOS 12에는 그룹화된 알림도 도입되어 여러 알림을 한 번에 쉽고 보고 관리할 수 있다.

 

iOS 12에는 사용자가 iOS 기기와 상호 작용하는 시간을 관리하는 스크린 타임(Screen Time)이라는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스크린 타임은 앱 및 웹사이트를 통해 시간을 보내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 사용자가 얼마나 자주 자신의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들고 있는 각 앱에서 총 시간, 앱 카테고리 사용량, 수신한 알림 숫자 등을 보여주는 상세한 일간 및 주간 활동 보고서를 생성한다. 사용자는 자신의 iOS 기기 사용 패턴을 이해함으로써 특정 앱이나 웹사이트, 또는 카테고리의 앱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어할 수 있다. 앱 제한 기능을 사용하면 앱에 특정 시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시간 제한이 만료될 때 알림이 표시된다.

특히 어린이와 가족들에게 유용한데 스크린 타임을 사용하면 부모가 취침 시간처럼 자녀들이 iOS 기기를 사용할 수 없는 시간을 예약할 수 있으며, 자녀의 일일 iOS 기기 사용에 대한 앱 한도 설정도 가능하다. 스크린 타임은 계정 기반으로 동작하며 가족 공유 기능과 함께 작동해 빠르고 쉽게 설정할 수 있다. 부모들은 같은 가족 공유 그룹 내에서 원격으로 자녀의 스크린 시간 설정을 하거나 로컬로 자녀의 장치에 설정할 수 있다.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차원에서 iOS 12는 사파리(Safari)의 강화된 인텔리전트 추적 방지 기능으로 사용자의 허가 없이 추적하는 댓글 위젯이나, SNS의 '좋아요(Like)' 도는 '공유하기(Share)' 버튼을 차단한다. 사파리는 이제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을 할 때 단순화된 시스템 정보를 표시해, 시스템 구성을 기반으로 한 추적을 예방한다. 또한 사용자가 새로운 온라인 계정을 만들 때도 자동으로 강력한 비밀번호를 생성하고, 자동 입력하고 저장하며, 재사용된 비밀번호를 표시해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게 한다.

 

iBooks는 애플 북스(Apple Books)로 새롭게 디자인되어 책과 오디오를 더욱 쉽게 찾고 즐길 수 있게 됐으며, 북 스토어 탭을 사용하면 더욱 간편하게 신간을 탐색하고, 인기 순위, 선정된 콜렉션 및 할인 혜택을 둘러볼 수 있다.

애플 뉴스(Apple News)는 새로운 채널이나 주제를 탐색하거나 즐겨찾기로 바로 넘어가기 더욱 쉬워지도록 재편됐다. 도한 아이패드의 새로운 사이드바로 더욱 간편한 탐색이 가능하다. 주식(Stock) 앱이 아이패드에 추가되어 이해하기 쉬운 주가 및 양질의 뉴스로 시황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카 플레이(Car Play)는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을 지원해 자동차의 대시보드에서 바로 디스플레이 할 수 있게 추가되었으며, 음악, 메시지, 전화 및 차량 제조사 앱 등도 지원한다.

음성 메모(Voice Memo)를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iCloud를 통해 모든 디바이스의 녹음 및 편집을 연동할 수 있다. 새로운 설계로 녹음을 포착, 공유, 편집하기 더욱 쉽게 됐다.

Siri의 통역이 40개 이상 언어로 확장됐으며, 스포츠, 연예인, 음식 및 영양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졌다. Siri는 또한 사람, 장소, 이벤트, 시간 및 주제별로 즐겨찾는 사진을 보여줄 수 있다.

아이폰과 애플워치의 지갑(Wallet)에 학생증(Student ID) 지원이 추가되어 캠퍼스의 모든 접근이 더욱 용이해진다.

 

iOS 12는 올 가을에 아이폰 5s 이상, 모든 아이패드 에어 및 아이패드 프로 모델, 아이패드 5세대 이상 및 아이패드 미니2 이상, 그리고 아이팟 터치 6세대에서 무료 업데이트로 제공될 예정이다. 

iOS 12 개발자 프리뷰는 금일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들에게 제공되기 시작하며, 6월 말부터는 공개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iOS 사용자들도 접할 수 있다.

 

iOS 12 증강현실을 위한 ARKit 2 플랫폼

애플은 WWDC 2018을 통해 증강현실(AR) 관련 개발자가 경험 공유, 특정 위치에 연결된 지속성 AR, 객체 탐지 및 이미지 추적을 통합해 한층 역동적인 AR 앱 개발을 가능하게 만드는 ARKit 2 플랫폼을 발표했다. 또한 AR을 사용해 실제 개체 크기를 빠르게 측정하는 iOS용 Measure 앱과 iOS 12에 들어가는 새로운 AR 오픈 파일 포맷 usdz를 공개했다.

애플은 작년 가을 ARKit을 출시한 이후 빠른 속도로 개발자들에게 AR과 관련된 주요 발전 사항들을 제공해왔으며, 이번이 이미 3차 주요 배포다. ARKit 2에 대한 경험 공유를 통해 AR이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되어 여러 사용자가 게임을 하거나 실내 인테리어와 같은 프로젝트에서 공동 작업을 할 수 있다. 개발자는 관중 모드를 추가해 다른 iOS 기기에서 친구 및 가족에게 AR 게임 플레이 보기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지속성 AR (Persistent AR)은 사용자가 돌아올 수 있는 실제 세계에 가상의 뭋레를 남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AR 앱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테이블에서 퍼즐을 풀다가 나중에 다시 돌아왔을 때 이어서 하거나 매번 다시 시작하지 않고도 몇 주 동안 예술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다.

ARKit 2는 이미지 탐지 및 추적까지 지원하여 장난감이나 조각상 등의 3D 객체 탐지를 가능하게 하며, 자동적으로 AR 객체 표면에 실제 세계가 비치도록 반영하는 기능도 추가한다. 이를 통해 실제와 가상 세계가 섞여 더욱 현실적인 AR 경험이 가능하다.

iOS 12에 새로운 앱으로 제공되는 Measure는 AR을 사용해 마치 줄자처럼 실제 세계의 물체 크기를 빠르게 측정한다. 새로운 앱은 액자, 포스터 및 간판과 같은 사물의 크기를 자동으로 측정해 알려주며, 대각선 측정을 표시하고, 면적을 계산하고, 사용자가 사진을 찍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정확한 치수를 다른 이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Pixar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오픈 파일 포맷인 usdz를 선보였다. usdz는 강력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기능을 유지한 상태로 메시지, 사파리, 메일, 파일, 뉴스 등의 앱에서 AR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AR을 목적으로 usdz와 퀵 룩(Quick Look)을 사용하면 3D 물체를 실제 세계에 배치해 실제 공간에서 어떻게 보일지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

ARKit 2 및 usdz는 오늘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멤버들이 사용할 수 있는 iOS 12 개발자 프리뷰의 일부이며, 올 가을 iOS 12 무료 업데이트를 통해 아이폰 6s 이상, 모든 아이패드 프로 모델, 아이패드 5세대 이상에서 제공될 예정이다.

iOS 12 업데이트는 가능하지만 아이폰 5s, 6와 아이패드 에어, 아이패드 미니2, 아이팟 터치 6세대는 ARKit 2 및 usdz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태그(Tag)  : 애플, iOS, macOS, 운영체제, 애플TV
다음페이지.다크 모드와 iOS 앱 가져온 macOS 모하비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인공지능의 생활화와 안드로이드 P 베타, 구글 I/O 2018
[테크닉] 최신 레드스톤4 (RS4) 적용, 윈도우10 2018년 4월 업데이트 특징은?
[테크닉] 마지막 공식 넘버링 윈도우, 윈도우 10의 지원은 끝이 없다?
[리뷰] 생산성 갖춘 업그레이드, 애플 아이패드 프로 10.5
[리뷰] 더 쉽고 편리하게 Mac에서 윈도우를 실행, 페러렐즈 데스크톱 13
[리뷰] iOS 인기 동영상 플레이어가 안드로이드로, 엔플레이어(nPlayer) 안드로이드 특징은?
태그(Tags) : 애플, iOS, macOS, 운영체제, 애플TV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엔비디아, GPU 재고 소진위해 VGA 제조사 가격 인하 압박?
그래픽 드라이버 안정성, AMD가 NVIDIA보다 뛰어나?
AMD 레이븐 릿지2는 펜티엄 셀러론 대응 엔트리 모델?
소니코리아, 카오디오 AV 헤드유닛 XAV-AX5000 출시
고성능 NVMe M.2 SSD 잘 쓰기, 올바른 메인보드와 소켓 선택법은?
디가우징으로 지운 HDD 데이터, 왜 복구하지 못할까?
GPU 깎는 장인 엔비디아?, 차세대 튜링 관련 루머 정리
비싸다고 겁먹지 말자, 인텔 코어 X CPU 오버클럭 기초 가이드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네오마인드 / 18-06-07 15: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ios12 는 진짜 제대로 만들기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8년 07월
주간 히트 랭킹

[당첨자발표] 보드나라와 씨게이트가 함께 6
[결과발표] 2018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0
[결과발표] 2018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8
[당첨자발표]2018년 새해맞이 덕담 남기기 12
[수정결과발표] 2017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
보드나라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