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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나비 K11 Air 네비게이션 항공지도 사용기 (기본 성능편)


아리마퐁퐁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1703
작성일 : 2013/02/14 05:16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127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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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그(Tag)   아이나비, 내비게이션

 

국내 네비게이션 역사의 살아있는 기업이라도 해도 될만큼 아이나비의 역사의 국내 네비게이션 역사와 함께 한다. 국내에서 차량 네비게이션 시장은 과열 양상을 보이던 4-5년전 그러니까 필자 대학시절이였던듯 하다.

당시에 수많은 네비게이션 회사들이 지도를 라이센스하고 하드웨어만 대충 조립해서 나오던 시절이 있었다. 그 폭팔적이던 성장세가 정체기가 오기 시작하면서 결국은 지도를 자체적으로 제작하던 몇몇 업체들만을 남기고 시장이 제편되었다.

그래서 남아 있는 기업이 아이나비를 비롯해 아틀란과 현대엠엔소프트이다. 사실상 3개 업체의 지도와 기기들 대부분이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 네비게이션 시장도 다음과 같은 과열 양상을 보이다가 현재에는 시장을 뺏앗는 통신시장 같은 형국을 보여주고 있다.

 

네비게이션 시장의 포화상태에 이르러 몇개 업체로 통합이 되고 3D 지도를 아이나비가 유료화를 해보았지만, 시장의 반응은 내당했던것도 사실이다. 하드웨어의 성능이 부드럽게 3D를 구현하는데는 한계가 있기도 했던것이다.

2012년을 기점으로 단말기의 고성능화는 스마트폰으로부터 시작했고 마침개 아이나비 K11 Air와 R11 Air과 안드로이드 기반의 소프트웨어로 개발에 성공했다. 그러면서 항공지도의 탑재는 그 동안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에 의존하던 실시간 지도 시장에 혁신을 이루게 된다

 

 

아이나비 K11 Air의 시작화면은 네비를 위해 최대한 단순해졌다. 하단이 대부분의 기능들을 구현 가능하고 좌측에 네비 실행 우측이 빠른 검색 그리고 중앙에 슬라이드 형식의 UI를 적용한 자주 가는 곳으로 실시간 계속 등록이 된다. !!

자 여기서 안드로이드 플랫폼이라는 것이 확인이 가능한것이 상단의 홈버튼과 우측 하단 밑의 애플리케이션 접근 메뉴란이다.

 

 

아이나비 K11 Air의 하드웨어의 성능적인 발전은 듀얼코어 탑재와 1024X600의 해상도로 화면의 품질을 기존 제품대비 4배정도 뛰어 올랐다. 네비게이션에서 구동되는 CPU가 사실상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CPU교체에 따라서 아이나비 K11 Air자체가 스마트화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후에 어플리케이션 업그레이드 만으로도 얼마나 많은 기능이 추가가 되고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는 것이다.

 

 

같은 화면 크기라도 해상도에 따라서 이렇게 큰 차이가 보인다. 그만큼 화면 자체가 디테일해지고 깨끗하고 시원한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한다.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해상도 경쟁이 사실상 네비게이션 시장에서 촉발될것으로 생각이 된다. 국내에서 현재 이정도의 해상도를 지닌 네비를 생산하는 업체는 개인적인 지식으로는 파인드라이브의 IQ3D H300과 아이나비의 K11 Air 맟 R11 Air가 현재로서는 높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 네비게이션을 생산하고 있다.

단 파인드라이브 제품군이 감압식 터치를 제공한것인데 반해 아이나비 K11 Air는 일반 스마트폰과 동일한 정전식 타입의 터치를 제공한다는 점에 차이점이 있다.

 

 

아이나비 K11 Air는 이번 UX 디자인에 대해서 혁신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용자 입장에서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로 개편이 되었다.

앞선 메인화면에서 소비자가 자주 가는곳은 또 다시 그 장소에 간다는 것을 착안해 차트 플로형 UX와 빠른 검색을 내세웠다면 네비안으로 들어와서는 아이나비 버튼 클릭만으로도 경로 검색과 관련된 주요 메뉴만 배치해 놓아서 사용자가 길 찾는데 있어서의 혼선을 애초에 발생하지 않게 해놓았다.

UX디자인을 하고 있는 필자 입장에서 소비자를 얼마나 생각해서 만들었는지가 눈에 보이는 대목이다.

 

 

아이나비 K11 Air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테터링 및 와이브로 에그 사용을 권장한다. 사실상 인터넷 연결이 되어 있지 않아도 아이나비 K11 Air를 사용하는데 있어서의 큰 불편함은 없다.

항공지도를 전부 메모리카드에 담았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 목적인 다음뷰와 인터넷 연결을 통한 정보 검색 때문에 인터넷을 연결하게 된다.

 

아이나비 K11 Air의 가장 큰 장점은 역시 다음뷰와 연동된 항공 지도이다. 인터넷을 연결한 가장 큰 이유인데 아무리 길을 잘 찾아가도 복잡한 건물이라면 특히 시내 구간에서의 층수가 많은 건물이라면 헤매기 마련이다.

그럴때 다음뷰등을 이용해 주차 장소와 건물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확인하기만 해도 목적지 도착이후에도 뺑뺑 도는 시간을 어느정도 절약할 수 있다.

 

아이나비의 K11 Air의 최대 기술력은 바로 여기에 있다. 전국의 항공지도를 가지고 메모리 32GB 안에 모두 압축해서 넣고 그 메모리안에 또다시 백터 3D 맵까지 모두 넣어서 지도 업체로서의 기술력을 1단계 끌어 올리는 계기가 이번 K11 Air 제품에 있다.

필자가 가지고 있는 항공지도 한개의 용량만으로도 14mb가 넘어간것을 생각한다면 수천기가 아니 수테라 바이트가 예상되는 지도를 잘 압축하고 짜맞춘 아이나비 기술력이 대단하다고 밖에 말 할 수 없을듯 하다.

 

 

 

아이나비 K11 Air에 탑재된 항공지도에 대해서 맛보기 형식으로 소개해 보았다. 다음 로드 뷰와 연동이 되면서 항공지도의 사용서은 더욱더 커진듯 하다. 하드웨어 사양이 스마트폰 정도까지 높아지고 해상도까지 높아지면서 보는 즐거움이 아이폰의 레티나 디스플레이와 같은 네비게이션 업계의 혁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그 많은 데이터를 구현을 했음에도 32기가 메모리카드 안에 다 꾸겨놓고 빠르게 지도 이동이 된다는 점 또한 상상 그 이상이였다.

그리고 하나더 따지고 본다면 항공지도에서 정확하게 길과 차량을 매칭시킨다는 것 또한 대단한 노력이 들어간듯 하다. ㅋㅋ

사실 쪼금씩 비껴나갈때도 있어요 거짓말은 안하니까^^ 특정 구간에서는 빗겨나가는 현상은 다소 있습니다. 항공 뷰와 관련된 심화된 리뷰에서 한번더 소개하겠습니다.

원본 블로그 URL: http://nothingdesign.co.kr/101597045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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