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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 iq 3d 5000 black 리뷰1부. 오버뷰

oh80

조회 : 2362
작성일 : 2013/08/29 17:36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128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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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그(Tag)   파인디지털, 내비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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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광로 같이 뜨거운 경쟁 상황을 반영하듯 내비게이션의 고성능 다기능화는 무한경쟁의 화두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초당 30 프레임 전자지도라는 전대미문의 고성능을 실현하며 이번에 출시된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은 듀얼 코어 CPU와 막강한 3D 가속기 그리고 최적화된 시스템 구성으로 내비게이션의 무한 고성능을 추구하는 투쟁적 트랜드의 첨단에 서 있는 제품에 속합니다.
본고에서는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의 주요 특징과 패키지 구성 및 내외관, 성능을 차례대로 연재를 통해 살펴봄으로 내비게이션의 현재와 미래를 조망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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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은 파인드라이브 라인업 중 최초로 듀얼 코어 CPU인 텔레칩스사의 TTC 8930를 탑재한 제품입니다. 파워풀한 CPU와 파인드라이브 특유의 소프트웨어 최적화 기술이 맞물림으로 전자지도는 초당 30 프레임이라는 국내에서 가장 매끄러운 레벨의 경쾌한 작동을 제공하며, 풀 HD (1920×1080) 동영상의 퍼펙트한 멀티태스킹을 지원합니다.
‘연비짱’과 차선이탈 경보 기능은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에 최초 탑재된 기능으로 기존의 통계치에 근거한 에코 드라이브 기능과 달리 차량에 부착된 OBD-II 단자와 직접 연결을 통해 차량의 실제 주행 속도와 엔진 RPM(분당 회전수) 등의 정보를 수신하므로 상당히 정확한 실시간 연비를 알려줍니다.
차선 이탈 경고(LDWS) 는 주행 중인 차선을 이탈했을 때 경고를 울려주는 기능으로 졸음운전 방지 및 급차선 변경 경고를 통해 보다 안전한 운전을 도모하도록 도와주는 주행 안전 보조 기능입니다.
본 단락에서는 이와 같은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의 주요 특징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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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은 듀얼 Cortex-A9 코어와 Cortex-M3 코어를 지닌 텔레칩스사의 최신 CPU인 TCC 8930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최적화된 멀티미디어 구동을 특징으로 하는 이 CPU는 뛰어난 가성비와 더불어 다양한 포맷을 지원하는 하드웨어 비디오 가속기 및 2D/3D 그래픽 엔진을 내장한 SOC(System-On-Chip)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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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Cortex A9 코어는 각각 1GHz의 속도로 동작하며, 3D 가속 엔진인 Mali 400 MP2는 초당 8천만 폴리곤의 속도로 작동합니다. CPU는 SOC답게 비디오 인/아웃 및 USB, 시리얼/패러럴 통신과 NAND/DDR3 메모리 컨트롤러 등의 역할까지 겸하고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기존 모델들이 뛰어난 시스템 최적화 효율로 업계 최상급의 경쾌하고 민첩한 동작을 지원해온 바, 이번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는 기존의 초당 24 프레임에서 더욱 향상된 초당 30 프레임의 퍼포먼스로 전자지도를 구동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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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동차 산업의 화두 중 빼놓을 수 없는 하나가 “연비”입니다. 연비는 차량 자체에 의해서 결정되기도 하지만 운전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도 크게 차이가 나는 부분인지라 연비 운전을 돕기 위한 순정 옵션 및 다양한 애프터 마켓 제품들이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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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에서 최초로 제공되는 ‘연비짱’은 차량별 통계치와 GPS 속도를 사용한 기존의 방식이 아닌 차량 OBD-II 단자와 직결하여 차량 자체로부터 전송되는 정보를 사용하여 순간 연비와 평균 연비 정보 등을 표시함으로 연비 운전의 재미와 능률을 높이기 위한 기능입니다.
OBD-II 단자는 보통 운전석 하단에 배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와는 유선 또는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Fine IBD II 유선 또는 블루투스 사용).
연비짱 화면에서는 주행 평균 연비와 순간 연비가 기본적으로 표시되며, 주행거리 또한 표시됩니다. 스마트폰 테더링이 연결된 상태라면 ‘주간 나의 순위’와 ‘주간 전체 순위’가 표시되어 선의의 경쟁을 유발함으로 보다 연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게 되는 긍정적 효과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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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이란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시 차선을 벗어나게 되면 운전자에게 경고를 전달하는 기능입니다.
미국의 전미교통안전국(NHTSA)에서 2009년 첫 연구를 시작하여 이듬해인 2000년 상용화되어 벤츠 상용 트럭에 처음 탑재된 바 있는 이 기능은 차선 감지용 센서 (레이저/적외선) 또는 비디오 카메라를 사용하여 현재 주행 중인 차선을 인식하여 갑작스런 차선 이동을 인지하는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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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이 제공하는 차선 이탈 경보 시스템은 차선 감지용 비디오 카메라로 시중의 블랙박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 소비자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차량 내 장비의 중복을 줄임으로 경제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연동 가능한 블랙박스도 특별한 제한이 없이 A/V 출력 기능이 있는 블랙박스라면 대부분 사용이 가능하며 아틀란3D 지도 화면에 차선 이탈 경고가 동시에 표시됨으로 사용 편의성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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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SiRF 일색이었던 시장 판도를 뒤집고 GPS 시장의 대세 중 하나로 등극한 유블럭스(uBlox)는 스위스에 본사를 둔 포지셔닝 및 무선통신 전문 업체입니다.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가 채용한 u-blox 7은 기존 파인드라이브 모델에 사용되었던 u-blox 6의 후속 제품이자 가장 최신에 해당하는 GPS 칩으로 저전력과 성능 향상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파인드라이브 제품들은 고유 특허에 해당하는 ‘터보GPS’를 사용하고 있어 GPS 칩 자체의 버전별 특성과 성능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할 정도로 전반적인 고성능을 발휘하고 있으나, GPS 칩셋 고유의 성능은 내비게이션의 펀더멘탈에 해당하는 요소로서 변함없는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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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blox 7는 기존 50 채널에서 56 채널로 수신 채널수가 확장되었으며, 콜드스타트 수신 감도는 -148dBm으로 동일하나 웜스타트는 -148dBm 에서 -160dBm으로, 주행 트래킹 감도는 -161dBm에서 -162dBm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극한적 상황에서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가 기존의 제품보다 보다 정확히 현위치를 파악하고 추적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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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인드라이브 제품들의 1080p 풀HD 동영상 재생성능은 현존하는 거의 대부분 동영상을 변환 없이 바로 즐길 수 있어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만족도를 크게 높여주는 요소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 역시 FullHD 동영상 재생 성능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음은 물론 더욱 향상된 CPU 성능으로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보다 매끄러운 반응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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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재생 기능도 파인드라이브의 고유 강점 중 하나로서 모든 저장 매체에 수록되어 있는 음악 파일을 인식하여 폴더 단위로 재생목록을 자동으로 구성해 좀으로 따로 재생 목록을 만드는 수고로움 없이 메모리 카드를 꼽고 바로 폴더 단위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강력하고 편리하게 제작된 멀티미디어 기능은 전자지도와 매끄러운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므로 카오디오나 다른 미디어 기기에 의존함이 없이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 하나로 주행 중 필요한 모든 멀티미디어 포맷을 원활하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음 회 안내] 파인드라이브 iQ 3D 5000 BLACK 연재 리뷰 첫 회로 주요 특징을 살펴본 것에 이어, 다음 회에는 패키지 구성과 주요 스펙에 대해 살펴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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