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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의 미래! Kaveri? 카베리! [2편]

Revodono

조회 : 1024
작성일 : 2014/02/13 03:15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128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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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ST SYSTEM.PNG



이제 새롭게 CPU끼리 비교하기 위하여 린필드/카베리 두 시스템 모두 동일한 외장 VGA를 장착 하였습니다.


CPU클럭 또한 기본 클럭으로 모두 동일하게 벤치마크 되었으며, 온라인게임의 특성 이나 OS상의 백그라운드 프로그램에 의하여


어느정도 오차는 발생할수있는점 양해해주시고 벤치마크를 바라봐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System - 복사본.png


이번엔 색상을 조금 다르게 투톤으로 해보았는데...썩 어울리지는 않네요...


CPU.PNG



이때까지 카베리를 APU로써 알아봤다면,


이제는 CPU로써 카베리를 알아보려합니다.


여러가지 벤치마크 프로그램, 게임 등을 통하여


"스팀롤러" 아키텍쳐가 적용된 카베리의 CPU 성능은 어떠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과거에는 CPU 성능 벤치마크의 중심에 있었지만 툴 자체가 인텔에 유리하다는 평도 있고,


AMD에서도 그 툴에서 자신들의 CPU성능이 안좋다고 말도 했었던, "슈퍼 파이" 입니다.


간편하면서 빠르게 CPU성능을 알아볼수있습니다.


파이.PNG


음...카베리가 여기까지 왔음에도 아직까지 파이에서 린필드를 따라잡지 못하는군요.




다음은, 역시 간편하게 CPU성능을 측정해볼수 있는 "CINEBENCH R15" 입니다.


렌더링을 통해서 CPU의 성능을 점수화 시켜주는 벤치마크 툴로, CPU벤치에 있어서는 꼭 거쳐가는 프로그램중 하나입니다.


시네벤치.PNG


시네벤치에서도 역시 카베리는 린필드를 따라 잡지 못합니다.


아마 다음세대 APU나 CPU가 나와야지, 그나마 린필드의 점수를 따라 잡을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은, APU편에서 활용되었던 "3D MARK 2013" 입니다.


그래픽부분이 아닌, CPU의 성능 즉 "Phyiscs Score"를 통해서


CPU의 성능을 가늠해볼수가 있습니다.


피직스.PNG


여기까지 왔음에도, AMD의 카베리는 여전히 린필드보다 뒤지는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카베리가 첫 출시될때에, 린필드급 CPU성능이다! 라는 말이 많았으나


오버클럭의 폭, 기본클럭간의 성능 등을 비교했을때...여전히 린필드에 싱글&멀티쓰레드 둘다 뒤지고 있는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은, 멤컨...즉 "메모리 컨트롤러"의 성능을 알아볼수있는 "AIDA64 메모리 벤치마크" 입니다.


CPU의 L1,L2,L3 캐시와, 메인메모리(램)의 성능을 알아볼수있으며,


램이 동일하더라도 CPU의 메모리컨트롤러의 성능에 따라서 성능이 상이하게 나올수가 있습니다.


AMD의경우 오랫동안 이 메모리컨트롤러의 성능에 대해서 지적을 많이 받아왔는데 이번에 어떨지 비교해보겠습니다.



▼ 이녀석이 린필드의 성능이며

아이다64-린필드 기본--.png 


▼이녀석이 카베리의 성능입니다

아이다64-카베리 기본--.png 


지금으로써 무려 3세대? 전 CPU인 린필드의 메모리 컨트롤러와 비슷한 성능이 나오고 있습니다만,


메인메모리의 경우 여전히 레이턴시(지연시간)이 린필드보다 높으며,


L1,L2 캐시의경우 Read(읽기)속도를 제외한 Write(쓰기) 속도와 Copy(복사) 속도는 오히려 린필드보다 떨어지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메모리컨트롤러의 성능이 CPU성능과 어느정도 비례 하기때문에, 한편으로는 AMD의 CPU적인 발전이 아직도...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음은 통상적인 벤치마크 툴에서 벗어나,


게임에서의 CPU성능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그래서 APU 성능테스트때 잠시 등장하셨던, 아키에이지를 다시 등장 시켜 보았습니다.


아키.PNG


결과적으로 최소 프레임은 두 CPU(APU) 차이가 없었으며, 린필드가 조금더 최대 프레임이 높게 나온것으로 확인 되었습니다.


게임에서 사실상 가장 중요하게 여겨에 하는 부분은 "최소 프레임" 이지만, 전체적인 프레임이 높은건 여전히 린필드로 확인이 되고 있습니다.




hsa.PNG



네.....


.......?


아, 저게 무슨 말이냐구요?


저도 사실 몰라서 공부좀 했습니다. 좀 어렵더라구요 파고들수록...


많은분들이 간단히 알고계시는 "HSA"를 길~~~~게 늘어 써놓으면 저렇게 됩니다.


영어를 잘몰라서 번역기 돌리니까..."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 라고 합니다.


번역을 했는데 번역한것같은 느낌이 들지를 않네요...(....)



역시 또 저 단어를 이용해서 검색에 검색해서 최대한 짧게 저 단어를 이해하려 하다보니


"현존하는 CPU와 GPU는 각각 할수있는일이 정해져있다. 하지만 HSA(이기종 시스템 아키텍처)위에서는 그런 구분이 없어진다"


정도로 되었습니다. 너무나도 많이 줄여버렸지만, 적어도 제가 이해하기엔 그러하였습니다.




이걸 조금더 풀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 난 머리 아픈거 싫은데요 ~" 하시는분들은 스크롤을 내리셔도 좋습니다만,


조금더 설명을 듣고나시면 카베리가 하스웰을 이기는 기적을 기대할수도 있습니다.(사람마다 차이는 있습니다만...)


 


원래 APU란게 CPU와 GPU가 원칩화 된것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하지만 원칩화 되었다해도, CPU는 CPU가 할수있는 일만, GPU는 GPU가 할수있는 일만 하였습니다.


그게 이때까지의 처리장치였습니다.


하지만, AMD는 이런 상황을 원치 않았습니다. 어떠한 일이 있는데 CPU너도 하고, GPU너도 같이하면 좋지 않느냐? (We are the world)


라고 생각해서 AMD는 HSA를 만들었습니다. 


(물론 쉬운부분은 아니지만, AMD는 이를 위해서 HSA 파운데이션을 만들어 삼성, ARM, 퀄컴, 오라클등을 참가시키며 성공적인 HSA를 향해 노력중에 있습니다)


원래 CPU와 GPU각각 할일이 정해져있어서 서로의 영역을 넘지 못하던 녀석들에게,


AMD는 서로의 영역을 사실상 없애버렸고, 이로인하여 CPU와 GPU는 한가지 일에 대해서 같이 몰두할수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엄청난 시너지 작용을 가져왔고 (적어도 이때까지 공개된 벤치나 자료에 따르면...)


추후 HSA가 상당히 보편화가 된다면, AMD의 이 10만원 후반대 APU는 , 20만원 중후반대를 호령하고있는 인텔의 CPU들을


이기는 현재로써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실제로 AMD에서는 CPU 4Core + GPU 8Core 라는 수식에 12 Compute Core 라는 말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현재 나와있는 HSA 적용가능한 툴에서는 12 Compute Core 라는 말에 맞는 엄청난 성능이 측정되고 있으며,


이는 플레이웨어즈의 카베리 필드테스트를 통해서 아주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제 말주변으로는 이것이 한계입니다.


조금더 알아듣기 쉽게 설명할수있는 방법이 떠오른다면 언제든지 글을 수정하여 이글을 보시는 분들에게


HSA에 대한 개념을 확실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HSA에 대한 벤치마크로 많은분들에게 비교해서 알려드리고 싶어서 PC MARK 8 v2 관련 벤치를 계속 시도중이었는데,


드라이버단에서의 문제인지...하드웨어에서부터의 문제인지 며칠동안 시도해보았습니다만, 스코어가 제대로 나오질 않아서


일단 유일하게 스코어가 그나마 정상적으로 나오던(이것도 대근님의 벤치와 비교하면 점수가 좀 떨어집니다)


PC MARK 8 v2의 Work 벤치마크 부분만 올려드리고, 추후 문제가 수정된다면 제대로 HSA벤치마크를 하여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pcmark.PNG


벤치마크에서 보시듯이, HSA를 비활성화한 카베리의경우 2500K의 밑에 있는 모습을 보이지만,


HSA를 활성화 하여 내장 GPU를 Compute Core로써 사용할경우 2500K보다 높은 점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이는 플레이웨어즈의 대근님의 카베리 벤치대비 여전히 낮은 점수이며, 실제로 HSA를 정상적으로 적용하였을때는 3000점 후반대가 나오는 모습입니다.


단순히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추후 문제가 해결된다면 다시 벤치를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Temp&Power.PNG



이번장은 카베리의 온도와 소비전력을 알아 보는 페이지입니다.


카베리로 3D MARK 의 FireStrike를 5회 러닝시,


최고온도(로드) - 최저온도(아이들)


최고소비전력(로드) - 최저소비전력(아이들)


이렇게 체크 해보았습니다.


온도 측정에 사용된 툴은 HWMonitor이며


소비전력측정에 사용된 장비는 다원디엔에스사의 파워매니저입니다.


온도전력.PNG


부연설명을 좀 드리자면,


온도의경우 AMD 특유의(?)온도 센서 때문인지 어떠한 툴로 측정을해도 납득갈만한(?)수치가 나오질 않습니다.


AIDA64에서는 거의 온도가 30도 대에서 변하질 않으며,


다른 온도툴 또한 마찬가지로 10도대 온도가 나온다거나 쓸수가 없을수준의 측정치를 보여줬습니다.


그래서 그냥 카베리 온도는 "아 그냥 참고용...?"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카베리로 3D MARK 를 돌릴때 기본쿨러에 손을 가져다 대면 그냥 미지근합니다.


그런걸봐선 또 막상 저 온도가 너무 터무니 없는 온도가 아닌건 아닌지...?

(손 가져다 댔을때 따듯한것도 아니고 미지근(?)한거면 50도 내외정도 수준이라보여집니다)




소비전력의경우 제가 HDD를 5개 쓰고있다는걸 생각하면, HDD가 없을때의 소비전력은


아이들시 약 50W내외 수준으로 보여지며, 풀로드시엔 115W내외 수준으로 보시면 될듯합니다.




END.PNG



카베리는...


AMD에서 내놓은 신형 APU로써


스팀롤러 아키텍쳐를 적용한 CPU GCN을 적용한 GPU를 조합하여 만들어 냈습니다.


더불어, CPU와 GPU간의 벽을 허물어, GPU가 CPU를 서포터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는 HSA


Direct X를 대체할 새로운 API 로써 떠오르는 Mantle을 적용하여


당장은 성능면에서 향상은 적지만, 추후 HSA나 Mantle 을 적용할경우 엄청난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는점


컴퓨터 하드웨어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군침이 도는 이야기" 일겁니다.



하지만, 당장의 가격 - 성능 그리고 여러모로 고려했을때 과연 카베리가 구매 할만한 "가치" 가 있을지는


다른 벤치마크 및 리뷰를 접하시고, 또 이 벤치마크를 보시는분들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그리고 AMD에서 과연 HSA, Mantle, TrueAudio 등의  전체적인 성능을 높이는 이 기술들을


성공적으로 보급하여 카베리 및 그이후 APU를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매리트를 안겨줄지...


그 노력 여하에 AMD의 미래가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항상 1인자보다는 2인자를 응원하는 한명의 컴덕으로써, AMD가 분발하여 기술력으로 선의의 경쟁을 하여


그것을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성능을 안겨주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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