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추천게시물       운영진 선정 | 추천순 | 최근댓글달린순 | 갤러리(포토)

 
 
 
사용기/필테기

[파랑돌이 D.R.E.G.] PRINCO 4배속 DVD-R 사용기

권태길

조회 : 991
작성일 : 2004/01/06 00:04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49327
트위터    페이스북
파랑돌이[Parangdori] (liteon@empal.com)

http://www.dvdrwinfo.net/bbs/data/user_image/DREG9.GIFgatecom6.GIF

01

                                                                 작성자 : 파랑돌이 (Parangdori)  bluedori.png
                                                                                                
     
new.GIF PRINCO 4x DVD-R 4.7GB MEDIA 사용기

 1. 시작하기전에

DVD RW레코더를 출시한 대표적인 두 연합회인 DVD연합과 DVD포럼 사이에는 경쟁중에 있지만 DVD미디어시장에서는 DVD-R규격이 다소 우위에 있다. 우위에 있는 이유를 굳이 들자면 DVD-R규격이 먼저 발표한 규격이어서 시장에서 보편성이 있고 DVD PLAYER기기들의 지원성이 높다는 점도 있다. 그 무엇보다 가격이 매우 싸다는 점이다. 그럼으로서 DVD 미디어이지만 저가의 정책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오고 있다. 오히려 CD-R값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느낌이 들정도이다. 고급 CD-R의 2.5~3배정도면 구매가 가능할 정도로 많이 저렴해졌다. 하지만 저렴한 만큼 묻지만 DVD미디어가 시장에서 하나둘 보이기 시작하고 싼맛에 쓰다보니 DVD미디어의 안정성과 호환성 및 보관성에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 테스트할 PRINCO 제품도 LITEON LDW-411S에서 일부 제품이 좋지 못한 품질을 보여 비추천미디어로 분류되어있었다. 그래서 필자또한 이번 필드테스트에 약간의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 혹시 레코딩이 완료되더라도 읽지 못한다던가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테스트한다는 점은 테스터로서 얼마나 편견을 가지고 있느냐는 점을 미디어제조사와 미디어 유통사는 항상 유념해 주길 바랄뿐이다. 이런 DVD RW 레코더기기와 DVD미디어 사이에 트러블이 생기면 소비자만 고생하기 때문일 것이다. 다른기기에서 정상적으로 레코딩되고 작동되더라도 나의 레코더에서는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점은 아직은 어떤 DVD RW레코더일지라도 미디어 호환성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이 아쉬울따름이다. 좀더 레코더제조사와 미디어 제조사간의 긴밀한 협조가 얼마나 중요한 가를 보여주는 시점인 것이다. 두 제조사 모두 각자 따로 제품을 만든다면 소비자는 레코더와 미디어를 둘다 탓할지도 모른다.

이런 문제에 직면한 라이트온과 PRINCO미디어라는 궁합을 얼마나 잘 보여줄 것인가 하는 문제는 필자 본인 만의 시스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결과이므로 100% 믿지도 100% 의구심을 가질 필요는 없다. 이글을 보는 이의 시스템에서 직접 한번 해보시라고 하고싶다.  

이번 사용기는 CDRINFO Hoox Company(훅스컴퍼니)에서 시행한 것입니다.

 2. 테스트 시스템 환경

 

                           테스트 환경

CPU  Intel Pentium 3 600EB 512K Cache 600MHz
메인보드  유니텍 MSI-6187 Intel i820 칩셋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웨스턴디지털 WD1000BB 100GB
 
EIDE/ATAPI TYPE 7200RPM
비디오카드  매트록스 G400MAX 32MB
메모리  삼성 RDRAM RIMM 256MB
사운드카드  사운드블라스트 SoundBlaster Sound Live! Value 1
DVD-ROM  JVC-LITEON XJ-HD165H 16x DVD-ROM /48x CD-ROM
CD레코더  LITEON LTR-52246S 52x 24x 52x CD-RW
 
(CD-R: 52x /CD-RW: 24x /CD-ROM:52x)
DVD레코더  LITEON LDW-811S 8X DVD±RW
 
(CD-R: 40x /CD-RW: 24x /CD-ROM:40x)
 
(DVD+R: 8x /DVD+RW: 4x /DVD-ROM:12x)
 
(DVD-R: 4x /DVD-RW: 2x)
OS  한글 Microsoft Windows XP SP1

  도움을 주신 곳:

 ball.GIF 필드테스트 시행:  CDRINFO (www.cdrinfo.co.kr)  
 ball.GIF DVD-R   미디어:  훅스컴퍼니 (www.liteonit.co.kr)  
 ball.GIF DVD RW 레코더:  성주/게이트컴(www.liteon.co.kr)    
 ball.GIF AHEAD NERO BURNING ROM 6.0 한글판 정품: 파우스트 (www.nerokorea.co.kr)

 3. 제품의 스펙

PRINCO 4X DVD-R BLANK MEDIA 의 스펙(Specification)은 다음과 같다.

제품명          PRINCO 4X DVD-R BLANK MEDIA
기록방법

1회 기록가능

기록용량

4.7GB (120분)

제품크기

12cm 원형디스크

쓰기속도

1~4x(max)

지원 레코더 방식

                DVD-R가 레코딩 가능한 레코더

호환성

    대부분의 DVD-ROM과 DVD-Video player와 호환성

유통사

훅스컴퍼니

 

 4. 제품의 외형

(1) 배달된 모습

    02

LITEON LTR-52327S 박스에 담겨져 배달되었다. 착불배송이어서 다소 부담이 있었다. 그리고 별도로 제작된 박스가 아니어서 다소 아쉽다. 그리고 신문지에 쌓여진 모습은 차마 보여드리기가 힘들다. 이점은 다음부터는 개선되길 바란다.

     03

      04

위 사진에서 보듯이 박스를 개봉하고나서 신문지를 걷어내면 보이는 충격장지용 진공비닐이다, 미디어를 배송할 때 진공비닐로 몇 겹으로 충격방지를 위한 보호막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왼쪽의 황금색 미디어는 LITEON CD-RW에 번들되는 CD-R이 한 장 추가로 들어있었다. 

    05

10P CAKE에 담겨진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판매방법인 비닐에 10장에 배송되어 왔다. 다소 아쉽다.

(2) 제품의 모습

    07

미디어의 앞면에서 보는 모습이다. 색상은 흰색으로 매우 밝은 흰색이고 글씨는 가독성이 높은 진한 검은색의 글자로 프린팅되어 있다. 자세히 보면 전체적으로 상아색처럼 꽤나 밝아서 프리미엄적인 디자인으로 보인다.

    09

미디어의 뒷면을 보는 것이다. 빛에 노출되지 않으면 약간은 보라색이며 때에 따라 연한 군청색으로 보인다. 보라섹에 가깝다.

    08


미디어의 뒷면이다. 플래쉬로 찍으면 보이는 모습이다. 플래쉬로 인해 진한색으로 보이지만 위처럼 긁힌자국이나 염료가 고르게 되어있느지를 보는 사진이다. 위사진에서 왼쪽 아래의 스크래치등의 흠집이 상당했다. 아마도 CAKE통이 아닌 비닐에 담긴 탓도 있을 것이다.

      10

      11

무려 4장에서 이런 흠집이 보였다. 먼지는 거의 묻지 않았으나 흠집이 이렇게 많은 적은 없어서 처음에는 당황했다. 개선이 필요하리라 본다.

      
12

미이디의 왼쪽에 있는 글자이다. 1회 기록가능한 DVD-R DVD미디어란 뜻이다.

      
13

미디어에 있는 홈이다. 제조과정에서 관리하는 번호와 제조롯트번호등이 있다.

      
15

미디어의 오른쪽에 있는 기록가능 용량과 미디어의 종류를 나타내는 DVD-R의 로고와 지원배속이 깨끗하게 보인다.

      14

제조사가 프린코(PRINCO)라는 것을 알 수 있는 화면이다.

      17

미디어의 끝부분인데 자세히 보면 코팅된 윗면이 미디어의 은광부분에서 지저분한 들쑥날쑥한 모습이 조금씩 미디어 전체 원을 따라가면서 보면 확인가능하다.

      06

미디어의 모서리 부분의 염료나 본딩물질이  흘러내려서 덩어리지거나 하는 모습은 다행히도 없었다.

 5. 제품정보

(1) AHEAD 네로버닝롬 6.0.0.23의 CD-DVD SPEED 2.11버전에서 정보

             
18

LITEON LDW-811S에서 미디어를 2x 4x으로 레코딩가능하다고 인식한다. 제조사를 pinco와 미디어코드는 PRINCO이다.

(2) LITEON SMART-BURN MEDIA CHECK v3.1.6 버전에서 미디어인식

       
19

미디어를 4x으로 레코딩가능하다고 인식한다. 제조사로 Princo Corporation이라고 확인가능하다.

(3) DVD IDENTIFIER v3.2버전에서 미디어인식

       
20

레코딩 배속이 1x /2x/4x 이 가능한 것으로 나온다. 레코딩가능용량은 4489.3MB=4.38GB 이다.

  21

  22


미디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가능하다.

(4) DVDINFO PRO v2.20버전에서 미디어인식

1) 레코딩 기록전 BLANK 상태에서 미디어의 정보

      23
      26

LITEON LDW-811S에서 미디어를 2x/4x으로 레코딩가능하다고 인식합니다.

2) 레코딩 기록후 미디어 정보(4X)

       
28
       
29
  

2) 4X으로 정상적으로 레코딩 완료후 확인한 COPLETE MEDIACODE

       30

(5) K s CD/DVD PROBE v1.1.26에서 미디어인식

    25

(6) 네로버닝롬 v6.0.0.23버전에서의 미디어인식

         27

네로버닝롬이 실행된 화면에서
레코더(F)-디스크정보(I)에서 확인한 사항이다

             26

LITEON LDW-811S에서 미디어를 2x / 4x으로 레코딩가능하다고 인식합니다.


 6. DVD 미디어 레코딩 테스트

(1) DVD 데이터 레코딩

1) 데이터 백업할 원본 파일

                   31


파일을 백업하고자 한다. 파일의 총 크기는 3.33GB이다.

2) 레코딩

    34


     32

아즈망가 대왕 DIVX파일 26개 파일의 백업레코딩이다. 3421MB의 파일이다.

     33

4X(5540KB/s)으로 레코딩 옵션을 지정하였다.

     35

4x으로 레코딩이 성공하였다. 소요된 시간은 11분 49초이다.

3) NERO CD-DVD SPEED에서 미디어 테스트

1. 데이터전송률 테스트

   36

데이터 전송률 테스트       

 항목

시작속도

최종속도

평균속도

무작위
검색시간

1/3지점 검색시간

최고
검색시간

데이타

2.57x

5.59x

4.27x

108ms

116ms

176ms

데이터 전송률테스트 그래프상에서도 궤적이 직선에 가까운 선이 나온다. 필자의 시스템에서 검증시 보여주었던 최종속도에 비해 5.59x으로 다소 낮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외 일반적인 4x으로 레코딩수치와 비슷하게 나온다. 그리고 검색시간(Seek Time)도 120ms 정도의 수치를 보이고 있고 기타 데이터전송률의 수치는 비슷하다.

2. 디스크 스캔 검사(SCAN DISK TEST)

          37


손상됨이나 읽을 수 없음의 오류나 읽기에러가 없다. 양호 100%로 나왔다.

(2) CD미디어에 백업된 파일과 폴더를 하드디스크에 있는 원본 비교 테스트

1) 노턴커맨더 2.01버전에서 파일 및 폴더 동일성 비교

    38


하드디스크에 있는 파일과 폴더의 갯수,크기가 DVD로 백업한 미디어의 파일과 갯수,크기가 동일하다는 확인이 가능하다. Identical하다

(3) DVD 복사 (DVD TO DVD COPY)

1) 원본 디스크

              40


DVD to DVD Copy테스트에 이용할  원본 DVD디스크는 4483MB의 용량을 가진 미디어이다. DVD복사 테스트에 많이 이용하는 DIVX AVI 파일모음 미디어이다.

2) 레코딩

     41

DVD 복사는 On the fly 방식(직접복사방식)을 선택하였다. 이 방식은 원본 미디어가 들어있는 리더기인 라이트온 16X DVD-ROM에 넣은 상태에서 DVD-ROM에서 읽어들인 데이터를 바로 DVD레코더로 레코딩하는 방법으로 전체적인 시스템의 속도, 안정성, 미디어의 수용능력을 모두 일체가 되어야 하는 것으로서 DVD레코딩의 특성상 한번에 많은 데이터의 전송과 레코딩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전송과정이나 레코딩과정에서 에러나 읽기오류가 나타날 가능성이 매우 높은 방식이다. 리더기는 16X DVD-ROM의 레코딩된 DVD미디어의 읽기배속은 6X으로 되어있다.

     42

DVD복사 레코딩은 4X으로 지정하였다.

    43

4배속(5540 KB/s)으로 DVD복사 레코딩이 성공하였다. 소요된 시간이 15분 29초 정도이다. 같이 테스트한 여러 미디어와 비교해 볼 때 다소 빠른 시간이 소요되었다.

3) NERO CD-DVD SPEED에서 미디어 테스트

1. 데이터전송률 테스트

    44

데이터 전송률 테스트       

 항목

시작속도

최종속도

평균속도

무작위
검색시간

1/3지점 검색시간

최고
검색시간

데이타

2.62x

6.28x

4.70x

108ms

112ms

208ms

데이터 전송률테스트 그래프상에서도 궤적이 직선에 가까운 선이 나온다. 하지만 궤적의 마지막 부분에서 구간의 폭이 적긴하지만 약간 전송률이 떨어지는 모습이 보인다.  최종속도가 6.28x으로 리딩 최대속도인 6x속도를 약간 상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외 일반적인 4x으로 레코딩수치와 비슷하게 나온다. 그리고 검색시간(Seek Time)도 811S가 지원하는 120ms보다 조금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그외에 데이터전송률의 수치는 비슷하다.

2. 디스크 스캔 검사(SCAN DISK TEST)

         45

표면검사에서도 에러나 오류는 보이지 않는다. 손상됨이나 읽을 수 없음은 없다. 양호 100%이다.

(4) DVD RIPPING

               53


                   55

     54

한번 리핑한 후 DVD비디오로 레코딩하였던 소스를 다시 리핑툴로 압축없이 리핑하였다. 리핑되어 레코딩되어있던 DVD비디오의 용량이 대략 3953MB이다.
  
             56

한번 리핑되어 레코딩되었던 것을 다시 리핑한 시간은 12분 정도 소요되었다.

(5) DVD VIDEO 레코딩

1) 원본파일

                46


DVD-VIDEO로 레코딩할 원본 소스파일은 이탈리안 잡(The ITALIAN JOB)의 리핑소스이다. 3.86GB정도의 용량이다.


2) 레코딩

    48


     47

DVD-VIDEO로 레코딩할 3955MB의 크기이다.

     49

DVD-VIDEO로 레코딩할 배속은 4X(5540KB/s)로 지정하였다.

    
52

DVD-VIDEO로 4배속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 소요된 시간은 13분 28분 정도이다.

3) NERO CD-DVD SPEED에서 미디어 테스트

1. 데이터전송률 테스트

    50

데이터 전송률 테스트       

 항목

시작속도

최종속도

평균속도

무작위
검색시간

1/3지점 검색시간

최고
검색시간

데이타

2.62x

5.97x

4.52x

105ms

110ms

187ms

데이터 전송률테스트 그래프상에서도 궤적이 직선에 가까운 선이 나온지만 3.6GB정도위치에서 갑자기 전송률이 상당부분 떨어지는 궤적을 보여주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레코딩중에는 흔히 있는 일이므로 큰 문제는 없는 것같다. 그래서인지 최종속도가 5.97x으로 리딩최대속도인 6x보다 다소 낮은 리딩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그외 일반적인 4x으로 레코딩수치와 비슷하게 나온다. 그리고 검색시간(Seek Time)도 120ms와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그외에 데이터전송률의 수치는 비슷하다.

2. 디스크 스캔 검사(SCAN DISK TEST)

                52

에러나 일기오류, 손상됨, 읽을 수 없음 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결과가 나왔다.나와서 다행이다.

4) 재생테스트

     57

      

재생테스트에서도 화질이 매우 선명하였다. 리핑시 영화이외의 것은 리핑에 포함시키지 않아서 그런지 화질이 원본과 거의 차이가 없었고 무엇보다 화면의 끊김이나 멈칫하는 현상은 전혀없었다.

 7. 제품의 장점 및 아쉬운 점  

 

                                         제품의 장점 및 아쉬운점

장       점

1. 4X을 지원하는 DVD-R 미디어로서 충분한 성능을 제공한다.
   레코딩후 품질검사에서 별다른 에러는 없었다.


2. 디자인이 밝은 흰색과 선명한 프린팅된 글씨가 마음에 든다.

    아쉬운 점

1.  배송받은 미디어의 포장이 여타 미디어판매업체처럼 별도의 박스의
    제공을 했으면 한다. 그리고 CAKE제품인 만큼 최소단위인 10 CAKE     을 제공하였으면 더욱 좋았을 것이다.

2. 미디어의 테투리의 원을 따라서 프린팅된 흰색색상부분이 은광부분에    서 만나는 끝부분에서 뒷처리가 깔끔하지 못하고 올록볼록하게 튀어    나온 부분이 있어 깔끔한 뒤처리가 아쉽다.

 

 8. 총평

이로서 PRINCO 4배속 DVD-R에 대한 간단한 테스트를 마쳤다. 개인적으로 만족스런 결과를 보여주었고 당분간은 미디어인식률이나 다양한 매체에서 과연 어느정도 인식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테스트를 계속할 것이며 차후에 라도 리딩이나 사용에 문제가 있다면 과감히 정보란에 추가하여 알리겠다.

DVD미디어의 종류가 많고 가격또한 점렴하것에서부터 고가의 제품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시중에 출시되어있다. 소비자의 기호이ㅔ 따라 여러제품중 본인이 우너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그러나 DVD미디어가 아직 내구성이나 미디어인식률에 대한 검증이 힌든 점이 있으므로 필자는 내구성을 가지고 뭐라 할 처지는 아니고 미디어가 기록후 상당기간이 흐른후의 미디어인식률은 시간적으로 필요한 사항이기 때문이다.
교환이 안되는 시점에서 개개인의 레코딩 능력과 시스템의 안정성등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는 문제이므로 정말 어느정도의 성능과 품질을 보여줄 것인가라는 문제는 이 글을 본 사용자들이 직접 사용해보고 판단해야 할 문제이다. 이번에 테스트한 제품도 이런 선택의 문제에 어느 정도까지 만족시켜줄 것인가? 라는 문제는 필자의 생각보다는 이 글을 보는 이의 판단에 맞기기로 하고 여기서 마무리 지어야겠다.
긴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매 추천여부(O/X)

      구매추천 O (94점)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03. 12. 31   파랑돌이  

이 사용기는 저작권법상 보호되어야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용기의 내용에 첨부된 사진,그림,표,글 등을 임의적으로 수정이나 변경을 원하실 때는 필자에게 먼저 동의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http://www.dvdrwinfo.net/bbs/data/user_image/DREG9.GIFgatecom6.GIF

  ll 파랑돌이 (Parangdori) (작성자메일)  bluedori.png
  1
 
권태길 님의 다른글 보기
좋은 내용의 글이라면 추천해주세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추천 하실 수 있습니다.
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I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추천제안내
좋은 게시물에는 추천을 할 수 있습니다.추천이 5 이상이면 메인페이지 헤드라인에 게시물을 걸어 드립니다.
적립된 포인트로 진행중인 이벤트에 참여하시어 경품을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안내 글작성 : 20점, 추천클릭 : 2점, 추천받은사람 2점, 댓글작성 : 4점 (2008.12.29일부터)
  장성일 (lagoseo) /  2004-01-12 16:57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저거보다는 장당 300원 더주고 다이오유덴 DVD-R 4X를 구입하는걸 적극 추천합니다.
아니면 장당 200원 더주고 TDK DVD-R 4X를 구입하시는게 좋아요.
비슷한 가격대라면 Ritek이나 Ridata도 좋더군요.
사용기/필테기
  아틀란/파인드라이브 외 바이럴 의심 게시물은 모두 삭제조치합니다. 2 감자나무 0 14.01.22 5551
  동영상 업로드 방법 안내 1 감자나무 1 10.02.10 15298
  정보공유 통합게시판 이용안내 (09.09.02 수정) 2 감자나무 2 08.08.12 12289
24932 개인사용기   100만원대 3D지원 고선명 빔 프로젝터 - 벤큐 W1090 deeplyshocke 0 17.06.23 9
24931 뉴스클립   다나와 DPG캠프에서 만난 캔스톤, 씨게이트, 이엠텍, 마이크론 - 대원씨티에스 오충근 0 17.06.23 7
24930 필드테스트   움직임에 선명한눈 - 블랙뷰 DR5500L 2채널 블랙박스 deeplyshocke 0 17.06.23 12
24929 필드테스트   사운드에 멋을 더한 게이밍 헤드셋 루티스 Lunatic H701 7.1CH 비피 0 17.06.23 13
24928 필드테스트   캠핑,나들이,유모차에도 장착가능한 휴대용 엔즈 던디 미니 선풍기 D1 리뷰 amuleti 0 17.06.22 15
24927 필드테스트   작성자가 게시물을 삭제 하였습니다 amuleti 0 17.06.22 15
24926 필드테스트   매력 만점~! SuperFlower SF-600R12A NOVA 80PLUS 아담한 이층집 0 17.06.22 12
24925 필드테스트   SuperFlower SF-600R12A NOVA 80PLUS 파워 Neoo 0 17.06.22 11
24924 필드테스트   AM4 라이젠 메인보드 ASUS PRIME B350M-A STCOM 스파이키 0 17.06.21 12
24923 필드테스트   조용하고 강력한 Trinity White LED 쿨러 인터스 3 17.06.21 25
24922 개인사용기   작성자가 게시물을 삭제 하였습니다 다크묵향 0 17.06.21 16
24921 필드테스트   궁극의 감성. 레이져 센서를 탑재한 ASUS ROG SPATHA 사용기 amuleti 0 17.06.21 18
24920 필드테스트   작은 크기지만 다양한 기능을 품은, 아이리버 블루투스스피커 사운드뷰 BTS-V1 .. amuleti 0 17.06.20 18
24919 개인사용기   미학의 공식 아이구주 M1 타이푼 - "PC케이스" 화이트.VER deeplyshocke 0 17.06.20 22
24918 필드테스트   보토코리아 VPAD 8.0 시즌 2 태블릿 PC 듀열 OS라서 더 좋다! 삽살이사랑 0 17.06.20 22
24917 개인사용기   초보의 OPTANE MEMOR(16GB) 사용기 PierrotM 0 17.06.20 16
24916 필드테스트   친환경 방수 마우스패드 COX CPAD(장패드) 딱이 1 17.06.19 19
24915 필드테스트   음질좋고 컨트롤편한 위아이엠 VIRGO M60 7.1채널 진동 게이밍 헤드셋 스파이키 0 17.06.19 22
24914 필드테스트   ASUS PRIME B350M-A STCOM 미완의 사용기 1부 포트 0 17.06.19 22
 1 [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