À̹ø ÆäÀÌÁö¿¡¼´Â Shader
¿¬»êºÎºÎÀÇ ¼º´É°ú Anti-AliasingºÎºÐÀÇ ¼º´É ±×¸®°í Anisotropic FilteringºÎºÐÀÇ ¼º´ÉÀ» ºñ±³Çغ¸´Â ÆäÀÌÁö·Î ÀÌÀüÀÇ ÀϹÝ
°ÔÀÓÀ̳ª Á¾ÇÕ °á°úµé°ú ´Þ¸® nVIDIA Á¦Ç°±ºÀÇ ¹®Á¦·Î ÁöÀûµÇ¾î¿Â Shader¿¬»êºÎºÐÀÇ ½ÇÁ¦ ¼º´ÉÀ» Á»´õ ÀÚ¼¼È÷ üũÇغ¼ ¼ö ÀÖ°í
Intellisample HCTÀÇ Àû¿ëÀ¸·Î ±âÁ¸ÀÇ Geforce FX 5600 Á¦Ç°±º¿¡ ºñÇØ ¾î´À Á¤µµÀÇ °³¼±ÀÌ ÀÖ´ÂÁö¸¦
Anti-AliasingºÎºÐÀÇ ¼º´É ±×¸®°í Anisotropic FilteringºÎºÐÀÇ ¼º´ÉÀ» ÅëÇØ ÀÚ¼¼È÷ ¾Ë¾Æº¼ ¼ö ÀÖÀ» °ÍÀÌ´Ù.
¿ì¼± 3DMark2001SE¿Í
3DMark03À» ÀÌ¿ëÇÑ PIxel Shader ¿¬»êÀÇ Å×½ºÆ® °á°ú¸¦ º¸ÀÚ.
À§ÀÇ °á°ú´Â Pixel Shader 1.4¸¦
Áö¿øÇÏ´Â 3DMark2001 SEÀÇ Advanced Pixel Shader Å×½ºÆ® ºÎºÐ°ú Pixel Shader 2.0À» Áö¿øÇÏ´Â Å×½ºÆ®ÀÎ
3DMark03ÀÇ Pixel Shader ºÎºÐÀÇ Å×½ºÆ®°á°úÀε¥ Pixel Shader 1.4¿¡¼ÀÇ °á°ú¿Í Pixel Shader 2.0¿¡¼ÀÇ
°á°ú°¡ »ó´çÈ÷ ´Ù¸£°Ô ³ªÅ¸³ª°í ÀÖ´Ù.
ÀÌ°ÍÀº nVIDIA°¡ ¾ó¸¶ Àü nVIDIA¿¡°Ô
¸¹Àº ÁúŸ°¡ ½ñ¾ÆÁø ÀÚ»çÀÇ Detonator µå¶óÀ̹ö¿¡ Æ÷ÇÔµÈ ÃÖÀûÈ ·çƾ.. ¾Æ´Ï ÄÄÆÄÀÏ·¯ ¶§¹®À¸·Î ÃÖ±Ù¿¡´Â nVIDIA¿¡¼ ÀÚ»ç µå¶óÀ̹ö¸¦
ÅëÇØ ÃÖÀûÀÇ ¼º´ÉÀ» À̲ø¾î³»´Â ÃÖÀûÈ ·çƾÀ» Æ÷ÇÔÇÏ°í ÀÖ´Ù°í ¹ßÇ¥ÇÏ°í ÀÖ´Â »óÅÂÀε¥ nVIDIA´Â Shader ¿¬»êÀÇ °á°ú¸¦ ¾Ë¾Æº¼ ¼ö ÀÖ´Â
ÇÁ·Î±×·¥ Áß 3DMark03¿¡ °¡Àå ÃÖÀûÈµÈ µå¶óÀ̹ö¸¦ Á¦°øÇÏ°í Àֱ⿡ µÎ °¡Áö °á°ú¿¡¼ »ó´çÇÑ Â÷À̸¦ °¡Á®¿Â °ÍÀ¸·Î º¼ ¼ö
ÀÖ´Ù.
±×·³ ½ÇÁ¦ ÃÖÀûÈ ·çƾÀÌ Àû¿ëµÇÁö ¸øÇÑ
Shader ¼º´É Å×½ºÆ® ÇÁ·Î±×·¥¿¡¼´Â ¾î¶² °á°ú¸¦ °¡Á®¿Ã±î?.. À̸¦ À§ÇØ ShaderMark 2.0À¸·Î Å×½ºÆ®¸¦
ÁøÇàÇغ¸¾Ò´Ù.
´Ü ShaderMark 2.0¿¡¼´Â
Geforce FX Á¦Ç°±º¿¡¼ ¸î°¡Áö ±â´ÉÀ» Áö¿øÇÏÁö ¸øÇÑ´Ù´Â ¿À·ù ¸Þ½ÃÁö¸¦ º¸³»¿Í ½ÇÁ¦ Å×½ºÆ®¿¡¼µµ ¸î°¡Áö ºÎºÐÀÌ Á¦¿ÜµÇ¾ú´Âµ¥ µå¶óÀ̹öÀÇ
¹®Á¦·Î º¸¿©Áö¸ç Å×½ºÆ® °á°ú´Â Geforce FX 5700 °ú RADEON9600 ÀÌ °øÅëÀûÀ¸·Î Åë°úÇÑ ºÎºÐ¸¸À» ºñ±³ÇÏ¿´´Ù.
Shader Å×½ºÆ®
Ç׸ñ
shader 2 ( Per Pixel Diffuse
Lighting) shader 3 ( Per Pixel Directional Light
Shader (Phong)) shader 5 ( Per Pixel Spot Light
Shader (Phong)) shader 6 ( Per Pixel Anisotropic
Lighting) shader 7 ( Per Pixel Fresnel
Reflections) shader 9 ( Per Pixel Car Surface
Shader) shader 10 ( Per Pixel Environment
Mapping) shader 11 ( Per Pixel Environment Bump
Mapping) shader 12 ( Per Pixel Bump
Mapping) shader 13 ( Per Pixel Shadowed Bump
Mapping) shader 14 ( Per Pixel Veined Marble
Shader) shader 15 ( Per Pixel Wood
Shader) shader 16 ( Per Pixel Tile
Shader) shader 17 ( Fur Shader With Anisotropic
Lighting) shader 18 ( Per Pixel Refraction and Reflection Shader with
Phong Lighting)
Å×½ºÆ® °á°ú
ShaderMark 2.0Àº ÇϳªÀÇ °ø¸ð¾çÀÇ
°´Ã¼¿¡ DirectX 9.0ÀÇ Pixel Shader 2.0À» ÅëÇÏ¿© Àû¿ëÇÒ ¼ö ÀÖ´Â °¢Á¾ Ư¼öÈ¿°úµîÀ» Àû¿ëÇÏ¿© °¢ ¼³Á¤¸¶´ÙÀÇ ÇÁ·¹ÀÓÀ»
üũÇÏ¿© Ç¥½ÃÇØÁִµ¥ À§ÀÇ °á°ú¸¦ º¸¸é 3DMark03ÀÇ Pixel Shader 2.0ÀÇ °á°ú¿Í »ó´çÈ÷ ´Ù¸¥ ¸ð½ÀÀ»
º¸¿©ÁØ´Ù..
µû¶ó¼ ¾ÆÁ÷ Geforce FX Á¦Ç°±ºÀº
µå¶óÀ̹öÀÇ ÃÖÀûÈ ·çƾÀÌ Àû¿ëµÇ´À³Ä¿¡ µû¶ó Pixel ShaderµîÀÇ ¿¬»ê´É·ÂÀÌ ´Þ¶óÁø´Ù´Â °ÍÀ» À̹ø °á°ú¸¦ ÅëÇؼ ¾Ë ¼ö Àִµ¥ ÇÑ°¡Áö °ÔÀÓÀÇ
¿¹¸¦ ´õ µé°í ½ÍÁö¸¸ ÇØ´ç °ÔÀÓÀÇ Å×½ºÆ®°¡ ºÒ°¡´ÉÇÏ¿´±â¿¡ Pixel ShaderÀÇ ¼º´ÉºÎºÐÀº ¿©±â¼ ¸¶¹«¸®ÇÒ±î ÇÑ´Ù.
Vertex Shader 2.0 ¼º´É
Å×½ºÆ®
DirectX 9.0ÀÌ ¹ßÇ¥µÇ¸é¼
Shader ¿¬»êÀ» »ý°¢ÇÏ¸é ´ëºÎºÐ PIxel Shader¿¬»êºÎºÐ¸¸À» »ý°¢ÇÏ¿© ±âº»ÀûÀÎ Áö¿À¸ÞÆ®¸® ºÎºÐÀÎ Vertex ShaderÀÇ ¿¬»ê´É·ÂÀº
¸¹Àº °ü½ÉÀ» µÎÁö ¾Ê°í ÀÖ¾ú´Âµ¥ nVIDIA°¡ Geforce FX 5700¿¡¼ Vertex Shader ¿¬»ê´É·ÂÀ» 3¹è³ª ³ôÇû´Ù°í Çϱ⿡ ±×
°á°úÂ÷À̸¦ ºñ±³ÇØ º¸¾Ò´Ù.
Å×½ºÆ® ÇÁ·Î±×·¥Àº ¿ª½Ã 3DMark03ÀÇ
Vertex Shader Å×½ºÆ® Ç׸ñÀ¸·Î ȸ鿡 µîÀåÇÏ´Â Æ®·ÑÀÇ ÇǺο¡ ´ëÇÑ »ç½ÇÀûÀΠ󸮸¦ Vertex Shader¸¦ ÅëÇØ ÀÌ·ç¾îÁö°í
700,000°³ ÀÌ»óÀÇ Æú¸®°ïÀ¸·Î ±¸¼ºµÇ¾î ÀÖ¾î Áö¿À¸ÞÆ®¸® ¿¬»êºÎºÐÀÎ Vertex ShaderÀÇ ¿¬»ê´É·ÂÀ» ºñ±³Çϴµ¥ »ó´çÈ÷
ÀûÇÕÇÏ´Ù..
´Ü À̺κеµ nVIDIA°¡ 3DMark03¿¡
´ëÇÑ ÃÖÀûÈ ·çƾÀ» Æ÷ÇÔ½ÃÅ°°í Àֱ⿡ ÀÌ¿Í ºñ½ÁÇÑ Á¾·ùÀÇ ´Ù¸¥ ÇÁ·Î±×·¥À¸·Î Å×½ºÆ®¸¦ ÁøÇà½Ã ´Ù¸¥ °á°ú¸¦ º¸¿©ÁÙÁö ¸ð¸£Áö¸¸ nVIDIA°¡ ±âÁ¸ÀÇ
Geforce FX 5600Á¦Ç°±º¿¡ ºñÇØ 3¹è³ª ³ôÀº Áö¿À¸ÞÆ®¸® ¿¬»ê´É·ÂÀ» °®Ãß°Ô ¸¸µé¾ú´Ù´Â ºÎºÐ¿¡ ´ëÇÑ Å×½ºÆ®¿¡´Â ÀûÀýÇÏ°Ô »ç¿ëÇÒ ¼ö
ÀÖ´Ù.
¹¹ °á°ú´Â nVIDIA°¡ ÁÖÀåÇÑ 3¹è´Â
¾Æ´Ï´õ¶óµµ 2¹èÁ¤µµÀÇ Â÷À̸¦ ³ªÅ¸³»°í Àִµ¥, nVIDIAÀÇ ÁÖÀåÀº Geforce FX 5700ÀÌ ¾Æ´Ñ Geforce FX 5700 Ultra¸¦
±âÁØÀ¸·Î ¹ßÇ¥ÇÑ °ÍÀ̱⿡ À̹ø °á°ú¸¦ ÅëÇؼµµ Áö¿À¸ÞÆ®¸® ºÎºÐÀÇ ¼º´ÉÂ÷À̸¦ ÀÔÁõÇÒ ¼ö ÀÖ´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