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ºñÁÖ¾ó ¹× ¼º´É Çâ»ó ±â¼ú : FXAA¿Í TXAA
ÃÖ±Ù µîÀåÇÏ´Â ºí·¹ÀÌµå ¾Ø ¼Ò¿ïÀ» ºñ·ÔÇÑ ¿Â¶óÀÎ ¹× ÆÐÅ°Áö °ÔÀÓÀº ÀÌó·³ ´Ù¾çÇÑ ±×·¡ÇÈ Áö¿ø°ú ½Å±â¼ú µµÀÔÀÌ ÀÌ·ç¾îÁö°í ÀÖÀ¸¸ç, DirectX 11 ¹× Å×¼¿·¹ÀÌ¼Ç (Tessellation)°ú ´õºÒ¾î ¿£ºñµð¾Æ (NVIDIA)°¡ ¿ÃÇØ Ãâ½ÃÇÏ°í ÀÖ´Â ÄÉÇ÷¯ (Kepler) ±â¹Ý ÁöÆ÷½º 600 ½Ã¸®Áî°¡ Áö¿øÇÏ´Â FXAA (Fast Approximate Anti-Aliasing)¿Í TXAA·Î ¾Ë·ÁÁø ¾ÈƼ ¾Ù¸®¾î½Ì (AA, Anti-Aliasing) ±â¼ú ¿ª½Ã Å©°Ô È®´ëµÇ°í ÀÖ¾î ¾ÕÀ¸·Î ÁÖ¸ñÇØ¾ß ÇÒ ±â¼úµéÀÌ´Ù.
¿£ºñµð¾Æ ÁöÆ÷½º 600 ½Ã¸®Áî°¡ Áö¿øÇÏ´Â ¾ÈƼ ¾Ù¸®¾î½Ì (AA, Anti-Aliasing) ±â¼úÀÎ FXAA´Â ºí·¹ÀÌµå ¾Ø ¼Ò¿ï°ú ¹èÆ®¸Ç ¾Æį½ÃƼ (Batman : Arkham City), ¹èƲÇʵå 3 (Battlefield 3) µî°ú °°Àº ¿Â¶óÀÎ ¹× ÆÐÅ°Áö °ÔÀÓ¿¡¼ Áö¿øµÇ°í ÀÖÀ¸¸ç, TXAA´Â ½ÃÅ©¸´ ¿ùµå (The Secret World)¸¦ ½ÃÀÛÀ¸·Î ´Ù¾çÇÑ °ÔÀÓ ¿£Áø°ú °³¹ß»ç¿¡¼ À̸¦ Áö¿øÇÒ °ÍÀ¸·Î ¾Ë·ÁÁ³´Ù.
°ÔÀÓÀÌ Áö¿øÇϸé AMD/ ¿£ºñµð¾Æ VGA ¸ðµÎ Àû¿ë°¡´ÉÇÑ FXAA
¿£ºñµð¾Æ (NVIDIA)ÀÇ ¾ÈƼ ¾Ù¸®¾î½Ì ±â¼úÀÎ FXAA´Â ȸéÀÌ ·»´õ¸µµÈ ÀÌÈÄÀÇ ´Ü°è¿¡¼ ȸéÀ» ó¸®Çϱ⠶§¹®¿¡ ÈÄó¸® ¾ÈƼ ¾Ù¸®¾î½Ì (AA)À¸·Îµµ ºÒ¸°´Ù. MSAAº¸´Ù ¸Þ¸ð¸® Á¡À¯À²ÀÌ ³·¾Æ ¼º´É ÀúÇÏ°¡ »ó´ëÀûÀ¸·Î ÀûÀ¸¸ç, 4xMSAA¿Í À¯»çÇÑ Ç°Áú¿¡ ´õ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Ï´Â °ÍÀ¸·Î ¼Ò°³µÇ°í ÀÖ´Ù.
¾ÈƼ ¾Ù¸®¾î½ÌÀº °ÔÀÓÀÇ ±×·¡ÇÈ Ç°ÁúÀ» Çâ»ó½ÃÅ°±â À§ÇÑ ±â¼ú ÁßÀÇ Çϳª·Î °ÔÀÓ ³»ÀÇ °¢Áø ºÎºÐÀ» ºÎµå·´°Ô Áï »ç¹°À̳ª ij¸¯ÅÍ¿¡ ³ªÅ¸³ª´Â °è´ÜÇö»óÀ» ÁÙ¿© ±×·¡ÇÈ Ç°ÁúÀ» °³¼±ÇÏ°í º¸´Ù »ç½ÇÀûÀÎ ±×·¡ÇÈÀ» ±¸ÇöÇÒ ¼ö ÀÖ´Â ±â¼úÀÌ´Ù.
ºí·¹ÀÌµå ¾Ø ¼Ò¿ï (Blade & Soul)ÀÌ Áö¿øÇÏ´Â FXAA
FXAA´Â AMDÀÇ ÈÄó¸® AA ±â¼úÀÎ MLAA (Morphological Anti-Aliasing, µå¶óÀ̹ö ¼³Á¤¿¡¼ ÇüÅÂÇÐÀû ÇÊÅ͸µÀ¸·Î Ç¥±â)¿Í ´Þ¸® ƯÁ¤ API¿¡ ÀÇÁ¸ÇÏÁö ¾Ê¾Æ °ÔÀÓ¿¡¼ À̸¦ Áö¿øÇϸé AMD¿Í ¿£ºñµð¾Æ ±×·¡ÇÈÄ«µå ¸ðµÎ Áö¿ø °¡´ÉÇÑ °ÍÀÌ Å« ÀåÁ¡ÀÌ´Ù.
±×·¯³ª ÈÄó¸® ±â¼úÀÇ Æ¯¼º»ó ÀϺΠÅؽºÃ³°¡ »ç¶óÁø´Ù°Å³ª ÅؽºÃ³ ¹× ±ÛÀÚ µîÀÌ ¹¶°³Á® °¡µ¶¼ºÀÌ ¶³¾îÁö°Å³ª ȸéÀÌ Èå·ÁÁö´Â (»Ñ¿¸°Ô º¯ÇÏ´Â) ´ÜÁ¡µµ ÀÖ¾î °ÔÀÓ È¯°æÀ̳ª »ç¿ëÀÚ¿¡ µû¶ó È£ºÒÈ£°¡ ³ª´· ¼ö ÀÖ¾î À̸¦ ÀûÀýÇÏ°Ô ¼±ÅÃÇØ »ç¿ëÇØ¾ß ÇÑ´Ù.
ºí·¹ÀÌµå ¾Ø ¼Ò¿ï, FXAA 1-4´Ü°è Áö¿ø
ºí·¹ÀÌµå ¾Ø ¼Ò¿ïÀº FXAA¸¦ °ÔÀÓ ³» ¸Þ´º¸¦ ÅëÇØ Áö¿øÇÏ°í ÀÖÀ¸¸ç, ÃÖ¼ÒÀÎ 1´Ü°èºÎÅÍ ÃÖ´ëÀÎ 4´Ü°è¸¦ Áö¿øÇÑ´Ù. ´Ü°èº°·Î Áö¿øµÇ´Â FXAA´Â °¢ ºÎºÐÀ» ÀÚ¼¼ÇÏ°Ô »ìÇÇÁö ¾ÊÀ¸¸é ÀϹÝÀûÀ¸·Î ±¸ºÐÇϱ⠽±Áö ¾Ê´Ù.
FXAA 4´Ü°è¿Í ±âº» Á¦°ø LEAA 4´Ü°èÀÇ °è´ÜÇö»ó 󸮴 ƯÁ¤ ±¸°£À» LEAA°¡ ´õ Àß Áö¿øÇÏ´Â ºÎºÐÀ» Á¦¿ÜÇÏ¸é ¼·Î ±¸ºÐÇϱâ´Â ¾î·Á¿ö º¸À̸ç, FXAA´Â ³ª¹µÀÙÀ̳ª ƯÁ¤ ºÎºÐÀº ´õ ºÎµå·´°Ô 󸮵DZ⵵ ÇÑ´Ù.
FXAAÀÇ ÀåÁ¡Àº ¸Þ¸ð¸® Á¡À²ÀÌ ³·À¸¸é¼ MSAA¸¦ Àû¿ëÇÏ´Â °Íº¸´Ù ¼º´É ÀúÇÏ°¡ ³·Àº °ÍÀε¥ ºí·¹ÀÌµå ¾Ø ¼Ò¿ïÀÇ ÇÁ·¹ÀÓ Àû¿ë °á°ú´Â À̸¦ ¹Ý¿µÇÏ°í ÀÖ´Ù. LEAA´Â ºí·¹ÀÌµå ¾Ø ¼Ò¿ïÀÌ ±âº» Á¦°øÇÏ´Â ¾ÈƼ ¾Ù¸®¾î½Ì ±â¹ýÀ¸·Î ¾Ë·ÁÁ® ÀÖÀ¸¸ç, FXAA´Â LEAA¿Í À¯»çÇÑ ¾ÈƼ ¾Ù¸®¾î½Ì 󸮸¦ Á¦°øÇÏ¸é¼ º¸´Ù ³ôÀº ÇÁ·¹ÀÓÀ» Á¦°øÇÑ´Ù.
FXAA´Â ´Ü°èº°·Î °è´ÜÇö»ó 󸮸¦ ±¸ºÐÇϱ⠽±Áö ¾Ê¾Ò´Âµ¥ ÇÁ·¹ÀÓ Â÷ÀÌ°¡ Å©Áö ¾ÊÀº °Íµµ Ư¡ÀÌ´Ù. ´Ù¸¸ À̹ø °á°ú´Â ÁÖº¯ ȯ°æÀÇ ¿µÇâÀ» ¹ÞÁö ¾Êµµ·Ï °¡±ÞÀû º¯È°¡ ÀûÀº Àå¼Ò¿¡¼ ÃøÁ¤µÈ ¸¸Å ij¸¯ÅÍ°¡ ´Ã¾î³ª´Â ¸¶À»À̳ª Àδø¿¡¼´Â À̹ø °á°ú¿Í ´Þ¸® ÇÁ·¹ÀÓ µî¿¡ Â÷ÀÌ°¡ ÀÖÀ» ¼ö ÀÖ´Ù.
FXAA´Â ÀϺΠ°è´ÜÇö¼º 󸮸¦ °Ç³Ê¶Ù±âµµ ÇÑ´Ù
FXAA´Â °è´ÜÇö»ó 󸮰¡ ÀÌ·ç¾îÁö¸é¼ ÇÁ·¹ÀÓµµ ¾ÈÁ¤ÀûÀ¸·Î À¯ÁöµÇ´Â ¹Ý¸é ±âº» Á¦°øµÇ´Â LEAA¿Í ºñ±³ÇØ ÀϺκÐÀÇ °è´ÜÇö»ó 󸮴 °Ç³Ê¶Ù±âµµ ÇÑ´Ù. LEAA´Â ´Ü°è¿¡ µû¶ó °è´ÜÇö»ó 󸮰¡ ´Ã¾î³ª°í ÇÁ·¹ÀÓ Ç϶ô, ±×¸®°í ȸéÀÌ FXAAº¸´Ù ´õ Èå·ÁÁö´Â µî ±×·¡ÇÈ Ç°Áú¿¡ ¿µÇâÀ» Áֱ⵵ ÇÏÁö¸¸ °è´ÜÇö»ó 󸮰¡ ´õ Àß ÀÌ·ç¾îÁø´Ù. FXAAÀÇ ÀÌ·¯ÇÑ Ã³¸®´Â ¿Â¶óÀÎ °ÔÀÓÀÇ Æ¯¼º»ó ºÎÇϸ¦ ÁÙÀ̱â À§ÇÑ ÀÏȯÀÌ ¾Æ´Ñ°¡ ÃßÃøµÈ´Ù.
°è´ÜÇö»ó °³¼±Àº ¿£ºñµð¾Æ Á¦¾îÆÇÀÇ FXAA °Á¦ Àû¿ëÀÌ À¯¸®
µå¶óÀ̹ö Á¦¾îÆÇÀ¸·Î FXAA °Á¦ Àû¿ë (NVIDIA FXAA)
¿£ºñµð¾Æ´Â µå¶óÀ̹ö Á¦¾îÆÇ (ÁöÆ÷½º 300 ½Ã¸®Áî µå¶óÀ̹ö ÀÌ»ó)¿¡¼ FXAA¸¦ °Á¦ Àû¿ëÇÒ ¼ö Àִµ¥ ÀϹÝÀûÀÎ ÆÐÅ°Áö °ÔÀÓÀº FXAA¸¦ °ÔÀÓ ³» ¸Þ´º·Î Áö¿øÇÏ¸é µå¶óÀ̹ö Á¦¾îÆÇÀÇ FXAA¸¦ °Á¦ Àû¿ëÇÒ ¼ö ¾ø´Ù. ±×·¯³ª ºí·¹ÀÌµå ¾Ø ¼Ò¿ïÀº FXAA °Á¦ Àû¿ë (À̹ÌÁöÀÇ NVIDIA FXAA)½Ã FXAA 4´Ü°è ¶Ç´Â LEAA 4´Ü°è¿¡¼ Áö¿øÇÏÁö ¸øÇß´ø ºÎºÐ±îÁö °è´ÜÇö»óÀ» ó¸®ÇÑ´Ù. ´Ü °ÔÀÓ ³» ¸Þ´º¿¡¼ Á¦°øÇÏ´Â FXAA 4´Ü°èº¸´Ù ȸéÀÌ Á¶±Ý ´õ Èå·Á (»Ñ¿¸°Ô º¯ÇÏ´Â) Áö¸ç, µå¶óÀ̹ö Á¦¾îÆÇÀÇ FXAA °Á¦ Àû¿ëÀº Àüü â ¸ðµå·Î À©µµ¿ì ȸ鿡¼ ÇÁ¸°Æ® Å°·Î ÀúÀåÇØ¾ß FXAA Àû¿ëȸéÀÌ ÀúÀåµÈ´Ù.
µå¶óÀ̹ö Á¦¾îÆÇÀÇ °Á¦ Àû¿ëµÈ FXAA ¼º´É ¿ª½Ã ºí·¹ÀÌµå ¾Ø ¼Ò¿ï¿¡¼ Á¦°øÇÏ´Â FXAA 4´Ü°è¿Í Å« Â÷À̾ø´Â ÇÁ·¹ÀÓÀ» Á¦°øÇÏ¸é¼ °è´ÜÇö»ó 󸮴 ´õ ¿ì¼öÇÏ´Ù. ¿£ºñµð¾Æ ÁöÆ÷½º ±×·¡ÇÈÄ«µå¸¦ »ç¿ë ÁßÀÌ°í °ÔÀÓ ³»¿¡¼ Á¦°øÇÏ´Â °è´ÜÇö»ó 󸮰¡ ºÒ¸¸Á·ÇÏ´Ù¸é µå¶óÀ̹ö Á¦¾îÆÇÀÇ FXAA ¼³Á¤À» ±ÇÀåÇÑ´Ù.
½ÃÅ©¸´ ¿ùµå, TXAA Áö¿ø ½ÃÀÛ
¿£ºñµð¾Æ FXAA¿Í TXAA Áö¿ø ½ÃÅ©¸´ ¿ùµå (The Secret World)
¿¡ÀÌÁö ¿Àºê ÄÚ³ (Age of Conan) Á¦ÀÛ»ç·Î ¾Ë·ÁÁø ÆÝÄÄ (Funcom)ÀÇ ÃÖ½ÅÀÛÀÎ ½ÃÅ©¸´ ¿ùµå (The Secret World)´Â Àü¼¼°è¸¦ ¹«´ë·Î Çö´ë¿Í °ú°Å, ÆÇŸÁö¸¦ ³Ñ³ªµå´Â ¸ðÇèÀ» ±×¸®°í ÀÖÀ¸¸ç, FXAA Áö¿ø»Ó¸¸ ¾Æ´Ï¶ó TXAA¸¦ Áö¿øÇÏ´Â ÃÖÃÊÀÇ °ÔÀÓ Å¸ÀÌƲ·Î ¾Ë·ÁÁ³´Ù.
½ÃÅ©¸´ ¿ùµå´Â °ÔÀÓ ³» ¸Þ´º·Î FXAA¿Í TXAA¸¦ Áö¿øÇÑ´Ù. FXAA Áö¿øÀº ºí·¹ÀÌµå ¾Ø ¼Ò¿ï°ú ´Þ¸® FXAA¿Í FXAA HQÀÇ 2´Ü°è ¼³Á¤¸¸ Á¦°øÇÑ´Ù. FXAA HQ´Â ÆÐÅ°Áö °ÔÀÓÀ̳ª µå¶óÀ̹ö Á¦¾îÆÇ ¼öÁØÀÇ °è´ÜÇö»ó ó¸® È¿°ú¸¦ Á¦°øÇϳª ÈÄó¸®ÀÇ Æ¯Â¡ÀΠȸéÀÌ Èå·ÁÁö°í ÀϺΠÀ̹ÌÁö°¡ »ç¸®Áö´Â (À§ À̹ÌÁö öâÀÇ ÀϺκÐÀÌ »ç¶óÁü) µîÀ¸·Î Ç°Áú¿¡ ¿µÇâÀ» ÁØ´Ù.
½ÃÅ©¸´ ¿ùµå¿¡¼ Á¦°øÇÏ´Â FXAA¿Í FXAA HQ ¸ðµÎ ¾ÈƼ ¾Ù¸®¾î½ÌÀ» Àû¿ëÇÏÁö ¾Ê¾ÒÀ» ¶§¿Í ºñ±³ÇØ °è´ÜÇö»ó 󸮿¡ È¿°ú°¡ ÀÖÀ¸¸é¼ Àû¿ë¿¡ µû¸¥ ÇÁ·¹ÀÓ Â÷ÀÌ´Â Å©Áö ¾Ê¾Æ ȯ°æ¿¡ µû¶ó ÀûÀýÇÏ°Ô È°¿ëÇÏ¸é µÈ´Ù. (½ÃÅ©¸´ ¿ùµå FXAA Àû¿ë¿¡ µû¸¥ ÇÁ·¹ÀÓÀº AA ¹ÌÀû¿ë : 1920x1080 47.45fps/ 2560x1440 31.68fps, FXAA : 46.36fps/ 30.82fps, FXAA HQ : 46.23fps/ 31.25fps)
½ÃÅ©¸´ ¿ùµå TXAA (TXAA 2X/ TXAA 4X) Áö¿ø
ÇöÀç ½ÃÅ©¸´ ¿ùµå´Â ¾÷µ¥ÀÌÆ® (2012³â 8¿ù 7ÀÏ)¸¦ ÅëÇØ TXAA¸¦ Áö¿øÇϱ⠽ÃÀÛÇßÀ¸¸ç, ¿£ºñµð¾Æ´Â ¾ó¸¶ Àü ¹ßÇ¥ÇÑ ÁöÆ÷½º 304.79 º£Å¸ (Beta) µå¶óÀ̹ö¿¡¼ TXAA¸¦ º»°ÝÀûÀ¸·Î Áö¿øÇÑ´Ù.
MSAA ÀÌ»óÀÇ Ç°Áú°ú ¼º´ÉÀ» Á¦°øÇÏ´Â TXAA
TXAA´Â ¿µÈ¸¦ º¸´Â µíÇÑ À̹ÌÁö Ç°ÁúÀ» Á¦°øÇÏ´Â ¿£ºñµð¾ÆÀÇ »õ·Î¿î ¾ÈƼ ¾Ù¸®¾î½Ì ±â¼ú·Î Çϵå¿þ¾î MSAA¿Í ÄÄÇ»Åͱ׷¡ÇÈ ¿µÈ ¹æ½ÄÀÇ ¾ÈƼ ¾Ù¸®¾î½Ì, ±×¸®°í ½Ã°£¿µ¿ª ÇÊÅÍ (Temporal Filter)¸¦ Á¶ÇÕÇØ ½Ã°£Àû ¾Ù¸®¾î½Ì (µ¿ÀÛ ½Ã Å©·Ñ¸µ°ú ±ô¹ÚÀÓ)À» ÁÙ¿©ÁØ´Ù.
MSAA·Î ¸Õ °Å¸®ÀÇ ¶óÀΰú ¸ð¼¸®ÀÇ °è´ÜÇö»óÀ» ÁÙÀÌ¸é¼ Æ¯Á¤ °¢µµÀÇ ½Ã°£Àû ¾Ù¸®¾î½Ì (Temporal Aliasing)À» Áö¿øÇØ 8xMSAA ¶Ç´Â ±× ÀÌ»óÀÇ ±×·¡ÇÈ Ç°ÁúÀ» ³»ÁÖ¸é¼ MSAA¿Í ºñ±³ÇØ Çâ»óµÈ ¼º´ÉÀ» Á¦°øÇÑ´Ù. º¸´õ·£µå 2 (Borderlands 2), MachWarrior Online, Eve Online, Unreal 4 Engine, Bitsquid, Slant Six Games, Crytek µî¿¡¼ Áö¿øÇÒ °ÍÀ¸·Î ¾Ë·ÁÁ³´Ù.
¿£ºñµð¾Æ FXAA ±â¼úÀÌ ÄÉÇ÷¯ ±â¹Ý ÁöÆ÷½º 600 ½Ã¸®Áî»Ó¸¸ ¾Æ´Ï¶ó ÁöÆ÷½º 400/ 500 ½Ã¸®Áî¿Í °ÔÀÓ ³» ¸Þ´º·Î Áö¿øÇÒ °æ¿ì AMD ¶óµ¥¿Â ±×·¡ÇÈÄ«µåµµ ÀÌ¿ëÇÒ ¼ö ÀÖ´Â °Í°ú ´Þ¸® TXAA´Â ÇöÀç ÄÉÇ÷¯ (Kepler) ±â¹ÝÀÇ ÁöÆ÷½º 600 ½Ã¸®Á Áö¿øÇÑ´Ù.
TXAA´Â 2xMSAA¿Í À¯»çÇÑ ¼º´É¿¡ 8xMSAA¿Í À¯»çÇÑ À̹ÌÁö Ç°ÁúÀÇ TXAA 1, 4xMSAA¿Í À¯»çÇÑ ¼º´É¿¡ 8xMSAA ÀÌ»óÀÇ À̹ÌÁö Ç°ÁúÀ» Á¦°øÇÏ´Â TXAA 2ÀÇ µÎ °¡Áö ¸ðµå°¡ Á¦°øµÈ´Ù. FXAA°¡ °ÔÀÓ ¶Ç´Â ¿£ºñµð¾Æ µå¶óÀ̹ö Á¦¾îÆÇÀ» ÅëÇØ Áö¿øÇÏ°í ÀÖ´Â °Í°ú ´Þ¸® °ÔÀÓ Á¦ÀÛ»ç ¶Ç´Â °ÔÀÓ ¿£ÁøÀÇ Áö¿øÀÌ ÇÊ¿äÇØ °ÔÀÓ °³¹ß»ç¿ÍÀÇ Çù·ÂÀÌ Áß¿äÇÏ´Ù. ÀÌ´Â GPU·Î °¡¼ÓµÇ´Â ¹°¸®¿£ÁøÀÎ NVIDIA PhysX óÀ½ µµÀÔ »óȲ°ú À¯»çÇÏ´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