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óµ¥¿ÂÀÇ ½Å±â¼ú¿¡ ´ëÇØ °£´ÜÈ÷...^^
ÀåÀ翵
Á¶È¸ : 937 ,2001/07/19 00:00 |
|
 |
|
±×³É ÀÎÅͳݿ¡¼ ¾òÀº Áö½ÄÀ» ¹ÙÅÁÀ¸·Î ½áº¾´Ï´Ù ^^
ati°¡ °Å´ëÇÑ ÇÕº´È¸»ç geforce¿¡ ´ëÇ×ÇÒ ¼ö ÀÖ´Â ÈûÀº ¶Ù¾î³ 2d±â´É»Ó ¾Æ´Ï¶ó, ¿©·¯°¡Áö ½Å±â¼ú¿¡ ÀÖ´Ù. ±×µ¿¾È ¶Ù¾î³ »ö°¨À» °®Ãá 2d±â´ÉÀ¸·Î ÁöÆ÷½º°¡ ¹ÌÄ¡Áö ¸øÇÏ´Â Æ´»õ½ÃÀåÀ» °ø·«Çϸç Àα⸦ ²ø¾î¿ÔÁö¸¸ ÀÌÁ¨ ÀÌ ½Å±â¼úÀ» ¹ÙÅÁÀ¸·Î Á¤¸éÀ¸·Î ÁöÆ÷½º¿¡ ´ëÇ×Çϰí ÀÖ´Ù.
±× ½Å±â¼úÀº Å©°Ô 3°¡Áö·Î Ä«¸®½º¸¶¿£Áø, ÇÏÀÌÆÛ-Z, Çȼ¿ ÅÂÇǽºÆ®¸® ±¸Á¶ µîÀÌÀÖ´Ù.
¸ÕÀú Ä«¸®½º¸¶ ¿£Áø. Á»´õ È®½ÇÈ÷ ¸»ÇÏ¸é ±âÇÏ(geometry)¿£ÁøÀÌ´Ù. ÀÌ ÅëÇÕ T&L ¿£ÁøÀº ÃÊ´ç 3õ¸¸°³ÀÇ »ï°¢Çü µ¥ÀÌÅ͸¦ ó¸®ÇÒ ¼ö ÀÖ°í À̰ÍÀº ÁöÆ÷½º GTSÀÇ 2õ5¹é¸¸°³¸¦ ÈξÀ »óȸÇÏ´Â ¼öÄ¡ÀÌ´Ù.
ATIÀÇ °¡Àå Áß¿äÇÑ ±â¼úÀÎ Hyperz´Â ±×µ¿¾È ¼ö¸¹Àº »ç¶÷µéÀÌ ±×·¡ÇÈÄ«µå·Î½á ¶óµ¥¿ÂÀ» ±ÇÀ¯ÇÑ ÀÌÀ¯¸¦ ¾Ë¼ö ÀÖ°Ô ÇØÁÖ´Â ´ë¸ñÀÌ´Ù. ati°¡ 2d»Ó ¾Æ´Ï¶ó 3d ¿¡¼µµ ÁöÆ÷½ºÀÇ ±×°ÍÀ»´É°¡ÇÒ ¼ö ÀÖ´Ù´Â °¡´É¼ºÀ» º¸¿©ÁØ ½Å±â¼úÀÓ¿¡ Ʋ¸²¾ø´Ù. ÀÌ ±â¼úÀº Àú°¡Çü ¹öÁ¯ÀÎ ¶óµ¥¿Âle¿¡¼´Â ºüÁøÃ¤·Î Ãâ½ÃµÇ¾úÁö¸¸ º¯Ä¢ÀûÀÎ ¹æ¹ýÀ¸·Î »ç¿ëÇÒ ¼ö ÀÖ¾î¼ »õ·Î ³ª¿Â ¹öÀüÀÎ le ultra°¡ ´Ü¼øÈ÷ Ä𷯸¸ ³¢¿î ¿À¹öµÈ Ä«µå¶ó´Â ¿À¸í(?)À» ³²±æÁ¤µµ·Î »ç¿ëÀÚµéÀÇ ±¸¹Ì¸¦ ´ç±â´Â ´ë´ÜÇÑ ±â¼úÀÌ´Ù. ÀÌ ±â¼ú¿¡ ´ëÇØ °£´ÜÈ÷ ¸»ÇÏÀÚ¸é ¼öÇп¡¼ ¹è¿î x,y,z ÁÂÇ¥ÁßÀÇ 3Â÷¿øÀ» Á¿ìÇÏ´Â zÁÂÇ¥. Áï z¹öÆÛ¸¦ °èÃþÀ¸·Î ºÐ·ùÇÏ¿© 󸮰úÁ¤À» ³ª´©´Â ±â¼úÀÌ´Ù. ÀÌ ±â¼úÀÌ Àû¿ëµÇ´Â ½ÃÁ¡Àº ·»´õ¸µ À¯´Ö°ú Triangle Setup »çÀÌ¿¡ Àû¿ëµÈ´Ù. Çȼ¿ÀÌ ·»´õ¸µ À¯´Ö¿¡¼ Triangle SetupÀ¸·Î º¸³»Áö±â Àü¿¡, Hierarchical Z´Â Z¹öÆÛÀÇ Á¤ÀÇµÈ ¿µ¿ªÀ» »ìÆìº¸°í, Áö±Ý 󸮵Ǿî¾ß ÇÏ´Â Çȼ¿ÀÌ ½ÇÁ¦·Î º¸¿©Áö´Â °ÍÀÎÁö ¾Æ´ÑÁö¸¦ È®ÀÎÇÑ´Ù. ¸¸ÀÏ ÀÌ Çȼ¿ÀÌ º¸ÀÌÁö ¾Ê´Â °ÍÀ̶ó¸é ±× Áï½Ã ¾ø¾Ö¹ö¸®°í, °á°úÀûÀ¸·Î ·»´õ¸µ À¯´ÖÀÇ ¾µµ¥¾ø´Â ÀÛ¾÷À» ÁÙÀÌ°Ô µÈ´Ù.
HyperZ´Â Áö±ÝÀ¸·Î½á´Â ¾à 20% Á¤µµ ÇÁ·¹ÀÓ ºñÀ²À» Áõ°¡½ÃŲ ±â¼úÀ̸ç, ¸ðµç ±â´ÉÀ» Á¦´ë·Î ±¸ ÇöÇÏ´Â µå¶óÀ̹ö°¡ ¿Ï¼ºµÇ¸é ±× ¼öÁØÀº ´õ¿í Áõ°¡ÇÒ °ÍÀÌ´Ù. HyperZ´Â ¸Þ¸ð¸® ´ë¿ªÆøÀÇ ¿ä±¸·®À» ÁÙÀÌ´Â µ¿½Ã¿¡ º¸ÀÌÁö ¾Ê´Â Çȼ¿ÀÌ Â÷ÁöÇϴ ä¿ò ºñÀ²(fill rate)À» Á¦ÇÑÇÏ´Â ±â¼úÀÌ´Ù. ¸Þ¸ð¸® ¹ßÀüÀÌ 3D ĨÀÇ ¹ßÀü ¼Óµµ¸¦ ÂѾư¡Áö ¸øÇϰí ÀÖ´Â ½ÇÁ¤¿¡¼ ATi°¡ ¼±ÅÃÇÑ ¹æÇâÀº ¿ÇÀº °ÍÀÌ´Ù. ¸Þ ¸ð¸®ÀÇ ¼Óµµ°¡ ´õ¿í »¡¶óÁöÁö ¾Ê´Â ÇÑ, ±× ÇØ°áÃ¥Àº ¸Þ¸ð¸® ´ë¿ªÆøÀ» º¸´Ù È¿°úÀûÀ¸·Î »ç¿ëÇÏ´Â °ÍÀÌ µÉ °ÍÀÌ´Ù. RadeonÀº Àû¾îµµ ÀÚ½ÅÀÇ ÁÖÀå°ú °°Àº ä¿ò ºñÀ²(fill rate)À» ´Þ¼ºÇÒ ¼ö ÀÖ´Â 2000 ³â µé¾î ù ¹øÂ° 3D ĨÀÎ °ÍÀÌ´Ù.
¼¼¹øÂ°·Î nVIDIA°¡ NSR À̶ó°í ºÎ¸£´Â nVIDIA Shading Rasterizer ´Â ATiÂÊÀ¸·Î ³Ñ¾î ¿Í¼ Çȼ¿ ÅÂÇÇ ½ºÆ®¸®(Pixel Tapestry) ¶ó ºÒ¸® ¿î´Ù. µÎ °¡Áö ¹æ½Ä¿¡ ÀÖ¾î ÁÖµÈ Â÷ÀÌÁ¡Àº ´ÙÀ½°ú °°´Ù. ATi ±â¼ú Àº nVIDIAÀÇ GeForce2 GTS Ĩ¿¡¼ »ç¿ëÇÏ´Â °Í°ú °°ÀÌ ³× °³ÀÇ ÆÄÀÌÇÁ¶óÀÎ °¢°¢¿¡ 2°³ÀÇ ÅØ½º Ãĸ¦ Àû¿ëÇÏ´Â °Í°ú´Â ´Þ¸®, µÎ °³ÀÇ ÆÄÀÌÇÁ¶óÀÎ °¢°¢¿¡ 3°³ÀÇ ÅØ½ºÃĸ¦ Àû¿ëÇÏ´Â °ÍÀÌ´Ù.
ÀÌ·¯ÇÑ ¹æ½ÄÀ¸·Î RadeonÀº GeForce2 GTS°¡ 800Mpixels/s¶ó´Â ä¿ò ºñÀ² ¼öÄ¡¸¦ ÁÖÀåÇÏ´Â ¹Ý¸é, 366Mpixels/s¶ó´Â Çȼ¿ ä¿ò ºñÀ²À» º¸ÀδÙ. ÅØ¼¿ ä¿ò ºñÀ²ÀÇ °æ¿ì ±× ¼öÄ¡ Â÷À̰¡ ´Ù¼Ò Àû¾îÁö ´Âµ¥, GeForceÀÇ °æ¿ì 1,600Mtexels/s¸¦ ÁÖÀåÇÏ´Â ¹Ý¸é, RadeonÀÇ °æ¿ì 1,200 Mtexels/s¸¦ °ø±ÞÇÒ ¼ö ÀÖ´Ù. °á°úÀûÀ¸·Î ¿©·¯ºÐµéÀÌ ¾î´À ÂÊÀ» ¼±È£Ç졂 °£¿¡, HyperZÀÇ ¿µÇâÀ¸·Î RadeonÀÇ À¯È¿ ä ¿ò ºñÀ²(effective fill rate)Àº Áõ°¡ÇÏ´Â ¹Ý¸é, GeForce 2 GTSÀÇ Ã¤¿ò ºñÀ²À» °¨¼ÒÇÏ´Â °ÍÀÌ´Ù.
½ÇÁ¦·Î RadeonÀº °ÔÀÓÀÌ Çȼ¿ ´ç µÎ °³ÀÇ ÅØ½ºÃĸ¸ ó¸®ÇÏ´Â ±¸Á¶¸¦ Áö´Ï°í ÀÖ´Ù¸é ±×¸® È¿°úÀûÀÌÁö ¸øÇÏ´Ù. RadeonÀÇ °æ¿ì ÀÌ·¯ÇÑ °ÔÀÓ¿¡¼ °¢ ÆÄÀÌÇÁ¶óÀÎ ´ç ÇÑ °³ÀÇ ÅØ½ºÃÄ Ã³¸®´Â ´ÙÀ½ ó ¸® ÀÛ¾÷À» À§ÇÏ¿© ´ë±â »óÅ¿¡ óÇÏ°Ô µÇ±â ¶§¹®ÀÌ´Ù. ¹Ý¸é GeForce2 GTSÀÇ °æ¿ì °¢ Çȼ¿¿¡ 3°³ ÀÇ ÅØ½ºÃİ¡ Àû¿ëµÇ¸é »óȲÀº ´õ ½É°¢ÇÏ°Ô µÈ´Ù. ÀÌ·¯ÇÑ Ã³¸® ¹æ½Ä¿¡¼ GeForce´Â ´ë±â »óÅ¿¡ óÇÏ´Â ¹Ý¸é RadeonÀÇ °æ¿ì´Â ±×·¸Áö ¾Ê±â ¶§¹®ÀÌ´Ù. ¾ÕÀ¸·Î Ãâ½ÃµÉ °ÔÀÓµéÀÌ À̵é Áß ¾î¶°ÇÑ °Í ÀÌ ´õ ÁÁÀº ¼º´ÉÀ» º¸ÀÏ °ÍÀÎÁö ÇØ´äÀ» Á¦½ÃÇÒ °ÍÀÌ´Ù. ±×·¸Áö¸¸ Á¦Ç°ÀÇ ¼ø¼öÇÑ Ã³¸® ´É·Â¸¸À¸·Î º»´Ù¸é GeForce2 GTS°¡ Á» ´õ Á¡¼ö¸¦ ¹Þ°í ÀÖ´Ù.
±×¹Û¿¡ MPEG2, DVD, DTV ±×¸®°í HDTV Áö¿øµî atiÀÇ 2d±â¼úÀº ÁöÆ÷½º°¡ ¾ÆÁ÷ µû¶ó¿Ã ¼ö ¾ø´Â µ¶º¸Àû À§Ä¡¿¡ ÀÖ´Ù. Å×½ºÆ®°úÁ¤¿¡¼ ¹àÇôÁö°ÚÁö¸¸ ÀÌÁ¦ 3d ±â´É±îÁö ¿Ïº®È÷ ±¸ÃàÇÑ ¶óµ¥¿ÂÀÌ ½ÃÀåÀ» Àá½ÄÇÑ ÁöÆ÷½ºÀÇ µ¶ÁÖ¸¦ ÁöÄѸ¸ º¸°í ÀÖÁö´Â ¾ÊÀ» °ÍÀ̶ó´Â ¿¹ÃøÀ» ÇØº»´Ù.
ÀÌ»ó ÇãÁ¢ÀÇ ±ÛÀÌ¿´½¿´ç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