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GT200º¸´Ù µÎ ¹è·Î ´Ã¾î³ ÁöÆ÷½º GTX 400
ÁöÆ÷½º GTX 400 ½Ã¸®Áî¿¡ »ç¿ëµÈ Fermi GF100 (ÀÌÇÏ,
GF100)Àº GT200ó·³ ¹ü¿ëÄÄÇ»ÆÃ°ú ±×·¡ÇÈÄÄÇ»ÆÃ¿ëÀ¸·ÎÀÇ 2°¡Áö ºÐ¾ß¿¡
ÀûÇÕÇÑ ¾ÆÅ°ÅØÃ³°¡ Àû¿ëµÇÁö¸¸, GT200º¸´Ù ·¹ÀÌÆ®·¹À̰̽ú Áö¿À¸ÞÆ®¸¯À»
Æ÷ÇÔÇϰí DirectX 11ÀÇ Æ¯Â¡ÀÎ Å×¼¿·¹ÀÌ¼Ç µîÀ» °æÀï»ç Á¦Ç°º¸´Ù °ÈÇÏ¿©
GPU ÄÄÇ»ÆÃ°ú ±×·¡ÇÈ󸮿¡µµ Å« °³¼±ÀÌ ÀÌ·ç¾îÁ³´Ù.
DX11 Áö¿ø ÁöÆ÷½º GTX 400, µÎ ¹è·Î Áõ°¡µÈ ³»ºÎ
±¸Á¶

[2¹è·Î ´Ã¾î³ ½ºÆ®¸² ÇÁ·Î¼¼¼ µîÀ» ±¸¼º]
GF100Àº GT200ÀÇ 14¾ï °³ Æ®·£Áö½ºÅͺ¸´Ù 16¾ï °³°¡
Áõ°¡µÇ¾î 2¹è ÀÌ»ó Áõ°¡µÈ 30¾ï °³ÀÇ Æ®·£Áö½ºÅ͸¦ ³»ÀåÇϴµ¥ ¿©±â¿¡´Â
2¹è·Î ´Ã¾î³ ½ºÆ®¸² ÇÁ·Î¼¼¼, 1.5¹è ´Ã¾î³ ROP, GDDR5 ¸Þ¸ð¸® Àû¿ëÀ¸·Î
2¹è ´Ã¾î³ µ¥ÀÌÅÍ Àü¼Û·üÀ» Á¦°øÇÑ´Ù.
ÀÌ·¯ÇÑ ±¸¼ºÀ» ¹ÙÅÁÀ¸·Î GPGPU¸¦ À§ÇÑ ¹ü¿ëÄÄÇ»ÆÃ°ú
±×·¡ÇÈ󸮸¦ À§ÇÑ ¾ÆÅ°ÅØÃ³ÀÇ µÎ °¡Áö¸¦ ¸ðµÎ °®Ãß°í GT200 ½Ã¸®Á´Ù
´õ¿í °ÈµÈ ¹ü¿ëÄÄÇ»ÆÃ ó¸® ¼º´ÉÀ» °®Ãè´Ù. ƯÈ÷, GF100Àº ·¹ÀÌÆ®·¹À̰̽ú
Áö¿À¸ÞÆ®¸® ¿¬»êÀ» À§ÇÑ ±â´ÉÀ» ÆÄÀÌÇÁ¶óÀο¡ ³»ÀåÇÏ¿© ÀÌÀüº¸´Ù »ç½ÇÀûÀÎ
±×·¡ÇÈ È¿°ú¸¦ Ç¥ÇöÇÒ ¼ö ÀÖ°Ô µÇ¾ú´Ù.
ÄõµåÄÚ¾îÈµÈ GF100

[¸ðµâÈµÈ GPC 1°³°¡ ÄÚ¾î Çϳª, ÃÖ´ë 4°³ÀÇ GPC·Î
ÄõµåÄÚ¾îÈ]
GF100ÀÇ ¹ü¿ëÄÄÇ»ÆÃ¿¡ °ÈµÈ ¾ÆÅ°ÅØÃ³¸¦ °®´Â ºÎºÐ
¿Ü¿¡µµ ÄõµåÄÚ¾îÈµÈ ±¸Á¶µµ °®Ãß°í ÀÖ´Ù. ¶óµ¥¿Â HD 5800 ½Ã¸®Áî´Â
µà¾óÄÚ¾îÈ·Î GPUÀÇ ¹ßÀüµÈ ¸ð½ÀÀ» º¸¿©ÁÖ°í ÀÖÁö¸¸, GF100Àº ¸ðµâȵÈ
GPC·Î ÄõµåÄÚ¾îȸ¦ ±¸¼ºÇØ ±×·¡ÇÈó¸®¿Í ¹ü¿ëÄÄÇ»ÆÃ ó¸® ´É·ÂÀ» ´õ¿í
°³¼±Çϰí ÀÖ´Ù.
GF100Àº 4°³ÀÇ GPC (Graphics Processing Cluster)¸¦
ÃÖ´ë·Î ±¸¼ºÇÒ ¼ö ÀÖ´Ù. GT200Àº TPC (Texture/ Thread Processing Clusters)¶ó´Â
°³³äÀÌ »ç¿ëµÇ¾î ±×·¡ÇÈ ÇÁ·Î¼¼½Ì°ú ¹ü¿ëÄÄÇ»ÆÃ¿¡ »ç¿ëµÇ¾ú´Âµ¥ GF100Àº
GPC¸¦ ÅëÇØ ´õ¿í À̸¦ ¹ßÀü½Ã۰í ÀÖ´Ù. GPC ¸ðµâÈ ±¸¼ºÀ» ÅëÇØ ¹ü¿ëÄÄÇ»ÆÃ¿¡¼´Â
16ÄÚ¾î, ±×·¡ÇÈ󸮿¡´Â 4ÄÚ¾î·Î Ȱ¿ëÇÒ ¼ö ÀÖ°Ô µÈ´Ù.
GF100Àº GPC ±¸Á¶¿Í ±â°¡½º·¹µå (GigaThread) ¿£ÁøÀ»
°³¼±ÇÏ¿© GT200ÀÌ ÇÑ ¹ø¿¡ ÇϳªÀÇ Ä¿³Î ÇÁ·Î±×·¥À» ½ÇÇàÇß´Ù¸é, GF100Àº
´Ù¼öÀÇ Ä¿³Î ÇÁ·Î±×·¥À» µ¿½Ã¿¡ ½ÇÇàÇÒ ¼ö ÀÖ´Â ¹ßÀüµÈ ¸ÖƼ ½º·¹µå
°³³äÀ» Àû¿ëÇϰí ÀÖ´Ù.
Äí´ÙÄÚ¾î´Â GT200 ´ëºñ 4¹è Áõ°¡, Á¤¼ö¿Í ½Ç¼ö¿¬»ê
°³¼±


[GT200 ´ëºñ 4¹è·Î Áõ°¡µÈ SM (Streaming Multiprocessor)]
3¼¼´ë SM (Streaming Multiprocessor)¸¦ ³»ÀåÇϰí
ÀÖ´Â GF100Àº GT200 (8°³)ÀÇ 4¹èÀÎ 32 Äí´ÙÄÚ¾î (CUDA Cores, Streaming
Processor ¶Ç´Â Thread Processor°¡ CUDA Cores·Î ³×ÀÌ¹Ö º¯°æ)¸¦ Á¦°øÇØ
ÃÑ 512 Äí´ÙÄھ ±¸¼ºÇÒ ¼ö ÀÖ´Ù.
¶ÇÇÑ, Áõ°¡µÈ Äí´ÙÄÚ¾î µîÀ» ¹ÙÅÁÀ¸·Î ¹ü¿ëÄÄÇ»ÆÃ
ºÐ¾ß (HTC ¾îÇø®ÄÉÀ̼Ç, Linear Algebra, Mumerical Simulation, Quantum
Chemistry µî)¿¡ Ȱ¹ßÇÏ°Ô »ç¿ëµÇ°í ÀÖ´Â ´õÇà ÇÁ¸®½ÃÀü (Double Precision
Floating Point) ¿¬»ê ¼º´Éµµ GT200ÀÇ 8¹è¿¡ À̸£´Â Çâ»óÀ» °¡Á®¿Ô´Ù.
ÀÌ ¿Ü¿¡µµ ¸í·É¾î 󸮸¦ À§ÇÑ µà¾ó Warp ½ºÄÉÁì·¯¿Í 2°³ÀÇ µð½ºÆÐÄ¡°¡
Æ÷ÇԵǸç, Ŭ·° ´ç 32 ½º·¹µå 󸮰¡ °¡´ÉÇÏ´Ù. L1 ij½¬¿Í °øÀ¯ ¸Þ¸ð¸®
ÆÄƼ¼Å´×ÀÌ °¡´ÉÇÑ 64KB (16KB + 48KB)RAMµµ Á¦°øµÈ´Ù. Atomic ¸Þ¸ð¸® ¿ÀÆÛ·¹ÀÌ¼Ç ¼º´Éµµ
GT200º¸´Ù Å©°Ô Çâ»óµÇ¾î ¹ü¿ëÄÄÇ»ÆÃ¿¡ ´õ¿í À¯¸®ÇØÁ³´Ù.


GF100ÀÇ CUDA ÄÚ¾î´Â 16°³ ±×·ìÀÌ 2°³, SFU 4°³,
·Îµå/ ½ºÅä¾î À¯´Ö 16°³ ±×·ìÀ¸·Î ±¸¼ºµÇ¸ç, 32 ½º·¹µå·Î ±¸¼ºµÇ´Â 1
Warp´Â ÇϳªÀÇ ¸í·ÉÀ» 2 »çÀÌŬ¿¡ ½ÇÇàÇÒ ¼ö ÀÖ´Â ±¸Á¶¸¦ °¡Áø´Ù. Warp´Â
32 ½º·¹µå ´ÜÀ§·Î 󸮵Ǹç, Warp ³»ÀÇ ½º·¹µå´Â °°Àº ¸í·ÉÀ» ½ÇÇàÇÏ´Â
±¸Á¶¸¦ °¡Áø´Ù. (SM ½ºÄÉÁì ½º·¹µå´Â Warp·Î ºÒ¸®´Â 32°³ º´·Ä ½º·¹µå
±×·ìÀ¸·Î ±¸¼ºµÇ¸ç, °¢ SMÀº 2°³ÀÇ Warp ½ºÄÉÁì·¯¿Í 2°³ÀÇ ¸í·É µð½ºÆÐÄ¡
À¯´ÖÀ» ³»ÀåÇÑ´Ù.) GPC 4°³ÀÇ ±×·ìÀº Warp ½ºÄÉÁì·¯°¡ º´·Ä·Î ´Ù¸¥ ¸í·ÉÀ»
½ÇÇàÇÒ ¼ö ÀÖ´Â ±¸Á¶·Î ÀÚÀ¯µµ¸¦ ³ô¿´´Ù.
Äí´ÙÄÚ¾î´Â »ê¼ú ³í¸® ¿¬»êÀåÄ¡ÀÎ ALU (Á¤¼ö, Arithmetic
Logic Unit)¿Í ºÎµ¿¼Ò¼öÁ¡ ¿¬»êÀåÄ¡ÀÎ FPU (½Ç¼ö, Floating Point Unit)¸¦
³»ÀåÇϰí ÀÖÀ¸¸ç, IEEE 745-1985 Ç¥ÁØÀ» µû¸£´ø GT200Àº 24bit Á¤¼ö
¿¬»êÀ» Áö¿øÇÏ¿´´ø °Í°ú ´Þ¸® IEEE754-2008 Ç¥ÁØ¿¡ µû¸¥ 32bit Á¤¼ö
ó¸®¿Í 64bit ¿¬»êµµ È®ÀåÇÏ¿© Áö¿øµÈ´Ù.
¶Ç, FMA (Fused Multiply-Add)´Â µ¡¼À°ú °ö¼À ¿¬»êÀ»
µ¿½Ã ¼öÇàÇϴµ¥ À̸¦ Áö¿øÇØ ÀÌµé °è»êÀÇ È¿À²À» Çâ»ó½Ã۰í ÀÖ´Ù.
16°³ÀÇ ·Îµå/ ½ºÅä¾î À¯´ÖÀº Ŭ·° ´ç 16°³ÀÇ ½º·¹µå¸¦ ó¸®ÇÒ ¼ö ÀÖ°í
ij½¬ ¹× ¸Þ¸ð¸® °£ÀÇ µ¥ÀÌÅÍ ±³È¯À» ÅëÇØ È¿À²À» Å©°Ô ³ô¿´´Ù.
SFU (Special Function Unit)Àº 4°³°¡ Æ÷ÇԵǸç,
Ŭ·° ¹× ½º·¹µå ´ç ÇϳªÀÇ ¿¬»êÀ» ó¸®ÇÑ´Ù. SFU´Â »çÀÎ, ÄÚ»çÀÎ, ¿ª¼ö,
Á¦°ö±Ù µîÀ» ¿¬»êÇϴ Ư¼ö À¯´ÖÀ¸·Î ±×·¡ÇÈ ÀÎÅÍÆú·¹ÀÌ¼Ç ±â´Éµµ Áö¿øÇÑ´Ù.
ÅØ½ºÃ³ À¯´ÖÀº SM (Streaming Multiprocessor) ´ç
4°³¸¦ µ¶¸³ÀûÀ¸·Î Áö¿øÇϸç, °¢ ÅØ½ºÃ³ À¯´ÖÀº Ŭ·° ´ç ÅØ½ºÃ³ ÁÖ¼Ò
°è»ê ¹× 4°³ÀÇ ÅØ½ºÃ³ »ùÇÃÀ» ºÒ·¯¿Ã ¼ö ÀÖ´Ù. GF100Àº ÃÖ´ë 64°³ÀÇ
ÅØ½ºÃ³ À¯´ÖÀ» °¡Áö¸ç, ÁöÆ÷½º GTX 470Àº 56/ GTX 480Àº 60°³·Î GT200ÀÇ
ÃÖ´ë 80°³º¸´Ù ÁÙ¾î ÅØ½ºÃ³ ºñÁßÀÌ ³ôÀº °ÔÀÓ µî¿¡¼´Â ºÒ¸®ÇÒ °ÍÀ¸·Î
¿¹»óµÈ´Ù.
GF100Àº 2¼¼´ë º´·Ä ½º·¹µå ½ÇÇà ISA¸¦ ¹ÙÅÁÀ¸·Î
C++ Áö¿øÀ» À§ÇÑ °øÀ¯ ÁÖ¼Ò °ø°£ Á¦°øÀ» ºñ·ÔÇÏ¿© ¹ü¿ëÄÄÇ»ÆÃÀ» À§ÇÑ
OpenCL°ú DirectCompute¿¡µµ ÀÌÀüº¸´Ù ÃÖÀûÈµÈ ¸ð½ÀÀ» °¡Áø´Ù. ÀÔÃâ·Â
¿¹Ãø¼º´Éµµ °³¼±µÇ¾ú´Ù.
Fermi GF100Àº º´·Ä Ä¿³Î ½ÇÇà Áö¿ø

[±â°¡½º·¹µå (GigaThread) ¿£ÁøÀÇ º´·Ä Ä¿³Î ½ÇÇà]
DirectX 11ÀÇ ÁÖ¿äÇÑ Æ¯Â¡ Áß Çϳª´Â ¸ÖƼ½º·¹µå
ó¸® È¿À²ÀÇ Áõ´ëÀε¥ GPC ¸ðµâÈ·Î ÄõµåÄÚ¾îÈµÈ ±¸Á¶¸¦ ¹ÙÅÁÀ¸·Î ¸í·É¾îÀÇ
º´·Ä ó¸® ¼º´ÉÀ» Çâ»ó½ÃÄ×´Ù. ¶Ç, GF100Àº ±â°¡½º·¹µå (GigaThread)
¿£ÁøÀ» ÅëÇØ ½Ã¸®¾ó ¹æ½ÄÀÌ´ø ±âÁ¸ ¾ÆÅ°ÅØÃ³¿¡¼ ¹þ¾î³ª º´·Ä Ä¿³ÎÀ»
½ÇÇàÇÒ ¼ö ÀÖ°Ô µÈ´Ù.
PhysX ÇÁ·Î±×·¥ ½ÇÇà½Ã ¼øÂ÷ ½ÇÇàÇÏ¸é ½º·¹µå ÇÁ·Î¼¼¼´Â
´ÜÁö Àý¹Ý¸¸ ÀÌ¿ëµÇ³ª GF100Àº ´Ù¸¥ Ä¿³ÎÀ» °°Àº CUDA·Î µ¿½Ã ½ÇÇà °¡´ÉÇÏ´Ù.
GPU ¸®¼Ò½ºÀÇ ÃÖÀûÈ Áö¿øÀ» ÅëÇØ Ä¿³ÎµéÀº ¼·Î ´Ù¸¥ ¾îÇø®ÄÉÀ̼Ç
±¸Á¶¿¡ µû¶ó ¼ø¼´ë·Î ½ÇÇàµÇ¸ç, ±¸Á¶ °£ÀÇ ½ºÀ§Äª ¼º´É È¿À²À»
Å©°Ô °³¼±Çß´Ù. GF100Àº ¾îÇø®ÄÉÀÌ¼Ç ±¸Á¶ ½ºÀ§ÄªÀ» 10¹è Áõ°¡½Ã۰í
ÀÖ´Ù.
±×·¡ÇÈ¿¬»ê°ú ¹ü¿ëÄÄÇ»ÆÃÀ» °í·ÁÇÑ Ä³½¬±¸Á¶

ÁöÆ÷½º GTX 480°ú GTX 470ÀÇ ROP¿Í ij½¬, ¸Þ¸ð¸®
ÀÎÅÍÆäÀ̽º ±¸¼ºÀº ºí·Ï´ÙÀ̾î±×·¥À» Âü°íÇÏ¿© ³ª´µ¾îÁø ±¸¼ºÀ» º¸¸é
À§ Ç¥¿Í °°´Ù. ÇöÀç±îÁö °¡Àå »óÀ§ÀÇ ÁöÆ÷½º GTX 480Àº 8°³ÀÇ ROP ±×·ì°ú
6°³ÀÇ ¸Þ¸ð¸® ÀÎÅÍÆäÀ̽º ±×·ìÀ¸·Î 48 ROP¿Í 768KBÀÇ °øÀ¯ L2 ij½¬,
¸Þ¸ð¸® ÀÎÅÍÆäÀ̽º´Â 384bit¸¦ °¡Áö¸ç, GTX 470Àº 8°³ ROP ±×·ì°ú 5°³ÀÇ
¸Þ¸ð¸® ÀÎÅÍÆäÀ̽º ±×·ìÀ¸·Î 40 ROP¿Í °øÀ¯ L2 ij½¬ 640KB, 320bit ¸Þ¸ð¸®
ÀÎÅÍÆäÀ̽º°¡ Àû¿ëµÈ´Ù. ÀÌÈÄ µîÀåÇÒ Á¦Ç°µéÀº 8/4, 8/3, 8/2, 8/1 ±×·ìÀ¸·Î
±¸¼ºµÉ °ÍÀ¸·Î ¿¹»óÇØº¼ ¼ö ÀÖ´Ù.


ij½¬ ±¸Á¶ ¿ª½Ã ¹ü¿ëÄÄÇ»ÆÃ°ú ±×·¡ÇÈ¿¬»êÀ» À§ÇØ
È¿À²ÀûÀÎ ±¸Á¶·Î ±³Ã¼µÇ¾úÀ¸¸ç, ¸Þ¸ð¸® Á¢±Ù½Ã ¹ß»ýÇÏ´Â ½Ã°£À» ÁÙ¿´´Ù.
ÀÌ´Â »õ·Ó°Ô ±¸¼ºµÈ ij½¬ ±¸Á¶¸¦ ÅëÇØ ¹öÅØ½º Á¤º¸¿Í Çȼ¿ ½¦ÀÌ´õ ó¸®
¹× ·»´õ ¾Æ¿ôDz½ÃÀÇ ¸Þ¸ð¸® Á¢±ÙÀ» ÁÙÀÏ ¼ö Àֱ⠶§¹®ÀÌ´Ù.
GF100Àº L1 ij½¬ 64KB¸¦ Á¦°øÇϴµ¥ »ç¿ë¿¡ µû¶ó
16 + 48KB·Î ºÐÇÒÇØ »ç¿ëÇÒ ¼ö ÀÖÀ¸¸ç, °øÀ¯ L2 ij½¬ 768KB´Â ¹öÅØ½º,
½¦ÀÌ´õ, ÅØ½ºÃ³¿Í ROP µ¥ÀÌÅÍ °øÀ¯¿¡ ÁÖ·Î ¾²ÀδÙ. ij½¬ È¿À²°ú °øÀ¯
¸Þ¸ð¸®, °øÀ¯ L2 ij½¬ÀÇ ¿ë·®ÀÌ ÀÌÀüº¸´Ù 3¹è Áõ°¡Çß´Ù. À̸¦ ¹ÙÅÁÀ¸·Î
Àü¹ÝÀûÀΠó¸®È¿À² ¹× ¼º´ÉÀ» °³¼±ÇÒ ¼ö ÀÖ°Ô µÇ¾ú´Ù.

GF100Àº ECC¸¦ Áö¿øÇϴ ù GPU·Î ¼Ò°³µÇ°í ÀÖ´Â
º´·ÄÄÄÇ»ÆÃ ºÐ¾ß¸¦ Á¦¿ÜÇÑ ±×·¡ÇÈÄÄÇ»ÆÃ ºÐ¾ß¿¡¼´Â Çʿ伺ÀÌ Àû±â ¶§¹®¿¡
ÁöÆ÷½º GTX 400 ½Ã¸®Áî¿¡¼´Â ÀÌ ±â´ÉÀÌ »ç¿ëµÇÁö ¾Ê´Â °ÍÀ¸·Î ¾Ë·ÁÁö°í
ÀÖ´Ù.
GDDR5 ¸Þ¸ð¸® Àû¿ë, Ŭ·° ½ºÀ§Äª
AMD ATIÀÇ °æ¿ì ¶óµ¥¿Â HD 4800 ½Ã¸®Áî·Î ³Ñ¾î¿À¸é¼ºÎÅÍ
GDDR5 ¸Þ¸ð¸®¸¦ Àû¿ëÇßÁö¸¸, ¿£ºñµð¾Æ´Â 40nm °øÁ¤À» Àû¿ëÇÑ GT240¿¡¼ GDDR5¸¦ óÀ½ Àû¿ëÇϰí GF100À¸·Î ³Ñ¾î¿Í °íŬ·°ÀÇ GDDR5
¸Þ¸ð¸®¸¦ Àû¿ëÇß´Ù.
GDDR3¸¦ »ç¿ëÇÏ´ø GT200°ú ºñ±³ÇÏ¿© ¸Þ¸ð¸®
ÀÎÅÍÆäÀ̽º´Â 512bit¿¡¼ 384/ 320bit·Î ÁÙ¾î G80 GPU¿Í ºñ½ÁÇÑ ±¸¼ºÀ»
Çϰí ÀÖ´Ù. ÇÏÁö¸¸, °íŬ·° GDDR5 ¸Þ¸ð¸®¸¦ Àû¿ëÇÏ´Â ¸¸Å Àü¼Û·ü Çâ»óÀ»
¹ÙÅÁÀ¸·Î ´ë¿ªÆøÀ» Áõ°¡½Ãų ¼ö ÀÖ°Ô µÇ¾ú´Ù. ¶Ç, °æÀï»çó·³ GDDR5
¸Þ¸ð¸®´Â Ŭ·° ¹× Àü¾ÐÀ» ºÎÇÏ¿¡ µû¶ó ½ºÀ§ÄªÇÏ¿© Àü·ÂÈ¿À²À» ³ô¿©ÁÖ°í
ÀÖ´Ù.
32x CSAA Áö¿ø°ú TMAA ǰÁú Çâ»ó, AA È¿À²°ú ¼º´Éµµ °³¼±



[32x CSAA Áö¿ø ¹× AA È¿À²°ú ¼º´É °³¼±]
GF100Àº ÃÖ´ë 48 ROP¸¦ Áö¿øÇϸç, ÁöÆ÷½º GTX 470°ú
GTX 480Àº °¢°¢ 40/ 48 ROP¸¦ Áö¿øÇÏ¿© AA È¿À² ¹× ó¸® ¼º´ÉÀ» °³¼±ÇϰÔ
µÈ´Ù. ROP À¯´ÖÀº Ŭ·° ´ç 32bit Á¤¼ö Çȼ¿ ó¸®, FP16 Çȼ¿Àº 2Ŭ·°,
FP32 Çȼ¿Àº 4Ŭ·° 󸮰¡ ÀÌ·ç¾îÁø´Ù.

GF100ÀÇ ÅØ½ºÃ³ À¯´ÖÀº Directx 11ÀÇ ÅØ½ºÃ³ ¾ÐÃà
Æ÷¸Ë Áö¿øÀ¸·Î HDR ·»´õ¸µÀ» Áö¿øÇÒ ¼ö ÀÖ°Ô ÇØÁØ´Ù. ¶Ç, 32x CSAA (8xMSAA
(8 Ä÷¯ »ùÇÃ) + 24 CSAA (Coverage Sampling Anti-Aliasing)¸¦ Áö¿øÇÏ¿©
º¸´Ù ÀÚ¿¬½º·´°í °³¼±µÈ AA ǰÁúÀ» ¾òÀ¸¸é¼ ¼º´É ÀúÇϸ¦ ÁÙÀÏ ¼ö ÀÖ°Ô
¸¸µé¾îÁØ´Ù. AA ó¸® ¼º´Éµµ GF100Àº GT200´ëºñ 2¹è ³ôÀº ó¸® ¼º´ÉÀ» Á¦°øÇϸç, Shadow-map 󸮵µ 3¹è ÀÌ»ó Çâ»óµÈ °ÍÀ¸·Î ¼Ò°³µÇ¾ú´Ù.
¶ÇÇÑ, TMAA (Transparency Multisample AA)¸¦ Àû¿ëÇØ
DirectX 9¿¡¼ Áö¿øÇÏÁö ¸øÇÏ´Â Alpha to Coverage¸¦ »ç¿ëÇϵµ·Ï ½¦ÀÌ´õ
Äڵ带 º¯È¯ÇØ Çâ»óµÈ À̹ÌÁö ǰÁúÀ» ¾òÀ» ¼ö ÀÖ°Ô ÇØÁØ´Ù.
ÁöÆ÷½º GTX 470°ú GTX 480¿¡ »ç¿ëµÈ GF100Àº DirectX
11 Áö¿ø¿¡ ÃÖÀûÈµÈ ¸ð½ÀÀ» º¸¿©ÁÖ°í ÀÖÀ¸¸ç, È®À强µµ GT200 (GTX 200
½Ã¸®Áî¿¡ »ç¿ëµÇ´Â GPU)º¸´Ù Å©°Ô Áõ°¡µÇ°í ÀÖ´Ù. Áö±Ý±îÁö »ìÆìº» GF100À»
Á¤¸®ÇÏ¸é ¾Æ·¡¿Í °°´Ù.
- DirectX 11°ú GPGPU¿¡ º¸´Ù ÃÖÀûÈµÈ ¾ÆÅ°ÅØÃ³
- Å×¼¿·¹ÀÌÅÍ ¹× ¸ÖƼ½º·¹µù ´É·Â °È (µ¿½Ã½ÇÇà ´É·Â)
-
GT200 ´ëºñ ÃÖ´ë 8¹è Çâ»óµÈ Áö¿À¸ÞÆ®¸® ¼º´É
- PhysX ÃÖ´ë 2.5¹è,
AI ¹× Ray-Tracing 3.5¹è ó¸® Çâ»ó
- Äí´ÙÄÚ¾î ÃÖ´ë 512 Àû¿ë (GTX 480 480/
GTX 470 448)
- °íŬ·° GDDR5 ¸Þ¸ð¸® »ç¿ë ¹× ¿¡·¯Á¤Á¤ ±â´É Æ÷ÇÔ
- ÅØ½ºÃ³ ó¸®
À¯´Ö ÃÖ´ë 64°³, ÅØ½ºÃ³ ó¸®Çâ»ó (GTX 480 60/ GTX 470 56)
- 32x CSAA ¹× TMAA/ AAÀÇ È¿À²ÀûÀΠó¸® ¹× ¼º´É Çâ»ó
- Render
Back-Ends (ROP) À¯´Ö ÃÖ´ë 48 (GTX 480 48/ GTX 470 40)
- Àü·Â°ü¸® °³¼±
(Ŭ·° ¹× Àü¾Ð ½ºÀ§Äª, GDDR5 Ŭ·° ¹× Àü¾Ð °¨¼Ò)
ÁöÆ÷½º GTX 200 ½Ã¸®Áî¿¡ ´ëÇÑ
³»¿ëÀº °ÔÀÓÀ» ³Ñ¾î¼´Â GPU, NVIDIA GeForce GTX 200 ½Ã¸®Áî
±â»ç¸¦ ÂüÁ¶ÇÏÀÚ.
HD 5800 ½Ã¸®Áî¿Í HD 4800 ½Ã¸®Áî¿¡ ´ëÇÑ ³»¿ëÀº
Áö³ ±â»çÀÎ [ÀÌ·ÐÆí] °øÁ¤À¸·Î ¾ÐµµÇÏ´Â
RV770. ATI Radeon HD 4800 ½Ã¸®Áî¿Í [ÀÌ·ÐÆí] Over the GeForce!
¶óµ¥¿ÂHD5800ÀÇ ¸ðµç°Í ±â»ç¸¦ ÂüÁ¶ÇÏÀ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