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ä
 





 
 
 




Àü¼Û 2006-02-02 00:00
[½ºÆä¼È]

48°³ÀÇ ±«¹°, R580ÀÇ ¸ðµç°Í! HIS ATi Radeon X1900 XTX 512MB

1. óÀ½ 2. Shader ¿¬»ê, ÅØ½ºÃİ¡ ¾Æ´Ñ »ê¼ú À§ÁÖ·Î
3. HIS Radeon X1900 XTX 512MB¸¦ ÅëÇØ »ìÆìº¸±â 4. 2D¿Í 3D·Î ³ª´²Áø Ŭ·°¼³Á¤, Å×½ºÆ® »ç¾ç
5. 48°³ÀÇ Pixel Shader ¼º´ÉÀ» ÃøÁ¤ÇÑ´Ù 6. 3DMark¸¦ ÅëÇÑ DX¼¼´ëº° °ÔÀÓÀÇ ¼º´É ¿¹»ó
7. ÃֽŠFPS°ÔÀÓÀÇ ¼º´É °á°ú 8. À̹ø¿£ ÇÔ²² ³ª¿Ô´Ù, X1900 XT CrossFire
9. X1900 CF Vs X1800 CFÀÇ °á°ú 10. ¹ß¿­, ¼ÒºñÀü·Âµµ ´Ã¾î³µ´Ù
11. ½Ã´ë¸¦ Á¶±Ý ¾Õ¼­³ª°£ Radeon X1900 Á¦Ç°±º

     5. 48°³ÀÇ Pixel Shader ¼º´ÉÀ» ÃøÁ¤ÇÑ´Ù


ATIÀÇ Radeon X1900 XTX°¡ Shader ¿¬»ê À¯´Ö, ±×Áß¿¡¼­µµ Pixel Shader ¿¬»ê À¯´ÖÀÇ °¹¼ö°¡ ±âÁ¸ Radeon X1800 XT º¸´Ù 3¹è Áõ°¡µÇ¾úÀ½À¸·Î ÀÌ·¯ÇÑ Æ¯Â¡¿¡ µû¸¥ ÀÌÁ¡À» Á¦´ë·Î ¾Ë¾Æº¸±â À§ÇØ Pixel Shader ¿¬»ê ¼º´ÉºÎÅÍ ¾Ë¾Æº¸µµ·Ï ÇϰڴÙ.

Pixel Shader ¿¬»ê ¼º´É Å×½ºÆ®´Â Radeon X1800 XT 512MB ¸®ºä¿¡¼­µµ »ç¿ëÇß´ø ShaderMark v2.1 ¹öÀüÀ» ÅëÇØ Pixel Shader 3.0¿¡ ¸ÂÃç ¿¬»ê½ÃŰ´Â °¢Á¾ È¿°ú¿¡¼­ ³ªÅ¸³ª °á°ú°ªÀ» ºñ±³Çϵµ·Ï ÇϰڴÙ.

Pixel Shader ¿¬»ê ¼º´É

Pixel Shader 3.0

Radeon X1900 XTX 512MB

Radeon X1800 XT 512MB

GeForce 7800 GTX 512MB

Diffuse Lighting

1979 fps

1347 fps

1912 fps

Directional Light Shader (Phong)

1731 fps

926 fps

1436 fps

Point Light Shader (Phong)

1800 fps

985 fps

1435 fps

Spot Light Shader (Phong)

1535 fps

760 fps

1311 fps

Anisotropic Lighting

1719 fps

926 fps

1436 fps

Fresnel Reflections

1611 fps

895 fps

1436 fps

Car Surface Shader

1042 fps

638 fps

838 fps

Environment Mapping

2121 fps

1841 fps

1900 fps

Environment Bump Mapping

1652 fps

1408 fps

1675 fps

Bump Mapping

1538 fps

914 fps

1435 fps

Shadowed Bump Mapping

794 fps

640 fps

949 fps

Veined Marble Shader

720 fps

642 fps

898 fps

Wood Shader

997 fps

815 fps

957 fps

Tile Shader

796 fps

430 fps

698 fps

Refraction and Reflection Shader with Phong Lighting

994 fps

584 fps

720 fps

BRDF-Phong/Anisotropic Lighting

1173 fps

647 fps

957 fps

À§ÀÇ Å×½ºÆ® Ç׸ñµéÀº ¸ðµÎ Shader Model 3.0¿¡ ¸Â´Â ¿¬»ê ÀνºÆ®·°¼ÇÀ» »ç¿ëÇÑ Shader ¿¬»êÀ» ÅëÇÑ ±×·¡ÇÈ È¿°ú ºÎºÐÀ¸·Î °¢ Ç׸ñ¿¡¼­ÀÇ Æò±Õ ÇÁ·¹ÀÓÀ» º¸¿©ÁØ °ÍÀÌ´Ù.

»¡°£»öÀ¸·Î Ç¥½ÃÇÑ °á°ú°ªÀº ÇØ´ç Ç׸ñÁß¿¡¼­ °¡Àå ³ôÀº °á°ú¸¦ º¸¿©ÁØ ºÎºÐÀ» Ç¥½ÃÇÑ °ÍÀ¸·Î ´ëºÎºÐÀÇ Shader ¿¬»êÀ» ÅëÇÑ È¿°ú¿¡¼­ Radeon X1900 XTX°¡ °¡Àå ³ôÀº ó¸® ´É·ÂÀ» º¸¿©ÁØ °ÍÀ¸·Î ³ªÅ¸³µ´Ù.

±âÁ¸ Radeon X1800 XT Á¦Ç°°ú ºñ±³ÇÑ´Ù¸é Pixel Shader À¯´ÖÀÌ 3¹è Áõ°¡µÇ¾ú±â¿¡ ¼º´Éµµ ±×¿¡ °É¸Â´Â 2~3¹èÁ¤µµÀÇ °á°ú¸¦ °¡Á®¿Í¾ß µÉ°ÍÀ¸·Î »ý°¢µÇ°ÚÁö¸¸ ±×¿¡ ¸Â´Â ÁÖº¯ ¼º´ÉÀº Áõ°¡µÇÁö ¸øÇÏ¿´±â¿¡ ÃÖ´ë 2¹è Á¤µµÀÇ ¼º´É Çâ»ó¸¸ ÀÖ´Â °ÍÀ¸·Î üũµÇ¾ú´Ù.

°æÀï Á¦Ç°ÀÇ °æ¿ì GeForce 7800 GTX 512MB´Â ±âÁ¸ 256MB Á¦Ç°Ã³·³ 24°³ÀÇ Pixel Shader À¯´ÖÀ» °¡Áö°í ÀÖÁö¸¸ µ¿ÀÛ¼Óµµ°¡ 550Mhz·Î 120Mhz³ª ³ô¾ÆÁ³°í nVIDIA°¡ ÁÖÀåÇÏµí Æ¯Á¤ ÀνºÆ®·°¼ÇÀÇ ¿¬»êÀ» ºü¸£°Ô ó¸®ÇÒ ¼ö ÀÖ¾î Ç׸ñ¿¡ µû¶ó 48°³ÀÇ Pixel Shader À¯´ÖÀ» °¡Áø Radeon X1900 XTX¿Í ºñ½ÁÇϰųª ¿ÀÈ÷·Á ´õ ºü¸¥ ¼º´ÉÀ» º¸¿©Áֱ⵵ ÇÏ¿´´Ù.

Performance impact of multiple shaders switches

Pixel Shader 3.0

Radeon X1900 XTX 512MB

Radeon X1800 XT 512MB

GeForce 7800 GTX 512MB

Combination Effect

254 fps

170 fps

217 fps

´ÙÀ½ Ç׸ñÀº ¿©·¯ Shader ¿¬»êÀ» ½ºÀ§Äª ½ÃÄÑ º¹ÇÕÀûÀ¸·Î Àû¿ëÇßÀ» ¶§ÀÇ ¼º´ÉÀ» ÃøÁ¤ÇÑ °á°úÀε¥ ATIÀÇ °æ¿ì Ultra threading dispatch processor¸¦ ÅëÇÑ È¿À² °³¼±°ú ºü¸¥ µ¿ÀÛ¼Óµµ·Î ÀÎÇØ Radeon X1800 XT¿Í GeForce 7800 GTX 256MBÀÇ ºñ±³¿¡¼­ Shader À¯´ÖÀÇ °¹¼ö°¡ ÀûÀ½¿¡µµ °æÀï»çº¸´Ù ºü¸¥ ¼º´ÉÀ» º¸¿©ÁØ Ç׸ñÀ̾ú´Ù.

À̹ø Å×½ºÆ®¿¡¼­´Â Radeon X1900 XTX°¡ ¿ÀÈ÷·Á ´õ ¸¹Àº Pixel Shader À¯´ÖÀ» °¡Áö°í Àֱ⿡ ´ç¿¬È÷ °¡Àå ³ôÀº ¼º´ÉÀ» º¸¿©ÁÙ°ÍÀ¸·Î »ý°¢µÇ¾ú´Âµ¥ °á°ú¿¡¼­ º¸¿©ÁÖµí ±âÁ¸ Radeon X1800 XTº¸´Ù ¾à 50%Á¤µµ Çâ»óµÈ 254fps·Î ³ªÅ¸³µÀ¸¸ç °æÀï Á¦Ç°ÀÎ GeForce 7800 GTX 512MB´Â µ¿ÀÛ¼Óµµ°¡ 550Mhz·Î Áõ°¡µÇ¾úÀ½¿¡µµ Pixel Shader À¯´Ö °¹¼öÀÇ Â÷À̸¦ À̱âÁö ¸øÇϰí 217 fps¸¦ ³ªÅ¸³»¾ú´Ù.

Performance impact of dynamic flow control

Pixel Shader 3.0

Radeon X1900 XTX 512MB

Radeon X1800 XT 512MB

GeForce 7800 GTX 512MB

Dual Layer 8x8 PCF Shadow Mapping without Flow Control

154 fps

83 fps

132 fps

Dual Layer 8x8 PCF Shadow Mapping with Flow Control

215 fps

152 fps

199 fps

À̹ø ºÎºÐÀº ATI°¡ ÁÖÀåÇϵí Shader À¯´Ö¿¡¼­ ºê·£Ä¡ À¯´ÖÀ» ºÐ¸®ÇÏ¿© Àû¿ë½ÃŲ ÀÌÁ¡ÀÌ ³ªÅ¸³ª´Â ºÎºÐÀ¸·Î ±×¸²ÀÚ Ã³¸®¸¦ À§ÇÑ Shadow Map°ú PCF ÇÊÅ͸µÀ» »ç¿ëÇÒ ¶§ Flow ControlÀ» Àû¿ëÇÏ¿´À» ¶§¿Í Àû¿ëÇÏÁö ¾Ê¾ÒÀ» ¶§ÀÇ ¼º´É Â÷À̸¦ º¸¿©ÁÖ´Â ºÎºÐÀÌ´Ù.

Radeon X1800 XT ¸®ºä¿¡¼­´Â À§ÀÇ °á°ú¿¡¼­ ó·³ ºê·£Ä¡ Flow ControlÀ» »ç¿ëÇÏ¿´À» ¶§ ºê·£Ä¡ À¯´ÖÀÌ ºÐ¸®µÈ ÀÌÁ¡À¸·Î ÀÎÇØ µÎ¹è¿¡ °¡±î¿î ¼º´ÉÇâ»óÀÌ ÀÖ´Â °ÍÀ¸·Î üũµÇ¾ú±â¿¡ Radeon X1900 XTX¿¡¼­µµ ÀÌ¿Í °°Àº °á°ú°¡ ³ªÅ¸³¯°ÍÀ¸·Î ±â´ëÇÏ¿´Áö¸¸ Radeon X1900 XTX 512MB´Â ¾à 30%Á¤µµÀÇ ¼º´ÉÇâ»ó¸¸ °¡Á®¿Â °ÍÀ¸·Î ³ªÅ¸³µ´Ù.

¹Ý´ë·Î Flow Control »ç¿ë¿¡ µû¸¥ ÀÌÁ¡ÀÌ ÀüÇô ¾ø´ø GeForce 7800 GTX Á¦Ç°±ºÀÇ °æ¿ì 512MB Á¦Ç°¿¡¼­´Â ¿ÀÈ÷·Á 50%Á¤µµÀÇ ¼º´ÉÇâ»óÀ» ³ªÅ¸³½ °ÍÀ¸·Î üũµÇ¾î Á» ¿¹»ó¿ÜÀÇ °á°úµéÀ» º¸¿©ÁÖ¾ú´Ù.

Performance impact of floating point filtering

Pixel Shader 3.0

Radeon X1900 XTX 512MB

Radeon X1800 XT 512MB

GeForce 7800 GTX 512MB

High Dynamic Range Shader - low quality version without filtering

359 fps

295 fps

315 fps

High Dynamic Range Shader - high quality with fp filtering

407 fps

328 fps

354 fps

High Dynamic Range Shader - high quality without fp filtering

266 fps

228 fps

231 fps

¸¶Áö¸·À¸·Î HDR Shader¿¡¼­ FP ÇÊÅ͸µÀ» Àû¿ëÇßÀ» ¶§¿Í Àû¿ëÇÏÁö ¾Ê¾ÒÀ» ¶§ÀÇ ¼º´ÉÀ» ¾Ë¾Æº¸´Â ºÎºÐÀε¥ À̹ø Ç׸ñ ¸ðµÎ¿¡¼­µµ Radeon X1900 XTX 512MB°¡ °¡Àå ºü¸¥ ¼º´ÉÀ» ³ªÅ¸³»¾ú´Ù.

ShaderMark v2.1À» ÅëÇØ ¾Ë¾Æº» À̹ø Å×½ºÆ® Ç׸ñÀº 48°³¶ó´Â ¾öû³­ PIxel Shader À¯´ÖÀ» °¡Áö¸é¼­µµ °¡Àå ºü¸¥ ¼Óµµ·Î µ¿ÀÛÇÏ´Â Radeon X1900 XTX°¡ °¡Àå ºü¸¥ ¼º´ÉÀ» ³ªÅ¸³½ °ÍÀº ´ç¿¬ÇÑ °á°úÀÏ °ÍÀÌ´Ù.

ÇÏÁö¸¸ ÀÌ·¯ÇÑ ´Ü¼øÇÑ Pixel Shader ¿¬»ê°ú ´Þ¸® ½ÇÁ¦ °ÔÀÓ¿¡¼­´Â »ó´çÈ÷ º¹ÇÕÀûÀÎ ºÎºÐÀÌ ½ÇÁ¦ ¼º´É¿¡ ¿µÇâÀ» Áֱ⠶§¹®¿¡ ÀÌ¿Í °°Àº °á°ú°¡ ±×´ë·Î ³ªÅ¸³¯¼ö ÀÖÀ»Áö Á»´õ ¾Ë¾Æº¸¾Æ¾ß ÇÒ °ÍÀÌ´Ù.

±×·³ ´ÙÀ½ ÆäÀÌÁöºÎÅÍ °ÔÀÓÀ» ´ëº¯ÇÏ´ø FutureMark»çÀÇ 3DMARK ½Ã¸®Á ÅëÇØ DirectX ¹öÀüº° Radeon X1900 XTX Á¦Ç°ÀÇ ¼º´ÉÀ» ¿¹»óÇØº¸°í ½ÇÁ¦ °¡Àå ÃֽаÔÀӵ鿡¼­ÀÇ ¼º´ÉÀ» ¾Ë¾Æº¸µµ·Ï ÇϰڴÙ.

 

  Å±×(Tag)  : HIS, ¶óµ¥¿Â X1900
ÀÌÀüÆäÀÌÁö | ´ÙÀ½ÆäÀÌÁö.3DMark¸¦ ÅëÇÑ DX¼¼´ëº° °ÔÀÓÀÇ ¼º´É ¿¹»ó
°ü·Ã ±â»ç º¸±â
űװ¡ µî·ÏµÇÁö ¾Ê¾Æ °ü·Ã ±â»ç¸¦ Ãâ·ÂÇÒ ¼ö ¾ø½À´Ï´Ù
ÀÌ¿ì¿ë ¼ö¼®±âÀÚ / ÇϾᳪ¶ó´Ô¿¡°Ô ¹®ÀÇÇϱâ guygun@bodnara.co.kr
½ÎÀÌ¿ùµå °ø°¨ ±â»ç¸µÅ© ÆÛ°¡±â ±â»ç³»¿ë ÆÛ°¡±â ÀÌ ±â»ç¸¦ ÇϳªÀÇ ÆäÀÌÁö·Î ¹­¾î º¼ ¼ö ÀÖ½À´Ï´Ù. Ãâ·Âµµ °¡´ÉÇÕ´Ï´Ù.

Fatal error: Cannot redeclare ENCODE_LIB() (previously declared in /home/bodnara/public_html/include/shellbru.ph:170) in /home/bodnara/public_html/include/shellbru.ph on line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