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IÀÇ Radeon X1900 XTX°¡ Shader ¿¬»ê À¯´Ö, ±×Áß¿¡¼µµ Pixel Shader ¿¬»ê À¯´ÖÀÇ °¹¼ö°¡ ±âÁ¸ Radeon X1800 XT º¸´Ù 3¹è Áõ°¡µÇ¾úÀ½À¸·Î ÀÌ·¯ÇÑ Æ¯Â¡¿¡ µû¸¥ ÀÌÁ¡À» Á¦´ë·Î ¾Ë¾Æº¸±â À§ÇØ Pixel Shader ¿¬»ê ¼º´ÉºÎÅÍ ¾Ë¾Æº¸µµ·Ï ÇϰڴÙ.
Pixel Shader ¿¬»ê ¼º´É Å×½ºÆ®´Â Radeon X1800 XT 512MB ¸®ºä¿¡¼µµ »ç¿ëÇß´ø ShaderMark v2.1 ¹öÀüÀ» ÅëÇØ Pixel Shader 3.0¿¡ ¸ÂÃç ¿¬»ê½ÃŰ´Â °¢Á¾ È¿°ú¿¡¼ ³ªÅ¸³ª °á°ú°ªÀ» ºñ±³Çϵµ·Ï ÇϰڴÙ.
Pixel Shader ¿¬»ê
¼º´É
Pixel Shader 3.0
|
Radeon
X1900 XTX 512MB
|
Radeon
X1800 XT 512MB
|
GeForce
7800 GTX 512MB
|
Diffuse
Lighting
|
1979 fps
|
1347 fps
|
1912 fps
|
Directional Light Shader
(Phong)
|
1731 fps
|
926 fps
|
1436 fps
|
Point Light Shader
(Phong)
|
1800 fps
|
985 fps
|
1435 fps
|
Spot Light Shader
(Phong)
|
1535 fps
|
760 fps
|
1311 fps
|
Anisotropic
Lighting
|
1719 fps
|
926 fps
|
1436 fps
|
Fresnel
Reflections
|
1611 fps
|
895 fps
|
1436 fps
|
Car Surface
Shader
|
1042 fps
|
638 fps
|
838 fps
|
Environment
Mapping
|
2121 fps
|
1841 fps
|
1900 fps
|
Environment Bump
Mapping
|
1652 fps
|
1408 fps
|
1675 fps
|
Bump
Mapping
|
1538 fps
|
914 fps
|
1435 fps
|
Shadowed Bump
Mapping
|
794 fps
|
640 fps
|
949 fps
|
Veined Marble
Shader
|
720 fps
|
642 fps
|
898 fps
|
Wood
Shader
|
997 fps
|
815 fps
|
957 fps
|
Tile
Shader
|
796 fps
|
430 fps
|
698 fps
|
Refraction and Reflection
Shader with Phong Lighting
|
994 fps
|
584 fps
|
720 fps
|
BRDF-Phong/Anisotropic
Lighting
|
1173 fps
|
647 fps
|
957 fps
|
À§ÀÇ Å×½ºÆ® Ç׸ñµéÀº ¸ðµÎ Shader Model 3.0¿¡ ¸Â´Â ¿¬»ê ÀνºÆ®·°¼ÇÀ» »ç¿ëÇÑ Shader ¿¬»êÀ» ÅëÇÑ ±×·¡ÇÈ È¿°ú ºÎºÐÀ¸·Î °¢ Ç׸ñ¿¡¼ÀÇ Æò±Õ ÇÁ·¹ÀÓÀ» º¸¿©ÁØ °ÍÀÌ´Ù.
»¡°£»öÀ¸·Î Ç¥½ÃÇÑ °á°ú°ªÀº ÇØ´ç Ç׸ñÁß¿¡¼ °¡Àå ³ôÀº °á°ú¸¦ º¸¿©ÁØ ºÎºÐÀ» Ç¥½ÃÇÑ °ÍÀ¸·Î ´ëºÎºÐÀÇ Shader ¿¬»êÀ» ÅëÇÑ È¿°ú¿¡¼ Radeon X1900 XTX°¡ °¡Àå ³ôÀº ó¸® ´É·ÂÀ» º¸¿©ÁØ °ÍÀ¸·Î ³ªÅ¸³µ´Ù.
±âÁ¸ Radeon X1800 XT Á¦Ç°°ú ºñ±³ÇÑ´Ù¸é Pixel Shader À¯´ÖÀÌ 3¹è Áõ°¡µÇ¾ú±â¿¡ ¼º´Éµµ ±×¿¡ °É¸Â´Â 2~3¹èÁ¤µµÀÇ °á°ú¸¦ °¡Á®¿Í¾ß µÉ°ÍÀ¸·Î »ý°¢µÇ°ÚÁö¸¸ ±×¿¡ ¸Â´Â ÁÖº¯ ¼º´ÉÀº Áõ°¡µÇÁö ¸øÇÏ¿´±â¿¡ ÃÖ´ë 2¹è Á¤µµÀÇ ¼º´É Çâ»ó¸¸ ÀÖ´Â °ÍÀ¸·Î üũµÇ¾ú´Ù.
°æÀï Á¦Ç°ÀÇ °æ¿ì GeForce 7800 GTX 512MB´Â ±âÁ¸ 256MB Á¦Ç°Ã³·³ 24°³ÀÇ Pixel Shader À¯´ÖÀ» °¡Áö°í ÀÖÁö¸¸ µ¿ÀÛ¼Óµµ°¡ 550Mhz·Î 120Mhz³ª ³ô¾ÆÁ³°í nVIDIA°¡ ÁÖÀåÇÏµí Æ¯Á¤ ÀνºÆ®·°¼ÇÀÇ ¿¬»êÀ» ºü¸£°Ô ó¸®ÇÒ ¼ö ÀÖ¾î Ç׸ñ¿¡ µû¶ó 48°³ÀÇ Pixel Shader À¯´ÖÀ» °¡Áø Radeon X1900 XTX¿Í ºñ½ÁÇϰųª ¿ÀÈ÷·Á ´õ ºü¸¥ ¼º´ÉÀ» º¸¿©Áֱ⵵ ÇÏ¿´´Ù.
Performance impact of multiple shaders
switches |
Pixel Shader 3.0
|
Radeon
X1900 XTX 512MB
|
Radeon
X1800 XT 512MB
|
GeForce
7800 GTX 512MB
|
Combination
Effect |
254 fps
|
170 fps
|
217 fps
|
´ÙÀ½ Ç׸ñÀº ¿©·¯ Shader ¿¬»êÀ» ½ºÀ§Äª ½ÃÄÑ º¹ÇÕÀûÀ¸·Î Àû¿ëÇßÀ» ¶§ÀÇ ¼º´ÉÀ» ÃøÁ¤ÇÑ °á°úÀε¥ ATIÀÇ °æ¿ì Ultra threading dispatch processor¸¦ ÅëÇÑ È¿À² °³¼±°ú ºü¸¥ µ¿ÀÛ¼Óµµ·Î ÀÎÇØ Radeon X1800 XT¿Í GeForce 7800 GTX 256MBÀÇ ºñ±³¿¡¼ Shader À¯´ÖÀÇ °¹¼ö°¡ ÀûÀ½¿¡µµ °æÀï»çº¸´Ù ºü¸¥ ¼º´ÉÀ» º¸¿©ÁØ Ç׸ñÀ̾ú´Ù.
À̹ø Å×½ºÆ®¿¡¼´Â Radeon X1900 XTX°¡ ¿ÀÈ÷·Á ´õ ¸¹Àº Pixel Shader À¯´ÖÀ» °¡Áö°í Àֱ⿡ ´ç¿¬È÷ °¡Àå ³ôÀº ¼º´ÉÀ» º¸¿©ÁÙ°ÍÀ¸·Î »ý°¢µÇ¾ú´Âµ¥ °á°ú¿¡¼ º¸¿©ÁÖµí ±âÁ¸ Radeon X1800 XTº¸´Ù ¾à 50%Á¤µµ Çâ»óµÈ 254fps·Î ³ªÅ¸³µÀ¸¸ç °æÀï Á¦Ç°ÀÎ GeForce 7800 GTX 512MB´Â µ¿ÀÛ¼Óµµ°¡ 550Mhz·Î Áõ°¡µÇ¾úÀ½¿¡µµ Pixel Shader À¯´Ö °¹¼öÀÇ Â÷À̸¦ À̱âÁö ¸øÇϰí 217 fps¸¦ ³ªÅ¸³»¾ú´Ù.
Performance impact of dynamic flow control |
Pixel Shader 3.0
|
Radeon
X1900 XTX 512MB
|
Radeon
X1800 XT 512MB
|
GeForce
7800 GTX 512MB
|
Dual Layer 8x8 PCF Shadow
Mapping without Flow Control |
154 fps
|
83 fps
|
132 fps
|
Dual Layer 8x8
PCF Shadow Mapping with Flow Control |
215 fps
|
152 fps
|
199 fps
|
À̹ø ºÎºÐÀº ATI°¡ ÁÖÀåÇϵí Shader À¯´Ö¿¡¼ ºê·£Ä¡ À¯´ÖÀ» ºÐ¸®ÇÏ¿© Àû¿ë½ÃŲ ÀÌÁ¡ÀÌ ³ªÅ¸³ª´Â ºÎºÐÀ¸·Î ±×¸²ÀÚ Ã³¸®¸¦ À§ÇÑ Shadow Map°ú PCF ÇÊÅ͸µÀ» »ç¿ëÇÒ ¶§ Flow ControlÀ» Àû¿ëÇÏ¿´À» ¶§¿Í Àû¿ëÇÏÁö ¾Ê¾ÒÀ» ¶§ÀÇ ¼º´É Â÷À̸¦ º¸¿©ÁÖ´Â ºÎºÐÀÌ´Ù.
Radeon X1800 XT ¸®ºä¿¡¼´Â À§ÀÇ °á°ú¿¡¼ ó·³ ºê·£Ä¡ Flow ControlÀ» »ç¿ëÇÏ¿´À» ¶§ ºê·£Ä¡ À¯´ÖÀÌ ºÐ¸®µÈ ÀÌÁ¡À¸·Î ÀÎÇØ µÎ¹è¿¡ °¡±î¿î ¼º´ÉÇâ»óÀÌ ÀÖ´Â °ÍÀ¸·Î üũµÇ¾ú±â¿¡ Radeon X1900 XTX¿¡¼µµ ÀÌ¿Í °°Àº °á°ú°¡ ³ªÅ¸³¯°ÍÀ¸·Î ±â´ëÇÏ¿´Áö¸¸ Radeon X1900 XTX 512MB´Â ¾à 30%Á¤µµÀÇ ¼º´ÉÇâ»ó¸¸ °¡Á®¿Â °ÍÀ¸·Î ³ªÅ¸³µ´Ù.
¹Ý´ë·Î Flow Control »ç¿ë¿¡ µû¸¥ ÀÌÁ¡ÀÌ ÀüÇô ¾ø´ø GeForce 7800 GTX Á¦Ç°±ºÀÇ °æ¿ì 512MB Á¦Ç°¿¡¼´Â ¿ÀÈ÷·Á 50%Á¤µµÀÇ ¼º´ÉÇâ»óÀ» ³ªÅ¸³½ °ÍÀ¸·Î üũµÇ¾î Á» ¿¹»ó¿ÜÀÇ °á°úµéÀ» º¸¿©ÁÖ¾ú´Ù.
Performance impact of floating point filtering |
Pixel Shader 3.0
|
Radeon
X1900 XTX 512MB
|
Radeon
X1800 XT 512MB
|
GeForce
7800 GTX 512MB
|
High Dynamic Range Shader
- low quality version without filtering |
359 fps
|
295 fps
|
315 fps
|
High Dynamic
Range Shader - high quality with fp filtering |
407 fps
|
328 fps
|
354 fps
|
High Dynamic
Range Shader - high quality without fp filtering |
266 fps
|
228 fps
|
231 fps
|
¸¶Áö¸·À¸·Î HDR Shader¿¡¼ FP ÇÊÅ͸µÀ» Àû¿ëÇßÀ» ¶§¿Í Àû¿ëÇÏÁö ¾Ê¾ÒÀ» ¶§ÀÇ ¼º´ÉÀ» ¾Ë¾Æº¸´Â ºÎºÐÀε¥ À̹ø Ç׸ñ ¸ðµÎ¿¡¼µµ Radeon X1900 XTX 512MB°¡ °¡Àå ºü¸¥ ¼º´ÉÀ» ³ªÅ¸³»¾ú´Ù.
ShaderMark v2.1À» ÅëÇØ ¾Ë¾Æº» À̹ø Å×½ºÆ® Ç׸ñÀº 48°³¶ó´Â ¾öû³ PIxel Shader À¯´ÖÀ» °¡Áö¸é¼µµ °¡Àå ºü¸¥ ¼Óµµ·Î µ¿ÀÛÇÏ´Â Radeon X1900 XTX°¡ °¡Àå ºü¸¥ ¼º´ÉÀ» ³ªÅ¸³½ °ÍÀº ´ç¿¬ÇÑ °á°úÀÏ °ÍÀÌ´Ù.
ÇÏÁö¸¸ ÀÌ·¯ÇÑ ´Ü¼øÇÑ Pixel Shader ¿¬»ê°ú ´Þ¸® ½ÇÁ¦ °ÔÀÓ¿¡¼´Â »ó´çÈ÷ º¹ÇÕÀûÀÎ ºÎºÐÀÌ ½ÇÁ¦ ¼º´É¿¡ ¿µÇâÀ» Áֱ⠶§¹®¿¡ ÀÌ¿Í °°Àº °á°ú°¡ ±×´ë·Î ³ªÅ¸³¯¼ö ÀÖÀ»Áö Á»´õ ¾Ë¾Æº¸¾Æ¾ß ÇÒ °ÍÀÌ´Ù.
±×·³ ´ÙÀ½ ÆäÀÌÁöºÎÅÍ °ÔÀÓÀ» ´ëº¯ÇÏ´ø FutureMark»çÀÇ 3DMARK ½Ã¸®Á ÅëÇØ DirectX ¹öÀüº° Radeon X1900 XTX Á¦Ç°ÀÇ ¼º´ÉÀ» ¿¹»óÇØº¸°í ½ÇÁ¦ °¡Àå ÃֽаÔÀӵ鿡¼ÀÇ ¼º´ÉÀ» ¾Ë¾Æº¸µµ·Ï Çϰڴ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