ÀÌÁ¦ ½ÇÁ¦ °ÔÀÓ¿¡¼ÀÇ °á°ú¸¦ ¾Ë¾Æº¸µµ·Ï ÇϰڴÙ. °ÔÀÓ Å×½ºÆ®´Â ±×·¡ÇÈÄ«µå ¼º´É¿¡ ¿µÇâÀ» ¸¹ÀÌ ¹Þ´Â FPS °ÔÀÓÀ» À§ÁÖ·Î Å×½ºÆ®¸¦ ÁøÇàÇÏ¿´´Âµ¥ ´ëºÎºÐÀÌ Shader Model 2.0 ÀÌ»óÀ» Áö¿øÇÏ´Â DirectX 9.0 ¼¼´ë ÀÌÈÄÀÇ °ÔÀÓµéÀÌ´Ù.
À§ÀÇ °ÔÀÓµéÀº OpenGL·Î ¸¸µé¾îÁø IDSoftÀÇ Quake4¿Í DirectX 9.0 ±â¹ÝÀÇ ÃֽŠFPS °ÔÀÓµéÀÎ Call of Duty II¿Í F.E.A.RÀÌ´Ù.
Quake4ÀÇ °æ¿ì À̹ø Å×½ºÆ®¿¡ »ç¿ëÇÑ µà¾ó ÄÚ¾î ÇÁ·Î¼¼¼¸¦ Áö¿øÇÒ ¼ö ÀÖ°Ô ÃֽŠÆÐÄ¡¸¦ Àû¿ëÇÏ¿© SMP¸¦ Ȱ¼ºÈ ½ÃŲ »óÅ¿¡¼ Å×½ºÆ®¸¦ ÁøÇàÇÏ¿´À¸´Ï Quake4¿¡¼ º¸¿©ÁÙ¼ö ÀÖ´Â ±×·¡ÇÈÄ«µåµéÀÇ ¼º´ÉÀ» ¸ðµÎ ²ø¾î³Â´Ù°í º¼¼ö°¡ Àִµ¥ ÀüüÀûÀ¸·Î Radeon X1900 XTXÀÇ ÀÌÁ¡À» ã¾Æº¼¼ö°¡ ¾ø´Ù. Radeon X1900 XTXÀÇ ±¸Á¶¿Í Quake4°¡ OpenGL °ÔÀÓÀ̶ó´ÂÁ¡À» »ý°¢ÇÏ¸é ´ç¿¬ÇÑ °á°úÀÏ °ÍÀÌ´Ù.
Call of Duty II¿Í F.E.A.RÀÇ °á°ú¸¦ º¸¸é µÑ´Ù ºñ½ÁÇÑ ½Ã±â¿¡ µîÀåÇÑ °ÔÀÓÀÌÁö¸¸ F.E.A.RÀÇ °æ¿ì Soft Shadow ¿É¼ÇÀ¸·Î ÀÎÇØ ´õ ¸¹Àº Shader ¿¬»êÀÌ ÇÊ¿äÇÑ °ÔÀÓÀÌ´Ù. ½ÇÁ¦ °ÔÀÓ¼ºÀ̳ª ±×·¡ÇÈÀ¸·Î º¸±â¿¡ Call Of Duty II°¡ ´õ ÁÁ´Ù°í »ý°¢µÇ¾î ´õ ¸¹Àº Shader ¿¬»êÀ» ÅëÇÑ ±×·¡ÇÈÈ¿°ú°¡ Àû¿ëµÈ °ÍÀÌ ¾Æ´Ï³Ä°í ÇÒÁöµµ ¸ð¸£Áö¸¸ Soft Shadow È¿°ú¸¦ Àû¿ëÇҽÿ¡ ó¸®ÇؾßÇÏ´Â Shader ¿¬»êÀÇ ºÎÇϰ¡ Á» ¸¹Àº ÆíÀ¸·Î ¾Ë·ÁÁø »óÅÂÀÌ´Ù.
°á°ú¸¦ º¸¸é Call of Duty II¿¡¼ Radeon X1900 XTX´Â X1800 XTº¸´Ù ÀüüÀûÀ¸·Î 20%Á¤µµÀÇ ¼º´ÉÇâ»óÀ» º¸¿©ÁØ °ÍÀ¸·Î ³ªÅ¸³µÀ¸¸ç °æÀï Á¦Ç°º¸´Ùµµ ¾Õ¼± °ÍÀ¸·Î ³ªÅ¸³µ´Ù. F.E.A.RÀÇ °æ¿ìµµ ÀÌ¿Í ¸¶Âù°¡Áö·Î Radeon X1900 XTXÀÇ ¼º´ÉÀÌ ´õ ³ôÀº °ÍÀ¸·Î üũµÇ¾ú´Âµ¥ X1800 XT¿¡ ºñÇØ 50%¿¡ °¡±î¿î ¼º´É Â÷À̸¦ º¸¿©ÁÖ¾î 48°³ÀÇ Pixel Shader ÀÌ °¡Á®´ÙÁØ ´É·ÂÀ» Á¦´ë·Î º¸¿©ÁÖ¾ú´Ù.
¸¶Áö¸·À¸·Î ÃֽŠFPS °ÔÀÓÁß HDR ·£´õ¸µÀ» Áö¿øÇÏ´Â µÎ°¡Áö °ÔÀÓ¿¡¼ÀÇ Å×½ºÆ® °á°ú¸¦ ¾Ë¾Æº¸µµ·Ï ÇÒ°ÍÀε¥ Half-Life 2 - Lost CoastÀÇ °æ¿ì ½ÇÁ¦ ÆÇ¸Å¿ë °ÔÀÓÀÌ ¾Æ´Ñ ±×·¡ÇÈ ¿£ÁøÀ» º¸¿©ÁÖ±â À§ÇÑ Å×½ºÆ®¿ë °ÔÀÓÀÌÁö¸¸ Serious Sam II´Â ÀüÀÛ¿¡ ÀÌ¾î ¹ßÇ¥µÈ ÃֽŠFPS °ÔÀÓÀÌ´Ù.
ÀÌ µÎ°¡Áö °ÔÀÓ ¸ðµÎ ÃÖ±Ù °ÔÀÓ¿¡ Àû¿ëµÇ±â ½ÃÀÛÇÑ HDR ·£´õ¸µÀ» Àû¿ëÇϰí ÀÖ´Â °ÔÀÓÀ̱⿡ ¾ÕÀ¸·Î ³ª¿Ã °ÔÀÓ¿¡¼ÀÇ °á°ú¸¦ ¾î´ÀÁ¤µµ ¿¹ÃøÇÒ ¼ö°¡ ÀÖÀ»ÅÙµ¥ HDR ·£´õ¸µÀÌ È°¼ºÈ µÇ¾î ÀÖ´Â »óÅ¿¡¼ Half-Life 2 - Lost CoastÀÇ °á°ú¸¦ º¸¸é 1024x768 ÇØ»óµµ´Â CPU ¼º´É Á¦ÇÑ¿¡ °É·Á ±×·¡ÇÈÄ«µåº° ¼º´É Â÷À̰¡ ³ªÅ¸³ªÁö ¸øÇßÁö¸¸ °íÇØ»óµµÀÎ 1600x1200¿¡¼´Â Radeon X1900 XTX°¡ °¡Áø ÀÌÁ¡ÀÌ ±×´ë·Î ³ªÅ¸³ °á°ú¸¦ º¸¿©ÁÖ¾ú´Ù.(AA ¹× AF Àû¿ë ¼³Á¤ÀÇ °æ¿ì GeForce 7800 GTX 512MB´Â HDR°ú AA¸¦ ÇÔ²² Àû¿ëÇÒ ¼ö ¾ø±â¿¡ Å×½ºÆ®¿¡¼ Á¦¿ÜµÇ¾ú´Ù.)
Serious Sam II´Â ATI°¡ 3DcÀÇ È«º¸¸¦ À§ÇØ ÀÌ¹Ì ¿¹ÀüºÎÅÍ ¾ð±ÞÇß´ø °ÔÀÓÀ¸·Î Shader ¿¬»êÀ» ÅëÇÑ Ãֽб׷¡Çȱâ¹ý(HDR, Parallax mappingµîÀÌ Àû¿ëµÇ¾ú´Ù) ÀÌ ¸¹ÀÌ Àû¿ëµÈ °ÔÀÓÀÌ¾î¼ ATI°¡ ÁÖÀåÇÑ Shader ¿¬»êÀÇ ¼º´ÉÀÌ ½ÇÁ¦ °ÔÀÓ ¼º´É¿¡ Å« ¿µÇâÀ» ÁְԵǴ °ÔÀÓÀÌ´Ù.
°á°ú¸¦ º¸¸é Serious Sam II°¡Áö°í ÀÖ´Â ±âº» µ¥¸ðÀÎ GREENDALEÀÇ ÀúÇØ»óµµºÎÅÍ ±âÁ¸ Radeon X1800 XTº¸´Ù µÎ¹è¿¡ °¡±î¿î ¼º´É Â÷À̸¦ º¸À̰í ÀÖ´Â ¹Ý¸é Shield Generator 28 µ¥¸ð¿¡¼´Â °íÇØ»óµµ¿¡¼¾ß ±× Â÷À̰¡ ³ªÅ¸³µ´Ù. ÀÌ·¯ÇÑ Â÷ÀÌ´Â µÎ µ¥¸ð°¡ Á» ´Ù¸¥ ȯ°æÀ» Ç¥ÇöÇÑ µ¥¸ðÀ̱⠶§¹®Àε¥ GREENDALEÀÇ °æ¿ì CPU ¼º´É Á¦ÇÑÀÇ ¿µÇ⺸´Ù ±×·¡ÇÈÄ«µå ¼º´É¿¡ ¿µÇâÀ» ¸¹ÀÌ ¹Þ´Â ³ÐÀº ÃÊ¿ø¿¡¼ÀÇ ÀüÅõ¸¦ Ç¥ÇöÇÑ ¹Ý¸é Shield Generator 28 ´Â Å« ºôµù»çÀÌÀÇ Á¼Àº ¸Ê¿¡¼ ÁøÇàµÈ ÀüÅõ¸¦ Ç¥ÇöÇÑ µ¥¸ðÀ̱⠶§¹®¿¡ ÀúÇØ»óµµÀÇ °æ¿ì CPU ¼º´É Á¦ÇÑ ¶§¹®¿¡ ±×·¡ÇÈÄ«µå¸¶´ÙÀÇ ¼º´ÉÂ÷À̰¡ Á¦´ë·Î ³ªÅ¸³ªÁö ¸øÇÑ °ÍÀÌ´Ù.
±×¸®°í ÀÌ·¯ÇÑ µÎ µ¥¸ðÀÇ Â÷ÀÌ·Î ÀÎÇØ CPU ¼º´É Á¦ÇÑÀ» ¹ÞÁö ¾Ê´Â 1600x1200 ÇØ»óµµ¿¡¼´Â °æÀï Á¦Ç°°úÀÇ ¼º´ÉÂ÷À̰¡ µ¥¸ð¿¡ µû¶ó ´Ù¸£°Ô ³ªÅ¸³µ´Âµ¥ GREENDALEÀÇ °æ¿ì ³ÐÀº ¸Ê¿¡¼ »ó´çÈ÷ ¸¹Àº Ç®µé°ú ¹è°æÀ» ó¸®ÇØ¾ß ÇÔÀ¸·Î ÅØ½ºÃÄ ÀÛ¾÷¿¡ ÀÌÁ¡ÀÌ ÀÖ´Â GeForce 7800 GTX°¡ ´õ ºü¸¥ ¼º´ÉÀ» ³ªÅ¸³»¾úÁö¸¸ Shield Generator 28´Â Á¼Àº ¸Ê¿¡¼ ÁøÇàµÈ ¸¸Å ÅØ½ºÃÄ ÀÛ¾÷º¸´Ù ATI°¡ ¼³¸íÇß´ø ShaderÀÇ »ê¼ú ¿¬»êÀÌ ´õ ¸¹Àº ÀÌÁ¡À» Á¦°øÇÏ°Ô µÇ¾ú±â¿¡ µÎ µ¥¸ð¿¡¼ÀÇ ¼º´É¿¡ Â÷À̰¡ ÀÖ´Â °ÍÀÌ´Ù.
Áö±Ý±îÁö ¾Ë¾Æº» °ÔÀÓÀ» ÅëÇØ Á¾ÇÕÇØº¸¸é Radeon X1900 XTX 512MB´Â Pixel Shader À¯´ÖÀÌ 48°³·Î Áõ°¡µÊ¿¡ µû¶ó ´Ù¾çÇÑ Shader ¿¬»êÀÇ ºÎÇϰ¡ ½ÉÇÑ ÃֽаÔÀӵ鿡¼ ±âÁ¸ Radeon X1800 XTº¸´Ù ºü¸¥ ¼º´ÉÀ» º¸¿©ÁÙ¼ö ÀÖ´Ù´Â ATIÀÇ ÁÖÀåÀ» ±×´ë·Î º¸¿©ÁÖ´Â Á¦Ç°ÀÌÁö¸¸ DirectX°¡ ¾Æ´Ñ OpenGL ±â¹ÝÀ̳ª Serious Sam II ó·³ ³ÐÀº ¸ÊÀ» ÅëÇØ ´õ ¸¹Àº ÅØ½ºÃĸ¦ »ç¿ëÇØ¾ß µÇ´Â°æ¿ì ÅØ½ºÃÄ Ã³¸® ÀÛ¾÷ÀÌ ºü¸¥ °æÀï»ç Á¦Ç°ÀÇ ¼º´ÉÀ» ¶Ù¾î³ÑÁö ¸øÇÏ´Â ÀÌ·ÐÀûÀÎ ºÎºÐÀÇ ÇѰ踦 °¡Áø Á¦Ç°À̶ó°í º»´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