À̹ø
Å×½ºÆ®´Â ÇÊÀÚ°¡ Hardware Optimized Vertexilizer Engine¿¡ ´ëÇÑ
¼³¸í¿¡¼ ¾ð±ÞÇÏ¿´µíÀÌ ¼ø¼öÇÏ°Ô Vertex ShaderºÎºÐ¸¸À» Å×½ºÆ®ÇÏ´Â
Ç׸ñ¿¡¼ÀÇ °á°ú¸¦ CPUŬ·°ÀÇ Â÷ÀÌ¿¡ µû¸¥ º¯ÈÄ¡¸¦ ¾Ë¾Æº¸¸ç À̰ÍÀÌ
½ÇÁ¦ ÀϹÝÀûÀÎ ¾îÇø®ÄÉÀ̼ǿ¡¼ ¾î¶»°Ô ÀÛ¿ëÇÏ´ÂÁö¸¦ ¾Ë¾Æº¸´Â
¹æ½ÄÀ¸·Î Å×½ºÆ®ÇÏ¿´´Ù.
¹¹
SiS¿¡¼ Àº±ÙÈ÷ °Á¶Çϴ°Íó·³ Hardware Optimized Vertexilizer EngineÀÌ
CPUŬ·°¸¸ ³ô¾ÆÁö¸é ½ÇÁ¦ ¾îÇø®ÄÉÀ̼ǿ¡¼µµ ±×¿¡µû¶ó ¼º´ÉÇâ»óÀÌ
ÀÖ´ÂÁö À̹ø Å×½ºÆ®¸¦ º¸¸é ¾Ë °ÍÀε¥ ¾Æ¸¶ ÇÊÀÚ°¡ ¸»Çß´ø °Í°ú
°°ÀÌ º°·Î ±â´ë´Â ÇÏÁö ¾Ê¾Æµµ ÁÁÀ» °ÍÀÌ´Ù.
ˤ˂
Å×½ºÆ®°á°ú´Â 3DMark2001SEÀÇ Vertex ShaderÅ×½ºÆ®ÀÇ °á°úÀε¥ Pentium4
2.4GhzÀÇ »óÅ¿¡¼ Å×½ºÆ®ÇÑ °á°úÀÌÁö¸¸ À§ÀÇ °á°ú¸¸À» º¸¸é Hardware Optimized Vertexilizer EngineÀÌ
»ó´çÈ÷ À¯¿ëÇÑ ±â´ÉÀÌ¸ç ½ÇÁ¦ CPUÀÇ Å¬·°¸¸ ³ô¾ÆÁö°Ô µÇ¸é Vertex
ShaderÀÇ ¼º´É¶ÇÇÑ ±âÁ¸ Á¦Ç°µé±îÁö ¾ÕÁö¸£°Ô µÈ´Ù°í º¼ ¼ö ÀÖ´Ù.
±×·³
Ȥ½Ã Ÿ Á¦Ç°µéµµ CPUÀÇ Å¬·°Â÷ÀÌ¿¡µû¶ó Vertex ShaderÀÇ ¼º´ÉÀÌ
Çâ»óµÇÁö ¾ÊÀ»±î?..¹¹ Ÿ Á¦Ç°ÀÌ Çϵå¿þ¾îÀûÀ¸·Î Vertex Shader¸¦
Áö¿øÇϱ⿡ º°´Ù¸¥ Â÷À̸¦ ³ªÅ¸³»Áö ¸øÇÒ °ÍÀÌÁö¸¸ ¸¸¾à Çâ»óµÈ´Ù¸é
SiSÀÇ Hardware Optimized Vertexilizer EngineÀº º° Àǹ̰¡ ¾ø¾îÁö°Ô
µÇ´Âµ¥ ¾Æ·¡¸¦ º¸ÀÚ.

ˤ˂
±×·¡ÇÁ´Â Pentium4 1.6A¿Í 2.4Ghz»óÅ¿¡¼ÀÇ Å×½ºÆ®°á°ú¸¦ ºñ±³ÇÑ
°ÍÀ¸·Î 2.4Ghz¿¡¼ Å×½ºÆ®µÈ °á°úÀÇ ³»ºÎ¿¡ 1.6A¿¡¼ Å×½ºÆ®µÈ °á°ú¸¦
°ãÄ¡°Ô Ç¥½ÃÇØ³õÀº °ÍÀÌ´Ù. ¿Ö ÀÌ·± ¹æ½ÄÀ¸·Î Ç¥½ÃÇ߳ĸé 2.4GhzÀÏ
¶§ 1.6AÀÏ ¶§º¸´Ù ¾î´ÀÁ¤µµÀÇ ¼º´ÉÇâ»óÀÌ ÀÖ´ÂÁö ½±°Ô ¾Ë±â À§ÇØ
À§ÀÇ ¹æ½ÄÀ¸·Î Ç¥½ÃÇÑ °ÍÀε¥ ±×·¡ÇÁ¸¦ º¸¸é Xabre600ÀÌ CPUŬ·°¿¡
µû¶ó »ó´çÇÑ ¼º´ÉÂ÷À̰¡ ÀÖ´Â °ÍÀ» º¼ ¼ö ÀÖÀ¸¸ç Ÿ Á¦Ç°µéÀº º°´Ù¸¥
Â÷À̸¦ ¹ß°ßÇÒ ¼ö ¾øÀ» °ÍÀÌ´Ù.
¿ª½Ã
CPU¿¡ ÀÇÁ¸ÇÏ´Â ¼ÒÇÁÆ®¿þ¾î ¹æ½ÄÀÎ Xabre600¸¸ÀÌ »ó´çÇÑ ¼º´ÉÇâ»óÀÌ
ÀÖ´Â °ÍÀ» ¾Ë ¼ö ÀÖ´Ù. ¹¹ ¿©±â±îÁö´Â SiSÀÇ ÁÖÀå°ú °°ÀÌ CPUÀÇ
¼º´É¿¡ µû¶ó Vertex ShaderÀÇ ¼º´ÉÀÌ ¿Ã¶ó°¡´Ï ¹¹¶ó ¸»ÇÒ ¼ö ¾øÁö¸¸
½ÇÁ¦ ¾îÇø®ÄÉÀ̼ǵ鿡¼´Â ¾î¶² °á°ú¸¦ °¡Á®¿Ã±î?.. ¾Æ¸¶ À̱ÛÀÇ
óÀ½¿¡ ÇÊÀÚÀÇ ¾ð±ÞÇß´ø ¿¹»óó·³ µÉ °ÍÀε¥.. ¾Æ·¡¸¦ º¸ÀÚ.

ÀÌ
Å×½ºÆ®°á°ú´Â nVIDIAÀÇ CameleonMarkÀÇ Å×½ºÆ®°á°úÀε¥ CameleonMark°¡
Vertex Shader¿Í Pixel ShaderÀÇ ¼º´É¿¡ µû¶ó °á°ú°¡ ³ªÅ¸³ª¹Ç·Î
¸¸¾à À§¿¡¼ ó·³ CPU¼º´ÉÀÌ ³ô¾ÆÁ® Vertex Shader¼º´ÉÀÌ ³ô¾ÆÁø´Ù¸é
CameleonMarkÀÇ °á°ú ¶ÇÇÑ CPUŬ·°ÀÌ »ó½ÂÇÔ¿¡ µû¶ó ¼º´ÉÇâ»óÀÌ ÀÖ¾î¾ß
ÇÒ °ÍÀÌ´Ù.
ÇÏÁö¸¸
À§ÀÇ °á°ú¸¦ º¸¸é Xabre600Àº 1ÇÁ·¹ÀÓÁ¤µµµµ ¾ÈµÇ´Â ¼º´ÉÂ÷À̸¦
³ªÅ¸³»°í Àִµ¥ ¿ª½Ã CPU¿Í GPU¿¡¼ Vertex Shader¸¦ ¿¡¹Ä·¹ÀÌÆ®½ÃŰ´Â
°ÍÀº ÀÌ·± ¾öû³ ¾çÀÇ µ¥ÀÌÅÍ󸮸¦ ¿ä±¸ÇÏ´Â ¾îÇø®ÄÉÀ̼ǿ¡¼´Â
¾µ¸ð°¡ ¾ø´Ù´Â °ÍÀ» ¾Ë ¼ö ÀÖ´Ù. ¹¹ ÀÌ Å×½ºÆ®¸¸À¸·Î ÀÌÇØµÇÁö ¾Ê´Â´Ù¸é
3DMark2001SE³»ºÎÀÇ Å×½ºÆ®¿¡µµ À̸¦ ºñ±³ÇÒ Å×½ºÆ®°¡ ÀÖÀ¸´Ï À̰ÍÀ»
º¸¸é µÈ´Ù.. ¾Æ·¡¸¦
º¸ÀÚ.

ÀÌ
±×·¡ÇÁ´Â 3DMark2001SEÀÇ Advance Pixel ShaderÅ×½ºÆ®ºÎºÐÀÇ °á°úÀε¥
À§ÀÇ ´Ù¸¥ °á°úµé°ú ¸¶Âù°¡Áö·Î µÎ°¡Áö CPU¼³Á¤¿¡ µû¶ó °á°úÀÇ Â÷À̸¦
³ªÅ¸³½ ±×·¡ÇÁÀÌ´Ù. ¿ì¼± ÀÌ ±×·¡ÇÁ¿¡ ´ëÇØ¼ ¼³¸íÇÒ·Á¸é µ¿ÀÏÇÑ
Å×½ºÆ®¿¡¼ ³ªÅ¸³ °á°úÀÎ À§¿¡¼ ¾ð±ÞÇÑ Vertex ShaderºÎºÐÀÇ Å×½ºÆ®°á°ú¸¦
º¸¾Æ¾ß ÇÑ´Ù. ¾Æ·¡¸¦ º¸ÀÚ.

À̰ÍÀÌ
À§¿¡¼ Çѹø º¸¾Ò´ø Vertex ShaderºÎºÐÀÇ CPUº° Â÷À̸¦ ³ªÅ¸³½ ±×·¡ÇÁÀε¥
°ú¿¬ À§ÀÇ Advance Pixel ShaderºÎºÐ°ú ¾î¶² °ü°è°¡ ÀÖÀ»±î?.. À̰ÍÀº
3DMark2001SEÀÇ Á¦ÀÛ»ç ¾Æ´Ï MadOnion(ÇöÀç´Â FutureMark)ÀÇ È¨ÆäÀÌÁö¿¡
°¡¸é Advance Pixel Shader°¡ ¾î¶² Å×½ºÆ®Àΰ¡°¡ ³ª¿ÍÀִµ¥ ¹Ù·Î
À̰ÍÀ» º¸¸é ÀÌÇØÇÒ ¼ö ÀÖ´Â °ÍÀ¸·Î MadOnionÀÇ È¨ÆäÀÌÁö¿¡ °¡¸é
Advance Pixel Shader¿¡ ´ëÇØ Pixel ShaderÅ×½ºÆ®´Â Pixel Shader
1.3À» Áö¿øÇÏ´Â Å×½ºÆ®À̸ç Advance Pixel ShaderÀÇ °æ¿ì Pixel
Shader 1.4¸¦ Áö¿øÇÏ´Â Å×½ºÆ®¶ó°í ³ª¿ÍÀÖ´Ù. ±×¸®°í Advance Pixel
ShaderÅ×½ºÆ®´Â ÇØ´ç Çϵå¿þ¾î°¡ Vertex Shader¸¦ Áö¿øÇÒ °æ¿ì ´õ¿í
ºü¸¥ ¼º´ÉÀ» ³ªÅ¸³½´Ù°í µÇ¾îÀִµ¥ ¿ì¸®°¡ ¾Ë¾Æ¾ß ÇҺκÐÀÌ ¹Ù·Î
¿©±â¿¡ ÀÖ´Ù.
±×·³
Advance Pixel Shader´Â MadOnionÀÇ ¸»´ë·Î¶ó¸é Vertex ShaderÀÇ
¼º´ÉÀÌ ³ô¾ÆÁú¼ö·Ï Advance Pixel ShaderÀÇ Å×½ºÆ®°á°úµµ ³ô°Ô ³ªÅ¸³ª¾ß
ÇÑ´Ù´Â ¸»Àε¥ °ú¿¬ CPUÀÇ ¼º´ÉÀÌ ³ô¾ÆÁú¼ö·Ï Vertex ShaderÀÇ ¼º´ÉÀÌ
³ô¾ÆÁø´Ù´Â Xabre600ÀÇ °á°ú´Â ¾î¶³±î?..´Ù½Ã À§ÀÇ Advance Pixel
ShaderÅ×½ºÆ®°á°ú¸¦ ¾Æ·¡ÀÇ Vertex ShaderÅ×½ºÆ®°á°ú¿Í ºñ±³Çؼ
º¸ÀÚ.. ¹«½¼Â÷À̰¡ ÀÖÀ»±î?..Áö±Ý±îÁö À̸¦ ¾Ë¾Æº¸´Â ÀÌÀ¯¿¡ ´ëÇØ¼
¼³¸íÇ߱⿡ ¿©·¯ºÐµµ ÀÌÇØÇϼÌÀ»°Å¶ó »ý°¢µÇ´Âµ¥ Xabre600Àº CPUÀÇ
¼º´ÉÀÌ ÁÁ¾ÆÁü¿¡µû¶ó Vertex ShaderÀÇ ¼º´ÉÀÌ ¿Ã¶ó°¡Áö¸¸ ÀÌ¿¡ µû¶ó
°°ÀÌ ¼º´ÉÇâ»óÀÌ µû¶óÁÖ¾î¾ßÇÏ´Â Advance Pixel Shader¿¡¼´Â ¼º´Éº¯È°¡
¾øÀ½À» ¾Ë ¼ö ÀÖ´Ù.
¿©±â±îÁö
Hardware Optimized Vertexilizer Engine¿¡ ´ëÇØ¼ ÀÌ·±Àú·± Å×½ºÆ®¸¦
ÅëÇØ ±× ¼º´ÉÀ» ¾Ë¾Æº¸¾Ò´Âµ¥ ´Ü¼øÈ÷ Vertex ShaderºÎºÐ¸¸À» Å×½ºÆ®ÇÏ´Â
¾îÇø®ÄÉÀ̼ǿ¡¼´Â CPU¿¡µû¶ó ³ôÀº ¼º´ÉÇâ»óÀÌ ÀÖ¾î ¿ª½Ã È¿À²ºÎºÐÀÇ
°³¼±À¸·Î Çϵå¿þ¾îÀûÀÎ Vertex Shader¿£ÁøÀ» žÀçÇÏÁö ¾ÊÀº Á¦Ç°Áß¿¡¼
´Ü¿¬ µ¸º¸ÀÏ ¼ö ÀÖ´Ù´Â °ÍÀ» ¾Ë ¼ö ÀÖ¾ú´Ù ÇÏÁö¸¸ ¾Æ¹«¸® Hardware Optimized Vertexilizer EngineÀÌ
¼ÒÇÁÆ®¿þ¾îÀûÀÎ Vertex ShaderÁö¿ø¿¡¼ Á»´õ °³¼±µÈ È¿À²À» ³ªÅ¸³»¾î
±×³ª¸¶ ÁÁÀº ¼º´ÉÀ» ³ªÅ¸³½´Ù°í ÇÏÁö¸¸ ½ÇÁ¦ Àû¿ëµÇ´Â ¾îÇø®ÄÉÀ̼ǿ¡¼´Â
´Ü¼øÈ÷ Vertex ShaderºÎºÐ¸¸À» ¿ä±¸ÇÑ´Â °ÍÀÌ ¾Æ´Ï±â¿¡ ÀÌ·± È¿À²°³¼±µµ
½ÇÁúÀûÀÎ Çϵå¿þ¾îÀûÀÎ Áö¿øÀÌ ¾Æ´Ï°í¼´Â ±âÁ¸°ú ¶È°°ÀÌ ¾Æ¹«·±
¾µ¸ð°¡ ¾ø´Ù´Â °ÍÀ» ¾Ë ¼ö ÀÖ¾úÀ» °ÍÀÌ´Ù. ÇÏ¿©°£ SiS¿¡¼ Áö±Ý±îÁö
ºñ±³Àû Á¤È®ÇÑ Å×½ºÆ®°á°úµîÀ» º¸µµÇÏ°í ±×·±Á¡Àº ÀÎÁ¤ÇØ ÁÙ¸¸Çѵ¥
²À Çϵå¿þ¾î Vertex Shader¿£ÁøÀ» ÀåÂøÇÑ µíÇÑ ÀÌ·± ±¤°í´Â °úÀ層°í°¡
¾Æ´Ò±îÇÑ´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