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ÕÀú Å×½ºÆ®¿¡ »ç¿ëµÈ ½Ã½ºÅÛ »ç¾çÀ» º¸ÀÚ.
»ç¿ëµÈ ºÎÇ°µéÀÇ »ç¾ç |
CPU |
AMD Athlon64 2800+ (1.8Ghz@2.25Ghz, FSB
250) |
M/B |
Unitech NF3 Mini (nForce3
250) |
RAM |
Hynix DDR
PC-4000(500Mhz) 256mb * 2 |
HDD |
WD Raptor 74GB(WD740GD, 10000rpm,
8mb) |
ODD |
Pioneer DVR-107 8X DVD¡¾R/W
Pioneer DVR-108 16X DVD¡¾R/W |
CASE |
NewAge NX-707 |
POWER |
Antec True480 Blue
(480w) |
Å×½ºÆ®¿¡ »ç¿ëµÈ ½Ã½ºÅÛ°ú ÇÔ²² OS ¹× °¢Á¾ µå¶óÀ̹ö´Â ´ÙÀ½°ú °°´Ù.
Å×½ºÆ® OS
ȯ°æ |
Microsoft Windows XP
Professional( Service Pack 1)Direct-X 9.0c |
¸ÞÀκ¸µå µå¶óÀ̹ö |
ForceWare Driver
v6.37b |
ATi µå¶óÀ̹ö |
DNA-Driver v3.6.5.1 (Based
on Catalyst 5.1) |
Å×½ºÆ®¿ë
ÇÁ·Î±×·¥ |
3D Mark2001SE
build330
3D Mark2003
build340
3D Mark2005
build110
AquaMark
3
Unreal Tournament 2003
Demo |
±×·³ ¿ì¼±ÀûÀ¸·Î µå¶óÀ̹ö¸¦ ¼³Ä¡ÇÑ »óÅ¿¡¼ÀÇ
ºòºö ViperGT 9550 128MB ST´Â ¾î¶»°Ô ÀνÄÀÌ µÇ´ÂÁö »ìÆì º¸ÀÚ.
Ĩ¼Â Á¤º¸¿¡¼ º¸µíÀÌ 'ATi Radeon
9600 Series'·Î ÀνÄÇÏ´Â °ÍÀ» º¼ ¼ö ÀÖ´Ù. ±âÁ¸ÀÇ Å¸»çÀÇ Á¦Ç°ÀÇ °æ¿ì¿¡´Â 'Radeon 9550'À¸·Î ÀνÄÇÏ´Â °Í°ú´Â ´Ù¸¥
Á¡À̾ú´Âµ¥, ¾Æ¹«·¡µµ ºñµð¿À ¹ÙÀÌ¿À½º »ó¿¡¼ ¼³Á¤ÇÑ °ÍÀÌ ¾Æ´Ñ°¡ ÃßÃøÇØ º»´Ù.
±×·³ ViperGT STÀÇ ±âº» Ŭ·°Àº ¾î¶»°Ô
µÉ Áö »ìÆì º¸ÀÚ.
ÄÚ¾î ¹× ¸Þ¸ð¸® Ŭ·° È®ÀÎ ¹× ¿À¹öŬ·¯Å· µî
´Ù¾çÇÑ ±â´ÉÀ» Á¦°øÇØ ÁÖ´Â ATi Tray Tools¸¦ ÅëÇؼ »ìÆì º¸¸é, Bios GPU/ MemÀÇ Å¬·°ÀÌ 398/ 600Mhz·Î
³ª¿Â´Ù. ¿ÀÂ÷ ¹üÀ§ ³»¿¡¼ 400/ 600Mhz·Î ÀÛµ¿ÇÏ´Â °ÍÀ» È®ÀÎÇÒ ¼ö ÀÖ´Ù.
±×·³ ¿À¹öŬ·¯Å·À» ÇßÀ» °æ¿ì¿¡´Â ¾î´À Á¤µµ±îÁö
¿À¹ö°¡ °¡´ÉÇÒ±î? ¿ª½Ã ATi Tray Tools¿¡¼ Á¦°øÇÏ´Â ¿À¹öŬ·¯Å· Ç׸ñ¿¡¼ È®ÀÎÇØ º¸ÀÚ.
ATi Tray Tools¿¡¼ Á¦°øÇÏ´Â
'3D Renderer'¸¦ ÀÌ¿ëÇÏ¸é º°µµÀÇ 3D ·¹´õ¸µÃ¢°ú ÇÔ²² ÄÚ¾î ¹× ¸Þ¸ð¸®ÀÇ ÃÖ´ë Ŭ·°°ªÀ» ã¾Æ ÁÖ´Â Æí¸®ÇÑ ±â´ÉÀ» ÀÌ¿ëÇÒ ¼ö
ÀÖ´Ù. ¹°·Ð, ÀÌ°ÍÀº 3D Mark 2003/ 2005¿¡¼ Çȼ¿ÀÇ ±úÁüÀ̳ª ¹®Á¦°¡ ¾ø´Â ÃÖ´ë ¹üÀ§·Î ÇÑÁ¤ÇÑ °á°úÀÓÀ»
¹Ì¸® ¹àÇô µÐ´Ù.
Å×½ºÆ®ÇÑ °á°ú´Â ÄÚ¾î´Â 540Mhz±îÁö, ¸Þ¸ð¸®´Â 390(DDR 780)Mhz±îÁö ¾ÈÁ¤ÀûÀÎ ¿À¹öŬ·¯Å·ÀÌ °¡´ÉÇÏ¿´´Ù.
ÀÌ°ÍÀº 9600Pro ÀÌ»ó±ÞÀÇ ±âÆÇ ¼³°è¸¦ µû¸£°í ÀÖ°í, ¾ÈÁ¤ÀûÀÎ Àü¿øºÎ¸¦ °®Ãß°í Àֱ⿡ ³î¶ó¿ï Á¤µµÀÇ ÄÚ¾î Ŭ·°À»
º¸¿© ÁÖ¸ç, ´Ù¼Ò ¾Æ½±´Ù¸é, ¸Þ¸ð¸®ÀÇ ¿À¹öÆøÀÌ ¾à°£ ³·Àº ´À³¦ÀÌ µå´Âµ¥, ÀÌ°ÍÀº º°µµÀÇ ·¥ ¹æ¿ÆÇÀÌ ÀåÂøµÇ¾î ÀÖ¾ú´Ù¸é ´õ
³ªÀº °á°ú¸¦ º¸ÀÌÁö ¾Ê¾ÒÀ»±î »ý°¢ÇÑ´Ù.
¿©ÇÏÆ° ½ÇÁ¦ ´Ù¾çÇÑ ¾îÇø®ÄÉÀ̼ÇÀ» ÀÌ¿ëÇÑ 3D
¼º´É Å×½ºÆ®¿¡ ¾Õ¼ ±âº»Å¬·° ¹× ÃÖ´ë ¿À¹öŬ·° ¼³Á¤¿¡¼ÀÇ °á°ú¸¦ ºñ±³ÇÏ°í, ±âÁ¸¿¡ »ç¿ëÇÏ´ø A»çÀÇ ¶óµ¥¿Â 9550 Á¦Ç°(Core :
400Mhz/ Mem : 600Mhz)°ú ¿ª½Ã ºñ±³ÇØ ÇÏ¿© µ¿ÀÏÇÑ Å¬·° ¹× ¿À¹öŬ·°ÀÇ °á°úÄ¡¸¦ ºñ±³ÇØ º¸µµ·Ï ÇÏ°Ú´Ù.
±×·³ º»°ÝÀûÀÎ Å×½ºÆ® °á°ú¸¦ È®ÀÎÇÏ¿© º¸µµ·Ï
ÇÏÀÚ.
1. 3D
Mark 2001SE Build 330
MadOnionÀÇ ´ëÇ¥ÀûÀÎ 3D º¥Ä¡¸¶Å· ÇÁ·Î±×·¥ Áß¿¡ Çϳª·Î, ¾ÆÁ÷Àº °ÔÀÓ¿¡¼
DirectX 9.0 ±â¹ÝÀÌ ÀûÀº »óȲ¿¡¼ DirectX 8.1 ±â¹ÝÀÇ Å×½ºÆ®¿¡ ÁßÁ¡À» µÎ´Â 2001SE¸¦ ¹«½ÃÇÒ
¼ö´Â ¾øÀ» °ÍÀÌ´Ù.
Å×½ºÆ®´Â µðÆúÆ® »óÅ¿¡¼ °¡Àå ´ëÇ¥ÀûÀÎ ÇØ»óµµÀÎ 1024X768°ú 1280X1024,
32Bit¿¡¼ Å×½ºÆ®¿¡ ÀÓÇÏ¿´´Ù.
µðÆúÆ® »óÅÂ(ÄÚ¾î/¸Þ¸ð¸®
Ŭ·°:400/600Mhz)¿¡¼ÀÇ ¼º´É°ú ºñ±³ÇÏ¿© ¿À¹öŬ·° »óÅÂ(540/780Mhz)¿¡¼ÀÇ ¼º´ÉÀÇ Áõ°¡ÆøÀÌ »ó´çÇÏ´Ù. 1024X768
Çػ󵵿¡¼´Â °ÅÀÇ 16,000Á¡¿¡ °¡±î¿î ¸ð½ÀÀ» º¸¿© ÁÖ¾ú´Ù. ÀÌ Á¤µµ¸é ¿Ø¸¸ÇÑ DirectX 8.1 ±â¹ÝÀÇ °ÔÀÓ·ù¿¡¼´Â Àϸí,
¹ö¹÷ÀÓÀ» º¸Áö´Â ¸øÇÒ °ÍÀÌ´Ù. ¹°·Ð, ¾ÈƼ ¾Ë¸®¾Æ½Ì(AA:Anti-Aliasing)À̳ª ºñµî¹æ¼º ÇÊÅ͸µ(AF:Anisotropic
Filtering)À¸·Î ÀÎÇÑ ¼º´É ÀúÇÏ°¡ ¹ß»ýÇÒ ¼ö ÀÖ°ÚÁö¸¸, ÀÌ·¯ÇÑ ÈÁú Çâ»ó È¿°ú¸¦ Á¦¿ÜÇÑ »óÅ¿¡¼´Â ¹®Á¦¾øÀÌ »ç¿ëÀÌ °¡´ÉÇÏ´Ù´Â
ÆÇ´ÜÀÌ µÈ´Ù.
¶ÇÇÑ, 1280X1024ÀÇ ³ôÀº Çػ󵵿¡¼µµ
¸¸Á¡ÀÌ ³Ñ´Â Á¡¼ö°¡ È®½ÇÈ÷ ³î¶ø´Ù.
2. 3D
Mark 2003 Build 340
¿ª½Ã MadOnion¿¡¼ DirectX 9.0ÀÇ
Ãâ½Ã¿Í ¹ß¸ÂÃß¾î ³»³õÀº 3D º¥Ä¡¸¶Å· ÇÁ·Î±×·¥ÀÌ´Ù. ¿ª½Ã À§¿Í µ¿ÀÏÇÑ Çػ󵵿¡¼ÀÇ °á°ú¸¦ È®ÀÎÇØ º¸ÀÚ.
¿ª½Ã µðÆúÆ® »óÅ¿¡¼ÀÇ ¼º´ÉÀº Ÿ»çÀÇ 9550
Á¦Ç°±º(400/600Ŭ·°ÀÇ Á¦Ç°)°ú °ÅÀÇ ºñ½ÁÇÑ °á°ú¸¦ º¸¿©ÁØ´Ù. ÇÏÁö¸¸, 9600XT¿Í µ¿ÀÏÇÑ ±âÆÇ°ú Àü¿øºÎ ±¸¼ºÀ¸·Î ÀÎÇÏ¿©
¾ÈÁ¤ÀûÀÎ ¿À¹öŬ·°À» ÅëÇÑ ¼º´É Çâ»óÀº »ó´çÈ÷ ³î¶ø´Ù. ÀÌ Á¤µµ¸é °æÀï »ó´ë¶ó ÇÒ ¼ö ÀÖ´Â ÁöÆ÷½º FX5700 Ultra±Þ°ú ºñ±³Çؼµµ
Àý´ë µÚÁöÁö ¾Ê´Â´Ù. °Ô´Ù°¡ 1280X1024¿¡¼µµ 3õÁ¡ÀÌ ³Ñ´Â °á°ú¸¦ º¸¿© ÁÖ´Ï, °íÇØ»óµµÀÇ °ÔÀÓÀ» Áñ±â°íÀÚ ÇÏ´Â À¯Àúµé¿¡°Ô´Â
°¡°Ý´ë ¼º´Éºñ·Î ÃÖ°íÀÇ ¼±ÅÃÀÌ µÉ °ÍÀÌ´Ù.
3. 3D
Mark 2005 Build 120
MadOnion¿¡¼ »õ·Ó°Ô ³»³õÀº 3D Mark
2005´Â »ó´çÈ÷ ³ôÀº »ç¾çÀÇ ½Ã½ºÅÛ°ú ±×·¡ÇÈ Ä«µå¿¡¼ Å×½ºÆ®ÀÇ Àǹ̰¡ ÀÖÀ» Á¤µµ·Î ÁßÀú°¡Çü ±×·¡ÇÈ Ä«µå¿¡°Ô´Â ¹«´ý(?)°úµµ °°Àº
Å×½ºÆ® ÇÁ·Î±×·¥ÀÌ´Ù. ÇÏÁö¸¸, Ÿ Áß°í°¡ÀÇ Á¦Ç°°úÀÇ ºñ±³¸¦ À§Çؼ Å×½ºÆ®¿¡ ÀÓÇÏ¿´´Ù.
°á°ú¸¦ º¸¸é, ÃÖ±Ù¿¡ »ó´çÈ÷ °¢±¤À» ¹Þ°í ÀÖ´Â
ÁöÆ÷½º 6600 128MB Á¦Ç°°úµµ °æÀïÀÌ °¡´ÉÇÒ Á¤µµÀÇ °á°ú¸¦ º¸¿©ÁØ´Ù. ¹°·Ð, ¿À¹öŬ·° »óÅÂÀÇ °á°ú¿¡¼´Ù. ½ÇÁ¦ µðÆúÆ® »óÅÂ¿Í ±×
°ÝÂ÷¸¦ ÃæºÐÈ÷ º¸¿©Áֱ⿡ ¾ÈÁ¤ÀûÀÎ Àü¿øºÎ¸¦ °¡Áø 9550 Á¦Ç°Àº °¡È÷ ¿À¹ö´Â Çʼö´Ù¶ó°í ÇÒ ¼ö ÀÖ°Ú´Ù.
ÀÌ·¯ÇÑ °á°ú´Â DirectX 8.1´ëÀÇ °á°ú¿Íµµ
¿¬°è ¼±»ó¿¡ ÀÖÀ¸¸ç, DirectX 9´ëÀÇ API Å×½ºÆ® °á°ú¸¦ º¸¿©ÁÖ´Â 3D Mark 2005¿¡¼µµ ±×¿¡ »óÀÀÇÏ´Â °á°ú¸¦ º¼ ¼ö
ÀÖ°Ú´Ù.
4.
AquaMark 3
AquaNox¶ó´Â °ÔÀÓÀ» ÅëÇؼ ±×·¡ÇÈ Ä«µåÀÇ 3D ¼º´ÉÀ» Å×½ºÆ®ÇÏ´Â
ÇÁ·Î±×·¥À¸·Î, ¿ª½Ã DirectX 9.0 ±â¹ÝÀÇ ½¦ÀÌµå º¥Ä¡¸¶Å· Åø·Î À¯¸íÇÏ´Ù.
Å×½ºÆ®´Â ù¹ø° Ç׸ñÀÎ AquaMark
Score Measurement(1024x768, Default »óÅÂ)¸¦ ÅëÇؼ °á°ú¸¦ »êÃâÇÏ¿´´Âµ¥, DirectX 9´ëÀÇ
3D Mark 2003/2005¿¡¼ÀÇ Å×½ºÆ® °á°ú¿Í ¸¶Âù°¡Áö·Î ¿À¹öŬ·° »óÅ¿¡¼´Â GFX/ CPU/ Total Score ¸ðµç
ºÎºÐ¿¡¼ ³ôÀº ¼º´É Çâ»óÀ» º¼ ¼ö ÀÖ´Ù.
1024x768ÀÇ Çػ󵵿¡¼´Â ¿À¹öŬ·° »óÅ¿¡¼
30ÇÁ·¹ÀÓ Á¤µµÀÇ °ªÀ» °¡Áö´Â ¹Ý¸é, µðÆúÆ® »óÅ¿¡¼´Â 26 ÇÁ·¹ÀÓÀ» º¸¿© ÁÖ¾ú´Ù. ÀÌ Å×½ºÆ®¿¡¼´Â ÁöÆ÷½º 6600
128MB Á¦Ç°¿¡ ºñÇؼ ´Ù¼Ò ¶³¾îÁö´Â ¸ð½ÀÀ» º¸¿© ÁÖ¾ú´Âµ¥, ¿ª½Ã ½ÇÁ¦ °ÔÀÓ¿¡ °¡±î¿î Å×½ºÆ®¿¡¼´Â ÁöÆ÷½ºÀÇ ¿ì¼¼°¡ ´«¿¡ ¶è´Ù.
ÇÏÁö¸¸, ±× ÇÁ·¹ÀÓ Â÷°¡ ±×·¸°Ô Å©±â ¾Ê±â¿¡(¾à 2~3ÇÁ·¹ÀÓ Á¤µµ) 30ÇÁ·¹ÀÓÀ» º¸¿©ÁÖ´Â 9550ÀÇ ¼º´Éµµ ³î¶ø´Ù.
5.
Unreal Tounament 3 Demo
D3D ±â¹ÝÀÇ ´ëÇ¥ÀûÀÎ ¿£ÁøÀÎ Unreal ¿£ÁøÀ»
»ç¿ëÇÏ¿© »ó´çÇÑ ¹ÝÇâÀ» ÀÏÀ¸Å² 3D °ÔÀÓÀÌ´Ù. µ¿ÀÏÇÑ Çػ󵵿¡¼ÀÇ flyby¿Í bootmatchÀÇ Æò±Õ ÇÁ·¹ÀÓ°ªÀ» ÅëÇؼ ¼º´ÉÀ» ºñ±³
Å×½ºÆ®ÇØ º¼ ¼ö ÀÖ´Ù.
¸ÕÀú,
Flyby Å×½ºÆ®´Â CPUº¸´Ù´Â GPUÀÇ ¼º´É¿¡
Á» ´õ ³ôÀº ºñÁßÀ» µÐ´Ù°í º¼ ¼ö ÀÖ´Ù. ¸Ê»óÀÇ À̵¿½Ã¿¡ Ç¥½ÃµÇ´Â ÅؽºÃÄ Ã³¸® ¼Óµµ¸¦ ÅëÇؼ GPUÀÇ ¼º´ÉÀ» ÆÇ´ÜÇØ º¼ ¼ö ÀÖ´Â
±âÁØÀÌ µÈ´Ù º¼ ¼ö ÀÖ´Ù.
°á°ú´Â 1024x768¿¡¼ µðÆúÆ®¿¡¼´Â ¾à
150ÇÁ·¹ÀÓ Á¤µµ¸¦, ¿À¹öŬ·° »óÅ¿¡¼´Â 200ÇÁ·¹ÀÓ¿¡ °¡±õ´Ù. ÀÌ´Â ÁöÆ÷½º FX5700 Ultra¿Í ´ëµîÇϰųª ¾Õ¼´Â °á°úÀ̸ç,
1280x1024¶ó´Â °íÇػ󵵿¡¼µµ ±× Ç϶ôÆøÀÌ ´Ù¼Ò Å©±â´Â ÇÏÁö¸¸, 130ÇÁ·¹ÀÓ¿¡ °¡±î¿î °á°ú¸¦ º¸¿© ÁØ´Ù.
Botmatch Å×½ºÆ® °á°ú´Â Bot ÀüÅõ¿¡¼ÀÇ
±× ÇÁ·¹ÀÓ°ªÀ» üũÇÏ´Â Ç׸ñÀ¸·Î, GPUº¸´Ù´Â CPUÀÇ ¼º´É¿¡ ¸¹Àº ¿µÇâÀ» ¹Þ´Â´Ù.
1024x768 Çػ󵵿¡¼´Â ³ôÀº °á°úÄ¡¸¦ º¸¿©
ÁÖÁö¸¸, °íÇØ»óµµÀÎ 1280x1024·Î ³ô¾ÆÁö¸é ±× Ç϶ôÆøÀÌ ´Ù¼Ò Ä¿Áø´Ù. ¾Æ¹«·¡µµ ÁßÀú°¡Çü ½ÃÀåÀ» ³ë¸®°í ÀÖ´Â ±×·¡ÇÈ Ä«µåÀÎ ¸¸Å
°íÇػ󵵿¡¼ÀÇ ¼º´ÉÀ» ±â´ëÇÏ´Â °ÍÀº ¹«¸®°¡ ÀÖ´Ù. ¹°·Ð, CPU¿¡ ¿µÇâÀ» ¸¹ÀÌ ¹Þ´Â Å×½ºÆ®ÀÇ °á°úÀ̱â´Â ÇÏÁö¸¸, ¿ª½Ã GPUÀÇ ¼º´Éµµ
¹«½ÃÇÒ ¼ö ¾ø´Â ¸¸Å º¹ÇÕÀûÀÎ Ç϶ôÀ¸·Î ÆǴܵȴÙ.
´õ ´Ù¾çÇÑ °ÔÀÓÀ» ÅëÇÑ °á°ú¸¦ Á¦°øÇÏÁö ¸øÇؼ
¾Æ½¬¿îµ¥, º»ÀÎÀÌ °ÔÀÓ°ú´Â º°·Î Ä£ÇÏÁö ¾Ê¾Æ¼ ±×·¯ÇÑ Á¡À» ÀÌÇØÇØ Áֱ⸦ ¹Ù¶õ´Ù.
¿©ÇÏÆ°, ´ëÇ¥ÀûÀÎ 3D º¥Ä¡¸¶Å· ÇÁ·Î±×·¥À»
ÅëÇؼ ÆÇ´ÜÇÑ °á°ú´Â ºñ½ÁÇÑ °¡°Ý´ë¸¦ ÀÌ·ç´Â Á¦Ç°±º¿¡¼´Â ´ëÀûÇÒ »ó´ë°¡ ¾øÀ» Á¤µµÀÇ ¼º´ÉÀ» º¸¿© ÁÖ¸ç, °¡°Ý´ë ¼º´Éºñ·Î´Â ÃÖ»óÀÇ
Á¦Ç°À̶ó Æò°¡ÇÏ°í ½Í´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