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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ZOTAC GAMING AMP 지포스 RTX 2060 D6 6GB 백플레이트

MichaelR

조회 : 62
작성일 : 2019/05/14 14:28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135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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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밍


( 32" FHD  144 Hz 풀옵 테스트)


GTX1060은 FHD 60Hz 에 옵션 타협으로도 충분하지만  RTX2060을 FHD 60Hz  모니터에서

 사용하기엔 좀 아깝습니다.  QHD , 혹은 144Hz 지원 모니터 정도는 되야 RTX  성능을 풀로

활용할수 있으며 특히 FPS 게이밍은 해상도나  그래픽 퀄러티 옵션 보다는 고주사율이

훨씬 매끄러워  유리한 플레이를 할수 있습니다


검은 사막을 비롯한 일부 게임들은 주사율 조정 옵션이 없어   최대 fps로 동작하지만

NVIDIA 제어판에서 강제로 조정할수 있으며  FPS 게임처럼 스피드한 게임은 아니지만 

전반적인 부드러움과 스피드한 전투상황에서 60Hz와 144Hz의  부드러운 주사율 차이를

체감할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주사율 차이는 모니터의 응답속도와도 연계되서  소프트웨어로 측정하는것보다

실제 출력되는 모니터를  보는게 훨씬 부드럽고 빠르므로 144Hz 모니터와  RTX2060을

탑재하고 있는 피시방에서  직접 조정해가며 주사율 차이를 체감해보는게 좋습니다




검은 사막 풀옵 144Hz


 평균 100~110 fps를 보이며 60Hz 대비 확연히 부드러워집니다


 






로스트 아크 풀옵 144Hz


로스트 아크 역시 주사율 조정 옵션은 없지만 60Hz 보다는 144Hz 에서서 확연히  부드러워지며

fps 게임처럼 스피드,순발력,정교함을 요하는 게임은 아닌지라 144Hz 풀옵으로  완벽하게

플레이할수 있으며 장시간 플레이에 따른  눈의 피로도도 크게 감소합니다


 





오버워치 풀옵 144Hz


블리자드 게임들은    GTX1060 의 경우 옵션을  타협할 필요가 있지만  RTX2060은  대부분

 풀옵 144Hz 플레이가 가능하며 게임들이 애니틱해서 디테일 옵션을 낮추거나 풀로 높여도

그렇게 큰 감흥은 없습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 풀옵 144Hz


우물 난전 기준  풀옵 평균 100~110 fps를 보이며 최하 옵션이나 최상이나 디테일에  큰 차이가

 없어 대략  중옵 정도로 플레이해도 무방하며 OSD 차단으로 외부 유틸을 이용한 프레임

표시는 불가하고 게임 자체내 프레임을 활성화시키면 우측 상단 코너에 작은 텍스트로 표시 됩니다

1인칭 시점으로  너무 협소해서1144Hz 주사율로 설정하는게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풀옵 60Hz


60Hz/ 144Hz 조정에  따른 프레임 표기가  구분되지 않고 최대 프레임으로 표기되며 게임내

옵션 설정에서 60Hz와 144Hz 로 각각 플레이하면 부드러움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60Hz 주사율과 144Hz 주사율의 체감차가 상당히 큰 게임중 하나입니다


 



콜오브듀티 블랙옵스 풀옵 144Hz


 






앤썸 풀옵 60Hz


​앤썸도 마찬가지로 애프터 버너 주사율 표기가 제대로 안되지만 60Hz와 144Hz 의 부드러운 

랜더링에서 적지않은 체감차를 보입니다


 



앤썸 풀옵 144Hz


 






발적화 게임의 대명사 배틀 그라운드


배그 매니아라면 144Hz 모니터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버릴 정도로 주사율 차이에 따라 플레이

수준이 달라지며 사주경계, 원거리 타겟 조준등 144Hz 이상의 모니터에서 압도적인 잇점을 

갖게 되는데 이를 위해선 RTX2060 이 아니라 2070~2080도 아낌없이 투자해야 됩니다

배그는 그래픽 이펙트를 낮추고  해상도 1920 x 1080 에 주사율을 120Hz이상으로 끌어낼수 있는

수준으로 적절하게 조절하는게 가장  유리합니다



사녹 울트라  60Hz


 




사녹 울트라 144Hz


현재 RTX2060에서는 144Hz  울트라로  셋팅하면 평균  100~110 fps 전후로 표기되고  원거리

환경에  개체수가 많은 난전에서는 순간적으로 60Hz 전후로 떨어졌다 올라가기도 합니다

배그같은 fps 게임은 움직이는 적이 낮은 프레임에 묻혀 잘 안보일때가 많아 디테일한 옵션보다

주사율이 훨씬 중요하게 작용하며 원거리 1미리 크기의 적의 움직임을 놓치지 않고 정확히

 타겟팅 하려면 정지화면처럼 매끄러워야 유리합니다


모든 옵션이 활성화된 울트라옵에서는 전반적으로 약간 무거운감이 있습니다


 




배틀 그라운드 에란겔 울트라 144Hz


사녹이나 비켄디는 미니맵이라 이동거리도 짧고 근거리 전투가 주를 이루어 전체적인 프레임도 

높게 나타나지만  에란겔이나 미라마같은 대형맵은 원거리 전투가 잦아 상대적으루 평균프레임이

낮은감이 있으므로 울트라 보다는 높음 이하 옵션에서 주사율을 최대치로 끌어내는 값으로 

조정하는게 유리합니다


 




프로젝트 카스2 60Hz


FPS 게임과 더불어  빼놓을수 없는 스피드 게임인  프로젝트 카스2 는  풀옵 144Hz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애프터 버너 호환 문제로 주사율 표기는 60 Hz/ 144 Hz 모두 최대값으로 표기됩니다

이것도 소프트웨어 녹화보다는 근처 피시방에서 직접 육안으로 모니터를 보며 테스트해보는게

훨씬 크게 체감 됩니다. 


 



프로젝트 카스2 144Hz


 





위 게임들을 종합해보면 FPS나 레이싱 게임은   144Hz 이상의 고주사율 모니터가 강력 권장되며

 이를 받쳐주기 위해선 최소 RTX2060이 권장 됩니다

(참고로 180Hz  이상을 지원하는 모니터는 최하 2070 이상이 권장 됩니다)





ZOTAC FIRESOTRM


ZOTAC RTX2060 모니터링, 오버클럭 전용 유틸리티 조텍 파이어스톰

(오버는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거나 정확한 지식 습득, 무엇보다도 전반적인 시스템 구성이

오버에 최적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RGB 콘트롤 유틸리티 ZOTAC SPECTRA


2070 일부 모델부터 ~2080 RGB 모델 지원






발  열


발열 수준은 바탕화면 웹서핑등 라이트한 작업시 35도 전후,  배그  울트라 + 144Hz  20분간

 플레이후 온도는 최대 82도로 나타나며 그래픽카드 자체 쿨링 성능이 우수해서 케이스

 측면 강화 유리 오픈후 테스트해도 별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소비전력


소비전력은 아이들시 평균 63~68 W, 웹서핑이나 간단한 악세스가 발생하면 I5-9600K의 

터보 부스트로 인해 90~100W 사이까지 치솟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차지는 하는 비중은 내장 그래픽 대비 평균 10W 전후)


게이밍은 배틀그라운드 기준으로 60Hz 울트라에서 평균 230~260W,  144Hz 울트라에서는

평균 300W의 소비전력을 보이는데 이때 부실한 파워는  안정적인 출력을 보장하지 못해

CPU, 메모리, 메인보드, 저장장치, 그리고 소비전력이 가장큰 그래픽 카드에 치명적인

손상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가급적  600W 80 PLUS 브론즈급 이상으로 어느정도 여유를

두고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피크로드시 12V 출력이 불안정한 파워는 이유불문 피하는게 안전합니다


파워는 시간이 지날수록   부품 내구도 감소와 출력 감소로 이어지므로  이를 감안,  

파워 평균 수명을 감안해  적정시기가 되면 미리 교체해주는게 안전하며 파워 문제로

의심되는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이미 스토리지를 비롯한 주변 부품의 손상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타이어가 터질때까지 타는것보다 그전에 미리 교체해주는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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