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3-11-14 10:00
[취재]

AMD, 코드명 Mullins와 Beema 포함된 2014년 모빌리티 APU 로드맵 업데이트

AMD에서 2014년에 출시할 APU 모빌리티 로드맵을 업데이트했다.

AMD는 11월 11일부터 13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개최된 'AMD 개발자 회의(APU13)'에 맞춰 국내 기자들을 대상으로 AMD 모빌리티 클라이언트 로드맵 콜 브리핑을 가졌다.

12일 오전 10시에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진행된 브리핑은 AMD 고객 마케팅 이사 게이브 그레브닝(Gabe Gravning)이 진행했으며, 2014년에 출시할 AMD의 새로운 모빌리티 APU의 특징을 소개했다.

 

AMD는 그 동안 큰 화면과 생산성에 집중한 전통적인 윈도우 생태계(Ecosystem)과 구글 안드로이드 및 애플 iOS로 구성된 모바일 중심의 생태계를 결합한 새로운 클라이언트 생태계(Client Ecosystem)를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클라이언트 생태계는 AMD의 APU가 가진 다양한 폼팩터를 통해 전통적인 노트북 PC 외에 고성능 태블릿, 2-in-1 노트북, 컨버터블 노트북을 대상으로 진화된 미디어, 자연스러운 UI, 게이밍, 무선 콘텐츠 연결 등 새로운 서라운딩 컴퓨팅 경험을 제공한다.

 

AMD는 2013년에 주요 제조사들이 태블릿과 2-in-1 모델, 소형 터치 노트북, 메인스트림 및 고성능 노트북을 출시했다고 설명했다.

 

2014 AMD 모빌리티 로드맵에는 코드네임 카베리(Kaveri)로 불리는 고성능 제품 외에 새롭게 코드네임 '멀린스(Mullins)'와 '비마(Beema)'가 추가되었다. 비마는 카비니(Kabini)의 후속모델로 메인스트림에서 엔트리 노트북 시장을 타겟으로 출시되며, 멀린스는 테마쉬(Temash)의 후속으로 등장하는 초저전력 APU로 태블릿, 2-in-1, 소형 노트북을 위한 APU다.

 

로드맵에 추가된 코드네임 멀린스와 비마 모두 기존 제품과 동일한 28nm SoC 디자인으로 만들어지고 라데온(Radeon)에 사용되는 GCN 그래픽 컴퓨트 유닛이 GPU로 들어간다. 그러나 CPU 아키텍처가 2-4코어의 Puma CPU로 변경되었으며, 소비전력이 줄어들면서 와트당 성능이 기존 대비 2배 이상 향상되었다.

 

특히, 2014년형 모바일 APU 멀린스와 비마는 APU 내에 ARM TrustZone을 지원하는 ARM Cortex-A5 기반의 보안 프로세서(Security Processor)를 탑재해 콘텐츠 보호 및 온라인 결제 등을 보다 안전하게 제공한다. ARM 보안 프로세서는 보안 관련 기능을 위해서만 사용되며 저전력이나 OS 동작 등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멀린스와 비마 APU는 AMD 독포트(DockPort) 기술을 지원한다. 이 기술은 하드웨어 싱글 케이블 연결로 다양한 포트 연결을 지원한다. 소형화 슬림화되면서 포트 갯수를 늘리기 어려운 노트북에서 하나의 포트로 전용 독(Dock)에 연결해 디스플레이포트(DP) 1.2 규격과 USB 3.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최대 4대의 모니터 출력, 키보드/마우스, 외장 HDD/ODD, 프린터 등의 주변기기 연결이 가능하다.

 

AMD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MS)와의 협업을 통해 2014년형 모빌리티 APU를 윈도우 8.1 (Windows 8.1) 운영체제에 최적화시켰다.

TV제조사들을 통해 지원되고 있는 미라캐스트(Miracas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AMD 무선 디스플레이(Wireless Display)로 손쉽게 무선 연결이 가능하며, 윈도우 8.1과 AMD 드라이버 최적화로 성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윈도우 8.1에 들어간 새로운 MS 웹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IE11)에 포함된 WebGL 가속 기능을 AMD APU와 GPU를 통해 지원한다.

 

여기에 MS의 '인스턴트고(INSTANTGO)' 지원을 통해 대기 모드에서 동작까지 500ms 미만의 빠른 반응속도, 슬립 모드에서도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연결해 주요 소식을 업데이트, 하루 종일 사용 가능하고 대기 모드에서 14일까지 가는 배터리 시간을 제공한다.

 

AMD 멀린스와 비마 기반의 새로운 APU를 내년 초에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품 범위를 x86 기반 윈도우 PC로 한정했으며, 구글 안드로이드와 같은 모바일 OS 기기에 대한 계획은 윈도우 기반의 듀얼 OS 외에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언급했다.

인텔이 아톰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뛰어든 것과 달리 윈도우 제품에 올인한 AMD의 선택이 시장에서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궁금해진다.

  태그(Tag)  : AMD 퓨전 (비마), AMD 퓨전 (Mullins)
관련 기사 보기
태그가 등록되지 않아 관련 기사를 출력할 수 없습니다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AMD 32코어 2세대 라이젠 스레드리퍼 2990X 성능 유출
엔비디아 지포스 11 시리즈 출시 빨라야 9월, 수요 예측 실패탓?
그래픽카드같은 M.2 PCIe 확장 카드, MSI M.2 Xpander-Aero 공개
AMD, 인텔 코어 i7-8086K 경품과 라이젠 스레드리퍼 1950X 교환 선언
고성능 고용량 SSD를 더욱 저렴하게, 200달러 미만 해외 직구 SSD 3종 벤치
내장그래픽으로 어떤 게임까지?,Ryzen 3 2200G로 게임하기
AMD 2세대 라이젠 성능 향상 핵심요인, 프리시전 부스트 1세대와 2세대 차이는?
게임으로 하나되기,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프리언스 5년의 변화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꾸냥 / 13-11-16 17:3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APU가 좋아 보이기는 한데 그동안 모바일 쪽에서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하는 모습인데 이번에는 힘 좀 내줬으면 좋겠네요

마프티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3-11-18 14:0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pu가 자리잡은만큼 모바일에서도 힘 좀 쓸듯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3-11-21 9:5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새너제이가 뭐여 새너제이가.. 산호세나 샌호제지.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8년 06월
주간 히트 랭킹


관련 제품이 없거나, 스펙보드나라 취급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스펙보드나라 DB는 주요 PC컴포넌트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결과발표] 2018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17
[당첨자발표]2018년 새해맞이 덕담 남기기 12
[수정결과발표] 2017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결과 발표] 2017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 37
이벤트팝업창 제거 안내 4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