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çÄ¥ Àü ±¸±ÛÀÌ ¾Èµå·ÎÀ̵忡 Å©·Î³ë½º±×·ìÀÇ ¹úÄÀ» ÅëÇÕÇÒ °ÍÀ̶ó´Â ¶æÀ» ¹àÈû¿¡ µû¶ó, ´ëÇ¥ÀûÀÎ PC¿Í ¸ð¹ÙÀÏ Ç÷§Æûµé¿¡ ·Î¿ì·¹º§ API¸¦ ±âº» Áö¿øÇÏ°Ô µÇ¾ú´Ù.
±¸±ÛÀÇ ¹úÄÀÌ ¾ðÁ¦ ¾Èµå·ÎÀ̵忡 ÅëÇÕµÉÁö´Â ¾ÆÁ÷ È®Á¤µÇÁö ¾ÊÀº µí ÇÏÁö¸¸, ¸ð¹ÙÀÏ Ç÷§ÆûÀÇ ¾ç´ë »ê¸ÆÀÎ ¾ÖÇÃÀÌ iOS8ºÎÅÍ µµÀÔÇÑ ¸ÞÅ», 7¿ù ¸» µ¥½ºÅ©Å¾ PC¿Í ³ëÆ®ºÏ OSÀÇ Àý´ë Á¡À¯À²À» º¸ÀÌ´Â À©µµ¿ì 10ÀÇ DX12¿Í ÇÔ²² º»°ÝÀûÀÎ ·Î¿ì·¹º§ API ½Ã´ë°¡ °³¸·µÈ´Ù.
±×·±µ¥, ·Î¿ì·¹º§ API¶ó´Â ¸»Àº ¿©±â Àú±â¼ ¸¹ÀÌ µé¸®Áö¸¸ Á¤ÀÛ ·Î¿ì·¹º§ API°¡ ¹«¾ùÀÎÁö´Â Á¶±Ý ¾Ö¸ÅÇÏ°í, ±âÁ¸°ú °ú¿¬ ¾ó¸¶¸¸ÇÑ Â÷ÀÌ°¡ ÀÖ´ÂÁö¿¡ ´ëÇÑ Á¤º¸´Â ã±â ½±Áö ¾ÊÀºµ¥, °ú¿¬ ·Î¿ì·¹º§ API°¡ ¹«¾ùÀÌ°í, ·Î¿ì·¹º§ API¸¦ µµÀÔ¿¡ µû¶ó ¾î¶² Á¡À» ±â´ëÇÒ ¼ö ÀÖ´ÂÁö Á¶±ÝÀº ±ä À̾߱⸦ ³ª´²¾î º¸ÀÚ.
·Î¿ì·¹º§ API, CPU¿Í GPUÀÇ °Å¸®¸¦ °¡±îÀÌ ´õ °¡±îÀÌ
ÇöÀç ·Î¿ì·¹º§ API°¡ ÁÖ¸ñ ¹Þ°í ÀÖ´Â °÷Àº ±×·¡ÇÈ °ü·Ã, ´ëÇ¥ÀûÀ¸·Î °ÔÀÓ ºÐ¾ß¸¦ µé ¼ö ÀÖ´Ù.
PC ½ÃÀå¿¡¼ óÀ½À¸·Î ·Î¿ì·¹º§ API¸¦ Ç¥¹æÇÏ°í ³ª¿Â AMDÀÇ ¸ÇƲ(Mantle)À» ±¸µ¿Çϱâ À§ÇØ ÇÊ¿äÇÑ °Íµµ ±×·¡ÇÈ Ä«µå¿ä, MSÀÇ DirectX 12°¡ ÁÖ·Î È°¾àÇÏ´Â ºÎºÐµµ °ÔÀÓ, ¾ÖÇÃÀÇ ¸ÞÅ»µµ ¾ð¸®¾ó ¿£Áø 4¸¦ ÀÌ¿ëÇÑ ±×·¡ÇÈ µ¥¸ð¸¦ ¼±º¸ÀÌ´Â µî, ·Î¿ì·¹º§ API¶ó¸é ±×·¡ÇÈ°ú ¿¬°üÁö¾î »ý°¢ÇÏ°Ô µÇ´Ï, °ÔÀÓÀ» ¿¹·Î µé¾î ¼³¸íÇÏ°Ú´Ù.
»ç¿ëÀÚ°¡ PC¿¡¼ °ÔÀÓÀ» Áñ±â´Âµ¥´Â CPU¿Í ¿î¿µÃ¼Á¦, ±×·¡ÇÈ Ä«µå, °ÔÀÓ, ±×·¡ÇÈ Ä«µå µå¶óÀ̹ö, À̵éÀ» Áß°èÇØÁÖ´Â DirectX¿Í OpenGL µîÀÇ ¹Ìµé¿þ¾î°¡ º¹ÀâÇÏ°Ô ¾ôÇô µ¹¾Æ°£´Ù.
ÇöÀç ÁÖ¸ñ¹Þ°í ÀÖ´Â ºÎºÐÀº ¹Ù·Î ÀÌµé ¹Ìµé¿þ¾îÀÇ °³¼±À» ÅëÇØ °ÔÀÓ¿¡¼ º¸´Ù Á÷Á¢ÀûÀ¸·Î Çϵå¿þ¾î¸¦ Á¦¾îÇÏ°í Á¦¾î °¡´É ¹üÀ§¸¦ È®´ëÇÏ´Â °ÍÀ¸·Î, ½±°Ô ¸»ÇØ °í¼Óµµ·Î Åç°ÔÀÌÆ® Åë°ú½Ã ÇÏÀÌÆнº¸¦ ÀÌ¿ëÇÏ´À³Ä Á÷Á¢ ºñ¿ëÀ» ÁöºÒÇÏ°í Áö³ª°¡´À³ÄÀÇ Â÷ÀÌ·Î º¼ ¼ö ÀÖ´Ù.
±¸±ÛÀÌ ¾Èµå·ÎÀ̵忡 ¼±ÅÃÇÑ ¹úÄ°ú OpenGL (ES)ÀÇ µµ½ÄÈµÈ ºñ±³ Â÷Æ®¸¦ º¸¸é, ±âÁ¸ API´Â µå¶óÀ̹ö¿¡ ´ëÇÑ ÀÇÁ¸µµ°¡ ³ôÀº ¹Ý¸é, ·Î¿ì·¹º§ APIÀÎ ¹úÄÀº ¾îÇø®ÄÉÀ̼ÇÀÌ Á÷Á¢ ¸Þ¸ð¸®¿Í ¾²·¹µå °ü¸®, Ä¿¸Çµå ¹öÆÛµî GPU °ü·Ã ÄÁÆ®·Ñ ±ÇÇÑÀ» Áã°í ÀÖ¾î, Áß°£ ´Ü°è°¡ ´ëÆø °£¼ÒȵǾú´Ù.
·Î¿ì·¹º§ API DX12, DX11ÀÇ Áß°£ °úÁ¤ÀÌ ´ëÆø »ý·«µÈ °ÍÀ» ¾Ë ¼ö ÀÖ´Ù
ÀÌ´Â DirectX11°ú DirectX12¸¦ ºñ±³Çغ¸¸é º¸´Ù ½±°Ô ¾Ë ¼ö Àִµ¥, DirectX 11ÀÇ °æ¿ì GPU Á¦¾î ±ÇÇÑÀÌ µå¶óÀ̹ö¿Í APIÂÊ¿¡ ½ò·ÁÀÖ´Ù º¸´Ï GPU¿¡ ½ÇÇà¸í·ÉÀ» ³»¸®´Â Ä¿¸Çµå ¸®½ºÆ® »ý¼º±îÁö ¼ö¸¹Àº °úÁ¤À» °ÅÄ¡Áö¸¸, DirectX 12¿¡¼´Â ¾îÇø®ÄÉÀ̼ÇÀÌ Á÷Á¢ Ä¿¸Çµå ¸®½ºÆ®¸¦ »ý¼ºÇÏ°í µå¶óÀ̹ö·Î Àü¼ÛÇØ GPU¸¦ µ¿ÀÛ½ÃŲ´Ù.
°á°úÀûÀ¸·Î ±âÁ¸ DirectX 11¿¡ ÀÖ´ø ¼ö¸¹Àº Áß°£ °úÁ¤ÀÌ »ý·«µÇ¹Ç·Î ·Î¿ì·¹º§ APIÀÎ DirectX 12¿¡¼´Â ´õ¿í ºü¸¥ ¼º´ÉÀ» ±¸ÇöÇÒ ¼ö ÀÖÀ¸¸ç, Àü¼¼´ë APIº¸´Ù ¸ÖƼ ÄÚ¾î CPU¿¡ ´ëÇÑ È°¿ë°ú ¸®¼Ò½º °ü¸® ¶ÇÇÑ °³¹ßÀÚ°¡ ÄÁÆ®·ÑÇÒ ¼ö ÀÖ°ÔµÇ¸é¼ Àü¹ÝÀûÀÎ ¼º´É Çâ»óÀ» ±â´ëÇÒ ¼ö ÀְԵȴÙ.
À§ ¿µ»óÀº ¹èƲÇʵå 4¿Í °°ÀÌ ÃÊâ±â ¸ÇƲÀ» Áö¿øÇß´ø ¿Á»çÀÌµå °ÔÀÓÁîÀÇ ½ºÅ¸½º¿úÀ» DirectX 11°ú ¸ÇƲÀ» ÀÌ¿ëÇØ ½ÇÇàÇßÀ» ¶§ÀÇ Â÷À̸¦ ºñ±³ÇÑ °ÍÀ¸·Î, ·Î¿ì·¹º§ APIÀÎ ¸àƲÀÌ È®¿¬È÷ ¾ÈÁ¤ÀûÀ¸·Î °ÔÀÓ ÁøÇàÀÌ °¡´ÉÇÑ °ÍÀ» ¾Ë ¼ö ÀÖ´Ù.
ÀÌ¿¡ µû¶ó AMDÀÇ ¸ÇƲ¿¡ °ü½ÉÀÌ ¾ø´Ù´ø NVIDIA´Â °°Àº ÄÁ¼ÁÀ¸·Î CPUÀÇ ¿À¹öÇìµå¸¦ °¨¼Ò½ÃÄÑ °ÔÀÓ ¼º´ÉÀ» °³¼±ÇÑ´Ù´Â ±×·¡ÇÈ Ä«µå µå¶óÀ̹ö 337.50 º£Å¸ ¹öÀüÀ» ¼±º¸À̸é¼, PC ½ÃÀå¿¡¼ º»°ÝÀûÀÎ ·Î¿ì·¹º§ API¿¡ ´ëÇÑ ±â´ë¸¦ Å°¿ü´Ù.
ÇÑÆí, 1¿ù ¸» AMDÀÇ ¸ÇƲÀÌ ¹èƲÇʵå 4¸¦ ÅëÇØ ±¸ÇöµÈÁö ¾ó¸¶ ¾ÈµÇ¾î ¸¶ÀÌÅ©·Î¼ÒÇÁÆ®ÀÇ À©µµ¿ì¿Í ÇѸöÀÌµÈ DirectX 12°¡ ·Î¿ì·¹º§ API°¡ µÉ °ÍÀ̶ó´Â ³»¿ëÀÌ ¾Ë·ÁÁö¸ç °ÔÀ̸ӵéÀÇ °ü½ÉÀ» ²ø¾ú´Ù.
ÀÎÅÚ ¿ª½Ã AMD³ª NVIDIA, ¸¶ÀÌÅ©·Î¼ÒÇÁÆ®¿Í ´Ù¸£Áö ¾Ê¾Æ¼, AMD ¸ÇƲ¿¡ ´ëÇÑ °ü½ÉÀ» º¸ÀÌ°í ÀÖ´Ù´Â ¼Ò½Ä(ÀÎÅÚµµ AMD ¸ÇƲ API¿¡ °ü½Éº¸¿©)ÀÌ ÀüÇØÁø ÀÌÈÄ Æ¯º°ÇÑ ¼Ò½ÄÀº ¾ø¾úÁö¸¸, °°ÀºÇØ 10¿ù °³ÃÖµÈ ½Ã±×¶óÇÁ¿¡¼ DirectX 11°ú ºñ±³ÇÑ DirectX 12 µ¥¸ð¸¦ ¼±º¸ÀÌ¸ç ·Î¿ì·¹º§ APIÀÇ ´ë¼¼È¿¡ ÈûÀ» ½Ç¾îÁÖ¾ú´Ù.
¾ÖÇà ¸ÞÅ»°ú OpenGL Å©·Î³ë½º ±×·ìÀÇ ¹úÄ, ¸ð¹ÙÀϵµ ·Î¿ì·¹º§ API ½Ã´ë
AMDÀÇ ¸ÇƲ·Î º»°ÝÈµÈ PC ±×·¡ÇÈÀÇ ·Î¿ì·¹º§ APIÈ´Â ¸ð¹ÙÀÏ ½ÃÀåµµ ÇÇÇØ°¥ ¼ö ¾ø¾ú´Âµ¥, ¾ÖÇÿ¡¼ ÀÚü ·Î¿ì·¹º§ API ¸ÞÅ»À» ¼±º¸ÀÌ¸ç ·Î¿ì·¹º§ API µµÀÔÀ» ¾Ë·È´Ù.
Áö³ ÇØ 9¿ù, iOS 8°ú ÇÔ²² ¼±º¸ÀÎ ¾ÖÇÃÀÇ ·Î¿ì·¹º§ API ¸ÞÅ»¿¡ ´ëÇØ ¾Ë·ÁÁø ³»¿ëÀº ¸¹Áö ¾ÊÁö¸¸, ¾ÖÇÃÀÇ ¹ßÇ¥¿¡ µû¸£¸é ±âÁ¸¿¡ ¾²ÀÌ´ø OpenGL ES ´ëºñ ÃÖ´ë 10¹è±îÁö ¼º´ÉÀÌ Çâ»óµÉ ¼ö ÀÖÀ¸¸ç, ¸ð¹ÙÀÏ µð¹ÙÀ̽º¿¡ ¹Î°¨ÇÑ ¹èÅ͸® ½Ã°£ Çâ»óµµ °¡´ÉÇÏ´Ù.
ÀÌ´Â µ¥½ºÅ©Å¾À̳ª ³ëÆ®ºÏº¸´Ù ¹èÅ͸® »ç¿ë ½Ã°£¿¡ ¹Î°¨ÇÑ ½º¸¶Æ®Æù°ú ÅÂºí¸´µîÀÇ ¸ð¹ÙÀÏ µð¹ÙÀ̽º¿¡¼ ƯÈ÷ Áß¿äÇÑ ºÎºÐÀε¥, ¾Õ¼ ·Î¿ì·¹º§ API¿¡ ´ëÇÑ ¼³¸í¿¡¼ '¿À¹öÇìµå °¨¼Ò'¿¡ ´ëÇØ ¾ð±ÞÇÑ °ÍÀ» ±â¾ïÇϴ°¡?
¿À¹öÇìµå´Â ½±°Ô ¸»ÇØ CPU°¡ ±×·¡ÇÈ Ä«µå¿¡ ·»´õ¸µ ¸í·ÉÀ» ³»¸®´Âµ¥ Á÷Á¢ °ü·ÃÀÌ ¾ø´Â ºÒÇÊ¿äÇÑ ÀÛ¾÷À¸·Î º¼ ¼ö ÀÖ´Ù. µ¿ÀÏÇÑ °á°ú¹°À» ³»±â À§ÇØ ÀÌ·± ºÒÇÊ¿äÇÑ ÀÛ¾÷ÀÌ ÁÙ¾îµé¸é ÀÛ¾÷ ½Ã ÇÊ¿äÇÑ ¼ÒºñÀü·ÂÀÌ °¨¼ÒÇÏ°í, ÀÌ´Â ¹èÅ͸® ½Ã°£ ¿¬ÀåÀ¸·Î À̾îÁö°í, ´Ù¸¥ ½ÃÁ¡¿¡¼ º»´Ù¸é, °°Àº Àü·ÂÀ» ¼ÒºñÇÒ °æ¿ì ·Î¿ì·¹º§ API°¡ µµÀÔÇÒ °æ¿ì ´õ¿í ³ôÀº ¼º´ÉÀ» ¹ßÈÖÇÒ ¼ö ÀÖ´Â °ÍÀÌ´Ù.
À̸ÞÁö³×À̼ÇÀº ³Ø¼½º Ç÷¹À̾ ÀÌ¿ëÇÑ ¹úÄ(ÁÂ)°ú OpenGL ES 3.0(¿ì) µ¥¸ð¸¦ ¼±º¸¿´´Ù
¾ÖÇÃÀÇ iOS¿Í ÇÔ²² ¸ð¹ÙÀÏ Ç÷§ÆûÀÇ °ÀÚ·Î ÀÚ¸®¸Å±èÇÏ°í ÀÖ´Â ¾Èµå·ÎÀ̵åÀÇ ±¸±ÛÀº ÃÖ±Ù OpenGL ESÀÇ Å©·Î³ë½º ±×·ìÀÌ ¼±º¸ÀÎ ·Î¿ì·¹º§ APIÀÎ ¹úÄ(Vulkan) µµÀÔÀ» ¼±¾ðÇß´Ù.
¹úÄÀº AMDÀÇ ¸ÇƲ¿¡ ±â¹ÝÀ» µÐ »õ·Î¿î ·Î¿ì·¹º§ API·Î, À̸ÞÁö³×ÀÌ¼Ç PowerVR6¿Í ARM Mali-T760, Ä÷ÄÄ ½º³Àµå·¡°ï 820µî ¾Èµå·ÎÀ̵å Áø¿µÀÇ ´ëÇ¥ÀûÀÎ AP ¾÷üµé¿¡¼ Áö¿øÀ» ¹àÈ÷°í ÀÖ´Ù.
¾ÆÁ÷ ÇÁ·ÎÅäŸÀÔ µå¶óÀ̹ö ´Ü°èÀÎ °ÍÀ¸·Î ¾Ë·ÁÁ® ÀÖ°í, ±¸±Û ¿ª½Ã Á¤È®È÷ ¾ðÁ¦ºÎÅÍ ¾Èµå·ÎÀ̵忡¼ Áö¿øÇÒÁö ¹àÈ÷Áö ¾Ê°í ÀÖÁö¸¸, À̸ÞÁö³×À̼ǿ¡¼ °ø°³ÇÑ PowerVRÀÇ ¹úÄ ÇÁ·ÎÅäŸÀÔ Àû¿ë ¿µ»ó¸¸ º¸¾Æµµ, ·Î¿ì·¹º§ API·Î ¾ó¸¶¸¸ÇÑ ¼º´É Çâ»óÀ» ±â´ëÇÒ ¼ö ÀÖ´ÂÁö ÁüÀÛÄɵȴÙ.
ÀÌÁ¦´Â ·Î¿ì·¹º§ API ½Ã´ë, Áñ±â´Â Àϸ¸ ³²¾Ò´Ù
¹úÄ(ÁÂ)°ú OpenGL ES 3.0(¿ì) ±â¹Ý Çϵå¿þ¾î È°¿ëµµ ¹× ¼º´ÉÂ÷ÀÌ
À©µµ¿ì 10ÀÇ DirectX 12, ¾ÖÇà iOSÀÇ ¸ÞÅ», Å©·Î³ë½º±×·ìÀÇ ¹úÄÀÌ µµÀ﵃ ±¸±Û ¾Èµå·ÎÀ̵带 ÅëÇØ, PC¿Í ¸ð¹ÙÀÏ ¸ðµÎ ·Î¿ì·¹º§ API ½Ã´ë°¡ ¿¸®¸é¼ »ó´çÇÑ º¯È°¡ ¿¹»óµÈ´Ù.
ÀÏ´Ü ¼º´É Çâ»ó. AMD ¸ÇƲÀ̳ª ¸¶ÀÌÅ©·Î¼ÒÇÁÆ®ÀÇ DirectX 12, ¾ÖÇà ¸ÞÅ», Å©·Î³ë½º ±×·ìÀÇ ¹úÄ ¸ðµÎ ±âÁ¸ API ´ëºñ ¼º´É Çâ»óÀ» ³»¼¼¿ì°í ÀÖÀ¸¸ç, ½ÇÁ¦ Å×½ºÆ®¿Í ¾÷üµéÀÇ ¿¹½Ã¸¦ º¸¾Æµµ ÀÌ´Â ºÎÁ¤ÇÒ ¼ö ¾ø´Â »ç½ÇÀÌ´Ù.
°Ô´Ù°¡ DirectX 12´Â ±âÁ¸ DirectX 11 Çϵå¿þ¾î¿¡¼, ¹úÄ ¿ª½Ã À̸ÞÁö³×À̼ÇÀÇ µ¥¸ð¿¡¼ º¼ ¼ö ÀÖµí ±âÁ¸ Çϵå¿þ¾î¼ ±×´ë·Î Àû¿ë °¡´ÉÇϸç, ¾ÖÇÃÀÇ ¸ÞÅ»Àº ¸ð¹ÙÀÏ µð¹ÙÀ̽º´Â ¹°·ÐÀÌ°í OS X El CapitanÀ» ÅëÇØ ¸Æ¿¡¼µµ Áö¿øÀÌ ÀÌ·ïÁø´Ù.
¹°·Ð ±¸Çü Çϵå¿þ¾î »ç¿ëÀÚ¶ó¸é ÃֽŠ·Î¿ì·¹º§ API Áö¿ø¿¡ Á¦¾àÀ» ¹ÞÀ» ¼ö ÀÖÁö¸¸, ¸ð¹ÙÀÏ°ú PC Ç÷§Æû¿¡ °ÉÃÄ ·Î¿ì·¹º§ API ÀÎÇÁ¶ó°¡ Æø³Ð°Ô µµÀÔµÇ¸é¼ Çϵå¿þ¾î ¼º´ÉÀ» ³¶ºñ¾øÀÌ È°¿ëÇÒ ¼ö ÀÖ´Â ±æÀÌ ¿¸° »óȲÀÌ ¾ÕÀ¸·Î ¾î¶² ½ÄÀ¸·Î È°¿ëµÇ¾îÁúÁö ±â´ëµÈ´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