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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16-03-28 12:00
[벤치]

게이머들 사이의 해묵은 논란
30FPS vs 60FPS 당신의 선택은?

객관적 평가 기준을 논하기 어려운 그래픽 품질은 물론이고, 게임 성능 역시 주관적인 부분이 개입되기에 딱히 어떠한 기준을 제시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보통 CRT의 자리를 차지한 LCD 모니터의 주사유인 60Hz(FPS)가 게임 성능의 기준으로 이야기되곤 하지만, TV나 DVD, 에니메이션 등 24FPS, 경우에 따라서는 10FPS 대의 영상 컨텐츠도 문제없이 즐기면서 60FPS은 쓸데없이 과한 성능이라는 의견을 내는 이들도 있는데, 이들은 30FPS도 충분히 즐길 만한 성능이고, 그 이상은 구별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미 완성되서 충분히 일정한 프레임을 유지하는 영상 컨텐츠와 그때 그때 성능이 변하는 게임을 동일선상에서 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의견도 있는데, 어느쪽이 되었든 게이머의 '주관'이 개입되는 부분이기에 명확한 결론을 내리긴 어려운 부분이다.

게다가 30FPS와 60FPS의 차이를 이야기하고 싶어도 그동안은 60FPS 재생을 지원하는 동영상 서비스를 찾기 어려워 비교하기 어려웠던 것도 논란이 시원하게 해결되지 않았던 원인 중 하나인데, 60FPS 재생을 지원하는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를 통해 30FPS와 60FPS 게임 영상을 비교해보자.

 

유튜브로 보는 30FPS와 60FPS 비교, 진짜 차이있을까?

다음 동영상은 탈로스의 법칙이라는 게임 타이틀의 고정 60FPS와 고정 30FPS 게임 화면을 NVIDIA 쉐도우 플레이로 녹화한 것이다. 게임 자체적으로 60FPS와 30FPS 최대 프레임 고정 기능을 지원하며,녹화에는 NVIDIA 쉐도우 플레이를 이용했다.

유튜브의 60FPS 지원 동영상은 HTML5 가 지원되는 크롬이나 사파리, IE11 등의 최신 웹 브라우저를 통해 감상할 수 있으며, 60FPS 재생은 하단 기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클릭해 720p60 또는 1080p60 화면으로 보면 된다.

명확한 비교를 위해 전체 화면으로 볼 것을 권한다.

 

30FPS vs 60FPS, 당신의 선택은?

 

30FPS vs 60FPS 논란의 연장, 허용 최저 프레임 기준은?

30FPS와 60FPS의 논란에 이어 또 다른 성능 논란 중 하나는 바로 허용 가능한 최저 프레임의 한도를 어디까지로 볼 것인가 하는 점이다.

이 논란에 해답이 되길 바라면 MSI 애프터버너의 프레임 제한 기능을 이용해 10FPS부터 60FP까지 10FPS 단위로 총 여섯 가지 경우의 동영상을 캡처한 결과를 공개한다.

 

 

끝나기 어려운 성능 논쟁 결론 = '취향입니다, 존중해 주시죠?'

같은 화면을 봐도 누구는 자연스럽다고, 누구는 끊겨 보인다고 인식할 수 있다

운동이나 에니메이션, 영화, 무협 소설등을 즐겨봤다면 동체시력(DVA, Dynamic Visual Acuity)이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동체시력은 결과적으로 사람에 따라 인지할 수 있는 속도에 차이가 있다는 말이고, 이는 곧 사람에 따라 같은 게임화면을 보면서도 누군가는 답답함에 가슴을 두드려도, 누군가는 아주 자연스럽거나, 자연스럽지는 못해도 보는데 지장 없다고 느낄 수 있음을 의미한다.

때문에 누군가 당신이 볼 때 답답해 속 터져하는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는 것을 두고 타박하지 말자. 더 좋은 솔루션을 찾는 경우 해주는 조언이라면 모를까, 당신에게는 아닐지 몰라도 그 사람에게는 문제없는 솔루션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당신이 보기에 돈 낭비로 보이는 백만원 대 모니터와 그래픽 카드에 투자하는 사람에게도 왜 그렇게 비싼 것을 사냐고 하지도 말자. 그들은 당신이 볼만하다는 게임 성능 때문에 OME(Oh My Eye!)를 외칠지 모른다.

 

FPS나 롤플레잉, 격투 게임 같이 장르별 성능 기준이 달라질 수는 있어도 영화나 TV의 24FPS과 같이 그나마 공통적으로 '이정도는 되어야'한다는 기준은 있다. 하지만 이 기준 역시 개인에 따라 바뀔 수 있기에 자신만의 성능 기준이 확실한 게이머에게 대안을 제시할 수는 있어도 설득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물론 평균 성능이 높을수록 보다 자연스럽고 몰입감 높은 게임 체험이 가능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가 자신만의 주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결론을 내리기 불가능에 가까운 성능 논쟁은 이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지 않을까?

'취향입니다. 존중해 주시죠'

  태그(Tag)  : 콘솔게임, 패키지게임(PC), 온라인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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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DJ Desperado / 16-03-28 12:5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솔직히 60fps가 좋긴한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건 프레임의 유지인거같습니다. 오르락내리락하면 오히려 거슬리더군요.
소영아빠 / 16-03-28 13:5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명확히 구별 가능합니다.
저걸 설마 구별 못할까요?
다만 경제적 여건에 따른 '선택'만이 있을뿐이죠.
콜홍 / 16-03-28 14:4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144, 120도 구분 가능합니다. 다만, 본인이 컨트롤할땐 구분되지만, 다른 사용자가 플레이하는 것을 보면 60, 100도 구분하기 어렵네요.
TV영상을 보고 30이 부족하지 않다고 느끼는 것은 이런 류가 아닐까 싶습니다.
가렌드 / 16-03-28 19:0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330fps라고 적혀있네요.
이오니카 ghostle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6-03-29 13:43/ 자국/ 신고/
수정하였습니다. ^^;
가렌드 / 16-03-28 19:0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330fps라고 적혀있네요.
Someday / 16-03-28 19:2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사람의 눈은 0.03초 단위로 구별을 할수 있다고 들은 것 같은데
이건 취향도 아니고 그저 기분 탓 아닐까요??

주동성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3-28 20:5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너무 명확하게 구별이 되네요 ㅎㅎㅎ;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3-28 20: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작은 화면일때는 긴가민가했는데 전체화면으로 보니 구별이 되네요. 화면이 크면 클 수록 좀더 뚜렷하게 구별되는것 같습니다.

Meho ho594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3-28 21:1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30프레임 넘으면 구분 못한다길래 120프레임 영상은 의미없구나 싶었지만, 샘플 뜬 영상을 보니 그것도 차이가 있더라구요. 그냥 만족수준에 따라 다른듯~

nomasume kamiru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3-28 22:1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격토게임(?) → 격투게임

30fps으로도 충분히 게임 가능하지만 직접 컨트롤 할 때는 반응이 좀 늦다는 느낌이 옵니다. 60fps은 훨씬 빠르고 역동적으로 느껴집니다. 120fps이나 144fps은 모르겠네요. 게임에 그렇게까지 투자할만한 형편은 아니라... 아마 더 좋겠네요. 높아질수록 체감은 줄어들겠지만...
이오니카 ghostle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6-03-29 13:49/ 자국/ 신고/
오타 수정했습니다. ^^;;;;;
headache kwnation2020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3-29 0:3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사람마다 차이있습니다만 30과 60은 차이가 보입니다...
heaye / 16-03-29 6: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똑같은 게임을 30과 60으로 놓고 비교하는건 별 의미가 없고,
개발 자체가 30fps로 된 게임은, 버벅임이 강한편이고,
개발 자체가 60fps로 된 게임은, 쾌적한 편입니다.
차이가 있죠.

지풍승 / 16-03-29 10:2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30이라도 드랍없이 고정이면 할만하죠. 심리적인 안정감은 60이고요.

파탄자 / 16-03-29 11:0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30은 60콘솔과 pc의 차이일뿐입니다. 실질적으로 fps에서는 122 144 무조건 주사율 높은걸 선호하고요. 주사율 >>>>>>(넘사벽)>>>> 취향에 따른 해상도나 옵션이 정설이죠.
30 60은 무조건 60이긴 하지만 게임에 따라서 프롬같은 pc 개적화가 당연한곳은 60주사율 하면은 버그가 너무 많더군요.
윈도리트윗 / 16-03-29 17:3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임은 마우스/키보드같은 입력되는 데이터와 그 반응이 종합적으로 평가되어야 하는거라 영상만으로 평가하면 의미가 크게 없죠.. 24프레임이기때문에 영화만의 느낌이 나는거지 30/60/120까지 올라가는 요즘 디지털영화들 보면 그냥 무지무지하게 큰 tv같거든요.. 아무튼 나도 120프레임으로 fps 한번 해보고 싶다~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3-30 10:4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어쨋든 성능이 좋아 게임하는데 불편할 건 없음.
프레임 수준은 개인의 만족도 차이가 있겠지만...
헐 / 16-03-30 18: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요새 TV 예능,다큐 보면 60i 방송용카메라 말고 30p DSLR로 찍은 화면들이 대세인데,
(특히 스테디캠은 99%가 60i가 아닌 30p)
30fps면 충분하다는 사람들은 다들 화면이 툭툭 끊긴다는 느낌을 안 받나 봅니다
아님 방송국 피디들은 60fps와 30fps를 구분도 못하는 동태눈밖에 없는 건지?
아님 정말로 60i=30p라고 생각하는 건지...

게리킬달추종자 / 16-04-02 11:1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임에서 프레임수가 중요한 이유는 지금의 PC게임들은 반복문 안에서 굴러갑니다. 계속적인 반복문 안에서 반복적으로 입력이니 랜더링이니 모든 것을 하는거죠. 그래서 초당 돌아가는 반복이 많아질수록 더 높은 컨트롤 감각을 얻게되는 것이죠. 반복문에서 출력 등의 부분이 겹치지 않게 하려면 단일 쓰레드에서 돌아가야 합니다. 이게 멀티 쓰레드가 되면 복잡성이 늘어나게 되죠. 어렵게 설명해봐야 머리만 아프고 여튼 초당 많은 반복으로 입력이나 렌더링을 하면 유저는 그만큼 반응성으로 이익(?)을 얻는 것은 사실입니다. FPS같은 경우엔 당연 높은 프레임이 좋죠.

꾸냥 / 16-04-03 11:3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60프레임 쪽이 확실히 더 부드러운 느낌이긴한데 어디가 좀 답답한 느낌도 드네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4-04 11:3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임도 영상도 60FPS가 부드럽지만 자연스러운 느낌은 떨어짐

에이투지 / 16-04-06 10: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영상컨텐츠랑 게임이랑 비교하면 안니됩니다. 게임은60!
ㅁㄴㅁㄴㅇ / 16-04-09 11:0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60 영상이 답답한 느낌이 드는건
컨트롤이 답답해서 그렇습니다. 저거 일부러 그런거 같음
30쪽은 앞으로 가면서 마우스로 조준 조작하고 있는데
60은 거의 전 화면에서 그냥 wsad 컨트롤만 하고 있어요 ㅋ

인성개차반 / 16-06-21 14: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래도 역시 60 프레임으로 해야겠죠 ^^;;
입문아재 / 16-07-19 11: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취향보단, 본인이 느낄 수 있느냐 vs 못 느끼냐의 차이 아닐까요?
CRT모니터 쓰던 시절, 주사율 60Hz로는 눈아파서 도저히 화면을 쳐다볼 수가 없었는데,
아무렇지도 않게 화면을 보는 사람이 더 많았거든요..
못느끼는 사람은 죽었다 깨어나도 모르지만, 느껴지는 사람에게는 꼭 필요할 겁니다..
=_=? / 16-09-20 9:0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최저 프레임이 30프레임 이라면 이해하겠습니다만... 암만 그래도 60프레임이 더 자연스럽죠
30프레임은 중간중간 화면이 끊어지는부분이 보이니까요;
얀얀 / 17-01-17 0:2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3초도 안되서 알아내서 내가 사륜안인줄...남들 다 금새 구별하시네요 ㅎㅎㅎ
skn / 17-01-25 0:0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ㅋㅋㅋ fps게임해봐라 30프레임 소리가 나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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