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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16-05-13 18:00
[벤치]

파스칼과 폴라리스 앞둔 막바지 점검
AMD GCN과 NVIDIA 맥스웰의 DX 12 대결

한국 시간으로 5월 7일 오전 10시. NVIDIA Editor's Day 행사를 통해 지포스 GTX 1080이 공식 발표되며 차세대 그래픽 카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차세대 그래픽 카드 경쟁에 대한 관심과 함께 관심을 두는 또 다른 부분은 로우 레벨 API를 표방한 DirectX 12인데, 지난해 4월 3DMark의 API Overhead Feature Test를 이용해 미리 DX12 성능을 살펴본 바 있다.

 

당시 테스트 결과 DX12는 DX11에 비해 상당히 높은 드로우콜을 발생, 실제 DX12 적용 게임에 대한 기대를 높였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DX11과 DX12를 동시 지원하는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Rise of the Tome Raider, 이하 툼 레이더)와 에쉬스 오브 싱귤레러티(Ashes of the Singularity, 이하 에쉬스)를 통해 실제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AMD Radeon R9 Fury X vs NVIDIA GeForce GTX 980 Ti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980 Ti Xtreme(좌)
기가바이트 라데온 R9 Fury X(우)

우선 현재 출시된 AMD와 NVIDIA의 그래픽 카드 중 가장 높은 게이밍 성능을 제공하는 라데온 R9 Fury X와 지포스 GTX 980 Ti 두 가지 모델을 이용해 툼 레이더와 에쉬스의 DX11 및 DX12 게임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테스트 결과를 비교해보면 툼 레이더의 경우 DX11과 DX12의 성능 차이가 거의 없지만 오히려 낮아지는 경우가 확인되었는데, 에쉬스의 경우 라데온 퓨리 X에서 상당한 성능 향상이 관측되었다. 이는 에쉬스 게임이 비동기 쉐이더를 적극 활용하는 때문으로 판단된다.

비동기 쉐이더는 복수의 큐, 순서에 상관없이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자원을 더욱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DX12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이며, AMD GCN 아키텍처에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ACE( Asynchronous Compute Engine)가 탑재되어 있는 반면 NVIDIA의 맥스웰은 해당 기능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다.

 

AMD Radeon R9 380 vs NVIDIA GeForce GTX 960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960 SoC G1 게이밍(좌)
기가바이트 라데온 R9 380 SoC G1 게이밍(우)

이어서 적절한 가격대 성능비로 많은 게이머들이 찾고 있는 퍼포먼스급인 라데온 R9 380과 지포스 GTX 960의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현재 20만원 초반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이들 제품은 양 사가 차세대 GPU로 고사양 모델을 우선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 상당 기간 시장에 주력으로 남을 것으로 전망된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상위 모델들의 비교와 마찬가지로 툼 레이더에서는 두 그래픽 카드 모두 상위 그래픽 카드와 같이 성능이 떨어지며, 에쉬스에서는 라데온 R9 380의 경우 성능 향상이 관측되었다.

단지, 상위모델들보다 기본 성능이 낮은 만큼 라데온 R9 380의 경우 성능 향상폭도 높지는 않았지만, 이로써 현 시점에서는 라데온 계열이 DX12 성능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GCN의 AMD가 유리, 아직은 불안한 DX12 게임, 미래는 기대

균형이 중요한 것은 사람의 키와 체중만이 아니다. 좋은 게임 성능을 위해서는 CPU와 그래픽 카드, 메모리, 스토리지, API, 드라이버, 게임  설계 등 각각의 톱니바퀴가 서로 적절히 맞물려 있어야 하며, 그것은 DX12 게임 역시 마찬가지다.

 

 

DX12가 발표되었을 때만해도 실 게임은 획기적인 게임 성능 향상이 있을 것 같은 기대가 넘쳤지만, 실제 게임과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등이 어떻게 설계되었느냐에 따라 오히려 성능이 떨어지기도 한다.

실제로 라이즈 오브 더 툼 레이더의 경우 DX12 활성화 시 '모든 시스템에서 좋은 성능을 발휘하는 건 아닙니다'라는 내용의 경고창을 띄우고, 문제 발생 시 DX12 기능을 끄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리부트된 히트맨은 에피소드 2 업데이트 후 DX12 지원이 제대로 되지않는 문제를 겪고 있다.

 

이처럼 현 시점에서 DX12 게임의 미래가 조금 불안해 보이기는 하지만 이제 막 관련 타이틀이 등장한 점을 감안하면 아직 확정하기는 이르며, GCN 아키텍처 기반의 AMD 그래픽 카드가 맥스웰 기반의 NVIDIA 그래픽 카드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한 것은 확실하다.

AMD의 차세대 그래픽 아키텍처인 폴라리스와 NVIDIA의 차세대 그래픽인 파스칼 역시 GCN과 맥스웰 아키텍처의 연장인 점을 감안하면, 차세대 그래픽 카드의 DX12 성능 역시 AMD 폴라리스가 유리할 겻으로 예상된다.

 

한편,  스크린샷은 에쉬스의 DX11과 DX12 테스트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드라이버 오버헤드와 CPU 스코어, 토탈 스코어의 변화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각 스케일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자세히 보면 DX12에서 노란색 드라이버 오버헤드 수치가 거의 0에 가까운 수치를 기록하는 것과 비교해 DX11에서는 상당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즉 그만큼 DX11에서는 게임 구동과 직접 관련없는 불필요한 자원 소모가 높다는 뜻이다.

이는 게임 설계와 그래픽 카드가 DX12를 위해 최적화된다면 DX11과 비교해 그만큼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할 수 있는데, 다음 기사에서는 CPU에 따른 DX12 게임의 성능 변화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태그(Tag)  : GIGABYTE 핫컨텐츠, 다이렉트X 12, 라데온 RX 400, NVIDIA Pascal, 지포스 GTX 900 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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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omasume kamiru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5-13 18:3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GPU-드라이버-게임엔진의 3박자가 잘 맞아야 되겠군요.
이제 시작이니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heaye / 16-05-13 23:0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잘못된 기사인데
DX12 에서 AMD가 아니라 nVIDIA가 유리할겁니다.

AMD가 계속 시장을 잃어온데는,
약속을 지키지 않은게 큽니다.
기존제품에 대한 지원도 금방 끊어지는게 AMD였고..

지금 기사에서는 마치 AMD는 이미 DX12를 지원하는듯 써놨지만,
정작 본격적인 DX12 그래픽카드가 출시되기 시작하면,
당연스럽게도 nVIDIA는 옛날그래픽카드까지 지원을 하게 될거고,
AMD는 지금 시장에 나와있지 않은 신형vga에 대해서만 지원이 될겁니다.
그나마도, AMD는 성능이 nVIDIA에 미치지 못하겠죠.
늘 반복되어온 이야기입니다.
heaye / 16-05-13 23:0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미래 기술에 대한 기사가 올라오는거 보면,
늘 AMD쪽이 유리하다는 기사가 대부분입니다.
AMD쪽은 오픈기술인데, nVIDIA는 폐쇄기술이라는 둥..
AMD쪽이 먼저 기술을 개발했다는 둥..
하지만 까놓고 보면,
시장에 먼저 제품을 출시하는것은 결국 nVIDIA이고
저가형기술로 AMD가 시장을 잡더라도, 고급형시장은 여전히 nVIDIA이며,
또한, 늘상 나중에 밝혀지기로 AMD의 기술은 눈가리고 아옹하는 기술로 밝혀지곤 했죠.
늘 반복되어온 이야기입니다.
하다못해 벤치를 해도, 요즘은 동일하게 벤치 안합니다.
AMD에 불리한 테셀레이션을 많이 쓰는 게임은, 전부 빼놓고 벤치를 하죠.
이런일이 하도 반복되다 보니,
이제 사람들은 그냥 nVIDIA를 구매하고 맙니다.
고민 백날 해봐야, 사야하는건 뻔하거든요.


꾸냥 / 16-05-15 10: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역시 게임이 문제겠네요 비동기쇄이더를 잘 써주면 amd 아니면 엔비디아
그건 그렇다쳐도 툼레이더 dx12에서 성능 떨어지는건 개발사가 미숙이라고밖에는...
hah / 16-05-17 11:0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MD dx12지원 맞아요.dx12는 맨틀api와 연관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헬프로네 / 2016-05-17 23:56/ 자국/ 신고/
위에 저사람 뎃글에 일일이 반박할 필요 없어요.
몇달전 케벤 압축 프로그램 리뷰에 일괄성 있게 한업체만 까는데만 집중하여 자신이 무슨 말 하는지도 모르는 사람 입니다.
http://www.kbench.com/?q=node/157825

이거보시면 저사람 광역 어그로가 어느정도 인지 알수 있어요.
(덕분에 가입한지 10년 넘는사람들 온라인 정모의 장이 되었고요)

마지막 최고의 압권은 해당 압축프로그램 회사만 집중 저격하면서 자신이 존경한다는 프로그램 제작자가 자신이 열나게 까던 업체 대표라는 거죠.

그냥 무시 하면 되요.

당신기억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05-18 9:3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ㅋㅋ
AMD가 선전하면 그것 또한 소비자에게 유리..
뭐 AMD 3년째 사용하고 있지만 .. 망가지지만 않으면 계속 사용할 예정
ndd247 / 16-05-19 14:3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헬프로네 님 덕분에 재미있는거 보고 왔네요.
좋게 보면 이번에는 보드나라를 성지순례로 흥하게 만들려고 하는 건가 생각이 들지만,
그냥 무시하는게 최선이겠군요.

울쓰란 / 16-06-27 9: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haeye 님 ..
잘못 알고계신게 .. 엔비디아는 지금까지 뭔가가 새로 나오면 전세대에서는 최대한 지원을 늦추다가 다음버전에서 개선시키거나 자기들이 유리한 기술로 유도를 하는 식의 대응을 지금까지 했던거죠 ..
그런데 이번 12는 이전과 틀립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착각하시는데 하드웨어적으로 12를 지원하는데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전버전을 지원하나요 .. ?!
결국은 12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
위 이유가 저도 엔비디아 타이탄을 씁니다만 .. 엔비디아를 싫어하는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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