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송 2016-11-10 13:00
[테크닉]

메인보드 바꾸니 부팅용 SSD가 사라졌다?
UEFI 시대 스트레스 줄이기

보드나라는 벤치마크 사이트 특성상 테스트 시스템의 CPU와 그래픽 카드, SSD/ HDD, 메인보드 교체가 빈번히 이뤄지는데, 그 중 가장 기자를 짜증나는 경우를 꼽자면 바로 메인보드 교체가 필요한 경우를 들 수 있다.

메인보드에 연결된 각종 부품과 파워 케이블 분리/ 조립이 필요하고, 특히 AMD <-> 인텔로 바꾸는 경우는 기존 시스템에서 사용하던 드라이버나 설정이 새로운 시스템과 충돌나면서 부팅조차 안되는 경우가 다반사요, 테스트 결과가 예상치와 지나친 차이가 발생하면 원인 파악과 해결에 한 세월, 해결하지 못하면 운영체제부터 다시 설치하는 생고생은 물론이요, 결과론이지만 아까운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이러한 시간 낭비를 줄이기 위해 보드나라에서는 플랫폼별로 별도의 SSD에 운영체제를 설치해 쓰지만 같은 플랫폼이라고 완전히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대표적인 예로 SATA 포트 동작 설정을 들 수 있는데, 요즘 메인보드는 SATA 설정이 AHCI가 기본으로 설정되지만 예전 시스템과 일부 메인보드에는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 IDE로 설정이 잡혀있는 경우가 있다.

간단한 예를 들자면 같은 문장이라도 정자로 쓴 것과 흘림체로 쓴 것을 볼 때, 정자로 쓴 것은 누구나 쉽게 볼 수 있지만 흘림체로 쓴 것은 전혀 알아지 못하는 사람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윈도우가 설치된 환경에서의 SATA 포트 모드와, 바뀐 메인보드의 SATA 포트 모드에 차이가 있으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고 블루스크린을 마주하게 되는데, 다행히 요즘 메인보드는 AHCI가 기본이 되어 이런 일은 거의 없지만, 신경 쓸 또 다른 설정이 있다.

 

2TB HDD 돌파, 보안도 책임지는 UEFI의 부팅 문제

SATA 모드 외에 더 신경 써야할 곳은 바로 UEFI의 레거시 바이오스 호환 옵션이다.

밋밋한 텍스트 위주의 기존 레거시 바이오스 화면과 달리 화려한 그래픽 효과로 눈길을 끄는 UEFI 바이오스지만 어차피 내용은 큰 차이없고, 일단 사용 환경에 맞추 세팅이 완료되면 바이오스 업데이트 할 때나 간혹 살펴보며, 바이오스 업데이트도 안하고 설정도 바꾸지 않는다면 볼 일이 없기에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레거시 바이오스와 UEFI 바이오스는 디자인만 바뀐 다른 이름이나 마찬가지다.

특히 2011년 초 출시된 인텔 샌디브릿지 대응 6 시리즈 칩셋 메인보드부터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했지만, 당시에는 주로 2TB 이상의 고용량 하드디스크 사용과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었고, 3TB HDD 가격이 30만원 중 후반 대라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는 남의 나라 이야기에 가까워 UEFI에 대해 특별히 신경 쓸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대부분 사용자들의 무관심과는 별도로 UEFI 펌웨어가 대세로 굳어지면서 기존 레거시 바이오스 시스템과 호환성을 유지하다 보니, 시스템(메인보드) 교체시 멀쩡한 하드디스크나 SSD가 증발하는 사건이 발생해 사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례하는 경우가 있다.

 

UEFI 시스템에서 기존 시스템이 설치된 SSD/ HDD 부팅 문제의 원인은 윈도우 8/ 10의 보안 부팅(Secure Boot) 기능과 연계를 위한 레거시 바이오스 호환 기능으로, 디앤디컴서 유통 중인 ASRock B150M-DVS R2.0 메인보드를 예로 들자면, 바이오스의 부트 메뉴에 있는 CSM(Compatibility Support Moudle)이 그 중심에 있다.

 

CSM 기능은 기존 레거시 장비와의 호환을 위해 마련된 기능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지만, 일부 제품의 경우 최신 트랜드를 따른다고 CSM 옵션이 꺼져 있는 경우가 있다.

이같이 제조사나 모델, 설치된 바이오스 버전 등에 따라 CSM 옵션이 차이난다면, 기존 시스템에서는 부팅용으로 멀쩡히 사용하던 SSD/ HDD가 새로운 시스템에서 사라지는 아주 골치 아픈 경우가 발생한다. 바로 위와 아래 사진처럼 말이다.

 

위 사진은 기자의 테스트 시스템에 연결된 디스크 정보를 볼 수 있는데, 레거시 호환을 위한 CSM 옵션을 활성화한 경우 부트 디바이스에서 'iODD 가상 CDRom'과 MBR 파티션으로 구성된 삼성 840 EVO 500GB SSD를 선택할 수 있는 것과 달리, CSM을 비활성화한 UEFI 전용 모드에서는 이들 두 장치가 부트 디바이스에서 사라지고 부트용 디바이스의 순서를 정하는 옵션도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메인보드를 바꿨는데 갑지기 '적절한 부팅 장치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메인보드 고장을 의심하지 말고 CSM 옵션이 꺼져 있는지 우선 찾아보자.

 

UEFI 설정, 부팅 뿐 아니라 윈도우 설치도 영향

CSM 활성화 여부는 부팅뿐 아니라 윈도우 설치에도 지장을 줄 수 있는데, 스카이레이크 시스템에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과정에서도, 순정 윈도우 7을 설치할 경우처럼 설치 디스크를 지정할 수 없거나, 윈도우 부트 매니저를 찾지 못한다는 에러가 발생하면서 윈도우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디스크의 파티션 테이블과 바이오스의 CSM 설정 차이에 따른 호환성이 원인으로 보이는데, 디스크는 레거시 바이오스와 호환되는 MBR 파티션 테이블이지만 바이오스에서 CSM 옵션이 꺼진 경우 발생할 수 있으므로, 메인보드 교체 후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다면 관련 옵션을 적절히 조절해보자.

 

대부분의 경우 신기술과 신제품이 좋기는 하지만 지난 세대와 완전히 결별하기 전까지 남아있는 호환성의 잔재는 종종 예상치 못한 문제를 안겨주지만 그 해법은 의외로 쉽다. 바로 완전히 호환성을 포기하고 새로운 기능만 지원하는 신제품만 출시/ 구매하는 것이다.

하지만 윈도우가 커널에서 DOS의 잔재를 완전히 떨쳐낸 윈도우 XP 등장까지 거의 6년의 세월이 걸렸음에도 명령 프롬프트라는 이름으로 윈도우 10까지 DOS의 명맥이 이어지고, 바이오스에서는 CSM 옵션을 통해 레거시 환경과의 호환성을 확보한 데서 볼 수 있 듯, 구세대와 완전한 결별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업그레이드나 신기술 도입에는 비용, 적응 기간, 효율 향상도 등 여러가지 고려할 점이 많으며, 무턱대고 호환성을 포기하면 소비자에 대한 벽을 세워 대중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거나 아예 사장되어 버릴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번에 살펴본 UEFI 바이오스도 평상시라면 신경 쓸 필요가 없겠지만, 레거시 호환을 위해 남겨둔 기능을 알아두면 시스템 변경이나 바이오스 업데이트와 같이 시스템 환경 변경 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태그(Tag)  : BIOS, UEFI, 메인보드(칩셋), 디앤디컴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무턱대고 지르면 후회만 가득,NVMe M.2 SSD 제대로 쓸 PC는?
[스페셜] AMD 미니PC 전략 첨병,라이젠 미니 ITX 메인보드 2종 비교
[테크닉] 열을 잡아라, 내 컴퓨터 쿨링 능력 업그레이드 시키기
[테크닉] AMD 라이젠 vs 인텔 카비레이크,같지만 다른 쉽게보는 기능 차이
[칼럼] 비트코인의 성공과 가상화폐 채굴열풍, 앞으로의 가상화폐 가치는?
[테크닉] AMD 라이젠 가동을 위한 메인보드,내게 맞는 모델 선택 가이드
태그(Tags) : BIOS, UEFI, 메인보드(칩셋), 디앤디컴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애플 iOS 11.0.3 버전 배포, 아이폰7 및 아이폰 6s 문제 해결
지포스 GTX 1070 Ti 가격 429달러, 11월 2일 판매 시작?
삼성전자의 새로운 NVMe SSD PM981 판매 시작?
4분기 모바일 DRAM 가격 최대 15% 상승 전망, PC DRAM 가격 안정?
당신이 기다려온 인텔 CPU의 변신,8세대 코어 i5 8600K
게이밍 노트북도 이젠 가벼워야 된다, GIGABYTE 판타소스 AERO 14K v7
2017년 4분기 메인스트림 CPU 3파전,라이젠vs 카비레이크vs 커피레이크 특성은?
최신 AAA급 게임 시스템 지출 최소화하기,경제적으로 게임PC 만들기 팁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heaye / 16-11-10 15:2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UEFI 는 오히려 보안에 취약한걸로 들었는데..
바이오스방식은 뚫기 힘들어서, UEFI를 보급하는거라고..

취업열망! bodnarafworl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11-11 8:5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덕분에 좋은 지식 얻습니다. 애꿎은 ssd 탓을 방지할 좋은 팁이네요.

지풍승 / 16-11-11 12:2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UEFI가 정확히 뭘 의미하는지 모르니까 저에겐 조금 어려운 내용이군요.

꾸냥 / 16-11-13 11:0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윈도우 설치까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니 참 별일이네요

노가리다 / 16-11-14 22:5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한동안 피시 하드웨어를 접해보지 않아서 많이 어렵게 다가오는 용어들이 많네요.
최근 메인보드에서 화려해진 바이오스 설정을 보고 당황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십정동휘발유 / 17-07-18 19:3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sus p5q pro 메인보드 사용자인데 메인장착되있던 hd4850그래픽카드 사망하여
gt1030그래픽카드 구매하여 사용하려 했으나 메인보드가 uefi bios 가 없어 그래픽카드를
사용하지 못하게 됬습니다
어찌 해야하는 지 아시는 분 있으면 조언 바래요ㅜㅜㅜㅜㅜㅜㅜ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7년 10월
주간 히트 랭킹


관련 제품이 없거나, 스펙보드나라 취급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스펙보드나라 DB는 주요 PC컴포넌트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결과 발표] 2017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 28
보드나라 AM4 메인보드 포럼 관련 최종공지 6
이벤트팝업창 제거 안내 4
[결과 발표] 2017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 31
[결과발표] 신개념 와이파이 시스템, 넷기 3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