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송 2016-11-21 14:00
[벤치]

내게 맞는 동영상 60FPS 솔루션은?
동영상 보간 솔루션 4종 비교

HDTV 시장의 경쟁이 한창이던 때, 앞다투어 주사율 경쟁을 벌이던 시절이 있었다.

 

기자의 기억에는 2011년 삼성에서 선보인 스마트 TV는 CMR(Clear Motion Rate)라는 이름의 기술을 앞세워 960Hz 지원을 발표한 바 있고, LG, 소니, 파나소닉, 필립스등 알만한 업체들 역시 자신들의 제품이 진정한 리얼 고주사율 기술을 적용했다고 외치고 있었다.

하지만 이렇게 끝도없이 치솟는 TV 주사율과 달리 일반 컨텐츠의 재생율은 보통 24FPS나 30FPS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이 둘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이상 증상을 보완해줄 기술 역시 당연히 요구되었고, 독자적인 동영상 보간 기술을 적용시켜왔다.

이처럼 가전 쪽에서 알게 모르게 익숙한 동영상 보간 기술은 PC 분야에도 사용되어 왔는데, 대표적인 미디어 플레이어인 WinDVD의 '인터비디오'와 PowerDVD의 '트루씨어터 모션', 팟 플레이어의 '프레임 더블러'와 같은 동영상 플레이어 차원의 보간 기술이 개발되어 왔다.

 

하지만 이들은 전용 플레이어를 써야한다는 단점 아닌 단점이 있었고, 이를 타파하기 위해 범용으로 쓸 수 있는 SVP 류의 동영상 보간 솔루션도 개발 되었는데, 최근에는 CPU 의존적인 보간 기술외에 AMD의 플루이드 모션 같이 GPU 컴퓨팅을 활용한 보간 기술도 등장하고 있다.

이번 기사에서는 보간 기술을 이용해 PC에서 60프레임 동영상을 보기 원하는 유저들을 위해, 주요 보간 기술의 장단점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60FPS 보간 기술 4종, 입수 경로와 편의성 비교

이번 기사에서 살펴볼 동영상 보간 기술은 AMD 플루이드 모션(Fluid Motion)을 포함해 보간 기술로 인지도가 높은 SVP(SmoothVideo Project), 국민 미디어 플레이어로 사랑받고 있는 다음 팟 플레이어의 프레임 더블러, 유료 플레이어의 대표 주자격인 PowerDVD의 트루씨어터 모션 기술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우선 각 솔루션의 입수 경로와 사용 편의성을 비교해 보았다.

 

AMD 플루이드 모션은 코드네임 카베리, 즉 7000 시리즈 이상의 APU와 라데온 R 200 시리즈 이상의 GCN 아키텍처 기반 GPU 환경 시스템이 필요하다. 따라서 PC 한 대 비용이 들지만 어차피 PC용 동영상 보간 기술의 활용에는 PC가 빠질 수 없으므로 PC 구매 비용은 빼고 이야기하자.

AMD 플루이드 모션 활용에는 외부 코덱을 불러와 쓸 수 있는 동영상 플레이어와 블루스카이 프레임 레이트 컨버터가 필요하나 이들 모두 무료로 구할 수 있어 사실상 추가 비용은 없으며, 라데온 소프트웨어 비디오 설정에서 플루이드 모션을 활성화한 후 블루스카이 필터를 설치, 동영상 플레이어에서 블루스카이 필터를 불러와 우선 순위를 높여주는 것으로 간단히 끝난다.

참고로 블루스카이 필터 자체는 특별히 시스템을 가리지 않지만 AMD 플루이드 모션 지원 시스템과 최고의 궁합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음으로 살펴볼 것은 SVP(SmoothVide Project)로 알려진 모션 보간 기능으로, 해당 프로그램은 프레임간 모션 벡터 검색을 통한 프레임 렌더링을 지원하며, SVP의 활용을 위해서는 비디오 편집과 후처리를 위한 AviSynth 스크립트, 이를 간단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InterFrame이 활용된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SVP / AviSynth/ InterFrame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설치 과정이 조금 늘어난 것 외에는 AMD 플루이드 모션과 큰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이를 플레이어에서 인식해 쓸 수 있도록 스크립트 작성이 필요한데, 같은 영상이라도 스크립트 작성에 따라 효율이 다르므로 최적의 값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다음 팟 플레이어 기준으로 위 세가지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 후 다음 팟 플레이어가 설치된 폴더의 AviSynth 폴더에 스크립트를 넣어준 후, 환경 설정의 영상 항목 중 AviSynth 사용 체크 후 적절한 프리셋을 선택해 주면 된다.

참고로, 여기서 핵심이 되는 SVP의 경우 4.0 버전에 들어 무료와 유료 버전(1PC 15달러)으로 나뉘지만 기본적인 프레임 보간 기능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으며, 플루이드 모션과 같은 방식으로 'ffdshow raw video filter'를 추가해 우선 순위를 높이는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나, 이번 기사에서는 웹 상에 공개된 AviSynth 스크립트 중 60FPS/ 빠름/ GPU 설정을 이용했다.

 

AMD 플루이드 모션과 SVP는 프로그램 설치와 코덱 설정등을 만져줘야하기 때문에 관련 지식이 없다면 좀 막막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지원하는 자체 보간 기능을 쓸 수 있는데, 방금 언급했던 다음 팟 플레이어의 경우 프레임 더블러라는 이름의 동영상 보간 기능을 지원한다. 

다음 팟 플레이어의 환경 설정 '영상 - 영상처리' 항목에 '프레임 더블러' 사용을 체크해주는 것으로 간단히 쓸 수 있는데, 기능 이름 그대로 현재 재생중인 영상의 중간 프레임을 그려 24FPS 영상은 48FPS로, 30FPS 영상은 60FPS 영상으로 만들어준다.

 

다음 팟 플레이어 외에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에서도 보간 기능을 지원한다. ODD 번들 제공으로 널리 알려진 파워DVD의 경우 트루씨어터 모션(TrueTheater Motion)이라는 이름으로 지원하는데, 다음 팟 플레이어의 프레임 더블러와 같이 추가 코덱이나 프로그램 설치없이 플레이어의 옵션 조정만으로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단지, 30일 체험판이 있기는 하지만 무료로 제공되는 다음 팟 플레이어와 달리 가장 싼 스탠다드 버전이라도 6만 6천원, 다기능 지원 프로/ 울트라 모델의 경우 약 10만원과 13만원의 비용이 든다는 점은 알아두고, 이번 기사에서는 파워DVD 16 트라이얼 버전을 이용했다.

 

프레임 보간 기능 4종, 실제 동영상 보간 특징은?

이들 동영상 보간 기능의 비교는 AMD 플루이드 모션 확인을 위해 AMD 브리스톨 릿지 A8-9600 시스템에서 진행되었으며, 동영상은 H.264 코덱으로 인코딩 된 피치 오픈 무비 팀의 24FPS Full HD 동영상, BigBuckBunny을 재생하면서 확인하였다.

 

우선 시스템 자원 점유율 면에서는 동영상 보간에 GPU 컴퓨팅 기술이 사용되는 AMD 플루이드 모션이 가장 낮은 20% 대의 점유을을 보여주었다. 이 말은 곧 낮은 사양에서도 보다 자연스러운 보간 영상을 볼 수 있다는 뜻으로, 별도로 그래픽 카드를 추가하지 않고 내장 그래픽 시스템 사용자에게 특히 유리하며, 이름 그대로 물 흐르듯 자연스런 영상을 보여주었다.

 

다음으로 낮은 점유율을 보여준 것은 다음 팟 플레이어의 프레임 더블러로 40% 중후반 대의 CPU 사용율을 보여주었는데, 기능 명칭 그대로 프레임을 두 배로 늘려주기 때문에 24FPS 영상을 볼 때는 48FPS로 재생해주기 때문에 다른 보간 기능에 비해 동영상의 부드러움이 덜했다. 60FPS 보간을 원한다면 30FPS 소스 영상을 써야하며, 보간 작업에 CPU 자원을 소비하기 때문에 플루이드 모션보다 높은 CPU 점유율을 보인다.

 

SVP는 같은 동영상이라도 스크립트 작성 방식에 따라, 동일한 스크립트라도 동영상에 따라 효과 적용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에 살펴본 세팅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모니터의 60FPS 주사율과 GPU 가속, 빠른 속도를 내도록 작성된 스크립트에 맞춰 재생해 보았다.

해당 영상의 경우 목표로한 60FPS에 미치지 못하는 성능을 보였을 뿐 아니라 CPU 점유율도 70%에 육박할 정도로 높게 측정되었다. 테스트 시스템보다 사양이 높거나 보다 최적화된 스크립트를 쓴다면 60FPS 보간과 점유율 개선이 가능하겠지만, 매번 새로운 동영상을 볼 때마다 최적화된 스크립트를 짜거나 구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닐 것이다.

또한, 영상 분석을 위함인지 간혹 재생 초기 약 2~3초 정도 짧게 화면 떨림이 보였지만, 이후 플루이드 모션과 비슷한 수준으로 자연스러운 보간 능력을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파워DVD는 거의 100%에 가까운 CPU 점유율을 보이면서 정상적인 동영상 보간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동영상 재생과 보간에서 GPU 가속을 지원하는 여타 솔루션과 달리 파워DVD의 모션 보간 기능은 CPU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트루씨어터(TrueTheater)의 하부 옵션으로 지원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각 보간 기능이 효율에 차이를 보이는 만큼 시스템 소비전력면에서도 차이를 보이는데, 전적으로 CPU에 의존하는 파워DVD 트루씨어터 모션은 65W, GPU 가속이 활용되는 플루이드 모션과 다음 팟 더블러, SVP의 경우 각각 60W/ 74W/ 78W의 전력을 소비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파워DVD의 경우 소비전력 자체는 플루이드 모션보다 5W 높은데 그쳤지만, 정작 중요한 프레임 보간에 의한 부드러운 동영상 재생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보간 기능보다 장점으로 꼽기 어렵다.

 

공짜와 유료, 자동과 수동, 동영상 보간 기능 기자의 선택은?

지금까지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네 가지 동영상 보간 기술을 살펴보았는데, 이 중 가장 효율이 좋은 기술은 무엇인지 테스트 결과를 정리했다. 

 

결론적으로, 동영상 보간을 위한 기자의 선택은 AMD 플루이드 모션이다.

비록 AMD GCN 아키텍처 기반의 GPU가 사용된 APU나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다는 제한이 있지만 다른 보간 기술에 비해 가장 낮은 소비전력과 CPU 점유율을 보여주었고, 사용을 위한 설정 또한 간편하게 끝낼 수 있었으며, 가장 중요한 보간 능력과 영상 재생 시 이상 현상도 전혀 느낄 수 없었다.

특히, 플루이드 모션은 AMD 브리스톨 릿지 엔트리급 모델인 A8-9600에서도 부담없이 쓸 수 있을 정도로 다른 솔루션에 비해 시스템 부담이 낮아, 고비용 투자가 망설여지는 가정용 HTPC나 교육기관 혹은 공공기관에서 시청각 자료 시연용 PC를 구축할 때도 부담을 낮춰준다.

동영상 재생이 주 목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면, 기자는 주저없이 AMD 플루이드 모션을 선택할 것이다.

 

다음으로 추천할 만한 보간 기술은 다음 팟 플레이어의 프레임 더블러다.

어느 시스템에서나 쓸 수 있는데다 공짜고, 설정도 체크박스 클릭 한 번으로 끝난다. 단지 이름 그대로 원본 영상 프레임을 두 배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영상의 기준으로 자리잡은 24FPS 영상 보간 시 다른 기술보다 부드러움이 덜하고, CPU 기반으로 동작하기에 CPU 점유율과 소비전력이 높아 엔트리급 시스템에서 쓰기에는 제한이 있다.

여기서 하나 더 추천한다면 SVP를 들 수 있다.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보간 기능을 쓸 수 있고, 설정 자체도 플루이드 모션 수준으로 쉽지만 CPU 점유율과 소비전력이 다른 솔루션과 비교해 높은 편이기에 어느정도 사양이 뒷받침 되어야 하며, 재생 초반에 영상 분석 과정을 거치기 때문인지 잠깐 화면 떨림이 발생하곤 하지만 이후에는 플루이드 모션 못잖게 자연스런 보간이 이뤄진다.

대신 일반 60Hz 모니터가 아닌 120Hz나 144Hz 게이밍 모니터 사용자일 경우 스크립트를 짜서 대응할 수 있는 점은 다른 솔루션에 없는 SVP만의 장점이다. 이런 고주사율 모니터를 쓰는 게이머라면 시스템 성능도 상당할테니 다른 보간 솔루션 대비 높은 CPU 점유율이 특별히 문제 되진 않을 것이다.

한편, 파워DVD는 동영상 보간 솔루션만 놓고 본다면 추천하기 어렵다.

GPU 활용이 가능한 여타 솔루션과 달리 순수하게 CPU 파워만을 활용하기에 이번 테스트에 사용한 브리스톨 릿지 A8-9600 수준의 메인스트림 시스템에서는 제대로된 영상 보간을 기대하기 어렵고, 무료로 활용할 수 있는 다른 솔루션과 달리 추가 비용이 지출되기 때문이다.

  태그(Tag)  : Fluid Motion,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S/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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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드로이얀7(이준호) / 16-11-21 16:2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SVP는 'ffdshow raw video filter'를 이용하는게 SVP FAQ에 올라온 정식 사용방법이고, 시스템 사양 (첫 실행시 간단한 내장 벤치마크를 돌려서 적당히 조절함), 영상 해상도 등에 따라 자동으로 스크립트를 조절해주는게 SVP의 핵심인데요.
(완전 무료이던 3.1버전으로 깔면 아예 해상도, 프레임등의 조건에 따라 프리셋을 만들어 세부 옵션을 일일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4.0 무료에서는 간단하게 자동조절의 성향을 성능위주로 할지 보간위주로 할지 몇단계로 조절만 가능하지만요.)

https://www.svp-team.com/wiki/SVP:Daum_PotPlayer

스크립트를 수동으로 작성하는건 SVP 제작자가 의도한 사용방법이 아닙니다.
사용하신 방법은 SVP 자체 기능이 아니라 제3자가 만든걸 팟플에서 받아들인겁니다.
http://hwtips.tistory.com/1352


그리고 플루이드 모션은 CUDA나 OpenCL같은 GPGPU를 이용하는게 아니라 전용 가속회로를 쓰기 때문에 GPU 컴퓨팅을 활용한다고 하기 어려운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반면 SVP의 GPU 사용은 OpenCL이기 때문에 GPU 컴퓨팅이 확실하고요.
이오니카 ghostle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6-11-21 19:28/ 자국/ 신고/
먼저 소중한 의견 감사드립니다.

SVP 사용 방법에 대해서는 웹 상에서 관련 내용 확인 시 AviSynth를 이용하는 경우가 더 자주 이야기되고 있어 해당 내용 위주로 설명하였고, 'ffdshow raw video filter'를 이용한 방법은 플루이드 모션과 설정 방식이 거의 유사한 관계로 간단히 설명하였습니다.

말씀주신 플루이드 모션의 GPU 컴퓨팅 여부는 기사 본문 이미지에 포함되어 있듯 AMD 공식 자료에서 GPU 컴퓨팅을 활용한다고 되어 있고, 이를 반대할 특별한 내용을 찾지 못해 'GPU 컴퓨팅'을 썼다고 설명하였습니다.
혹시 참고하신 플루이드 모션의 GPU 컴퓨팅과 관련된 자세한 내용의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드로이얀7(이준호) / 2016-11-22 19:10/ 자국/ 신고/
기존에 상식 수준에서 알고 있던 지식을 조합한 얘기라, 출처로 지목할만한 특정 기사를 드리긴 힘들 것 같네요.

AMD 공식 자료에서 그랬다면 그쪽이 맞겠죠.


다만, 단지 팟플레이어에 연동설정을 넣는 방식이 비슷하다고 해서 유사한 것 취급하여 간단한 언급만으로 생략하는 것은 비교벤치에서 적절하지 않은 판단으로 보입니다.

뱀발로 팟플의 프레임 더블러는 팟플 개발자 분이 잠시 투자하여 만들어본 수준이라 현재 사후지원도 거의 되지 않고 품질도 다른 것들과 비교하기 민망한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차라리 madVR의 smooth motion이 낫다는 평도 있을 정도라서요. (madVR의 smooth motion은 본격적으로 보간프레임을 생성하지 않고, 24프레임 60Hz와 같은 상황에서 타이밍이 안 맞아서 생기는 스터터링을 없애는 정도에 불과한데 말이죠. https://wiki.jriver.com/index.php/MadVR_Expert_Guide#Smooth_Motion "Smooth Motion is not, is a frame interpolation system")


드로이얀7(이준호) / 16-11-21 16:3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덧 : CPU 점유율만 보셨는데, GPU-Z나 AIDA64 같은걸로 GPU 세부 점유율을 보면 GPU 활용 내역도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https://namu.wiki/w/H.265#s-5
완전한 HW 가속 여부는 ... 부분 참고

일단, 파워DVD는 CPU 점유율이 가장 높은데 전력 소모가 낮은걸 보면 GPU는 안 쓰는걸로 보입니다.
드로이얀7(이준호) / 2016-11-21 17:00/ 자국/ 신고/
덧2 : SVP 15달러일텐데요.

10달러는 클라우드 펀딩 당시 가격, 또는 현재 이미 구입한 사람이 PC 댓수 추가할 때 10달러입니다만...
이오니카 ghostle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6-11-21 18:45/ 자국/ 신고/
가격의 경우 SVP 홈페이지 내 다운로드 페이지에 '매 설치마다 10달러'라고 되어 있는 것을 가격으로 오인했습니다. 지적 감사 드리며 관련 내용 수정했습니다.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11-21 16:4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좀 더 높은 전력소비를 가진 CPU 를 사용할 경우 CPU 사용율에 따른 전력소모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날 겁니다.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11-21 16:5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내장그래픽 시스템이 아닌 메인스트림에서의 비교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또한 영상도 2k 가 아닌 4k 에서도 테스트를 했었어야 하지 않나 싶고요.
arima / 16-11-21 18:1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본문의 이미지를 보니 svp 와 프레임더블러는 dxva 가속 상태이고 플루이드모션은 cpu 가속 상태입니다. 플루이드모션 역시 dxva 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aye / 16-11-21 20:4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간만에 관심가는 기사!!

그런데, SVP쓸때 AviSynth 를 꼭 써야 하는건 아닙니다.
SVP 자체는 매우 간단합니다.

nVIDIA에서도 플루이드모션하고 비슷한 기술을 빨리 내놨으면 좋겠네요!!

써보니까 SVP 좋긴 좋아요.
애초에 고화질인 영상이야.. 머 그냥 봐도 상관없지만,
오래된 미드 저화질영상은 SVP틀고 보니까 좋더라구요.
저화질영상의 경우는 cpu점유율도 별로 안오르고,


heaye / 16-11-21 20: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하여간
SVP가 점유율 높다는건 .. 겁주는 말에 가까우니까, 무시하시고
일단 설치해 보세요.

그리고, SVP는
인터넷동영상 (팟플레이어에서의 실시간 방송채널 시청시나, 유투브시청 등) 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간혹 30fps로 방송하는 BJ분의 채널을 시청할때 SVP 틀어놓고 보면 좋더라구요
팟플 방송해상도가 1280*720 이라서 cpu 점유율도 그리 높지 않고 널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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