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6-12-30 12:00
[리뷰]

GTX750Ti가격에 성능은 메인스트림?
기가바이트 GTX1050 MiNi와 OC 2종

그래픽카드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곳은 어디일까? 최고의 성능과 감성을 주는 플래그쉽? 아니면 고사양 게이머를 위해 출시하는 하이엔드 라인업일까? 이곳도 아니다. 바로 대다수의 유저와 PC방과 같은 업계에서 부담스럽지 않게 사용할 수 있는 엔트리와 퍼포먼스급 그래픽 카드다.

한때 GTX450과 GTS450 그리고 GTX550Ti가 PC시장을 비롯해 보급형 그래픽카드에 한 획을 그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은 모델이 GTX660, GTX750 Ti, GTX960이다. 그중 GTX750 Ti와 GTX960의 경우 현역으로 사용하기에도 크게 부족함 없는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현 그래픽카드 시장에 기가바이트가 GTX1050 2종을 출시하여 보다 소비자로 하여금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제품을 선보였다. 두 모델은 어떤 시장을 타겟으로하였으며 무슨 차이점을 갖고 있는지 한번 살펴보자.

 

기가바이트에서 선보인 GTX1050 모델 2종은 어떤 차이점을 갖고있을까?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두 모델의 큰 차이점이라 할 수 있는 점은 소폭의 팩토리 O.C 여부와 윈드포스 80mm 듀얼팬 쿨링솔루션 혹은 90mm 단일팬 쿨링솔루션이 큰 차이라 할 수 있다.

전반적인 그래픽카드의 스펙에선 팩토리 O.C가 적용된 모델이 Base 클럭 15MHz 차이와 부스트클럭 39MHz으로 소폭 높은 클럭을 갖고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전원부 페이즈는 3+1로 두 모델 동일하며 솔리드 캐패시터, PCB 기판 등 동일하다.

결론 부분에 언급할 내용이겠지만 가격차이는 원팬 솔루션을 채택한 미니미 모델이 소량 저렴하며 팩토리 O.C와 듀얼팬이 적용된 기가바이트 UD2 WF-2X 모델이 약 만원가량 비싸다.

  

본격탐구, 기가바이트 GTX1050 VS GTX750Ti

먼저 그래픽 카드의 성능을 살펴보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3D MARK를통해 기본적인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전반적으로 GTX1050 두 시리지는 거의 오차 범위 내의 성능차이를 보여줬고 이는 실 성능에 있어서도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분석된다. GTX750Ti와 비교하면 거진 2천점차이로 GTX1050모델이 50%가량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무래도 차세대 14nm FinFET 공정과 한층더 개선된 전성비 등이 이러한 차이를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벤치마크를 들어가기에 앞서 두 그래픽카드의 쿨링 솔루션은 어떤 차이를 보일지 살펴보자.

 

해당 테스트는 3D MARK에 있는 Stress Test 항목 중 FireStrike Ultra를 통해 진행했다.

테스트 결과 GTX1050 MiNi의 경우 부팅 5분 후인 아이들 온도시엔 36도를 기록 했으며 FireStrike Ultra를 구동한 후에는 최대 66도까지 올랐다. 알반적으로 Ultra라 만큼 GPU에 부하를 줄 상황은 없으니 원팬 디자인인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준수한 쿨링 솔루션이라 볼 수 있다.

동시에 80mm 듀얼 팬 디잔이 적용된 기가바이트 GTX1050 O.C 모델은 부팅 후 약 5분뒤엔 33도로 확인됐다. 이어서 GTX1050 MiNi와 동일한 FireStrike Ultra로 GPU 과부하 시엔 약 63도로 확인됐다. 아무래도 듀얼 팬을 탑재한 만큼 MiNi 보단 소폭 우수한 쿨링 솔루션을 제공 하는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인 성능이나 쿨링 솔루션은 두 GTX1050 모두 비슷한 양상을 보였는데 이는 동일한 기판에 동일 칩셋을 사용한 만큼 두 모델에 있어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분석된다.

 

가성비로 새로운 시장을 노린 GTX1050, 오버워치 원활한 플레이 가능할까?

이번 리뷰에서 살펴본 기가바이트 GTX1050 MiNi와 듀얼 팬 디자인을 적용한 O.C모델이다. 그리고 그와 비슷한 가격으로 한동안 저전력, 가성비 라인업으로 오랫동안 유지 하고 있었던 GTX750Ti와의 비교를 통해 실제 게임 성능은 어느정도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파이어 스트라이크와 같은 3D 벤치마크는 일반 소비자들이 점수로선 이해하나 해당 그래픽카드로 특정 게임이 원활하게 구동되는지에 대해선 잘 모른다. 때문에 필자가 오버워치를 직접 플레이 하며 벤치마크를 해봤다.

테스트 환경은 오버워치 맵 중 하나무라를 선택했으며 사용자 설정, 인고지능 난이도 하로 선택하여 진행했다. 인공지능 난이도를 낮출 경우 점령지역으로 Ai(영웅)가 몰려 난투전을 유발할 수 있어 이러한 환경을 구성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먼저 오버워치 최고 옵션(Ultra)으로 설정하여 테스트를 진행으며 테스트에 피시는 그래프에 작은 글씨로 적혀 있듯 Core i7 6700K, RAM16GB, GTX1050~GTX750Ti로 진행했다. 게임 옵션은 옵션별 프리셋에 렌더링 100%으로 고정했다.

먼저 기존에 많은 인기를 누렸던 GTX750Ti의 성능을 살펴보면 최고 옵션에선 평균 38FPS에 최소 30FPS로 무난한 성능을 보여줬다. 반면 두 GTX1050의 경우 750Ti 대비 평균 40%이상 우수한 모습을 보여줬으며 평균 FPS도 50FPS를 넘겼다.

실제 플레이해본 필자의 소감을 설명해보자면 GTX750Ti는 플레이는 가능했으나 내가 이렇게 굳이..끊기면서 게임을 해야할까?라는 느낌을 받았다. 모쪼록 플레이는 가능했다.

그럼 GTX1050은 어땠을까? 벤치마크 프레임이 보여주고 있지만 GTX750Ti 보다는 상당히 쾌적했다. 평균 50FPS를 넘겼으며 플레이 하는데에 있어 거진 심각한 난전이 아닌경우 끊김없이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했다.

 

한단계 낮은 매우 높음 옵션에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보여줬다.

GTX750Ti는 평균 52FPS로 최상급 옵션에 비해 우수한 모습을 보여줬다. 최상급 옵션보다는 상당히 쾌적했으나 다소 중간에 살짝 밀린다는 느낌을 받았다. 아무래도 그래픽카드 성능 차이로 인해 최소 프레임 방어에 있어 이러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GTX1050 모델의 경우 두 모델 다 평균 75FPS로 확인됐으며 최소 프레임에 있어서도 60FPS선을 유지해주는 만큼 난투전에 있어서도 간간히 발생하는 끊김이나 밀리는 현상은 없었다.

이를 게이머 입장에서 정리하자면 GTX750Ti는 이제 비슷한 가격대인 차세대 그래픽카드 GTX1050에게 포지션을 넘겨줬다 봐도 무방하다. 실제 게임 성능을 필자가 직접 살펴봤지만 오버워치를 상급 옵션에서 쾌적하게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GTX1050 정도는 장착해 줘야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소폭의 팩토리 O.C가 적용된 모델이 살짝 우수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이정도 차이는 실상 오차범위 내외라고 할 수 있다. 만약 두 GTX1050 모델을 고민중이라면 디자인, 쿨링 솔루션, 가격 등에 있어 제품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듀얼팬? 싱글팬? 팩토리O.C? 선택은 소비자의 몫

앞서 살펴본 기가바이트 GTX1050 MiNi와 O.C모델 2종은 기존 기가바이트에서 선보인 GTX750Ti를 비롯해 다른 메이저 급 경쟁사 GTX750Ti와도 비슷한 가격대에 선보여 소비자 구매의 폭을 넓혀준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성능은 보이는 바와같이 기존 전성비, 가성비로 우수한 평을 받았던 GTX750Ti에 비해 게이밍 성능은 평균 40~50%가량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니 말이다. 두 제품의 차이점은 앞서 언급했듯 원팬 쿨링 솔루션 혹은 듀얼팬 쿨링 솔루션이 큰 차이점이이라고 할 수 있다.

끝으로 이젠 GTX1050 라인업이 과거 GTX750Ti를 대체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다. 실제 다른 제조사 제품을 보더라도 동일 GTX1050 라인업이 포지션해 있는 가격대가 비슷하게 포지션해 있기 때문이다. 기존 GTX750Ti와 같은 그래픽카드를 구매하려 했다면 이번 리뷰에서 살펴본 훨씬 더 우수한 성능을 보장하는 기가바이트 GTX1050 시리즈는 어떨까?

  태그(Tag)  : 기가바이트, 그래픽카드(칩셋), NVIDIA Pascal, 엔비디아, 제이씨현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하이엔드 VGA 일발역전 카드?,AMD VEGA 아키텍처 공개
[테크닉] 노트북과 미니 PC의 VR 도우미,내게 맞는 외장 그래픽 독은?
[테크닉] 북적북적한 그래픽카드 시장,GAINWARD는 어떤 모델?
[칼럼] VGA 제조사의 작은 관심 큰 차이,전원부 쿨링 솔루션이 중요한 이유는?
[테크닉] SLI에서 진보한 HB브릿지, HB브릿지 어떤 사용자를 위한 제품일까?
[테크닉] 엔트리 GPU를 퍼포먼스로 만들어버리기?, 라데온 RX460 CrossFire 해보니
태그(Tags) : 기가바이트, 그래픽카드(칩셋), NVIDIA Pascal, 엔비디아, 제이씨현     관련기사 더보기

  길문혁 기자 / 필명 마취 / 마취님에게 문의하기 ansgur0121@bodnara.co.kr
누가 보더라도 이해하기 어렵지 않은 글로 여러분을 뵙겠습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삼성전자, 갤럭시S7 안드로이드 7.0 누가 업데이트 개시.. 일반 사용자는 내일부터
WD, 12TB /14TB 헬륨 충전 하드디스크 올해 출시 예정
AMD 라이젠 AM4 소켓 쿨러 홀 규격은 AM3+/ FM2+와 달라
AMD 라이젠 CPU 다수 모델 동시 출시 계획
보드나라 선정 2016 막장 어워드
공식 PAO 전략 첫 적용 카비레이크,인텔 코어 i5 7600K의 최적화 정도는?
빅데이터 시대 금 같은 자료를 소중히,WD Gold 10TB 하드디스크
[社說] 삐걱거리는 인텔, 칼가는 AMD, 독점은 깨지는가?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인생한방 pkwang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6-12-31 0:5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사골을 우리고 우려 또 한번 더 먹고...
남은 국물 남겨뒀다 내일 아침 한번 더 먹고..
남은뼈는 고이 모셔뒀다. 한번더 고아먹고..

공부하자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1-01 23:4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훌륭한 대체 라인업...
그런데 저렴한 미니미가 더 나은 성능이네요. 그놈이 그놈이긴 하지만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7년 01월
주간 히트 랭킹


관련 제품이 없거나, 스펙보드나라 취급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스펙보드나라 DB는 주요 PC컴포넌트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2017년 새해맞이 덕담 남기기 이벤트 당첨 12
[결과발표]시놀로지 DS216+II 필드테스트 8
[결과발표] '토탈 백업 솔루션 이지원 백업 5
[결과발표] '화웨이 메이트북 발표회' 댓글 3
[당첨자 발표] '오늘의 네모' 채우고 경품 5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