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송 2017-01-24 15:00
[테크닉]

모바일 시대의 골칫거리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
대처법을 살펴보자

이제 온 국민이 사용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스마트폰, 그 중요성이야 굳이 말할 필요도 없을 텐데 그래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좌우하는 배터리 지속시간은 늘 신경 써야하는 고민거리 중 하나이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한나절은 끄덕 없이 사용하던 스마트폰이 금세 배터리 부족 상태로 되어 버리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텐데 이른바 '배터리 광탈'이다.

답답한 사용자는 배터리 자체의 문제라고 생각해서 교체부터 생각하기 쉬운데 만일 원인이 다른 곳에 있다면 문제 해결은 못하고 다람쥐 쳇바퀴 돌 듯 고생이 이어지게 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우리를 괴롭히는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의 원인과 해결책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배터리 광탈의 원인

충전식 배터리는 일정 횟수 이상 충전과 방전을 하면 그 이후부터는 충전 가능한 용량이 감소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1년 이상 사용했다면 배터리 광탈 현상이 나타나도 그러려니 하고 배터리 교체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제는 스마트폰을 구매한지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금방 배터리 부족 상태가 되는 것인데 그렇다면 원인은 소프트웨어 쪽에 있을 가능성이 높다.

 



백그라운드에서 배터리를 야금야금 먹는 것으로 유명했었던 페이스북과 메신저

스마트폰은 사용자가 따로 앱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가 오고가는데 그 과정에서 시스템 자원을 쓰면서 전력을 요구한다. 개별적으로는 그렇게 대단한 양이 아니지만 스마트폰에는 보통 수십 개의 앱을 설치해서 사용한다는 점을 생각하면 가볍게 볼 수만은 없다.

그리고 앱 자체의 구조적 문제로 백그라운드 상태에서 다른 앱들보다 전력 소모량이 많은 경우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페이스북과 페이스북 메신저가 있었는데 심한 경우 앱을 삭제하는 것만으로 배터리 사용량을 10% 넘게 늘릴 수도 있다는 기사들이 나오기도 하였다.

 

그 외에 동기화 기능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구글 계정, 아이폰은 아이클라우드(iCloud)로 사용자의 최근 데이터를 동기화 시켜주는 기능이 탑재 되어 있는데 이는 수시로 데이터 전송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등 사용자가 별도로 설치하는 앱들도 대부분 동기화 기능이 포함 되어 있으며 앱에 따라서는 GPS를 사용해서 위치 정보까지 수집한다.

개발자들도 그 점을 고려해서 앱을 제작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배터리 누수라고 할 정도로 전력 사용량이 많지는 않은데 워낙 많은 앱들이 기본적으로 동기화를 요구하고, 앱의 최적화 수준이 떨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가볍게 볼 사항은 아니다.

 

배터리 광탈 해결책은?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이 의심 될 때는 우선 배터리 사용 내역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필자는 LG G2를 사용하고 있는데 배터리 사용 내역을 살펴보면 구글 플레이 서비스가 무려 배터리를 45%나 소모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수시로 최근 데이터를 백업하고 사용자의 위치 정보를 전송하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량이 극심하게 높았던 것이다.

따라서 구글 플레이 서비스를 삭제하는 것으로 배터리 사용시간이 대폭 늘어날 수 있는 것인데 관련 서비스를 종종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가는 배터리 사용시간만 늘어나고 정작 할 수 있는 것은 줄어드는 딜레마에 빠진다.

 

구글 플레이 서비스는 배터리 광탈의 주범 중 한가지로 꼽히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도 논의가 많았는데 그 중 간단한 방법 중 하나는 동기화와 위치 서비스(GPS)를 끄는 것이다.

스마트폰 설정에서 '동기화'와 '위치' 관련 항목을 발견할 수 있는데 각 항목에서 자동 동기화와 위치 서비스를 해제하면 된다. 동기화는 하루에 한번 정도로 충분하고 위치 서비스는 사용자가 필요할 때만 켜면 되기 때문에 끄더라도 크게 불편하지는 않다.

 

아이폰 사용자는 설정에서 아이클라우드 관련 기능을 관리할 수 있고 위치 기능은 '설정-개인 정보 보호'로 이동해서 기능을 끌 수 있다. 

 



마지막 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초기화

한편 최근 필자의 아버지도 스마트폰 배터리 광탈 때문에 근심에 휩싸여 있었다. 특히 배터리(갤럭시S6)를 교환 받은지 별로 지나지 않았는데도 스마트폰 사용을 오래 못했기 때문에 한동안 심기가 불편해서 괜히 집안 분위기가 굳어질 정도였다.

그때는 배터리 사용 내역과 설치 된 앱들을 살펴봐도 도통 수상한 점을 찾지 못해서 반나절 넘게 애를 먹었는데 결국 필자는 스마트폰 초기화를 선택하였다. 소프트웨어 쪽에 원인이 있다는 의심은 들었지만 정확히 어떤 것이 문제인지는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다행히 초기화가 끝난 뒤 스마트폰 사용시간은 2배 가까이 늘어나서 필자의 아버지는 흡족함을 표했고 필자는 한시름 놓게 되었다.

이처럼 정확한 문제를 찾기 어려울 때는 스마트폰 초기화가 해결책이 될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모든 데이터가 삭제 된다. 따라서 철저한 데이터 백업이 필요하므로 가능한 초기화는 마지막 선택으로 남겨두는 것이 좋다.

 

모바일 시대에 맞춰 현명한 배터리 관리 필요

스마트폰으로 대표 되는 모바일 기기들이 IT 시장의 주류가 되면서 우리에게 배터리 관리는 귀찮지만 꼭 필요한 일상사가 되었다.

언젠가는 과학이 발달해서 한번 배터리를 충전하면 몇 달이라도 쓸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아직은 꿈 같은 이야기이므로 지금은 가진 것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관리 노하우가 절실하다.

일단 배터리 광탈을 유발하는 문제들을 알아두고 적절히 대처할 줄 알게 된다면 하루에 두세 번씩 충전하며 속이 끓는 사태는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 뿐 아니라 어떤 제품을 사용하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늘 시간이므로 조금이라도 시간 낭비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이를 개선할 방법을 찾아보자.

  태그(Tag)  : 스마트폰, 배터리, 아이폰, 안드로이드
관련 기사 보기
[스페셜] 안드로이드 담은 스마트 프로젝터, 소니 엑스페리아 터치
[스페셜] 디자인-성능-기능 3박자 갖췄다, 소니 엑스페리아 XZ 프리미엄 써보니
[테크닉] 나만의 소중한 추억 담긴 스마트폰, 데이터 백업으로 대비하자
[테크닉] 모바일 퍼스트에서 인공지능 퍼스트로, 구글 I/O 2017
[스페셜] 가상현실에 이어 증강현실 시대로, 구글 탱고 스마트폰 레노버 팹2프로
[테크닉] 어차피 늦었다면 내년을 기다려볼까, 2017년 스마트폰 예상 스펙은?
태그(Tags) : 스마트폰, 배터리, 아이폰, 안드로이드     관련기사 더보기

  방수호 기자 / 필명 스캐빈저 / 스캐빈저님에게 문의하기 scavenger@bodnara.co.kr
좋아하는 것을 직업으로 삼으면 삶의 낙이 사라진다는 말을 들어봤지만 보드나라의 일원이 되었다. 그 말은 분명 사실이었지만 더 빨리 보드나라 기사를 접할 수 있어서 큰 후회는 되지 않는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더미 코어는 더미일 뿐 부활 불가능
벌써 세 번째, 인텔 캐논 레이크 출시 2018년 말로 또 연기?
낸드 플래시 공급 부족 현상, 2017년 말까지 계속 전망
구글, Project Fi 전용 모토X4 안드로이드 원 버전 발표
카비레이크? 커피레이크? 캐논레이크?, 인텔 8세대 코어 프로세서 구분은?
새로운 시대에 맞게 근본부터 뜯어고쳤다, 인텔 코어 i9-7900X
인텔 보고 있나? 16코어 HEDT 프로세서,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1950X
LG 스마트폰 기술 총집결, OLED 풀비전 LG V30 발표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참말로요 / 17-01-24 16:2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마지막 문장이 귓전을 울리네요.
'조금이라도 시간낭비를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이를 개선할 방법을 찾아보자'
이 글의 주제랑은 좀 동 떨어진 이야기같지만 제가 요새 회사일하기 싫어서 시간을
떼울때가 많아서 많이 반성하게 됩니다 ㅠ
Scavenger bmw37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7-01-24 17:22/ 자국/ 신고/
1년간 다른 곳에서 늘 시간에 쫓기며 고생하다가 보드나라에 돌아왔더니 그 생각이 반영 되었나 보군요.
언제나 우리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_*

Meho ho594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1-24 20: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GPS가 배터리 사용량이 엄청난걸로 알고있는데 말이죠..

주동성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1-27 3:5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어플이나 폰의 여러 서비스들도 문제겠지문 G2는 베터리 소모거 특히나 더 심하다고 느껴지더군요. 고자야 고자 ㅠㅠ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7년 09월
주간 히트 랭킹


관련 제품이 없거나, 스펙보드나라 취급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스펙보드나라 DB는 주요 PC컴포넌트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보드나라 AM4 메인보드 포럼 관련 최종공지 6
이벤트팝업창 제거 안내 3
[결과 발표] 2017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 31
[결과발표] 신개념 와이파이 시스템, 넷기 3
5월 4일, 5월 9일 휴무 안내 2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