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7-03-15 11:00
[스페셜]

메인스트림 CPU의 새로운 다코어 시대
라이젠 7 1700 vs 코어 i7 7700K

오랜 기다림 끝에 드디어 AMD 라이젠(Ryzen)이 출시되었다.

지난 기사에서 살펴본 라이젠 7 1800X는 전세대 하이엔드 모델이었던 비쉐라 FX-8370대비 환골탈태 수준으로 개선된데다, 아직 부족한 점은 있지만 수년간 고착화된 하이엔드 CPU 시장에서 경쟁 모델과 충분히 경쟁할만한 성능을 절반 수준의 가격으로 제공해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그러나 아무리 경쟁 모델 대비 절반 수준의 가격이라지만, 하이엔드라는 제품군 특성상 60만원에 달하는 플래그십 모델인 라이젠 7 1800X에 망설임 없이 선뜻 손 내밀 소비자는 많지 않을 것이다.

아마도 상당수의 PC 사용자는 인텔 메인스트림 제품군의 하이엔드 모델인 코어 i7 7700K 정도가 구매 한계치일텐데, 다행이 이번에 출시된 라이젠 7 시리즈에는 코어 i7 7700K를 노린 '라이젠 7 1700'이 있다.

3월 13일 기준 라이젠 7 1700과 코어 i7 7700K의 국내 가격은 약 38만 9천원과 38만 1천원으로 1만원 차이에 불과한데다 둘 다 오버클럭 가능하기에 시장에서 직접 경쟁하게 되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이들 현실적인 고성능 제품 2종을 비교해 보겠다.

 

고성능 메인스트림의 경쟁, AMD 라이젠 7 1700 vs 인텔 코어 i7 7700K

라이젠 7 1700은 8코어 16스레드로 기본 CPU 구성은 앞서 살펴본 라이젠 7 1800X와 동일하지만 동작 클럭은 그보다 낮은 베이스 클럭 3.0GHz, 부스트 클럭 3.7GHz로 세팅되었다. 이는 오늘 비교 대상으로 살펴볼 코어 i7 7700K의 베이스 클럭 4.2GHz, 부스트 클럭 4.5GHz에 비해 베이스 클럭 기준 75%, 부스트 클럭 기준 82% 수준이다.

 

아무리 두 배의 코어를 갖췄다지만 이정도 클럭 차이면 테스트 항목에 따라 실제 성능은 큰 차이가 나지않을 수 있는데, 이 둘의 성능은 어떤 차이를 보여줄지 지금부터 확인해 보겠다.

참고로, 테스트는 라이젠 7 1800X와 동일한 시스템과 환경에서 그래픽 카드만 지포스 GTX 1070으로 변경해 진행되었으니 참고 바란다.

 

우선 라이젠 7 1700의 기본적인 연산 성능을 체크했는데, 전반적인 연산 성능은 코어 i7 7700K 대비 136% 수준의 성능을 발휘하지만 멀티미디어 관련 성능은 약 94% 수준에 머물지만, 메모리 대역폭은 기본 지원 클럭이 개선된 만큼 당연히 더 높은 수준으로 측정되었다.

 

실제 활용을 위한 성능은 어떨까? 우선 간단히 SiSoftware Sandra에 포함된 과학 분석과 금융 분석, 암호화 성능을 체크해 보았는데, 과학 분석의 경우 라이젠 7 1800X와 같이 멀티 코어의 잇점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을 볼 수 있다.

반면 금융 분석과 AES255/ SHA2-256 AVX 암호화 성능의 경우 라이젠 7 1700이 75% 이상 더 빠른 성능을 보여준다. 일부 외장 하드디스크의 경우 암호화 기능을 CPU 성능에 의존하는데, 이경우 라이젠 시스템에서 좀 더 빠른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렌더링 관련 성능 측정을 위한 시네벤치 R15와 블랜더, 레이트레이싱 성능 측정을 위한 Pov-Ray, 압축 프로그램 7-zip, 동영상 트랜스 코딩 및 연산 성능, 최대 듀얼 코어를 지원하는 에뮬레이터 돌핀을 이용해 성능을 비교해 보았다.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라이젠 7 1700은 코어 i7 7700K 대비 두 배로 늘어난 코어/ 스레드에 힘입어, 낮은 클럭에도 불구하고 최대 50% 이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반면, 싱글 스레드 환경에서는 동작 클럭이 최대 82%, 최소 75% 수준에 불과한 만큼 실 성능도 비슷한 수준에 머무는 것을 알 수 있다.

 

라이젠 7 1700 vs 코어 i7 7700K의 게임 성능

라이젠 7 시리즈는 인텔의 하이엔드 데스크탑(HEDT) 시리즈, 현재 코드네임 브로드웰-E 시리즈에 대응하기 위해 출시된 제품들이지만 그 중 라이젠 7 1700 모델은 가격면에서 하이엔드와 메인스트림의 경계에 걸쳐있는 독특한 제품이다.

따라서 인코딩과 레이트레이싱, 데이터 분석등 전문영역의 성능 외에 게임 성능체크도 필수인 만큼 우선 간단히 3DMark로 게임 성능을 체크해 보았는데, 멀티 코어 활용이 뛰어난 3DMark의 특성이 반영된 때문인지 대략 오처범위로 평가받는 5% 내외로 라이젠 7 1700의 게임 성능이 좋게 측정되었다.

반면 상대적으로 그래픽 카드 부하가 낮아지고 CPU 영향력이 증대되는 Full HD 테스트(Fire Strike)서는 코어 i7 7700K의 게임 성능이 대략 8% 가량 더 좋게 측정되었으며, CPU 성능 스코어는 그래픽 부하가 거의 없는 상태에서 측정하는 만큼 동시에 두 배의 스레드 처리가 가능한 라이젠 7 1700이 코어 i7 7700K보다 명확하게 높은 성능을 낸다.

 

3DMark 테스트 결과와 실제 게임 성능은 좀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데, 지포스 GTX 1070 기반의 이번 테스트에서는 라이젠 7 1700의 게임 성능이 코어 i7 7700K보다 전반적으로 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라이젠 7 1800X 테스트에서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인데, 게임 개발사들이 8스레드 이상 CPU와 라이젠의 SMT  기술에 대응한다면 이보다는 조금 더 좋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해상도와 옵션을 낮추고 CPU 의존도를 높인 720p 테스트 결과는 라이젠 7 1800X 테스트에서 본 것과 같이 인텔 코어 i7 7700K의 성능이 월등한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라이젠 7 1700 구매층이 720p와 낮은 옵션으로 게임을 돌릴 경우는 많지 않겠지만, 기본 게임 성능이 차이나는 만큼 지난 3월 9일 출시된 지포스 GTX 1080 Ti나 멀티 GPU 환경 같이 그래픽 성능을 높일 경우 코어 i7 7700K 쪽이 더욱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소비전력 면에서는 그다지 두드러지는 차이가 없지만, 앞서 지포스 GTX TITAN X로 그래픽 카드만 다른 동일 환경에서 라이젠 7 1800X의 Prime 95 당시 시스템 소비전력이 186W인 점을 고려하면, 라이젠 7 1700은 대략 TDP 수준의 소비전력 차이를 보인다.

 

라이젠 7 1700, 메인스트림의 새로운 다(多)코어 시대를 열다

라이젠 7 1700은 분명 라인업상 인텔 HEDT에 대응하지만 가격면에서 인텔의 메인스트림 끝판왕인 코어 i7 7700K에 대응하며, 기본 특성은 라이젠 7 1800X와 동일하다.

멀티스레드 활용도가 높은 전문 작업에 강한 반면, 아직 대부분 8스레드 지원에 머물면서 클럭이 중요한 게임이나 에뮬레이터 등의 작업에서는 경쟁력이 부족하지만, 라이젠 7 제품군 자체가 인텔의 HEDT 제품군을 겨냥했기에 게임 성능이 아쉽기는 해도 특별히 문제삼을 부분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두 제품의 우열을 명확하게 판다할 수 없지만, 다중 코어 작업 위주의 사용자는 라이젠 7 1700, 게임 위주의 사용자는 코어 i7 7700K라는 명료한 선택지를 필요에 따라 취하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라이젠 7 1700에 주목할 점은 그동안 4코어 8스레드에 머물던 인텔 메인스트림 가격으로 등장한 8코어 16스레드 CPU라는 상징성을 갖고 있는데, 불도저같이 단순히 코어만 많은 것이 아니라 충분히 경쟁 가능한 성능을 제공하면서 메인스트림 시장에서 새로운 코어 경쟁 시대를 열었다.

인텔이 차세대 코어 시리즈 CPU에서 메인스트림급 헥사(6)코어 모델 출시를 계획한 것이 AMD 라이젠을 의식한 행보인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그동안 정체되어 있던 메인스트림 시장에 새로운 경쟁과 변화의 바람에 앞장섰다는 것만으로도 라이젠 7 1700은 소비자 입장에서 칭찬할 만한 놈이다.

  태그(Tag)  : AMD, AMD RYZEN, 7세대 코어 (카비레이크), CP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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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주동성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3-15 12:1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고해상도로 게임 할꺼면 cpu보단 그래픽카드를 바꾸고
저해상도로 게임 할꺼면 인텔로 가세요,, 라는 듯한 느낌의 벤치결과....;;;
heaye / 17-03-15 13: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TDP는 7700K가 높아도 실제 전력소비는 더 작음 (인텔쪽이 훨씬 스펙이 정직함)
라이젠에 무슨 2933Mhz임?; 2133Mhz도 겨우 넣더만. 더구나 8GB짜리 2개 합쳐 16GB뿐이 못꼽음. 심지어 2933 3200 같은 튜닝램은 문제가 심각해서 다시 삼성램으로 돌아가는 추세임
외장HDD성능을 암호화성능에 기대한다고 말하지 말고, 실제 외장HDD성능을 측정해서 보여줘야함.
그리고 암호화성능이 아니라 암호화해제 성능은 7700K쪽이 높음
실제 활용을 위한 성능에 무슨 과학분석과 금융분석과 암호화대역폭이 들어감?
멀티쓰레드를 시네벤치와 wPrime으로 측정해놨는데, 둘다 안정화테스트에 적합하지 않은 프로그램임. 리얼벤치로 해야함. 더구나 멀티스레드성능은 *코어갯수 로 되기때문에 *8 이 당연히 *4 를 상회함
게임성능 ㅋ.. 3Dmark같은 벤치프로그램으로 게임성능 보여주기 어렵고, 실제 프레임을 보여줘야함. 그리고 실제게임성능을 1700 과 비교 안하고 슬쩍 1800X으로 바꿔서 비교하는것은--;. 충격희석의도임?
소비전력그래프도 이미 언급했지만, 슬쩍 1700을 빼고 1800X하고 비교하면서 1800X가 원래 높다 하는식으로 은근슬쩍 넘어가는것은 문제가 있음.


이오니카 ghostle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7-03-15 15:01/ 자국/ 신고/
차트에 라이젠 7(R7)1800X로 표시된 것은 기존 차트 파일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였으며, R7 1700으로 수정했습니다.
heaye / 17-03-15 14:0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라이젠이 이번에 정말 잘 나왔고, 시장에서도 엄청 반기고 있긴 하지만,
벤치 기사까지 이렇게 의도적으로 작성할 필요할 있음?
라이젠의 장점이 뚜렷한 분야를 공략하면 되는것을.
게임에선 4K모니터에서는 별차이 없다고 말하고, 게임과 동시에 방송/녹화 할때 압도적으로 유리하다 고 말하면 될것을..


게리킬달추종자 / 17-03-15 14:1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지금 계속 나오는 성능 문제는 HPET와 전력 관리 프로필이 들어가고 있는데, 4월초에 패치로 윈도우즈의 균형 전력 관리 모드에서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라이젠 5가 4월 15일 이전에 나올 모양입니다. 새로운 AM4 플랫폼은 아마 5월쯤에 나올 예정인 것 같고 그렇습니다.

https://community.amd.com/community/gaming/blog/2017/03/14/tips-for-building-a-better-amd-ryzen-system

윈도리트윗 / 17-03-15 15:3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해상도가 낮을땐 왜 이렇게 프레임차이가 크죠? 최적화문제인가.. 이런건 인텔식으로 HT라고 부르는 기술을 켜거나 끌 수 있으면 테스트되면 좋겠네요. HT를 모두 ON/ AMD를 꺼서 같은 쓰레드/ 모두 꺼서 순수 코어모드 이렇게요. APU나 빨리 나왔으면..
게리킬달추종자 / 2017-03-15 23:28/ 자국/ 신고/
저해상도 게임에서 업계(?)가 언급하지 않는 비밀은 이런게 있습니다.

https://www.reddit.com/r/Amd/comments/5xtwax/to_those_who_say_low_resolution_results_are_an/

그래서 한동안 해외 리뷰어나 유저들 사이에선 "왜 좋은 하드웨어를 사서 낮은 스펙으로 쓸려고 하나요?"라는 이야기가 돌았죠.
heaye / 17-03-15 16:0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TDP. 라이젠 65W는 구라스펙임. 라이젠1700 쪽이 7700k 91W 보다 전기를 많이 먹음
1700은 실질적으로 3.8Ghz이상 오버가 어려움
새로운게임이 나온다고 라이젠이 유리한게 아님.
대부분의 게임은 수익때문에 비디오게임기용으로 먼저 만들어지는데,
비디오게임기가 물리6코어임. 때문에 대부분의 게임은 7700K에서도 충분히 잘 돌아감.
비디오게임기쪽의 CPU(AMD사 제품임) 스펙이 먼저 바뀌어야 라이젠에 유리한 미래가 조성됨
그리고, 포토샵 일러스터 캐드 등의 프로그램은 7700K가 더 유리함.
랜더링 인코딩 작업은 물론 1700 라이젠이 유리하지만.
heaye / 17-03-15 16:1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요즘 벤치들 보면,
라이젠1700 은 실사용이 어려운 4.0Ghz로 오버해놓고 점수측정하고,
반대로
인텔 i7 7700K는 오히려 다운클럭시켜 4Ghz로 점수측정하고.--;.
너무 과도하게 벤치를 하는경우가 눈에 띔.
AMD라이젠 1700 을 3.8Ghz로만 오버하더라도, wPrime은 아예 안돌아가고, 램도 2133 8GB 2개 이상은 먹질 않고, 리얼벤치도 통과할까 말까인데다, cpu온도도 100도 넘기기 때문에 사실상 기본번들쿨러로는 여름에 버티기 어려운데..

라이젠 구매하기전에 주의사항정도는 확인할 수 있게 해줘야 하지 않음?
heaye / 17-03-15 16:2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리고 L3 캐쉬용량도
인텔쪽은 L3캐쉬용량 전체에 해당하는 8MB를 다 쓸때까지도, 쓰로틀링이 안걸리고, L3 캐쉬의 빠른 속도이득을 즐길수 있지만,
AMD쪽은 L3캐쉬용량이 2배인 16MB임에도, 그보다 한참 작은 6MB에서부터 이미 쓰로틀링(병목)현상이 시작됨.
heaye / 17-03-15 16:4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http://blog.naver.com/heaye

라이젠에 관한 신랄한 비판이 보고싶으시다면,
제 블로그에 놀러오시면 됨.

단, 댓글 작성은 안됨. ㅋ

전투기 f15cc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3-16 0:5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정도면 충분히 경쟁력 있네요
heaye / 17-03-16 2:0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경쟁력이 있음에도,
이상하게 벤치를 하니까,
한심해짐.
왜 있는 그대로 보여주려고 안하는지.

과학분석 GFLOPS는 실수연산 측정이라서,
실수연산유닛을 절반 잘라버린 라이젠하고는 잘 맞질 않음.
멀티코어라고 유리한게 아님.
라이젠은 정수연산부분만 키워놓은 CPU라서..
heaye / 17-03-16 2: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MD가, 전성비에 도움 안된다고,
VGA만들때도 테셀레이션 계열 절반 잘라버리더니,
CPU에서도 실수연산부분 잘라버림. --;.
그래서 AMD 게임벤치에는 항상 문명5가 빠짐. ㅋ
테셀을 엄청 쓰는 게임이라서.
어처구니가 없어 / 17-03-16 8:0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가격대 같은 CPU 가지고 멀티쓰레드 성능 벤치하면 코어빨이라고 난리
그래서 코어빨과 클럭빨 빼고 IPC비교하라고 4GHz 맞춰 벤치하면 불공정한 비교라고 난리

"같은"가격인데 코어를 "두 배나"주잖아 그게 좋은게 아님 뭐임?
참 나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이 안 나온다

인텔 지금까지 이런 식으로 언플질 해대면서 장사했구나??
어처구니가 없어 / 17-03-16 8:0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라이젠이 멀티쓰레드 성능이 코어빨일 뿐이고
실제 게임 벤치에선 7700K에 밀린다고?

그럼 6코어 사용하는 인텔 HEDT도 7700K보다 클럭 딸려서 게임성능 떨어지니까
인텔 HEDT사는 사용자들은 죄다 바보라는 얘기인가??

가격경쟁력에서 뒤쳐지면 성능을 향상시키든 가격을 내리든 해서 시장에서 경쟁해야지
이런식으로 알바 풀어서 언플질하면 좋냐???
어처구니가 없어 / 17-03-16 8:1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인텔 스카이레이크 i5에 엔비댜 그래픽카드 쓰는 사람으로서
어처구니가 없어 댓글 써봅니다

야 이 바보들아 니들이 인텔 그렇게 치켜세워주면 인텔 가격거품 안 떨어져서
나같은 인텔제품 사는 사용자들은 더 비싼 값 주고 씨퓨 사야 된다고!

나같은 인텔씨퓨 사용자들을 다 호구로 만들 셈이냐?

꾸냥 / 17-03-19 11: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트롤 또 출몰이군요
Someday / 17-03-19 13:3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On Mobile Mode -
한동안 기사를 못 봤지만
모처럼 시끌시끌하군요;;
개인적으로는 기대에 못 미치는 부분이 있지만
다음이 기대가 되네요
ㅇㅇㅇㅇ / 17-03-19 16: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윗분 믿고 거르는분 아님? 반디집 사건...

다크묵향 / 17-03-21 10:4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왠 도배댓글이 이렇게나 많이...ㄷㄷ;;

송이송이 suejin993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3-22 11:1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스트께서 열심이세네요 분발해야 겠습니다.

시골 남자 kyta12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7-03-23 12: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스트 확장 시대!
heaye / 17-03-26 17:0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기사만 보고 오판하기 쉬운 부분들
1. L3캐쉬용량 2배차이나지만, 라이젠쪽 L3캐쉬는 Infinity Fabric의 병목문제로, 지연시간이 커져서 느림
2. TDP로는 1700 쪽이 전기를 적게 먹는것처럼 65W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7700K쪽이 전기를 적게 먹음
heaye / 17-03-26 17:0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외 1700 단점들
1. 1700을 3.8Ghz이상 오버클럭할거면, 기본번들쿨러로는 여름에 못버팀.
2. 1700만 오버할수 있는게 아니고, 7700K도 오버할수있는데, 7700K쪽이 오버폭이 더 큼
3. 캐드 와, 아도브사의 포토샵과 일러스터는, 7700K쪽이 더 성능이 잘 나옴.
4. 8코어16쓰레드의 게임이 앞으로 나올수는 있긴 하지만, 요즘 대부분의 게임은 PC에 맞춰 나오지 않고, XBOX나 PS4같은 비디오게임기에 맞춰서 나옴. 이들 비디오게임기는 최대 6코어(6쓰레드)임.
그린데이 / 17-03-27 22:2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스트 답글 못하는 시대가 왔으면 합니다
ㄴㄴㄴㄴㄴ / 17-03-30 17:2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이고 여기 저것들 사서 쓸만큼 돈이나 있는 양반들인지 모르겠네 ㅎㅎ

둘다 써보면 거기서 거기여 싼거 사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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