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송 2017-11-16 12:00
[칼럼]

윈도우 MR은 홀로렌즈 마이너 버전?
아직은 부족한 윈도우 MR

MS가 2015년 1월 윈도우 10 이벤트 현장에서 발표한 홀로렌즈는 상당한 반향을 불러왔다.

홀로렌즈 데모를 통해 보여준 3D 그래픽 작업이나 NASA의 화성탐사 모습은 전문적인 분야에서 윈도우 10 홀로그래픽의 활용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으로, 포켓몬 고와 같이 스마트폰과 태블릿이라는 공간 제한적인 증강 현실이 아닌, 실제와 같은 증강 현실 경험에 대한 기대감을 키워주었다. 

물론 구글 글래스와 같은 패션 아이템 역할도 가능한 디자인이었으면 더욱 좋았겠지만, 스마트폰이나 PC 연결없이 사용자 동작 및 주변 인식과 이미지 프로세싱이 가능한 독립형 장치인 만큼 그에 합당한 성능을 필요로하며, 때문에 패션 아이템으로의 활용은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현재 알려진 홀로렌즈의 개발자 에디션 가격은 3000달러, 우리돈 약 340만원에 달한다. 당초 예상 가격보다 비싸다는 원성을 듣고 있는 오큘러스 리프트의 출시 가격인 599달러나, 처음부터 프리미엄 VR 기기를 표방해온 HTC Vive의 출시 가격인 799달러와 비교를 불허하는 가격이다.

 

때문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윈도우 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발표를 앞두고 오큘러스 리프트의 599달러보다 싼 299달러부터 시작되는 윈도우 혼합 현실(Mixed Reality) 헤드셋을 발표했을 때, 홀로렌즈의 보급형 버전을 기대하게 된 것은 필연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비록 가격에서 일부 아쉬운 부분이 예상되지만 AR과 VR을 동시 지원을 뜻하는 MR 헤드셋을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Vive보다 합리적 가격에 쓸 수 있다니, AR과 VR에 관심 가진 사람 중 크든 작든 윈도우 MR에 관심을 가지지 않은 사람을 없었을 것이다.

 

아직은 VR 중심의 윈도우 혼합 현실, 홀로렌즈 대체 불가

윈도우 MR 헤드셋은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Vive에서 사용자의 움직임을 감지하기 위한 외부 센서 대신 전면 카메라 두 개가 더해진 점을 제외하면, PC와 HDMI 및 USB 연결이 필요한데다 디자인도 우리가 익히 알고있는 VR 헤드셋과 구조상 큰 차이가 없다.

윈도우 MR 헤드셋의 전면 카메라는 6축 센서와 함께 사용자와 컨트롤러 위치 이동 감지를 보조하며, AR 구현을 위한 주변 정보 수집에 이용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지만, 실제 출시된 윈도우 MR 디바이스의 전면 카메라의 기능은 홀로렌즈의 AR을 소화하기에는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윈도우 MR 헤드셋의 전면 카메라 스펙 정보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일부 보급형 제품의 경우 VGA 해상도에 흑백 카메라라, 실제 기능은 트래킹 용도에 제한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윈도우 MR로 홀로렌즈와 같은 방식의 AR 경험을 위해서는 최소 2세대 제품을 기다려야 할 것으로 예상되며, 실제로 윈도우 10 가을 크리에이터 업데이트 이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에 등록된 윈도우 MR 관련 컨텐츠들은 대부분 VR 경험에 치중되어 있다.

비록 프리뷰 페이즈지만, 스팀VR(HTC Vive)의 윈도우 MR 지원이 이뤄진다면 윈도우 MR의 VR 치중 현상은 더욱 심화되면서, 윈도우 MR의 AR 지원 의미가 갈수록 퇴색할 것으로 전망된다.

 

윈도우 MR, 보급형 VR로 본다면?

싼 게 비지떡이라는 속담처럼, 가격이 홀로렌즈의 1/10 수준인 299달러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윈도우 MR에 염가판 홀로렌즈를 기대한 것은 지나치지 않았나 생각된다.

하지만 윈도우 MR을 홀로렌즈의 마이너 버전이 아닌 VR 디바이스로 바라보면 나름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아직 일반에 VR의 대중화를 논하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 중 하나로 가격을 들 수 있다. 윈도우 MR은 그보다 가격 장벽을 낮췄고, 시스템 구성도 헤드셋과 PC와의 USB/ HDMI 연결로 간단하게 끝낼 수 있다.

컨트롤러가 헤드셋 전면 카메라 인식 범위를 벗어날 경우 종종 발생하는 트래킹 오류, 여전한 PC와의 케이블 연결이라는 제약은 있지만, 95도에서 110도에 이르는 시야각과 90Hz의 재생율 스펙이 지원되어, 보급형 VR이라과 생각한다면 나쁘지 않은 가격과 스펙이다.

 

그러나 얼마전 오큘러스 리프트 + 터치 VR 시스템의 공식 가격이 399로 낮아지면서 윈도우 MR의 경쟁력 약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더욱이 HTC Vive 역시 599달러로 가격 인하를 발표하였는데, 이는 가장 높은 가격의 윈도우 MR 헤드셋 보다 100 달러 비싼 가격이다.

현재 윈도우 MR의 기능이 VR 영역에 치중되어 있는데다, 실제 가격이 공개된 제품 중 가장 낮은 제품도 모션 컨트롤러가 추가되면서 당초 최저 가격 모델도 100달러 가량 가격이 뛴 399달러에 판매를 시작했다.

보급형 VR이라는 제품으로 본다 할지라도, 오큘러스 리프트와 HTC Vive라는 쟁쟁한 경쟁자들과 대결하기에는 윈도우 MR의 현실이 녹녹치 않다.

 

AR과 VR 시장이 IT 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음에도 아직은 시장 초기인지라 규격이 파편화되어 있다. 그런 상황에서 윈도우 MR은 윈도우 10 기반으로 AR와 VR 통합한 플랫폼을 개척하겠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의지가 읽힌다.

하지만 윈도우 MR에서의 AR 관련 비전이 아직은 명확히 제시되지 못하였고, 그나마 경쟁력을 기대할 수 있던 가격 역시 경쟁사들의 대응에 의해 소비자들에게 많은 고민을 안겨주게 되었다.

게다가 파편화된 규격 역시 관련 업체들이 한데 모여 통합하고자 노력 중이다.

현 시점에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MR 플랫폼 성공 가능성에는 일단 의문 부호를 붙여두자.

  태그(Tag)  : 윈도우10, 홀로렌즈, 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마지막 공식 넘버링 윈도우, 윈도우 10의 지원은 끝이 없다?
[칼럼] 독립형 VR 디바이스 오큘러스 고,VR 시장 변화 이끌까?
[테크닉] 모바일 퍼스트에서 인공지능 퍼스트로, 구글 I/O 2017
[테크닉] 멀티태스킹 때문에 게임이 느리고 랙걸린다면,윈도우 10 게임 모드 출동
[리뷰] 더 쉽고 편리하게 Mac에서 윈도우를 실행, 페러렐즈 데스크톱 13
[취재] 최신 IoT 보안과 모바일 디스플레이 솔루션, ARM 테크 심포지아 2017 기자간담회
태그(Tags) : 윈도우10, 홀로렌즈, 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인텔 펜티엄 골드-실버 브랜드와 제미니레이크 CPU 공식 발표
AMD 15FF 통합 그래픽 등장, 카비레이크-G? 데스크탑 레이븐 릿지?
애플, 인텔 제온W와 AMD 라데온 프로 베가 탑재한 아이맥 프로 출시
오버레이와 모바일 지원, AMD 라데온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공개
잘나가는 닌텐도 스위치, 필요한 액세서리는 무엇?
모바일-콘솔 게임 사이에서 길을 찾다, 닌텐도 스위치
복잡한 세상 간단하고 강한 미니 PC,조텍 ZBOX MI547 Win10 Pro
아직도 부담스러운 PC메모리 가격, 경제적인 업그레이드 방법은?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네오마인드 / 17-11-16 12:2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진짜 몇년안되서 가상이 현실이 되는 느낌드는 아이템들 많이 쏟아질듯 싶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7년 12월
주간 히트 랭킹


관련 제품이 없거나, 스펙보드나라 취급 카테고리가 아닙니다.

스펙보드나라 DB는 주요 PC컴포넌트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결과 발표] 2017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 37
보드나라 AM4 메인보드 포럼 관련 최종공지 6
이벤트팝업창 제거 안내 4
[결과 발표] 2017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 31
[결과발표] 신개념 와이파이 시스템, 넷기 3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