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ñÁî´Ï½º Çõ½ÅÀ» À§ÇÑ AI Ç÷§Æû ¼ºñ½º³ª¿ì(ServiceNow)°¡ ¿¬·Ê ÃÖ´ë ±Ô¸ðÀÇ °í°´ ¹× ÆÄÆ®³Ê Çà»çÀÎ ‘K25(Knowledge 2025)’¸¦ ¿°í, ±â¾÷ Àü¹Ý¿¡ °ÉÃÄ ¸ðµç AI, ¿¡ÀÌÀüÆ®, ¸ðµ¨À» ÀÚÀ¯·Ó°Ô Ȱ¿ë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Ï´Â »õ·Î¿î ¼ºñ½º³ª¿ì AI Ç÷§ÆûÀ» °ø°³Çß´Ù. À̹ø Ç÷§ÆûÀº ¿£ºñµð¾Æ(NVIDIA), ¸¶ÀÌÅ©·Î¼ÒÇÁÆ®(Microsoft), ±¸±Û(Google), ¿À¶óŬ(Oracle) µî Àü·«Àû ÆÄÆ®³Êµé°ú ÅëÇÕÀ» ÇÑÃþ °ÈÇϰí, Ç÷§Æû Àü¹Ý¿¡ °ÉÄ£ Çõ½ÅÀ» ÅëÇØ Àü»çÀû ÅëÇÕ ¿î¿µÀ» °¡¼ÓÈÇÑ´Ù. ¾îµµºñ(Adobe), ¾ÛƼºê(Aptiv), ºÏ¹Ì¾ÆÀ̽ºÇÏ۸®±×(NHL), ºñÀÚ(Visa), À£½º ÆÄ°í(Wells Fargo) µî ±Û·Î¹ú ¼±µµ ±â¾÷µéÀº ÀÌ¹Ì ¼ºñ½º³ª¿ì AI¸¦ Ȱ¿ëÇØ ½ÇÁúÀûÀÎ ºñÁî´Ï½º ¼º°ú¸¦ âÃâÇϰí ÀÖ´Ù.
Àü »ê¾÷¿¡ °ÉÃÄ ¼±µµ±â¾÷µéÀº º¹ÀâÇÑ °úÁ¦¸¦ ¾È°í ÀÖ´Ù. ±× ¹è°æ¿¡´Â ºÐ»êµÈ ½Ã½ºÅÛ, Àϰü¼º ¾ø´Â µ¥ÀÌÅÍ, AI Àü·«ÀÇ ºÎÀç, Á¦ÇÑµÈ ÀÚ¿ø ¼Ó¿¡¼ ´õ ¸¹Àº ¼º°ú¿¡ ´ëÇÑ ¾Ð¹ÚÀÌ ÀÖ´Ù. AI Çõ½ÅÀº ºñÁî´Ï½º ¿î¿µ ¹æ½ÄÀ» ±Ùº»ÀûÀ¸·Î º¯È½ÃÄÑ È¸º¹Åº·Â¼º, È¿À²¼º, ºñ¿ë Àý°¨Àº ¹°·Ð, ±â¼ú ºÎä¿Í ¿¹Ãø ºÒ°¡´É¼º ÇØ¼Ò¿¡ ±â¿©ÇÑ´Ù. ÇÏÁö¸¸ ÀÌ·¯ÇÑ Çõ½ÅÀ» ¼º°øÀûÀ¸·Î À̲ø±â À§Çؼ´Â, ¹Ì·¡¸¦ ´ëºñÇÑ Ç÷§Æû°ú ÇÔ²² AI ¿¡ÀÌÀüÆ®¸¦ Àû±Ø ¼ö¿ëÇÏ·Á´Â ¸íÈ®ÇÑ ºñÀü°ú ½ÇÇà ÀÇÁö°¡ ÇÊ¿äÇÏ´Ù.
AI¸¦ ¼±Á¦ÀûÀ¸·Î µµÀÔÇÑ ±â¾÷µéÀº ÀÌ¹Ì Á¶Á÷ Àü¹Ý¿¡¼ »ý»ê¼ºÀ» ³ôÀÌ¸ç °¡½ÃÀûÀÎ ¼º°ú¸¦ ³»°í ÀÖ´Ù. À繫Àû È¿°úµµ ¶Ñ·ÇÇÏ´Ù. ¼ºñ½º³ª¿ì ¿£ÅÍÇÁ¶óÀÌÁî AI ¼º¼÷µµ Áö¼ö(Enterprise AI Maturity Index)[1]¿¡ µû¸£¸é, AI ¿¡ÀÌÀüÆ®¸¦ µµÀÔÇÑ Á¶Á÷ÀÇ 55%°¡ ¼öÀͼºÀÌ °³¼±µÈ °ÍÀ¸·Î ³ªÅ¸³µÀ¸¸ç, µµÀÔÀ» °í·ÁÇÏÁö ¾Ê´Â Á¶Á÷Àº22%¿¡ ±×ÃÆ´Ù. 20³â ÀÌ»óÀÇ ÀÚµ¿È °æÇè°ú º¹ÀâÇÑ ¿£ÅÍÇÁ¶óÀÌÁî ¿öÅ©ÇÃ·Î¿ì ¹®Á¦¸¦ ÇØ°áÇØ¿Â °ËÁõµÈ ¼º°ú¸¦ ¹ÙÅÁÀ¸·Î, ¼ºñ½º³ª¿ì AI Ç÷§ÆûÀº »ç¶÷À» À§ÇÑ AI µµÀÔÀ» °ËÅäÇÏ´Â ±â¾÷µé¿¡°Ô °ÔÀÓ Ã¼ÀÎÀú·Î ÀÚ¸®¸Å±èÇϰí ÀÖ´Ù.
ºô ¸Æ´õ¸Ú(Bill McDermott) ¼ºñ½º³ª¿ì ȸÀå °â CEO´Â “¼ºñ½º³ª¿ì´Â ¼ºñ½º³ª¿ì AI Ç÷§ÆûÀ» ÅëÇØ ±â¾÷ Çõ½ÅÀÇ »õ·Î¿î ½Ã´ë¸¦ ¿°í ÀÖ´Ù. ¿ì¸®´Â »ê¾÷, ¿¡ÀÌÀüÆ®, ¿öÅ©Ç÷ο츦 ¸··ÐÇϰí AIÀÇ ÀáÀç·ÂÀ» ½ÇÇöÇϰí ÀÖ´Ù”°í ¸»Çß´Ù. ÀÌ¾î ±×´Â “¼ö½Ê ³â µ¿¾È CEOµéÀº ±â¼úÀÌ ºñÁî´Ï½º Çõ½ÅÀÇ ¼Óµµ¸¦ ³ôÀÌ±æ ±â´ëÇØ ¿Ô´Ù. ÀÌÁ¦ ÀÌ Â÷¼¼´ë ¾ÆÅ°ÅØÃ³¸¦ ÅëÇØ ÅëÇÕµÈ ±â¾÷À» ½Ç½Ã°£À¸·Î ¿î¿µÇÒ ¼ö ÀÖ´Â ±â¹ÝÀ» ¸¶·ÃÇß´Ù. ¼ºñ½º³ª¿ì´Â AI, µ¥ÀÌÅÍ, ¿öÅ©Ç÷ο츦 ´ÜÀÏ Ç÷§Æû¿¡¼ Á¶À²ÇÒ ¼ö ÀÖ´Â À¯ÀÏÇÑ ±â¾÷ÀÌ´Ù. Áö±ÝÀ̾߸»·Î ¼ºñ½º³ª¿ì¸¦ 21¼¼±âÀÇ AI ¿î¿µ üÁ¦·Î »ï¾Æ ¹Ì·¡ÀÇ ±âȸ¸¦ Çö½Ç·Î ¸¸µé ¶§´Ù”¶ó°í °Á¶Çß´Ù.
Àü ¼¼°è ¼±µµ ±â¾÷µéÀº ÀÌ¹Ì ¼ºñ½º³ª¿ìÀÇ AI ¿¡ÀÌÀüÆ®¸¦ Ȱ¿ëÇØ ¿î¿µ ¹æ½Ä, Çõ½Å Àü·«, ¼ºñ½º Á¦°ø ¹æ½ÄÀ» ±Ùº»ÀûÀ¸·Î º¯È½Ã۰í ÀÖ´Ù.
• ¾îµµºñ´Â IT ¹× ¾÷¹« ȯ°æ Àü¹Ý¿¡ °ÉÃÄ ÀÚµ¿È¸¦ °¡¼ÓÈÇϱâ À§ÇØ ¼ºñ½º³ª¿ìÀÇ AI ¿¡ÀÌÀüÆ®¸¦ µµÀÔÇØ Çõ½Å°ú ¼ºÀåÀ» ÃßÁøÇϰí ÀÖ´Ù. ºñ¹Ð¹øÈ£ Àç¼³Á¤, ÀÎÁõ¼ °ü¸® µî ¹Ýº¹ÀûÀÎ ¿äû¿¡ AI ¿¡ÀÌÀüÆ®¸¦ Àû¿ëÇØ ƼÄÏ(Áö¿ø ¿äû) ¹ß»ý °Ç¼ö¸¦ ÁÙÀ̰í, ó¸® ½Ã°£À» ´ÜÃàÇϸç, Á÷¿ø »ý»ê¼ºÀ» Çâ»ó½Ã۰í ÀÖ´Ù. ¾îµµºñ´Â AI ¿¡ÀÌÀüÆ® µµÀÔÀ» È®´ëÇÒ °èȹÀÌ´Ù.
• ¾ÛƼºê¿Í ¼ºñ½º³ª¿ì´Â ÇÙ½É »ê¾÷ ºÐ¾ß¿¡¼ Áö´ÉÇü ÀÚµ¿È¿Í ¿î¿µ ȸº¹·ÂÀ» ÇÔ²² °ÈÇϰí ÀÖ´Ù. ¼ºñ½º³ª¿ì AI Ç÷§ÆûÀÇ ±â¼ú·Â°ú ¾ÛƼºêÀÇ ¿§Áö ÀÎÅÚ¸®Àü½º(edge intelligence)¸¦ °áÇÕÇØ ÀÚµ¿È ¼öÁذú ¿î¿µ È¿À²À» ³ôÀ̱â À§ÇÑ ÆÄÆ®³Ê½Ê ü°áÀ» ÃÖ±Ù ¹ßÇ¥Çß´Ù.
• ºÏ¹Ì¾ÆÀ̽ºÇÏ۸®±×(NHL)´Â Á¶Á÷ÀÇ ¿î¿µÀ» °£¼ÒÈÇϱâ À§ÇØ ¼ºñ½º³ª¿ì AI¸¦ Àû±Ø µµÀÔÇϰí ÀÖ´Ù. À̸¦ ÅëÇØ Á÷¿øµéÀÌ º¸´Ù ½Å¼ÓÇÏ°Ô ¹®Á¦¸¦ ÇØ°áÇÒ ¼ö ÀÖµµ·Ï µ½°í, °æ±âÀå ±â¼úÁøÀÌ °æ±â ´çÀÏ °æÇèÀ» °³¼±ÇÔÀ¸·Î½á ¼ö¹é¸¸ ÆÒµé¿¡°Ô ´õ¿í Çâ»óµÈ ¼ºñ½º¸¦ Á¦°øÇϰí ÀÖ´Ù.
• À£½º ÆÄ°í´Â ·¦ÅÍDB(RaptorDB)¿Í ¼ºñ½º³ª¿ì AI¸¦ ÇÔ²² µµÀÔÇØ º¹ÀâÇÑ ¿öÅ©Ç÷ο츦 ÀÚµ¿ÈÇϰí, ½Ç½Ã°£ µ¥ÀÌÅÍ Ã³¸® ȯ°æÀ» ±¸ÃàÇØ AI ±â¹Ý ÀÇ»ç°áÁ¤À» Àü»çÀûÀ¸·Î °ÈÇϰí ÀÖ´Ù.
• ºñÀÚ´Â ¼ºñ½º³ª¿ì¿Í °øµ¿ °³¹ßÇÑ AI ±â¹Ý ºÐÀï ÇØ°á ½Ã½ºÅÛÀÎ ‘¼ºñ½º³ª¿ì ºÐÀï °ü¸®(ServiceNow Disputes Management)’¸¦ µµÀÔÇÒ ¿¹Á¤ÀÌ´Ù. ÀÌ ½Ã½ºÅÛÀº ¼ºñ½º³ª¿ì Ç÷§Æû »ó¿¡¼ ¿î¿µµÇ¸ç, AI ¿¡ÀÌÀüÆ® ±â´ÉÀ» žÀçÇϰí ÀÖ´Ù. À̹ø Á¦Ç° Ãâ½ÃÀÇ ¼º°ø¿¡ ÈûÀÔ¾î ºñÀÚ´Â ¼ºñ½º³ª¿ìÀÇ AI ±â¼úÀ» Ȱ¿ëÇØ ÀÚü °ü¸®Çü ºÐÀï ó¸® ¼ºñ½º(Managed Dispute Services)¸¦ Á¦°øÇÒ °èȹÀÌ´Ù.
»õ·Ó°Ô À籸¼ºµÈ ¼ºñ½º³ª¿ì AI Ç÷§ÆûÀº ÀÎÅÚ¸®Àü½º, µ¥ÀÌÅÍ, ¿ÀÄɽºÆ®·¹À̼ÇÀ» ÅëÇÕÇϰí, ½º¸¶Æ®ÇÑ ´ëÈÇü AI Âü¿© °èÃþ(AI Engagement Layer)À» ÅëÇØ ÆÄÀÏ·µ ´Ü°è¸¦ ³Ñ¾î ½ÇÁ¦ ¾÷¹«¿¡ AI¸¦ º»°Ý Àû¿ëÇÒ ¼ö ÀÖµµ·Ï µ½´Â´Ù. ÀÌ AI Âü¿© °èÃþÀº ¼ºñ½º³ª¿ìÀÇ ³î¸®Áö ±×·¡ÇÁ(Knowledge Graph), ¿öÅ©ÇÃ·Î¿ì µ¥ÀÌÅÍ ÆÐºê¸¯(Workflow Data Fabric), AI ¿¡ÀÌÀüÆ® ÆÐºê¸¯(AI Agent Fabric)À» ±â¹ÝÀ¸·Î Çϸç, ¿©·¯ ½Ã½ºÅÛ¿¡ °ÉÃÄ º¹ÀâÇÑ ¾÷¹«¸¦ ó¸®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Ñ´Ù. °¢ ¿ä¼ÒµéÀº ¸ðµÎ ±â¾÷ ³» µ¥ÀÌÅÍ ½Ã½ºÅÛ°ú ¿¡ÀÌÀüÆ® ±â¹Ý ÇÁ·¹ÀÓ¿öÅ©¿Í ¿¬°áµÅ, Á¶Á÷ Àü¹ÝÀÇ AI Ȱ¿ëÀ» µÞ¹ÞħÇÑ´Ù.
À̹ø Ç÷§Æû Çõ½ÅÀº ÆÄÆ®³Ê½Ê È®´ë, ¼öõ °³ÀÇ Áï½Ã Ȱ¿ë °¡´ÉÇÑ AI ¿¡ÀÌÀüÆ®, ±×¸®°í ‘¼ºñ½º³ª¿ì AI ÄÁÆ®·Ñ Ÿ¿ö(AI Control Tower)’ Ãâ½Ã¸¦ ºñ·ÔÇØ, AI ±â¼úÀ» Áß½ÉÀ¸·Î ÇÑ ¼ºñ½º³ª¿ì »ýŰèÀÇ È®ÀåÀ» º»°ÝÈÇϰí ÀÖ´Ù. ¼ºñ½º³ª¿ì´Â AI Ç÷§Æû°ú ÇÔ²² ÀÌ °·ÂÇÑ ±â´ÉµéÀ» µµÀÔÇØ, AIÀÇ °¡Ä¡¸¦ ±â¾÷ Àü¹ÝÀ¸·Î È®ÀåÇϰí ÀÖ´Ù. ÁÖ¿ä ½Å±â¼ú ¹× ÆÄÆ®³Ê½ÊÀº ´ÙÀ½°ú °°´Ù.
• AI ÄÁÆ®·Ñ Ÿ¿ö: ¼ºñ½º³ª¿ì ¹× Ÿ»ç AI ¿¡ÀÌÀüÆ®, ¸ðµ¨, ¿öÅ©Ç÷ο츦 ´ÜÀÏ Ç÷§Æû¿¡¼ °ü¸®, ÅëÁ¦, º¸È£ÇÏ¸ç ½ÇÁúÀû °¡Ä¡¸¦ ½ÇÇö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Ï´Â Áß¾Ó ÅëÇÕ ÁöÈÖ ¼¾ÅÍ·Î, ¿øÈ°ÇÑ Çù¾÷, °·ÂÇÑ ÅëÁ¦, Àü»çÀû ÀÚµ¿È¸¦ °¡´ÉÇÏ°Ô ÇÑ´Ù.
• AI ¿¡ÀÌÀüÆ® ÆÐºê¸¯: ±â¾÷ ³» AI ¿¡ÀÌÀüÆ® »ýŰ踦 À§ÇÑ ¼ÒÅëÀÇ ±â¹ÝÀ¸·Î, ´Ù¾çÇÑ µµ±¸, ÆÀ, °ø±Þ¾÷ü Àü¹Ý¿¡¼ AI ¿¡ÀÌÀüÆ® °£ Çù¾÷À» Áö¿øÇÑ´Ù. ¸¶ÀÌÅ©·Î¼ÒÇÁÆ®, ¿£ºñµð¾Æ, ±¸±Û, ¿À¶óŬ µî°ú °°Àº ÆÄÆ®³Êµé°úÀÇ ¸Å²ô·¯¿î ¿¬µ¿À» Áö¿øÇϸç, ¼ºñ½º³ª¿ì, ÆÄÆ®³Ê, ³»ºÎ ÆÀÀÌ ±¸ÃàÇÑ ¿¡ÀÌÀüÆ®¿Í ¿ÀÄɽºÆ®·¹ÀÌÅͰ¡ ÄÁÅØ½ºÆ®¸¦ °øÀ¯Çϰí ÀÛ¾÷À» Á¶À²ÇÏ¸ç ±â¾÷ »ýŰè Àü¹Ý¿¡¼ °á°ú¸¦ À̲ø¾î³½´Ù.
• Â÷¼¼´ë CRM: ÆÇ¸Å, ÁÖ¹® ó¸®, °í°´ ¼ºñ½º¸¦ ÇϳªÀÇ Ç÷§ÆûÀ¸·Î ÅëÇÕÇÑ AI ±â¹ÝÀÇ °íµµÈµÈ CRM ¼Ö·ç¼Ç. ¼öµ¿ÀûÀÎ °í°´ Áö¿ø¿¡¼ ¹þ¾î³ª, °í°´ ¿©Á¤ Àü¹Ý¿¡ °ÉÄ£ ´Éµ¿ÀûÀ̰í Àü·«ÀûÀÎ °í°´ °ü¸®°¡ °¡´ÉÇÏ´Ù. ±¸¼º•°¡°Ý•°ßÀû(CPQ)ºÎÅÍ ÁÖ¹® ÀÌÇà, °í°´ Áö¿ø, °è¾à °»½Å±îÁö Àü °úÁ¤À» ¾Æ¿ì¸£¸ç, Çö´ë ºñÁî´Ï½º ȯ°æ¿¡ ÃÖÀûÈµÈ CRM °æÇèÀ» Á¦°øÇÑ´Ù.
• ¾ÆÇÁ¸®¿¤ ³×¸ðÆ®·Ð 15B(Apriel Nemotron 15B): ¼ºñ½º³ª¿ì¿Í ¿£ºñµð¾Æ°¡ °øµ¿ °³¹ßÇÑ »õ·Î¿î Ãß·ÐÇü ´ëÇü ¾ð¾î ¸ðµ¨(LLM)·Î, ´ë±Ô¸ð AI ¿¡ÀÌÀüÆ® ±¸ÇöÀ» À§ÇØ ¼³°èµÆ´Ù. ÀÌ ¾ð¾î ¸ðµ¨Àº ¿ì¼öÇÑ ¼º´É, ºñ¿ë È¿À²¼º, ³ôÀº È®À强À» °®Ãß°í ÀÖÀ¸¸ç, ¶Ù¾î³ Á¤È®µµ¿Í ³·Àº Áö¿¬ ½Ã°£, Àú·ÅÇÑ Ãß·Ð ºñ¿ëÀ» ÅëÇØ ´õ ºü¸£°í È¿°úÀûÀÎ AI ¿¡ÀÌÀüÆ®¸¦ ±¸Çö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Ñ´Ù.
¶ÇÇÑ, ¼ºñ½º³ª¿ì À¯´Ï¹ö½ÃƼ(ServiceNow University)°¡ »õ·Ó°Ô Ãâ½ÃµÆ´Ù. ÀÌ´Â ÀÎÀçÀÇ ÀáÀç·ÂÀ» ÃÖ´ëÇÑ ²ø¾î³»´Â µ¿½Ã¿¡, ±â¾÷ÀÇ ºñÁî´Ï½º Çõ½ÅÀ» °¡¼ÓÈÇÒ ¼ö ÀÖ´Â Çõ½ÅÀûÀÎ ÇнÀ °æÇèÀ» Á¦°øÇÑ´Ù.
ÇÑÆí, K25´Â 5¿ù 8ÀÏ(ÇöÁö ½Ã°£)±îÁö ÁøÇàµÇ¸ç, ¼ºñ½º³ª¿ì´Â AI, µ¥ÀÌÅÍ, ¿öÅ©Ç÷οì Àü·«À» °ÈÇϱâ À§ÇÑ Ãß°¡ ¹ßÇ¥¸¦ À̾ ¿¹Á¤ÀÌ´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