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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카드 관련 용어 질문 있습니다.


역병창궐 미디어로그가기

조회 : 1093
작성일 : 2016/08/02 01:11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11&num=124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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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그(Tag)   엔비디아, AMD, AMD Polaris

일단 질문할것이 너무 많긴 한데, 그동안 이런 걸 모조리 까먹고 공부를 안 한탓에;;;

뭐가 뭔지 모르는 상황이라, 일단 정리가 될만한 몇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1. 그리고 480 과 470 은 스트림 프로세서와 TMU (텍스쳐 매핑 유닛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닛갯수가 차이가 156:16 ...거기에 GPU 베이스 클럭이 낮다고는 하지만(보드나라 기사에 나온 내용이 기준으로 보면)

성능상 많은 영향을 미치는건지요? 테라플로스가 거의 1테라 차이 나는데,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날 수 있는지요..

2. 그리고 1060과 480 을 비슷한 선상으로 두고 있는데,

nVIDIA 와 AMD 는 통합쉐이더(US 라고 하는데, 정확한 약자가 무엇인지요?) OR SP(스트림 프로세서) : TMU:ROP  두는 방식이 두 회사간 서로 다른 방식인지요?
3. 이건 검색을 하면 나올 내용이겠지만 , 납득이 안 가서 그런데, 메모리 버스에 여부입니다.

AMD 나 nVIDIA 나 같은 가격에 제품을 산다고 하면 메모리 버스가 보통은 AMD 가 256bit or nVIDIA 는 128 bit 경우였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일반적으로 성능상 사양은 크게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nVIDIA 가 더 나았던것 같았습니다. 메모리 버스는 성능 향상에

영향이 없는 셈인가요?

4. AMD 가 유난히 다이렉트 12 에 가장 사활을 거는 이유에 대해서 어찌 보시는지요?

5. 참고로 Vesa 에서 발표한 DisplayPort 1.4 가 발표 된 건 올초 상반기로 알고 있습니다.

보통 새로운 규격을 발표하면 바로바로 받아들이지 않는 편인데 반해서, 이번 DP 1.4 는 매우 빠르게 도입을 했다는 점에서 무척 놀랬습니다.
파스칼은 5월에 발표되었고, 폴라리스는 6월에 발표되었는데, 이렇게 빨리 신기술이 적용된 점은 처음 본 것 같습니다.
정말 완벽하게 도입이 된 것이 맞는 지 궁금합니다.(그런데 Ver 1.4 HDR 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합니다)참고로 DP 1.4 는 USB Type-C 방식을 도입했는데,
정작 래퍼 카드들에는 Type-C 를 도입하지 못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비래퍼제품들은 USB Type-C 를 지원할 수도 있다는 건가요?

6. 게시판 지기님이신 감자나무님이 이 글을 보신다면(아마 보시겠죠...-_-;;;)
만약 RX480 RX470  두 개의 제품에 가성비를 비교해 본다면? 470 이십니까? 480이십니까?


정리가 안 된 내용이지만, 이해가 가시는 부분이라도 답변을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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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J Desperado /  2016-08-02 20:08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타회사간에 비교는 벤치마크가 가장 정확한 지수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설계도 다르고 적용 기술도 다르기때문에 사실상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업계 표준 외에는 비교할 거리가 못된다고 생각합니다.
한가지 얘기하고 싶은건 일단 이번 경쟁에서 AMD가 사실상 패배했다고 봐야합니다.
대역폭 256bit와 128bit는 4차선과 2차선 정도로 비유가 가능한데 사실상 1060과 480이 비슷한 마당에서 그건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4차선이던 2차선이던 도로에 차가 없으면 빨리가는건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하이엔드가 아닌이상 대역폭 차이가 상당히 무의미한 숫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여기서 추측가능한건 AMD가 480을 설계부터 성능을 높게 잡고 256bit로 구성을 했지만 실상 나온게 부족해서 그렇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그래픽카드나 cpu나 공통되는 상황이지만 성능이 높아지는 만큼 가격이 비례하지 않습니다. 성능 10~20%향상하는데에 몇백달러가 높아지는게 실상입니다. 결국 가성비라는건 동급그래픽에서 따져야한다고 봅니다. 480이랑 470이랑 비교하게되면 결국 470이 가성비가 높다라고 얘기할수밖에 없을거같군요.
역병창궐 역병창궐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16-08-02 20:59/ 자국/ 신고/
1,2,3,6 번에 대한 질문을 약간 포괄해서 답변을 주신 것 같으시네요.
제가 정리를 해 본 게 맞는 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1,2 번에 대한 내용은 설계와 기술 능력이 다름으로써 생기는 문제때문에, 사실상 비교자체가 무의미하므로 그걸 수치적으로 평가할 방법은 결국은 벤치마크 프로그램으로 밖에 없다는 답이 나오네요
3. 결론은 초하이앤드급 아니면 대역폭은 무의미.
6. 결국은 480보단 470 이 낫다는 점이시군요.

틀렸다면 다시 한 번 정리를 부탁드립니다

혹시 4번이나, 5번쪽에 대한 답변이 될만한 내용이 될 곳이 있을까요?
답변을 부탁드려도 될지요
DJ Desperado / 2016-08-02 22:21/ 자국/ 신고/
4번 amd가 다이렉트 12성능 강조하는건 영업 전략입니다. 성능이나 전성비로 압도하지 못하는 경우에 자사가 밀고 나갈방향은 그래도 조금 가능성 있는 다이렉트12뿐이죠. 사실 그 효과마저도 미비하니 그쪽 상황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5번같은경우 DP는 사실상 hdmi와의 경쟁에서 밀려서 2인자가 된 상황인데 최근에 1.4 적용하면서 인텔의 선더볼트처럼 usb로 전송기능을 포함하려고 usb-c 타입을 채용한모양입니다만 그걸 이용할 사람이 많은것도 아니고 DP가 2인자이다보니까 레퍼런스 카드에 적용이 안된거같다고 판단되네요. 비레퍼에도 적용 안될가능성이 높은게 제작사 측에서도 별로 돈이 안되는걸로 보입니다.



뭐 아무튼 위에 제가 한말은 그냥 개관정도만 생각하시고 실제로 그래픽을 구매하거나 할때는 한국 출시가와 벤치마크 전부 다 따지셔야 하는게 맞다고봅니다. 국가마다 세금이 틀려서 가격도 차이가 나니까 꼭 가성비가 좋다고 말하는것도 애매합니다.

  게리킬달추종자 /  2016-08-23 08:07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1, 3 : 텍스쳐 유닛이 중요한 이유가 텍스쳐가 압축되거나 풀리거나 하는 이유로 성능의 차이가 있는 듯 싶습니다. 이런 텍스쳐의 압축을 텍스쳐 전송에 필요한 버스 점유를 줄여서 실질적 메모리의 대역폭을 줄일 수 있는 하드웨어적인 잇점을 만드는 듯 싶습니다. 텍스쳐 유닛의 성능에 따라서 메모리의 대역폭도 줄어들 수 있다는 의미죠.
2 : AMD와 nVidia의 스트림 프로세서 구현은 약간 다릅니다. nVidia는 클럭빨이고, AMD는 유닛빨이라고 보는게 대충 맞는 듯 싶습니다. 기술상으로는 AMD의 스트림 프로세서 구현이 성능이나 데이터 호환성에서 더 나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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