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사용기/필테기

[2부] Fata1ity의 검빨 감성! ASRock Z97X Killer 디앤디컴


프링글스

조회 : 857
작성일 : 2014/10/22 10:39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129793
트위터    페이스북
  태그(Tag)   에즈락, Z97, 디앤디컴
  
 

Fata1ity 유틸리티 (F-Stream)

 
1.jpg
 
▶ ASRock Fatal1ty 씨리즈는 F-Stream 이라는 통합 유틸리티가 제공됩니다. Extreme 씨리즈에서 제공되는 A-Tuning 유틸리티와 구성 및 기능은 거의 동일합니다만 Fatal1ty 만의 Key Master, Fatal1ty Mouse Port 기능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기존에 하나하나씩 유틸리티를 설치하는 불편함없이 통합적으로 하나의 유틸리티로 제공되기 때문에 편의성이 대폭 개선되어 편리하게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jpg
 
Performance Mode에서는 프로파일을 사용하여 간단하게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EZ OC와 자동으로 오버클럭을 최적화 시켜주는 오토튜닝을 지원합니다.
 
미리 지정된 프로파일과 유틸리티를 이용한 오토튜닝들이 항상 그렇듯이 안정성을 위해 높은 전압으로 셋팅이 되어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은 비추천합니다.
 
 
3.jpg
 
Tools 메뉴에서는 ASRock의 대표 유틸리티인 XFast RAM, XFast LAN과 팬속도 조절 및 이번 9 씨리즈에서 부터 지원하는 HDD Saver 등의 각종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고, Fatal1ty 만의 게이밍 특화 기능인 Key Master, Fatal1ty Mouse Port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jpg
 
XFast RAM은 메모리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여 데이터 처리 속도를 높혀주는 캐싱 기술이 적용된 유틸리티입니다.
 
 
5.jpg
 
XFast LAN은 인터넷 사용 상태를 분석하고, 프로그램별 우선순위를 정하여 인터넷 속도 및 핑을 최적화 시켜주는 유틸리티입니다.

Killer Lan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자동적으로 Killer Network Manager가 설치되어 기능이 중복되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을 비추천합니다.
 
 
6.jpg
 
Fast Boot는 윈도우 8/8.1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 부팅시간을 비약적으로 단축시켜줍니다.
 
 
7.jpg
 
FAN-Tastic Tuning은 팬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유틸리티 입니다.
 
일부러 유틸리티 네이밍에 장난을 쳐놓은 것인지... - _-;;; 보통 Smart FAN 정도의 무난한 네이밍을 지을법도 한데 말입니다. 
 
퐌~타스틱 튜닝이라... 혹시 환상적으로 기막히게 좋은 팬속도 조절 유틸리티인 건가요... - _-)???
 
 
9.jpg
 
▶ Fatal1ty의 게이밍에 특화된 기능인 Key Master 입니다.
 
원하는 대로 키입력 및 지연시간을 설정하여 매크화 시킬 수 있고, Sniper Key를 이용하여 스나이퍼 모드에서 좀 더 정교한 컨트롤을 할 수 있습니다.
 
 
10.jpg
 
▶ Game 모드를 지원하여 마우스나 키입력이 잘 되는지 확인할 수 있고,
 
 
11.jpg
 
▶ 지정된 키에 매크로를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테스트 결과 아주 잘 작동이 되는군요.
 
 
12.jpg
 
Sniper Key는 게이밍 마우스에서 DPI 변경 버튼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기능을 합니다. 마우스에서 DPI 변경 버튼을 제공하는 것 보다 더 세밀하게 움직임을 셋팅할 수 있는 기능인데 DPI 변경 버튼을 제공하지 않는 로지텍 G1과 같은 마우스에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3.jpg
 
Fatal1ty Mouse Port에서는 마우스의 폴링레이트를 125 / 500 / 1000 Hz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 역시 게이밍 마우스에서 지원하는 기능으로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마우스에서는 보다 정확한 마우스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죠.
 
 
15.jpg
 
OC Tweaker 메뉴에서는 바이오스 OC Tweaker 옵션들을 그대로 가져다놨습니다.
 
오버클럭 설정들을 프로파일로 저장/로드 할 수 있으며, 바로바로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6.jpg
 
System Info에서는 말그대로 시스템의 각종 클럭, 팬속도 및 온도, 전압을 한눈에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jpg
 
Live Update에서는 드라이버 및 필수 프로그램에 대한 최신버전들을 온라인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18.jpg
 
APP Shop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각종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살펴볼 수도 있고, 바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19.jpg

20.jpg
 
XSplit Broadcaster / Gamecaster는 국내의 아프리카 TV나 다음 TV팟과 같은 유틸리티입니다.
 
유저 친화적인 Twitch TV, UStream, 유투브 실시간 방송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며, 아프리카 TV와도 연동하여 더욱 고화질과 안정적인 프레임으로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습니다.
 
XSplit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지만, 무료로 사용할 경우 기능들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에겐 앞서 봤던 구성품에 동봉된 3개월 무료 이용권이 있다는 사실!
 
실시간 인터넷 방송을 즐기시거나 관심있는 분들은 3개월간 신나게 사용하시고, 별로라면 그 이후에는 무료로, 좋다면 계속해서 결제를 하여 사용하면 된다는 것!!! 후후훗
 
 
 
 
 
Fatal1ty 유틸리티인 F-Stream을 사용해본 소감은 통합형 유틸리티라 사용자 편의성에서 여러가지 기능들을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컨트롤 할 수 있어서 참 편리하였고, 실행 오류나 안되는 것 없이 완성도 또한 높은 편이었습니다.
 

게이밍 특화 기능 중 Key Master와 Sniper Key는 더 많은 셋팅 연구와 실험을 해봐야 겠지만, 매크로 기능이 없는 키보드 및 DPI 조절 기능이 없는 마우스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단점 또한 존재했었는데 매크로 Edit 기능이 없어서 이미 만들어 놓은 매크로 중간 중간에 지연시간이나 추가 키입력 삽입을 못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타이밍에 매크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행 착오를 겪어야 됩니다. 

그리고 Sniper Key에서는 단축키를 마우스 버튼으로 지정할 수 없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Key Master와 Sniper Key는 계속해서 업데이트 중이라고 하니 이러한 단점들만 보완이 된다면, 더욱 완성도 높게 게이밍에 필요한 유용한 기능들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OverClocking & O.C Guide

 
지금부터 작성되는 오버클럭 가이드는 오버클럭에 대해 어려워하는 초보 유저분들과 어느정도 오버클럭 지식을 가지고 있지만 어떤 옵션을 추가적으로 설정하여 좀 더 고클럭의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지 모르는 유저분들을 위해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작성하였으며, 테스트에 사용된 시스템에 국한된 설정값이기 때문에 반드시 안정화를 거쳐 개개인의 시스템에 적합한 오버클럭 설정값을 찾아야 됩니다.
 
왜냐하면 오버클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PU 뽑기! 즉, CPU 수율이며, 기타 메인보드 수율, 메모리 수율, 오버클럭에 대한 경험 차이도 영향을 많이 미치기 때문에 개개인의 시스템 마다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 한계와 편차가 천차만별이라 그렇습니다.
 
따라서 이 오버클럭 가이드는 어떤 것들을 설정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참고 자료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버클럭 초심자를 위한 간단 O.C Guide
 
"오버클럭에 대해서 자세히는 모르지만, 간단한 설정으로도 i7 4790K의 국민 오버클럭 정도는 달성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에게 권장해 드리는 오버클럭 셋팅 방법입니다.
 
ASRock Z97 씨리즈는 오버클럭에 대한 BIOS 최적화가 잘 되어있고, 완성도 또한 높기 때문에 자신의 CPU 수율에 맞게 적당한 CPU 전압만 찾는다면, 오버클럭을 위한 필수적인 옵션 설정 및 제조사 기본값으로도 간단하게 i7 4790K의 국민 오버클럭인 4.5GHz를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즉, 하스웰 / 하스웰 리프레쉬 프로세서 오버클럭에서 가장 골치 덩어리인 인풋 전압과 캐쉬 배수 & 캐쉬 전압을 Auto로 설정하여 일일이 최적값을 찾는 수고를 덜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죠.
 
 
i7 4790K는 4.5GHz가 국민 오버클럭이지만 제조사 기본값인 Auto 셋팅으로도 국민 오버클럭 이상의 클럭에서 안정화가 쉽게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서 한단계 더 높은 클럭인 4.6GHz O.C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단, 이러한 Auto 셋팅도 4.7GHz 이상의 고클럭 부터는 실사용 안정화가 힘들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4.6_1.jpg
 
▶ 4.5GHz 국민 오버클럭으로 셋팅을 하실 분들은 CPU 배수를 45배수로 셋팅하고, 캐쉬 배수를 39 ~ 41배수 사이에서 조절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CPU 전압도 그에 걸맞게 설정해주어야 겠지요.
 
여기에서는 CPU 46배수 / 캐쉬 41배수를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설정이 필요한 부분만 따로 설명을 하고, 나머지는 전부 제조사 기본값인 Auto 설정입니다.
 
 
2.4.6_2.jpg
 
CPU Ratio: All Core, 46배수
 
CPU Cache Ratio: 40 ~ 41배수
 
Spread Spectrum: Disabled
오버클럭시 Disabled 설정
 
CPU OC Fixed Mode: Enabled
반드시 필수적으로 설정할 것! 그래야 윈도우에서 설정된 CPU Ratio 값이 적용됨
 
 
3.4.6_3.jpg
 
DRAM Frequency: 2133MHz or 2200MHz 설정
삼성 메모리 PC-10600 / PC-12800 국민 오버클럭 기준
 
 
4.4.6_4.jpg
 
OC Tweaker - DRAM Configuration 메뉴로 들어와서 메모리 타이밍을 차례대로 10(11)-11-11-28-1T(2T)로 설정
 
Command Rate (CR): 간혹 1T가 안먹는 메모리도 있으니 이 경우엔 2T로 풀어주면 수월하게 오버클럭이 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Refresh Cycle Time (tRFC): 내 메모리는 죽었다 깨어나도 2133MHz or 2200MHz 를 안 먹는다 싶으면, 이 갚을 250ns 이상으로 풀어줘보시길 바랍니다.
 
 
5.4.6_5.jpg
 
CPU Vcore Voltage Mode: Override Mode
 
Vcore Override Voltage: 자신의 CPU에 맞는 최적의 전압으로 설정
팁이라면 윈도우 부팅 가능한 최소한의 CPU 전압을 찾은뒤 Linx 20회 이상을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는 전압을 찾아나감
 
CPU Integrated VR Faults: Disabled
 
CPU Integrated VR Efficiency Mode: Disabled
오버클럭시 필수적으로 Disabled 설정
 
 
6.4.6_6.jpg
 
CPU Load-Line Calibration: Enabled
로드시  전압 강하 방지를 위해서 필수로 설정 (Extreme, OC 씨리즈에서 Level 1 설정과 같은 효과)
 
DRAM Voltage: 자신의 메모리에 맞는 최적의 전압 설정
팁이라면 1.65V로 설정하여 안정화를 본 다음에 전압 다이어트를 해나가는 방법을 추천
 
 
7.4.6_7.jpg
 
전력 관리 옵션: ALL OFF
전력 관리 기술은 안정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정화 테스트 단계에서는 전부 비활성화 시키는 것을 권장
 
 
 
4.6GHz OverClocked
8.4.6 오버.jpg
 
▶ CPU 온도가 허락하는 한 일일이 인풋 전압과 캐쉬 배수 / 전압을 찾는 노가다를 할 필요없이 이와같이 Auto 설정으로도 오버클럭을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상당한 시간 절약이 되고, 간단하기 때문에 오버클럭 초보자분들에게 있어서는 이러한 안정화 작업을 통해 오버클럭의 재미와 지식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해나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안정화 테스트는 온도의 압박 때문에 Linx 0.6.5 보다는 Linx 0.6.4 AVX Edition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중요한 점은 GFlops 값과 Residual 값이 일정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GFlops 값은 오차범위 ±1 이내)

 
​그리고 Linx를 20 ~ 50회 통과하거나 Prime95 (v28.x 버전 권장)를 4시간 이상 통과를 했다고 해서 완벽하게 실사용 환경에서도 에러없이 잘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CPU에 극한의 부하를 주어 100%에 근접하는 상당히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이 확보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 100% 완벽하게 안정화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
 
따라서 안정화 테스트 후 실사용을 하면서 에러가 발생할 때에는 추가적으로 CPU 전압을 0.005V 단위로 조금씩 더 올려주면서 가장 안정적인 전압에서 사용하면 됩니다.
 
 
 
 
ASRock Z97 Series O.C Guide - i7 4790K @ 4.7G O.C 기준

CPU의 IHS를 제거하는 일명 '뚜껑 따기 (줄여서 뚜따)'를 하지 않는 이상 평균적인 수율의 i7 4790K는 일체형 수냉 쿨링 시스템에서 4.7GHz 오버클럭이 마지노선이라 생각합니다. (온도의 한계 때문에)
 
이정도 클럭부터는 최적의 캐쉬 배수 / 전압, 인풋 전압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고, 무지막지한 블루스크린을 구경해야 되는 지루함의 싸움이 시작됩니다.
 

※ ASRock Z97 씨리즈 메인보드의 BIOS 메뉴와 옵션이 거의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Extreme 씨리즈나 OC 씨리즈의 오버클럭시에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보드 사용자들도 충분히 참고하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9.4.7_1.jpg
 
▶ 목표 오버클럭 설정은 CPU 4.7GHz, 캐쉬 4.1GHz, 메모리 2200MHz 입니다.
 
CPU의 수율에 따라 최상급의 공랭 쿨러로도 달성이 가능한 클럭이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CPU의 온도 때문에 최상급의 공랭 쿨러로는 달성하기 매우 힘든 클럭입니다.
 
 
10.4.7_2.jpg
 
CPU Ratio: All Core, 47배수
 
CPU Cache Ratio: ​41배수 (39 ~ 41배수 사이 추천)
4.8GHz 오버클럭 부터는 캐쉬 배수를 41~42배수 이상으로 새롭게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47배수 까지는 39 ~ 41배수 사이에서 최적화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pread Spectrum: Disabled
오버클럭시 Disabled 설정
 
CPU OC Fixed Mode: Enabled
반드시 필수적으로 설정할 것! 그래야 윈도우에서 설정된 CPU Ratio 값이 적용됨
 
Internal PLL Overvoltage: Enabled
고배수, 고클럭 오버클럭시 안정화에 크게 기여할 만큼 도움이 됩니다.
 
PCIE PLL Selection: SB PLL
Internal PLL Overvoltage와 같이 고배수, 고클럭 오버클럭시 안정화에 도움이 되며, ASRock의 권장값 역시 오버클럭시 SB PLL을 설정하도록 설명하고 있습니다.
 
■ Long Duration Power Limit: 500
■ Short Duration Power Limit: 500
■ Primary Plane Current Limit: 500
 
파워 리밋 설정의 경우 풀로드시 소비전력을 고려하여 점점 고클럭, 고배수로 갈 수록 ​넉넉히 잡아주는 것이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11.4.7_3.jpg
 
DRAM Frequency: 2200MHz 설정
삼성 메모리 PC-10600 / PC-12800 라면 2200MHz도 충분히 쉽게 달성할 수 있는 클럭입니다.
 
 
12.4.7_4.jpg
 
OC Tweaker - DRAM Configuration 메뉴로 들어와서 메모리 타이밍을 차례대로 10-11-11-24-1T(2T)로 설정

삼성 메모리 타이밍 권장값은 11-11-11-28-1T(2T) 또는 11-11-11-33-1T(2T)
 
 
13.4.7_5.jpg
 
FIVR Switch Frequency Offset: 1.5 설정
이 값을 낮추면 소비전력 절감에 도움이되고, 높히면 오버클럭시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권장값은 1.5로 인풋, 캐쉬 전압이 안잡혀 블루스크린 101 코드로 고생할 때 설정하면 거짓말처럼 안정화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CPU Vcore Voltage Mode: Override Mode
 
Vcore Override Voltage: 자신의 CPU에 맞는 최적의 전압으로 설정
팁이라면 윈도우 부팅 가능한 최소한의 CPU 전압을 찾은뒤 Linx 20회 이상을 안정적으로 돌릴 수 있는 전압을 찾아나감
 
​■ CPU Cache Voltage Mode: Override Mode
 
CPU Cache Override Voltage: ​자신의 CPU에 맞는 최적의 전압으로 설정
캐쉬 전압은 ​1.05 ~ 1.2V 사이에서 최적화 하는 것을 권장​
 
CPU Integrated VR Faults: Disabled
 
CPU Integrated VR Efficiency Mode: Disabled
오버클럭시 필수적으로 Disabled 설정
 
 
14.4.7_6.jpg
 
CPU Input Voltage: Fixed Mode
인풋 전압은 1.7V ~ 1.9V 사이에서 최적화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CPU Load-Line Calibration: Enabled
로드시 전압 강하 방지를 위해서 필수로 설정 (Extreme, OC 씨리즈에서 Level 1 설정과 같은 효과)
 
DRAM Voltage: 자신의 메모리에 맞는 최적의 전압 설정
팁이라면 1.65V로 설정하여 안정화를 본 다음에 전압 다이어트를 해나가는 방법을 추천
 
 
15.4.7_7.jpg
 
전력 관리 옵션: ALL OFF
전력 관리 기술은 안정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안정화 테스트 단계에서는 전부 비활성화 시키는 것을 권장
 
 
 
4.7GHz OverClocked
16.4.7 오버.jpg
 
▶ Linx 0.6.4로 에러없이 20회 완주한 모습입니다. (실내온도 29도 기준) GFlops 값도 일정하게 잘 나와주었네요.
 

최적의 인풋/캐쉬 전압을 찾기 위해서는 별다른 요령이 없으며, 일일이 전압을 하나하나 셋팅해 나가면서 찾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권장 순서를 요약해보자면,
 
1. CPU 전압을 제외한 모든 전압을 AUTO 상태로 두고, Linx 20회 이상 완주
2. 인풋 전압을 1.7V 부터 시작 0.01 단위로 셋팅. Linx 20회 이상 완주를 하되 가장 GFlops 값이 높고, 안정적인 최적의 전압을 찾음
 
3. 캐쉬 배수를 기본값 40배수로 두고, 1.05V 부터 시작하여 0.01 단위로 셋팅. 인풋 전압을 찾을 때와 마찬가지로 Linx 20회 이상 완주를 하되 가장 GFlops 값이 높고, 안정적인 최적의 전압을 찾음
 
 
여기서 캐쉬배수는 CPU 배수와 같은 값으로 동기화 하지 않는 이상 성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기 때문에 높은 캐쉬 배수를 위해서 목메일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48배수 이상부터는 42배수 이상에서 안정화를 통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새롭게 최적의 인풋 전압과 캐쉬 배수 / 전압을 찾아야 합니다.
 
또한, 전압 최적화 이후 최종 안정화 테스트시 Linx를 20 ~ 50회 통과하거나 Prime95 (v28.x 버전 권장)를 4시간 이상 통과했다고 해서 완벽하게 실사용 환경에서도 에러없이 잘 돌아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인코딩 관련 벤치마크나 실제로 인코딩 작업을 하여 실사용 안정화를 가늠하는 것을 적극 권장해 드립니다.
 
전압 최적화를 하였으나 인코딩 작업시 블루스크린이 뜰 경우 주로 CPU 전압이나 메모리 전압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CPU 전압을 0.005V 단위로 조금씩 더 올려주면서 최종적으로 실사용 안정화를 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 인풋 전압, 캐쉬 배수 / 전압 공략 간단 팁
 
링스를 돌리기엔 20회가 램을 6500M ~ 6800M 할당 기준으로 대략 1시간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프라임 보다는 확실히 시간 절약이 되지만, 기껏 링스 안정화를 했는데 실사용시 블루스크린을 뿜어준다면 상당히 짜증나겠죠.
 
개인적으로 시간을 더 절약하기 위해서 쓰는 방법이기도 하고, 많은 유저들이 이미 이 방법을 쓰고 있기도 하기 때문에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1. 실제로 인코딩을 하거나 인코딩 벤치마크 프로그램 활용
2. 소녀시대 좌절영상 4K 120fps OH! 구동
 
이렇게 2가지를 많이 활용합니다.
 
 
 
1번 방법벤치마크의 경우 x264 HD Benchmark 5.0.1을 권장하고, 실제 인코딩은 멀티쓰레드를 잘 활용하는 인코더 중 널리 쓰이는 HandBrake를 추천합니다.
 
풀 쓰레드 인코딩의 경우 확실한 실사용 안정화를 가늠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전압 최적화가 안된 경우 여지없이 124 or 101 블루스크린을 뿜어줍니다. 따라서 실사용에서 가장 확실하게 인풋 전압, 캐쉬 배수 / 전압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2번 방법다음팟 플레이어 초기화 상태에서 소녀시대 좌절영상 4K 120fps OH!를 구동시키면 됩니다. 안정화 패스의 기준은 싱크가 100% 맞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소녀시대 좌절영상의 부드러움과 100% 싱크율은 보통 47배수 부터 공략이 가능합니다. 이 마저도 전압과 캐시 배수 셋팅에 따라 공략이 불가능 할 때가 있기 때문에 인풋 전압, 캐쉬 배수 / 전압을 빠르게 찾는데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7
 
프링글스 님의 다른글 보기
좋은 내용의 글이라면 추천해주세요.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추천 하실 수 있습니다.
125.143.140.xxx
불법 광고글 신고하기
I
   이 게시물의 댓글 보기
추천제안내
좋은 게시물에는 추천을 할 수 있습니다.추천이 5 이상이면 메인페이지 헤드라인에 게시물을 걸어 드립니다.
적립된 포인트로 진행중인 이벤트에 참여하시어 경품을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안내 글작성 : 20점, 추천클릭 : 2점, 추천받은사람 2점, 댓글작성 : 4점 (2008.12.29일부터)
사용기/필테기
  아틀란/파인드라이브 외 바이럴 의심 게시물은 모두 삭제조치합니다. 2 감자나무 0 14.01.22 5214
  동영상 업로드 방법 안내 1 감자나무 1 10.02.10 14941
  정보공유 통합게시판 이용안내 (09.09.02 수정) 2 감자나무 2 08.08.12 11739
24570 필드테스트   삼성에어컨, 2017년 삼성 무풍에어컨 좋아요. 오충근 0 17.02.19 28
24569 필드테스트   합리적 가격, 감성, 기능성을 모두 구현한 위아이엠 VIRGO M-60 게이밍 헤드셋 .. amuleti 0 17.02.19 37
24568 필드테스트   누구보다 빠른 스카이디지탈 NKEY G510 Spark 게이밍 마우스 스파이키 0 17.02.17 63
24567 필드테스트   들고다니자! 컴소닉 필라 BT-H1 비피 0 17.02.16 83
24566 필드테스트   RIZUM G-FACTOR Z40 기계식 키보드 Neoo 0 17.02.15 81
24565 필드테스트   아마존 이어폰 판매 1위 제품 벤치마킹, 제닉스 STORMX TITAN 인이어 타락천사 NO.1 0 17.02.15 55
24564 필드테스트   RIZUM G-FACTOR Z40 Rainbow Aluminum 기계식키보드 (청축) 아담한 이층집 0 17.02.15 29
24563 개인사용기   출중한 기본성능에 우아한 디자인까지 갖춘 LG전자 모바일 외장ODD KP65NW70 리.. 스피커매니아 0 17.02.14 59
24562 개인사용기   작성자가 게시물을 삭제 하였습니다 스피커매니아 0 17.02.14 49
24561 필드테스트   메카닉한 디자인에 좋은 음질까지 XENICS 제닉스 STORMX TITAN IN EAR 인이어 이.. 스파이키 0 17.02.14 39
24560 필드테스트   RIZUM G-FACTOR Z40 Rainbow Aluminum 기계식키보드 (청축) pigo 0 17.02.13 41
24559 개인사용기   소리랑 디자인이 심장을 퐝퐝뛰게한다 - 제닉스 타이탄 인이어 이어폰 deeplyshocke 1 17.02.13 64
24558 개인사용기   손안의 작은 오디오, 컴소닉 필라 BT-H1 (핸즈프리, 블루투스스피커, 라디오, mp.. 호도알 0 17.02.11 39
24557 개인사용기   기존의 강점을 믹스 Madcatz RAT 4 마우스 deeplyshocke 1 17.02.10 41
24556 필드테스트   작고 얇은 지스타코리아 TEMPLER 템플러 메탈 보조배터리 4000mAh 스파이키 0 17.02.10 36
24555 필드테스트   컴소닉 필라 BT-H1 블루투스 스피커 Neoo 0 17.02.10 40
24554 필드테스트   모니터거치대 카멜마운트 FMA-2 사용기 PierrotM 0 17.02.09 43
24553 필드테스트   ■ 강력한 파일공유와, 빔포밍 프리미엄 - TPLINK Archer C3200 유무선공유기 리.. deeplyshocke 1 17.02.09 39
24552 필드테스트   트라이밴드 기가비트 공유기, TP-LINK Archer C3200 유무선공유기 타락천사 NO.1 0 17.02.09 62
 1 [2][3][4][5][6][7][8][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