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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mTek MU FX 5700 (2)


웅컁컁컁흐

조회 : 2039
작성일 : 2004/01/21 02:36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49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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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Tek MU FX5700-2

 5. 설치


▲ 그래픽카드 설치

Ultra 처럼 기판이 길지도 않고 별도의 외부 전원도 필요가 없기 때문에 선정리 및 메모리슬롯과의 간섭 없는걸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설치시 특별히 문제가 없으며 여느 그래픽 카드처럼 AGP슬롯에 장착만 잘하면 된다.


▲ LED 동작 모습

그래픽 카드를 장착후 시스템을 가동시키면 사진과 같이 그래픽 카드 쿨러의 팬이 파란색의 빛을 내면서 작동이 된다. 아무래도 LED가 없는것보단 있는 것이 보기좋은게 사실이다. 팬은 RPM 제법 높은 것 같았다. 그래서 바람 소리가 꽤 났으며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약간 거슬릴 수도 있겠지만 케이스를 닫아놓고 사용하는 환경이면 크게 거슬릴만큼은 아니다.



▲ 그래픽카드 인식

디스플레이 등록정보와 Sandra 2004 모두 GeForce FX 5700 이라고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



▲ 클럭 속도 확인

ForceWare 드라이버의 클럭 주파수탭에서 확인한 MU FX 5700 그래픽 카드의 코어와 메모리 클럭 속도이다. 일반 2D 환경에서는 코어 300 MHz 메모리 550 MHz 로 작동하며 3D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경우 코어는 425 MHz 로 동작하게되며 메모리 클럭은 변화없이 550 MHz 로 동작하게 된다.

 6. 성능 테스트

 

CPU

 AMD Athlon XP Barton 2.43GHz (220 x 11)

COOLER

 Aerocool HT-101

M/B

 ABIT AN7

RAM

 Corsair XMS PC3500 512MB x 2EA (2-2-2-11)

VGA
비교 VGA

 ⓔmTek MU FX 5700
 
Inside Geforce FX 5200 Ultra Final

HDD

 Seagate 바라쿠다 7200.7  80GB
 Seagate 바라쿠다 III 30GB

ODD

 LG GCE-8160B (16x10x40) + LG 8162b DVD-ROM

POWER SUPPLY

 Enermax 550W (FMA)

CASE

 Net Server (블랙)

기타

 NFORCE2 Driver 3.13 공식
 NVIDIA ForceWare 53.03 공식
 수직 주파수 60Hz
 Vsync OFF
 DirectX 9.0b (4.09.0000.0902)

수직 주파수는 모든 테스트 해상도에서 60Hz로 고정시켰으며 Rivatuner 로 DX 와 OpenGL 에서의 Vsync는 모두 OFF 시켰다. 테스트 해상도는 몇몇 프로그램을 제외하고 1024 x 768, 1280 x 1024, 1600 x 1200 3가지 해상도로 진행했으며 품질은 Default 와 4XAA/8XAF 의 두가지 모드로 실행하였다.

 ▶ 3DMark2001 SE v330

 

요즘엔 3DMark03 때문에 좀 쓰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예전부터 지금까지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그래픽 벤치마크 툴로서 DirectX 7 과 Direct X 8.1 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이다. GeForce FX 5200 Ultra 에 비해 MU FX 5700 이 테스트된 전 해상도에 걸쳐 꽤 높은 우위를 점하고 있다.

 ▶ 3DMark03 v340

img5.gif

완벽한 Direct X 9 벤치마크 프로그램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 툴 중엔 가장 널리 쓰이고 있다. 드라이버 치팅등의 사건으로 그 신빙성이 의심받긴 했지만 분명한건 3DMark03 만한 프로그램이 아직없다는건 사실이다. 전체적인 성능으로 봤을 때 MU FX 5700 이 FX 5200 Ultra를  꽤 큰차이로 앞서고 있다.

 ▶ COMANCHE 4

img2.gif

꽤 오래전에 나온 게임인 코만치4의 DEMO에 포함되어 있는 그래픽카드 성능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현재도 종종 여러곳에서 테스트용으로 쓰이고 있다. 앞선 프로그램 처럼 큰 차이MU FX 5700 이 상당한 차이로 앞서고 있다.

 ▶ Unreal Tournament 2003 V2206 DEMO

img1.gif

나온지 꽤 오래된 게임이지만 그래픽 카드 벤치마크에서 빠지지 않는 프로그램으로 언리얼2 엔진 기반으로하여 Direct X 8.1의 테스트를 수행한다. 테스트로 쓰인건 2206버젼의 데모로 설치시 생성되는 system 폴더에 benchmark.exe를 실행하여서 결과를 얻었다. 원래 benchmakr.exe를 실행시키면 1280x1024 모드가 아닌 1280x960 모드가 있지만 HEX EDITOR 로 960을 1024 로 바꾸어주기만 하면 1280x1024 모드도 테스트할 수 가 있다. 전체적인 비율로 봤을 때 4XAA/8XAF 시 5200 Ultra 보다 프레임 하락율이 약간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Gun Metal Benchmark 1.20S

기존에 알려진대로 DirectXaa99를 지원하는게 아닌 Direct X 8 의 Pixel Shader 1.1이 사용되었다. NVIDIA CG를 이용하여 제작되어 ATI 그래픽 카드와 NVIDIA 그래픽 카드를 비교할 땐 그리 적절하지 못한 벤치마크툴일 수 도 있지만 본 테스트는 둘다 NVIDIA 의 GeForce FX 시리즈라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벤치마크 툴이 기본적으로 2XAA 와 4XAA 의 2가지 모드만 존재한다. 특이하게 테스트한 전 해상도에 걸쳐 MU FX 5700 이 4XAA 모드에서도 FX 5200 Ultra 의 2XAA를 앞서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실제로 모니터 상에서도 상대적으로 상당히 부드러운 화면을 보여주고 있다.

 ▶ CODE CREATURES

Vertex Shader 1.1 와 Pixel Shader 1.1 이 사용된 Codecreatures Benchmark는  친 NVIDIA 성향이 있는 테스트툴이지만 역시 같은 계열의 그래픽 카드를 상대비교하는 데에는 별 무리가 없다. 프레임당 꽤 많은 폴리곤의 처리로 결과에서 보듯이 프레임이 꽤 낮게 나오고 있으며 MU FX 5700 과 FX 5200 Ultra의 성능차는  앞서 본 결과들과 유사하게 나오고 있다.

 ▶ AquaMark 3


 

AquaMark 3 의 AquaNox 라는 게임을 기반으로 한 벤치마크 툴로 대부분 Direct X 8 과 8.1 의 Pixel Shader는 1.1과 1.4 로 진행되며 DirectX 9의 Pixel Shader 2.0은 한번만 사용되고 있어 DirectX 9 보다는 Direct X 8 과 8.1 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는게 맞을 것 이다. 아무튼 결과는 MU FX 5700 이 평균 프레임과 GFX 마크 모두 FX 5200 Ultra를 두배이상 앞서고 있다.

  ▶ Quake III Arena 1.17

그래픽 벤치마크용으로 상당히 장수하는 게임이다. OpenGL을 이용한 대표적인 게임이며 최신의 게임에서도 게임엔진을 이용하는 만큼 그 명성이 자자한 게임 및 벤치마크 툴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반적으로 그래프 형태는 거의 같지만 4XAA/8XAF 모드에서 MU FX 5700 이 FX 5200 Ultra 보다 프레임 저하율이 상당히 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GL EXCESS v1.2v

3DMark 시리즈 처럼 OpenGL 테스트에서 점수형태로 결과물을 보여주는 벤치마크 툴로서 상당힌 다채로운 OpenGL 효과를 보여주며 테스트가 이루어진다. Quake3 결과와 상당히 유사하게 4XAA/8XAF 시에 MU FX 5700 의 점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유지되고 있다.

 ▶ Halo Pixel 2.0 Timedemo

XBOX 용으로 상당히 성공한 게임으로 그로인해 PC버젼으로 컨버젼 되었다. Pixel Shader 1.1 , 1.4 , 2.0 모두를 테스트해 볼 수 있으며 자체적으로 테스트 모드까지 갖추고 있다. 테스트는 Pixel Shader 2.0 모드로만 진행했으며 결과는 MU FX 5700 이 4XAA/8XAF 모드에서도 FX 5200 Ultra 의 NOAA/NOAF 모드의 프레임을 훨씬 능가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먼저 살펴본 GunMetal 벤치마크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 Splinter Cell v1.0.2 (Beyond3D-The Caspian Oil Refinery)

Unreal 2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 Splinter Cell 은 Direct X 8.1의 쉐이더를 기반으로 한 게임으로 상당히 다양한 효과를 게임상에서 보여주고 있다. 1.02 패치를 실행시 생기는 타임데모 모드를 이용하여 프레임을 쉽게 체크할 수 있다. 최적화등의 방지를 위해 최근 국내 및 국외의 벤치마크 사이트에서 널리 쓰이는 Beyond3D에서 제작한 커스텀 데모중 하나인 The Caspian Oil Refinery를 이용하여 테스트 하였다. 한번의 클릭으로 원하는 해상도와 세팅의 결과값을 엑셀파일로 출력해주기 때문에 테스트하기에도 상당히 편리하다. SHADOWMODE는 같은 GeForce FX 계열 하드웨어라 BUFFER 모드로 세팅후 진행하였다. 바로 위에서 확인한 Halo 결과와 유사한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다.

 ▶ SPECviewperft 7.1.1

대표적인 OpenGL 벤치마크 툴인 SPECviewperf 는 총 6개의 테스트 항목을 진행하며 결과는 테스트가 끝난후 각 테스트항목의 평균 프레임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 보여준다. 테스트는 1280 x 1024 x 32 모드에서 진행되었으며 이유는 모르겠지만 light-06 항목에서 MU FX 5700 이 근소하게 밀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그 테스트 항목이 클럭속도에 연관이 있지 않을까 하는 조심스런 생각을 가져본다. 그외의 항목은 MU FX 5700 이 모두 앞서고 있다.

 ▶ RtCW: Enemy Territory


Open GL을 기반으로한 퀘이크 엔진을 사용하여 제작된 게임으로 공개용으로 배포된 멀티플레이 전용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다. 퀘이크 엔진을 기반으로 하여 테스트 역시 자체 콘솔명령으로 쉽게 진행할 수 있다.

 ▶ Call of Duty

최근 상당히 좋은 평을 받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으로 멀티 플레이용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면 퀘이크나 RtCW: ET 처럼 콘솔명령으로 프레임 측정을 할 수 있다. 단 데모플레이 파일이 없기 때문에 필자가 직접 멀티 플레이에 접속하여 약 3분 가량 플레이 파일을 데모 파일로 녹화하여 테스트에 사용하였다. Halo 나 Splinter Cell 과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7. 오버클럭킹 테스트


 
▲ 자동 감지 오버클럭킹


▲ 수동 오버클럭킹

먼저 드라이버 자체 기능이 자동감지를 통해서 오버한 클럭은 자동감지를 실행할 때마다 약간씩 차이가 났지만 코어가 469 MHz, 메모리가 644 MHz 정도로 오버클럭이 되었으며 수동으로는 코어 505 MHz , 메모리 655 MHz 까지 오버클럭을 할 수 있었다. 높은 클럭으로 설정후 테스트 프로그램을 돌리면서 화면에 이상증상이 발견되면 실패로 처리하여 클럭을 조금씩 낮추면서 얻어낸 결과 이다. 자동감지와 수동오버클럭과는 차이가 크게 없지만 기본상태와 비교시에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의 점수상으로는 꽤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위 오버클럭이 모든 MU FX 5700 제품에서 동일하다는 것은 아니다. 제품간의 오버클럭 능력의 편차도 존재하므로 그냥 참고만 하기 바라며 오버클럭으로 인한 제품의 고장은 전적으로 오버클럭을 시도한 사용자의 책임임을 명심하자. ^^

 8. NVIEW 테스트


▲ nView Display Mode

드라이버에서 nView Display Mode 항목으로 들어가면 위와 같은 설정창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원하는 모드로 설정후 적용을 하면 된다.

▶ 듀얼 모니터 테스트


▲ 복제 모드

복제 모드를 실행했을 때의 사진이다. 사진에서 보는것과 같이 복제모드를 제대로 표현 해주고 있다.


▲ 수평확장 모드

수평확장 모드로 설정했을시의 화면이다. 역시 무리없이 설정하는데로 잘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복제모드 보다는 활용도가 낮지만 종종 쓸때가 있는 기능이다.


▲ 수직확장 모드

개인적으로 nView 모드에서 가장 활용도가 낮다고 생각되는 수직확장 모드를 실행한 모습이다. 역시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 Dualview 모드

복제모드와 같이 nView 모드중에서 활용도가 어느정도 된다고 생각되는 Dualview 모드의 모습이다. 기본적으로 수평확장 모드와 비슷하지만 2개의 디스플레이를 각각의 설정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진에서 보는 것 처럼 좌측은 해상도가 1152x864 이고 우측은 800x600 모드이다.

▶ TV-OUT 테스트


▲ CRT 모니터


▲ TV

동영상 재생중 임의의 장면에서 일시정지를 시킨후 CRT 와 TV 에 표현되는 동일한 장면을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였다. 원래 CRT 모니터가 해상도가 좋아 좀 더 깔끔하게 나왔지만 실제로는 TV 에 표현되는 화면도 상당히 좋은 퀄리티를 보여주고 있어서 컴퓨터에서 영화등의 동영상을 플레이할시 TV-OUT을 통해 시청하는데에 문제가 없다. 아무래도 동영상 시청엔 작은 모니터 보단 큰 TV 화면이 어울릴 것이다.

 9. 정리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음)

테스트해본 ⓔmTeKMU FX 5700은 상당히 좋은 가격대비 성능을 무기로 기존 10만원대 중후반의 그래픽 카드들 중에서 단연 돋보이고 있다. GPU쿨러의 소음이 다소 있는 편이지만 케이스를 닫고 사용하면 크게 지장이 없을 정도라 여겨진다. MU FX 5700을 비롯한 MU 시리즈 제품들은 충실하고 좋은 성능과 기존 타업체 처럼 우편 및 방문 A/S 는 물론 1:1 MSN A/S 서비스와 DIY 교육등의 신선한 고객지원정책을 바탕으로 컴퓨터 그래픽 카드 유통 시장에서 선전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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