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2013³âÇü Â÷¼¼´ë 3DMark Ư¡ (2)
2013³â Ãâ½ÃÇÑ Â÷¼¼´ë 3DMark´Â ÀüÀÛÀÎ 3DMark 11°ú ¸¶Âù°¡Áö·Î Å×½ºÆ® ½ºÄھ ¿µÇâÀ» ¹ÞÁö ¾ÊÀº µ¥¸ð ¿µ»ó, ±×¸®°í ±×·¡ÇÈÄ«µå ¼º´ÉÀ» Å×½ºÆ®ÇÏ´Â ±×·¡ÇÈ Å×½ºÆ® ¹× ¹°¸®¿¬»ê Å×½ºÆ® µîÀÌ ÁøÇàµÈ´Ù.
3DMark (2013), µ¥¸ð ¿µ»ó




±×·¡ÇÈÄ«µå ¼º´ÉÀ» Æò°¡ÇÏÁö ¾Ê´Â µ¥¸ð ¿µ»óÀº DX9/ 10/ 11 ±â¹ÝÀÇ ¾ÆÀ̽º ½ºÅè (Ice Storm)°ú Ŭ¶ó¿ìµå °ÔÀÌÆ® (Cloud Gate), ÆÄÀÌ¾î ½ºÆ®¶óÀÌÅ© (Fire Strike)ÀÇ 3°¡Áö¸¦ Á¦°øÇÑ´Ù.
º£ÀÌÁ÷ ¿¡µð¼ÇÀº ¸ðµç Å×½ºÆ® ȸ鸸 Á¦°øÇØ µ¥¸ð ¿µ»óÀ» ¹«Á¶°Ç Æ÷ÇÔÇØ ÁøÇàÇØ¾ß ÇÏ¸ç ¾îµå¹ê½ºµå ¿¡µð¼Ç ÀÌ»óºÎÅÍ ¼¼ºÎ Ç׸ñÀ¸·Î µ¥¸ð ¿µ»ó°ú ±×·¡ÇÈÄ«µå ¼º´É È®ÀÎÀ» À§ÇÑ Å×½ºÆ®¸¦ º°µµ·Î ¼±ÅÃÇÒ ¼ö ÀÖ´Ù.
3DMark (2013), ±×·¡ÇÈ ¹× ¹°¸®¿¬»ê Å×½ºÆ®
Â÷¼¼´ë 3DMark (2013)´Â ¾Õ¼ ¼Ò°³ÇÑ µ¥¸ð ¿µ»ó°ú ÇÔ²² ±×·¡ÇÈÄ«µå ¼º´É Å×½ºÆ®¸¦ À§ÇÑ º¥Ä¡¸¶Å©¸¦ Á¦°øÇϴµ¥ ÀüÀÛ 3DMark¿Í ´Þ¸® DirectX 9 Áö¿ø ¾ÆÀ̽º ½ºÅè, DirectX 10 Áö¿ø Ŭ¶ó¿ìµå °ÔÀÌÆ®, DirectX 11À» Áö¿øÇÏ´Â ÆÄÀÌ¾î ½ºÆ®¶óÀÌÅ©¸¦ ¸ðµÎ Á¦°øÇØ ¼¼´ëº° ±×·¡ÇÈÄ«µå ¼º´ÉÀ» ºñ±³ÇÒ ¼ö ÀÖ´Ù.
¾ÈƼ¾Ù¸®¾î½ÌÀº ÀüÀÛ°ú °°ÀÌ ±âº» MSAA ±â¼úÀ» Áö¿øÇϸç Ãß°¡·Î ¿£ºñµð¾Æ (NVIDIA) ±×·¡ÇÈÄ«µå°¡ Áö¿øÇÏ´Â FXAA Æ÷½ºÆ® ÇÁ·Î¼¼½Ì ¾ÈƼ¾Ù¸®¾î½ÌÀÌ Ãß°¡µÇ¾ú´Ù. ±âº»Àº MSAA·Î Å×½ºÆ®µÇ¸ç ¾îµåº¥½ºµå ¿¡µð¼Ç À̻󿡼 FXAA¸¦ Ãß°¡ÇØ Å×½ºÆ®¸¦ ÁøÇàÇÒ ¼ö ÀÖ´Ù.



¾ÆÀ̽º ½ºÅè : ±×·¡ÇÈ Å×½ºÆ® 1/2, Physics Å×½ºÆ®
¾ÆÀ̽º ½ºÅèÀº ±×·¡ÇÈ Å×½ºÆ® 1°ú 2, ±×¸®°í ¹°¸®¿¬»ê (Physics) Å×½ºÆ®¸¦ Æ÷ÇÔÇϰí ÀÖ´Ù. DirectX 9ÀÇ ÁÖ¿ä ±â¼ú°ú ÀÌ¿¡ µû¸¥ ¹öÅØ½º¿Í Çȼ¿ ¿¬»ê ´É·ÂÀ» À§ÁַΠó¸®ÇÏ¸ç Æ÷½ºÆ® ÇÁ·Î¼¼½ÌÀº ³·Àº ¼öÁØ¿¡¼ ±¸ÇöÇÑ´Ù.
3DMark Vantage¿¡¼´Â ¿£ºñµð¾Æ (NVIDIA)ÀÇ GPU·Î °¡¼ÓµÇ´Â PhysX ¹°¸®¿£Áø, 3DMark 11¿¡¼´Â °ø°³µÈ Bullet Physics ¿£ÁøÀ» ÀÌ¿ëÇߴµ¥ ¾ÆÀ̽º ½ºÅèÀº ÀüÀÛ°ú ¸¶Âù°¡Áö·Î Bullet ¿ÀǼҽº ¹°¸®¿£ÁøÀ» ÀÌ¿ëÇϸç GPU ºÎÇÏ´Â ³·°í ÁÖ·Î CPU ¿¬»ê¿¡ ÀÇÁ¸ÇØ Ã³¸®ÇÑ´Ù.



Ŭ¶ó¿ìµå °ÔÀÌÆ® : ±×·¡ÇÈ Å×½ºÆ® 1/2, Physics Å×½ºÆ®
Ŭ¶ó¿ìµå °ÔÀÌÆ®´Â ¾ÆÀ̽º ½ºÅè°ú ¸¶Âù°¡Áö·Î ±×·¡ÇÈ Å×½ºÆ® 1°ú 2, ±×¸®°í ¹°¸®¿¬»ê (Physics) Å×½ºÆ®¸¦ Æ÷ÇÔÇϰí ÀÖ´Ù. DirectX 10ÀÇ ÁÖ¿ä ±â¼ú°ú ÀÌ¿¡ µû¸¥ Áö¿À¸ÞÆ®¸® ¿¬»ê ´É·ÂÀ» À§ÁַΠó¸®ÇÏ¸ç ´õ ¸¹Àº ¹öÅØ½º¿Í Áö¿À¸ÞÆ®¸® ½¦ÀÌ´õ ¿¬»ê ´É·ÂÀ» ¿ä±¸, Á¦ÇÑµÈ Á¶¸í, ÆÄƼŬ È¿°ú, FFT ±â¹Ý ºí·ë È¿°ú, ÇÇ»ç°è ½Éµµ µî°ú °°Àº Æ÷½ºÆ® ÇÁ·Î¼¼½Ì ±â¼úÀ» Å×½ºÆ®ÇÑ´Ù.
¹°¸®¿¬»ê Å×½ºÆ®´Â ¾ÆÀ̽º ½ºÅè°ú °°ÀÌ Bullet ¿ÀǼҽº ¹°¸®¿£ÁøÀ» ÀÌ¿ëÇϸç GPU ºÎÇÏ´Â ³·°í ÁÖ·Î CPU ¿¬»ê¿¡ ÀÇÁ¸ÇØ Ã³¸®ÇÏ¸ç ¼ÒÇÁÆ® ¹Ùµð¿Í Á¶ÀÎÆ® µîÀ» Æ÷ÇÔÇÑ 32°³ÀÇ ÀÛ¾÷À» ½Ã¹Ä·¹À̼ÇÇÑ´Ù. ½Ã¹°·¹À̼ÇÀº CPU ÄÚ¾î ´ç ÇϳªÀÇ ½º·¹µå¿¡ ´ëÀÀÇÑ´Ù.




ÆÄÀÌ¾î ½ºÆ®¶óÀÌÅ© : ±×·¡ÇÈ Å×½ºÆ® 1/2, Physics, Combined
ÆÄÀÌ¾î ½ºÆ®¶óÀÌÅ©´Â ±×·¡ÇÈ Å×½ºÆ® 1°ú 2, ±×¸®°í ¹°¸®¿¬»ê, º¹ÇÕÀûÀ¸·Î ÀÌ·ç¾îÁø ÄĹÙÀεå Å×½ºÆ®·Î ÃÑ 4°¡Áö Å×½ºÆ®°¡ ÁøÇàµÈ´Ù. DirectX 11ÀÇ ÁÖ¿ä ±â¼úÀ» Å×½ºÆ®Çϸç DX11 ±â¹Ý ¸ÖƼ½º·¹µù (Multithreading), Áö¿À¸ÞÆ®¸®¿Í Ç¥¸é ¹× ÆÄƼŬ Á¶¸í, ·»Áî ¹Ý»ç È¿°ú, ÆÄƼŬ ½Ã¹Ä·¹À̼ǰú Æ÷½ºÆ® ÇÁ·Î¼¼½Ì, ¾È°³ ½Ã¹Ä·¹À̼Ç, GPU ½Ã¹Ä·¹À̼ÇÀ» º¹ÇÕÀûÀ¸·Î ´Ù·é´Ù.
¾ÆÀ̽º ½ºÅèÀ̳ª Ŭ¶ó¿ìµå °ÔÀÌÆ®º¸´Ù ³ôÀº ºÎÇϸ¦ ÅëÇØ ÀüÀÛÀÎ 3DMark 11°ú °°ÀÌ Ãֽбâ¼ú°ú °í¼º´É ±×·¡ÇÈÄ«µå¸¦ ¿ä±¸ÇÑ´Ù. Å×½ºÆ®´Â ´õ ¸¹Àº ±¤¿ø°ú Á¶¸í, DirectX 11ÀÇ ÁÖ¿ä ±â¼úÀÎ Å×¼¿·¹ÀÌ¼Ç ¿¬»êÀ» Æ÷ÇÔÇϸç, ¾È°³ È¿°ú¸¦ Ç¥ÇöÇÑ´Ù. ¹°¸®¿£ÁøÀº ¿ÀǼҽº ±â¹ÝÀÇ Bullet Physics·Î 32°³ÀÇ ÀÛ¾÷À» ½Ã¹Ä·¹À̼ÇÇϸç CPU Äھ ÀÌ¿ëÇØ ½Ã¹Ä·¹À̼ÇÇÑ´Ù.
ÄĹÙÀεå´Â CPU¿Í GPU¸¦ µ¿½Ã¿¡ ºÎÇϸ¦ ÁÖ¾î Å×½ºÆ®Çϸç Å×¼¿·¹À̼ǰú Á¶¸í, ÆÄƼŬ, FFT ±â¹Ý ºí·ë°ú ÇÇ»ç°è ½Éµµ µî ´Ù¾çÇÑ ±×·¡ÇÈ È¿°ú¸¦ Å×½ºÆ®ÇÏ¸ç ¿ÀǼҽº ±â¹ÝÀÇ Bullet Physics¸¦ ÀÌ¿ëÇÑ´Ù.
¾ÆÀ̽º ½ºÅè°ú Ŭ¶ó¿ìµå °ÔÀÌÆ®, ÆÄÀÌ¾î ½ºÆ®¶óÀÌÅ© 3°¡Áö µ¥¸ð ¿µ»ó ¹× º¥Ä¡¸¶Å© Å×½ºÆ®´Â ¾Æ·¡ÀÇ À¯Æ©ºê ¿µ»óÀ» Âü°íÇϱ⠹ٶõ´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