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õÆ®2,
HD 5000 ½Ã¸®Áî DX9 vs DX11

DirectX 11 Áö¿ø °ÔÀÓÀº ¾Õ¼µµ ¾ð±ÞµÇ¾úµíÀÌ ¿Â¶óÀÎ
°ÔÀÓÀÎ Battleforge°¡ Á¦ÀÏ ¸ÕÀú µîÀåÇÑ ¹Ù ÀÖÀ¸¸ç, ´õÆ®2´Â ·¹À̽Ì
°ÔÀÓÀ¸·Î´Â ÃÖÃÊ·Î DirectX 11À» Áö¿øÇÏ´Â °ÔÀÓÀÌ´Ù.
ÀÌ¿¡ µû¶ó DirectX 11ÀÇ Æ¯Â¡ÀÎ Å×¼¿·¹À̼ÇÀ̳ª
ÈÄó¸® (Post Process)¿Í SSAO (Ambient Occlusion) ¼³Á¤À» Ãß°¡·Î ¼³Á¤ÇÒ
¼ö ÀÖ°Ô µÇÁö¸¸, À̵é È¿°úµéÀÇ Ãß°¡¿¡ µû¸¥ ¼º´É ÀúÇϵµ ³ªÅ¸³¯ ¼ö
ÀÖ´Ù. µû¶ó¼, À̹ø¿¡´Â °ú¿¬ DirectX 9¿Í DirectX 11ÀÇ ¼º´É Â÷À̰¡
¾î´À Á¤µµ ³ªÅ¸´ÂÁö¸¦ Á÷Á¢ È®ÀÎÇß´Ù.
DirectX 11 ¸ðµå´Â ÇöÀç AMD ATI ¶óµ¥¿Â HD 5000
½Ã¸®Áîµé¸¸ Áö¿øÀÌ °¡´ÉÇÏ°í ¿£ºñµð¾Æ´Â ¾ÕÀ¸·Î µîÀåÇÒ ÄÚµå¸í Æä¸£¹Ì
(Fermi)¸¦ ÅëÇØ Áö¿øµÇ¹Ç·Î À̹ø Å×½ºÆ®´Â ¶óµ¥¿Â HD 5000 ½Ã¸®Áîµé¸¸À¸·Î
ºñ±³°¡ µÇ¾ú´Ù.
1680 x 1050, High ¼³Á¤

DirectX 11 ¸ðµå Áß °¡Àå¸ÕÀú Å×½ºÆ®µÈ 1680 x 1050
ÇØ»óµµ¿Í High ¼³Á¤ÀÇ °á°ú DirectX 9¿Í DirectX 11 ¸ðµåÀÇ ÇÁ·¹ÀÓ Â÷ÀÌ´Â
»ó´çÈ÷ Å« Â÷ÀÌ·Î ³ªÅ¸³µ´Ù. HD 5700 ½Ã¸®ÁîÀÇ °æ¿ì DirectX 9 ¸ðµå¿¡¼´Â
60fps¸¦ ³Ñ¾úÁö¸¸, DirectX 11 ¸ðµå¿¡¼´Â 20fps¸¦ ³Ñ´Â ¼º´É
ÀúÇϰ¡ ³ªÅ¸³µ´Ù. HD 5800 ½Ã¸®Áî´Â HD 5700 ½Ã¸®Áîµéº¸´Ù DirectX
11 ¸ðµå¿¡¼ ÇÁ·¹ÀÓ ÀúÇϰ¡ Á» ´õ Å©°Ô ³ªÅ¸³µ´Ù. ±×·¡ÇÈ È¿°ú·Î È®ÀεÈ
DirectX 9¿Í DirectX 11 ¸ðµåÀÇ Â÷À̸¦ º¸¸é ÀÚ¼¼È÷ µé¿©´Ùº¸¸é ³ªÅ¸³ª´Â
È¿°ú¿¡ ºñÇØ ¼º´É ÀúÇϰ¡ Å©°Ô ³ªÅ¸³ª´Â ÆíÀÌ´Ù.
1920 x 1200, Ultra ¼³Á¤

¾Õ¼ÀÇ ÇØ»óµµº¸´Ù ó¸® ¼º´ÉÀÌ ´õ ³ô¾ÆÁö´Â 1920
x 1200 ÇØ»óµµ¿¡¼ÀÇ ¼º´ÉÀ» ºñ±³Çߴµ¥ À̹ø °á°ú ¿ª½Ã HD 5700 ½Ã¸®Áîµéº¸´Ù
HD 5800 ½Ã¸®µé¿¡¼ÀÇ ¼º´É ÀúÇÏ°Ô ´õ Å©°Ô ³ªÅ¸³´Ù.
1920 x 1200/ 4xAA, Ultra ¼³Á¤

À̹ø¿¡´Â 1920 x 1200 ÇØ»óµµ¿¡ Ultra ±×·¡ÇÈ ¿É¼Ç°ú
4xMSAA¸¦ Àû¿ëÇÏ¿´À» ¶§ÀÇ °á°ú´Ù. HD 5700 ½Ã¸®Áî´Â °íŬ·°ÀÇ GDDR5
¸Þ¸ð¸®¸¦ »ç¿ëÇϳª 128bit ¸Þ¸ð¸® ÀÎÅÍÆäÀ̽º »ç¿ëÀ¸·Î ¼º´É ÀúÇϰ¡
AA¸¦ Àû¿ëÇÏÁö ¾Ê¾ÒÀ» ¶§º¸´Ù Å©°Ô ³ªÅ¸³µ°í DirectX 11 ¸ðµå¿¡¼´Â
30fps¿¡ ¾à°£ ¸ø¹ÌÄ¡´Â ¼º´ÉÀ» ³»Áà ±×·¡ÇÈ ¿É¼ÇÀ» ŸÇùÇØ¾ß Á¶±ÝÀº
´õ ¿øÈ°ÇÑ Ç÷¹À̰¡ °¡´ÉÇØÁ³´Ù. À̹ø Å×½ºÆ® °á°ú ¿ª½Ã HD 5800 ½Ã¸®ÁîµéÀÇ
¼º´É ÀúÇϰ¡ Å©°Ô ³ªÅ¸³ªÁö¸¸, DirectX 11 ¸ðµå¿¡¼ÀÇ ¼º´ÉÀº 30fps¸¦
¸ðµÎ ³Ñ¾î¼´Â ³ôÀº ¼º´ÉÀ» Á¦°øÇßÀ¸³ª ±×·¡ÇÈÀ¸·Î º¸¿©Áö´Â ȸéÀ»
°í·ÁÇÑ´Ù¸é ¼º´É ÀúÇÏ´Â ¿©ÀüÈ÷ ¾Æ½¬¿î ¸ð½ÀÀ» º¸¿©ÁØ´Ù.
DX11 Post Process High¿Í AO Ãß°¡¿¡ µû¸¥ ¼º´É ÀúÇÏ´Â?
´õÆ®2¿¡´Â DirectX 9 ȯ°æ°ú ´Þ¸® DirectX11¿¡´Â
Post Process High ¼³Á¤°ú AO (Ambient Occlusion) ¼³Á¤À» Áö¿øÇϰԵǴµ¥ Ãß°¡µÈ ÀÌ ¿É¼ÇµéÀÌ
¼º´É¿¡ ¾î´À Á¤µµÀÇ ¿µÇâÀ» ÁÖ°í ÀÖ´ÂÁö ã¾Æº¸¾Ò´Ù.
Å×½ºÆ®´Â 1920 x 1200 ultra ¿É¼Ç, HD 5870°ú HD
5970ÀÇ 2Á¾ ±×·¡ÇÈÄ«µå¸¦ ÀÌ¿ëÇÏ¿© Ãß°¡µÈ ¿É¼Ç Àû¿ë¿¡ µû¸¥ ¼º´ÉÀ» ºñ±³Çß´Ù.
±¸ºÐ |
HD 5870 (Æò±Õ/ ÃÖ¼Ò ÇÁ·¹ÀÓ) |
HD 5970 (Æò±Õ/ ÃÖ¼Ò ÇÁ·¹ÀÓ) |
DX9 : Post Process
: Medium/
³ª¸ÓÁö High/ Ultra + AO Off |
90.9/77.8
|
114.5/94.1 |
DX11 : Post Process
: Medium/
³ª¸ÓÁö High/ Ultra + AO High |
64.5/54.7 |
83.4/73.6 |
DX11 : Post Process
: Medium/
³ª¸ÓÁö High/ Ultra + AO Low |
64.7/55.2 |
85.0/74.3 |
DX11 : Post Process
: High/
³ª¸ÓÁö High/ Ultra + AO High |
58.1/48.9 |
71.9/60.9 |
DX11 : Post Process
: High/
³ª¸ÓÁö High/ Ultra + AO Low |
58.4/48.2 |
74.0/62.0 |
DirectX 9 ȯ°æÀº Post Process ¼³Á¤ ÃÖ´ë°¡ MediumÀÌ Áö¸¸, DirectX 11 ȯ°æÀº High±îÁö ¼³Á¤ÀÌ °¡´ÉÇØÁ³°í AO (Ambient Occlusion)Àº High/ Low¸¦ ¼³Á¤ÇÒ ¼ö ÀÖ´Â ¿É¼ÇÀÌ Ãß°¡µÇ¾ú´Ù. AOÀÇ °æ¿ì Off °ªÀÌ ¾ø¾î DirectX 9 ȯ°æº¸´Ù ±âº»ÀûÀ¸·Î ó¸® ´É·ÂÀÌ ÇÊ¿äÇØÁø´Ù.
DirectX 11 ȯ°æÀº Ultra ¿É¼Ç Àû¿ë½Ã Post Process High/ AO High°¡ Àû¿ëµÇ´Âµ¥ Å×½ºÆ®µÈ °á°ú¸¦ º¸¸é AO ¿É¼Ç¸¸ ÃÖÀúÀÎ Low·Î ¸ÂÃâ °æ¿ì HD 5870ÀÇ ¼º´É Çâ»óÀº ¹Ì¹ÌÇßÀ¸³ª µà¾ó GPUÀÎ HD 5970Àº ¾à 2fps°¡ »ó½ÂµÇ¾ú´Ù. Post Process¸¦ MediumÀ¸·Î ³·Ãâ °æ¿ì AO¸¦ Low·Î ¼³Á¤ÇÏ´Â °Íº¸´Ù ÇÁ·¹ÀÓ Çâ»óÀÌ Å« °ÍÀ¸·Î ³ªÅ¸³µÀ¸¸ç, Post Process¿Í AO¸¦ µ¿½Ã¿¡ ÇѴܰ辿 ³·Ãâ °æ¿ì´Â Post Process¸¦ ³·Ãá °Íº¸´Ù Ãß°¡ÀûÀº ÇÁ·¹ÀÓ Çâ»óÀÌ ³ªÅ¸³µ°í HD 5970ÀÇ Çâ»óÀÌ ´õ ³ô°Ô ³ªÅ¸³´Ù.
¶ÇÇÑ, À̹ø Å×½ºÆ® ¼³Á¤¿¡´Â Æ÷ÇÔµÇÁö ¾Ê°í ÀÖÁö¸¸, DirectX 11 ¸ðµå´Â DirectX 11ÀÇ ÁÖ¿ä ±â´ÉÀÎ Å×¼¿·¹À̼ÇÀÌ ´õÆ®2 °ÔÀÓ¿¡ Àû¿ëµÈ´Ù. Å×¼¿·¹À̼ÇÀº ±×·¡ÇÈ ¿É¼Ç¿¡´Â Æ÷ÇÔµÇÁö ¾ÊÀ¸³ª
¹°ÀÌ Æ¢´Â È¿°ú³ª °üÁß Ç¥Çö, ±ê¹ßÀÌ ¹Ù¶÷¿¡ ¿òÁ÷ÀÌ´Â È¿°ú µîÀ» Ç¥ÇöÇϴµ¥ »ç¿ëµÇ°í ÀÖ¾î DirectX 11¿¡¼ Ãß°¡µÇ´Â ¿É¼Ç ¿Ü¿¡µµ DirectX 9¿Í ºñ±³ÇÏ¿© ÀÌ·Î ÀÎÇÑ Ãß°¡
¼º´É ÀúÇϰ¡ ³ªÅ¸³ª´Â °ÍÀ¸·Î º¸¿©Áø´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