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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21-10-22 17:30
[취재]

사진과 영상 모두 강화한 하이브리드 카메라
소니 알파7 IV (A7M4) 발표

 

소니(SONY)가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lpha 7 IV(이하 A7 IV)'를 공식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A7 IV는 소니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A7 시리즈 가운데 표준 모델인 A7 III의 후속 기종에 해당하며, 새로운 3,300만 화소 이미지 센서에 고성능 BIONZ XR 이미지 프로세서, 그리고 A7 S III에서 선보인 다양한 영상 촬영 특화 기능을 더해 사진과 영상 모두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층을 겨냥했다.

 

3,300만 화소 센서와 BIONZ XR 프로세서 탑재

A7 IV에는 새롭게 개발된 이면조사형 약 3,300만 화소 풀프레임 Exmor R CMOS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우수한 이미지 품질과 ISO 50-204800까지 확장 가능한 넓은 ISO 감도 범위를 구현한다. (영상 촬영시 ISO 100-102400 확장 가능)

 

 

A7 III보다 많은 픽셀 수와 높아진 해상도를 비롯해 완전히 새로운 10비트 컬러 그라데이션과 디테일 렌더링,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피부 톤, 10가지 크리에이티브 룩 사전 설정, 그리고 15스탑의 다이내믹 레인지를 지원한다.

 

이미지 프로세서는 풀프레임 플래그십 모델 Alpha 1과 저조도 영상 촬영에 특화된 A7 S III에 탑재됐던 BIONZ XR이 들어가 기존 A7 III의 BIONZ X 대비 8배 빠른 성능으로 각종 카메라 기능을 빠르게 실행한다.

 

대용량 버퍼 메모리와 BIONZ XR 프로세서, 향상된 메모리 카드 쓰기 속도를 통해 A7 IV는 이미지 센서 화소 수가 1.3배 이상 증가했음에도 기계식 셔터와 전자식 셔터를 사용하여 AF/AE 트래킹으로 최대 10fps의 연사 속도로 800프레임 이상을 기록할 수 있다.

 

위상차 검출 AF와 콘트라스트 감지 AF가 결합된 고속 하이브리드 AF 시스템도 한차원 진화해 더 빠른 속도와 향상된 정확도, 보다 효과적인 트래킹 성능을 제공한다. 소니의 4D Focus는 A7 III보다 늘어난 759개 위상차 AF 포인트를 갖추고 사진과 영상 모두 이미지 센서 영역의 약 94%를 커버한다.

 

인물의 얼굴이나 눈을 검출하는 정확도는 A7 III 대비 약 30% 향상되었으며, 최초로 사진과 영상 모두에서 인물과 동물, 새까지 '리얼타임 Eye-AF' 기능을 지원한다.

 

전문가용 영상 기능 탑재, 4K 60p는 크롭 모드만 지원

동영상 촬영 기능은 전문가 워크플로우에 완벽 대응하는 A7 S III에서 주요 기능을 가져오면서도 일부 고급 기능은 생략하여 등급에 따른 지원 기능의 차이를 두고 있다.

 

먼저 35mm 풀프레임 모드에서 픽셀 비닝 없는 7K 오버샘플링을 통해 디테일이 살아있는 4K 30p 영상 촬영을 지원한다. 이전 모델 A7 III가 제공하던 6K 오버샘플링보다 더 확장된 센서 해상력으로 영상에 필요한 데이터를 압축해 모아레와 같은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다. 

 

A7 IV는 소니의 시네마 라인 카메라에 적용된 S-Cinetone을 지원해 보다 풍부하고 시네마틱한 결과물을 선사한다. S-Cinetone 외에 크리에이티브 룩, S-Log3, HLG 등도 지원한다.

소니 FX 시네마 라인업을 제외한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S-Cinetone은 BIONZ XR 프로세서가 들어간 A1, A7 S III, 그리고 이번 신제품 A7 IV에만 적용됐으며 BIONZ X를 기반으로 하는 A7 C 및 이전 세대 카메라는 S-Cinetone을 지원하지 않는다.

 

또한 A7 S III처럼 자연스러운 그라데이션을 위한 10비트(10-bit) 4:2:2 컬러 샘플링 및 효율적인 영상 편집 워크플로우를 위한 XAVC S-I 인트라 프레임(Intra-Frame) 촬영을 지원한다. XAVC S-I 4K/HD 녹화는 최대 600Mbps 비트레이트로 각 프레임을 독립적으로 인코딩하기 때문에 영상을 잘라내고 이어 붙이는 후반 편집 작업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A7 S III에 처음 도입된 XAVC HS 포맷도 지원한다. 기존 AVC/H.264 코덱 기반의 XAVC S와 달리 영상 압축 효율을 2배 높인 HEVC/H.265 코덱을 사용하므로 파일 용량을 줄여 같은 메모리 카드에 더 오랜 시간의 촬영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소니 시네마 라인 FX6에서 가져와 A7 S III에 탑재했던 'AF 어시스트(AF Assist)' 기능도 들어갔다. 카메라의 자동초점(AF) 기능을 사용하면서도 초점 링을 회전해 수동초점(MF)으로 전환하고, 다른 피사체로 초점을 옮기는 랙 초점 전환이 가능하며, 초점 링 회전을 멈추면 AF가 다시 실행된다. 카메라 메뉴에서 AF/MF 변환을 하지 않고 순간적인 수동 초점 조정이 필요할 때 유용하다.

A1 및 A7 S III에 탑재된 미세 초점 조정 기능도 지원한다. 피사체 및 카메라의 움직임에 따라 느리고 부드럽게 초점이 바뀌거나 빠르고 정확한 초점을 잡을 수 있도록 AF 전환 속도, AF 피사체 이동 감도 등을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다.

 

바디 5축 흔들림 보정에 영상에서 추가적인 보정 효과를 제공하는 '액티브 모드(Active mode)'도 탑재됐다. 카메라의 흔들림 보정 유닛, 자이로 센서 및 정교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필요한 만큼의 보정을 통해 짐벌을 사용한 것처럼 안정된 영상을 얻을 수 있다. A7 S III와 마찬가지로 최대 60p까지만 지원하므로 120p 레코딩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자이로 및 렌즈 데이터를 메타데이터로 기록해 전용 소프트웨어로 촬영 후에도 흔들린 이미지를 보정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카메라 상단 멀티 인터페이스(Multi Interface, MI) 슈는 별도의 오디오 케이블이나 마이크 배터리 연결 없이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성능 저하 없이 고음질로 직접 전송하는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내장 마이크에도 새로 개발된 신호 처리 기술을 적용해 바람 소리 감지 및 자동 제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A7 S III 등에 들어간 기존 기술 외에 A7 IV 출시에 맞춰 새롭게 탑재된 기능도 존재한다. '포커스 맵(Focus Map)'으로 불리는 새로운 기능은 촬영 중인 영상의 심도를 손쉽게 시각화하여 초점(심도 맵) 정보를 실시간으로 라이브 뷰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준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현재 초점이 맞춰진 부분과 벗어난 부분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알파 시리즈 최초로 포커스 브리딩 현상을 억제하는 '화각 변동 보정(Breathing Compensation)' 기능이 도입됐다. 동영상 촬영 중 초점 거리에 따라 렌즈 화각이 변경되는 현상을 보정하는 기능으로, 초점 변화에 따른 화각 변경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소니 E 마운트 일부 렌즈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기대를 모았던 4K 60p 동영상 촬영은 풀프레임 모드에서는 지원하지 않고 크롭 포맷인 Super 35mm (APS-C) 모드에서만 지원한다. 4K 60p 영상을 찍기 위해서는 소니의 A6000 시리즈 크롭 바디와 동일한 1.5배 APS-C 포맷으로만 촬영이 가능한 것이다.

물론 기존 소니 A6000 계열은 물론 A7 III, A7c와 같은 풀프레임 모델도 4K 60p 촬영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오버스펙인 4K 120p에 해당하는 상위 기종 A1이나 A7 S III로 가지 않고는 풀프레임에서 4K 60p 선택지가 없다는 것이 아쉽다.

 

영상 기능 고려한 카메라 설계, 웹캠/스트리밍 지원

A7 IV 바디는 마그네슘 합금으로 설계되어 무게를 최소화하면서 내구성을 높였으며, 새롭게 설계된 구조와 렌즈 잠금 버튼으로 방진방적 기능을 강화했다. 친환경적인 노력으로 재생 에너지를 사용하는 현장에서 생산된 재생 플라스틱 SORPLAS(Sustainable oriented Recycled Plastic)를 카메라 바디 소재로 활용했으며, 제품 포장 패키지 또한 재활용 가능한 재생 소재와 플라스틱 함유량을 줄인 소재를 활용했다.

 

사진 및 영상 촬영을 손쉽게 전환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추가된 듀얼 레이어 모드 다이얼을 통해 상단에는 자동/수동(P/A/S/M) 버튼 및 MR(메모리 리콜) 모드를, 하단에는 스틸ᆞ무비ᆞS&Q(Slow & Quick Motion)를 선택할 수 있다.

 

A7 III보다 약 1.6배 높은 해상도를 가진 368만 화소 Quad-VGA OLED 뷰 파인더로 더욱 선명한 라이브 뷰를 지원하며, 약 103만 화소의 3.0형 후면 터치스크린 LCD는 요즘 트렌드에 맞는 스위블(사이드 오픈) 방식을 적용해 셀피 촬영은 물론 자유로운 각도 조절로 다양한 카메라 앵글 촬영에 대응할 수 있다. 터치 조작 기능을 켜면 촬영 중에도 터치 트래킹 등으로 AF를 조작할 수 있다. 

 

고정밀 안정화 유닛 및 자이로 센서와 결합한 이미지 안정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최대 5.5단계 스톱의 흔들림 보정을 제공하는 5축 광학식 흔들림 보정 기능을 바디에 내장했다.

 

A7 IV는 시그마(Σ) 형태의 그래파이트 히트싱크를 흔들림 보정 유닛에 내장해 4K 60p 4:2:2 10-bit 동영상 촬영 모드에서 1시간 이상 연속 촬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A7 S III가 4K 60p 무제한 촬영을 지원하던 것과 비교하면 아쉬운 부분이나 센서 스펙에 따른 발열 차이를 고려하면 어느 정도 납득할 수 있는 부분이다.

 

듀얼 메모리 카드 슬롯은 기존 UHS-I/II 호환 SD 카드 외에 1번 슬롯에는 고성능 CFexpress Type-A 메모리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XAVC S-I 4K 60p처럼 최대 600Mbps 비트레이트를 가진 10비트 고화질 영상 촬영을 위해서는 CFexpress Type-A 메모리 카드가 필요한데, A1과 A7 S III 같은 상위 기종은 양쪽 슬롯 모두 CFexpress Type-A 카드를 지원하지만, A7 IV는 딱 하나의 슬롯만 지원하는 방식으로 상위 기종과 등급을 나누고 있다.

 

입출력 포트도 A7 S III처럼 풀사이즈 HDMI 포트와 USB Type-C 포트를 기본 탑재했다. USB 3.2 Gen2 Type-C 포트는 10Gbps 속도로 대용량 스토리지/MTP 연결을 비롯해 USB 유선 LAN과 같은 FTP 전송 기능 및 USB 테더링 기능을 지원하며, 이와 별도로 기존 소니 리모트 액세서리나 짐벌 연결 리모트 케이블 등을 연결하는 micro-USB 포트도 사용할 수 있다.

카메라 배터리는 기존 소니 카메라에 들어가는 것과 동일한 NP-FW100 배터리팩을 사용한다. 

 

A7 IV는 다양한 연결 옵션을 통해 실시간 스트리밍 및 공유를 지원한다. 블루투스(Bluetooth) v4.1로 카메라와 이미징 엣지 모바일(Imaging Edge Mobile) 앱을 손쉽게 연결할 수 있으며, Wi-Fi 옵션으로 더욱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카메라 및 카탈리스트(Catalyst) 앱에서 동영상 클립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샷 마크(Shot Mark)' 기능도 새롭게 탑재됐다.

 

UVC(USB Video Class) 및 UAC(USB Audio Class)를 지원해,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연결해 고성능 라이브 스트리밍 카메라로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4K 15p 및 1080 FHD 60p 등의 고화질의 영상을 원격으로 공유할 수 있으며, 다양한 마이크 및 액세서리와 페어링 가능한 디지털 오디오 인터페이스로 고품질 사운드를 제공한다.

 

A7 IV는 본체 전용(ILCE-7M4) 모델과 28-70mm 줌 렌즈가 포함된 렌즈킷(ILCE-7M4K)로 출시된다.

국내 판매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나 해외에서는 본체 기준 2,500달러, 렌즈킷은 2,700달러로 책정되어 부가세 등을 고려했을 때 국내 판매 가격은 300만원대 중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진화한 무선 플래시, HVL-F60RM2 및 HVL-F46RM 공개

한편, 소니는 A7 IV 발표와 함께 강력한 성능을 탑재한 무선 플래시 'HVL-F60RM2' 및 'HVL-F46RM'도 함께 공개했다. 가이드 넘버 60(GN60)의 높은 광량 및 20-200mm 범위의 조사 각도를 지원하는 HVL-F60RM2와 가이드 넘버 46 및 24-105mm 범위의 조사 각도를 지원하는 HVL-F46RM은 빠른 속도 및 정밀한 제어, 직관적인 조작성을 제공한다.

두 제품 모두 업그레이드된 연속 촬영 플래시 성능을 탑재했으며, HVL-F60RM2의 경우 초당 10 프레임으로 최대 200회, HVL-F46RM의 경우 최대 60회의 연속 촬영을 지원한다. 전파식 무선 동조 기능으로 최대 5대 그룹, 15대의 플래시까지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발광 모드 및 제어, 조광 보정 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최적화된 플래시 알고리즘으로 과열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4개가 1세트로 구성된 Ni-MH(니켈 금속 수소화물) 배터리를 사용해 HVL-F60RM2의 경우 약 1.7초의 재충전으로 최대 240회, HVL-F46RM의 경우 약 2.0초의 재충전으로 최대 320회 발광이 가능하다.

 

A7 IV에서 사용할 때 Lo 연속 촬영 모드에 이어 Mid 및 Hi 모드에서도 모든 프레임에 대한 P-TTL 플래시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플래시 발광 지연 간격도 짧아져 피사체의 순간적인 표정과 움직임을 더욱 쉽게 포착할 수 있다.

A1과 호환 시 HVL-F60RM2는 최대 20fps의 연속 촬영이 가능 하며 외장 파워팩(FA-EBA1)을 연결하여 촬영하면 초당 약 20회의 발광을 약 10초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최대 1/400초의 셔터 속도를 동기화하여 풀프레임 촬영 시 풍부한 표현이 가능하다. 나아가, 카메라의 무음 전자 셔터를 활용하면 무음 플래시 촬영을 할 수 있다.

견고한 측면 프레임 및 금속 재질의 풋을 적용한 멀티 인터페이스 슈(Multi Interface Shoe, MI슈)는 플래시의 강도와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키며, 방진 및 방적 설계가 적용된 슈 커버는 플래시가 먼지와 습기에 잘 견디도록 도와준다.

또한, '퀵 시프트 바운스' 시스템이 적용되어 플래시 헤드를 구부려 돌리지 않고도 빠르게 방향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 후에도 플래시 헤드의 방향이 흔들리지 않도록 해준다.

HVL-F60RM2의 출시 가격은 550달러, HVL-F46RM2 가격은 400달러이며 국내 출시 가격은 미정이다.

 

이미지 및 내용 출처: SONY

 

  태그(Tag)  : 소니, 디지탈카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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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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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럭키싱글 / 21-10-22 21: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투박한 디자인은 여전하지만 AF 범위가 정말 어마어마하게 광범위해졌네요.
웬만해서는 포커스가 안 맞는 일은 없겠어요.

아이마 rabec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10-28 0:3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개인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아니지만 4K 60P가 크롭인 점은 좀 아쉽네요.
300만원대라 어차피 일반적인 분들은 구매하지 않으실테고 ^^ 저도 머 거리가 먼 카메라네요^^
즐거운날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1-11-08 11:3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풀프레임이면서 크롭이라.. 뭔가 아쉽네요.. DSLR은 이제 가족 행사에나 사용하고 주로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어 조금 애매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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