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ÄÄÇ»ÆÃ ±â¼ú ºÐ¾ßÀÇ ¼±µÎÁÖÀÚÀÎ ¿£ºñµð¾Æ(www.nvidia.co.kr)°¡ 3D °´Ã¼ »ý¼ºÀ» À§ÇÑ ¿£ºñµð¾Æ AI ºí·çÇÁ¸°Æ®(NVIDIA AI Blueprint for 3D object generation)¸¦ °ø°³Çß´Ù. ÀÌ´Â 3D ¾ÆÆ¼½ºÆ®°¡ °£´ÜÇÑ ÅØ½ºÆ® ÇÁ·ÒÇÁÆ®¸¸À¸·Î ÃÖ´ë 20°³ÀÇ 3D °´Ã¼¸¦ »ý¼ºÇØ Æ¯Á¤ Àå¸éÀÇ ÇÁ·ÎÅäŸÀÔÀ» ¸¸µé ¼ö ÀÖµµ·Ï Áö¿øÇÑ´Ù.
3D ¾ÆÆ¼½ºÆ®µéÀº ²÷ÀÓ¾ø´Â ÇÁ·ÎÅäŸÀÌÇÎ ÀÛ¾÷ ¹®Á¦¿¡ Á÷¸éÇϰí ÀÖ´Ù. ÀüÅëÀûÀÎ ¿öÅ©Ç÷ο쿡¼´Â 3D Àå¸é ±¸ÇöÀ» À§ÇØ ÀúÃæ½Çµµ Àӽà ¿¡¼ÂÀ» Á¦ÀÛÇϰí, ÇÙ½É ¿ä¼Ò°¡ Á¦ÀÚ¸®¿¡ ¹èÄ¡µÉ ¶§±îÁö ¼öÁ¤À» ¹Ýº¹ÇØ¾ß Çϱ⠶§¹®ÀÌ´Ù. ±× ÈÄ¿¡¾ß ½Ã°¢Àû ¿ä¼Ò¸¦ ¼¼ºÎÀûÀ¸·Î ´Ùµë¾î ¿Ï¼ºÇÒ ¼ö ÀÖ´Ù.
ÀÌ·¸°Ô ÇÁ·ÎÅäŸÀÌÇÎÀº ½Ã°£ÀÌ ¸¹ÀÌ ¼Ò¿äµÇ°í Á¾Á¾ ºÒÇÊ¿äÇÑ ÀÛ¾÷À» ¼ö¹ÝÇÑ´Ù. ±× °á°ú ¾ÆÆ¼½ºÆ®µéÀº âÀÇÀûÀÎ ÀÛ¾÷º¸´Ù Áö·çÇÑ ¸ðµ¨¸µ ÀÛ¾÷¿¡ ´õ ¸¹Àº ½Ã°£À» ÇÒ¾ÖÇØ¾ß ÇÑ´Ù.
»ý¼ºÇü AI´Â Àå¸é ÇÁ·ÎÅäŸÀÌÇÎÀ» À§ÇÑ ÃʾÈÀ» Á¦¾ÈÇϰųª °´Ã¼¸¦ »ý¼ºÇÏ´Â µî Áß°£ ÀÛ¾÷À» ½Å¼ÓÈ÷ ó¸®ÇØ ¾ÆÆ¼½ºÆ®¸¦ µ½´Â´Ù. ±×·¯³ª ÀÌ·¯ÇÑ °¡¼ÓÈµÈ ¿öÅ©Ç÷ο츦 ±¸ÇöÇϱâ À§ÇØ ¿©·¯ AI ¸ðµ¨À» ¿¬°áÇÏ´Â ÀÏÀº ±â¼úÀûÀ¸·Î º¹ÀâÇÒ ¼ö ÀÖ´Ù.
¿£ºñµð¾Æ AI ºí·çÇÁ¸°Æ®´Â »ùÇà ¿öÅ©Ç÷ο츦 Á¦°øÇØ »ç¿ëÀÚ°¡ º¹ÀâÇÑ ±â¼ú ´Ü°è¸¦ °Ç³Ê¶Ù°í °í±Þ »ý¼ºÇü AI ±â¼úÀ» ºü¸£°Ô Ȱ¿ë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Ñ´Ù. ¶ÇÇÑ AI ºí·çÇÁ¸°Æ®´Â °¢ »ç¿ëÀÚÀÇ ¿ä±¸¿¡ ¸Â°Ô Á¶Á¤µÉ ¼ö ÀÖ´Ù.
¿£ºñµð¾Æ°¡ À̹ø¿¡ »õ·Î °ø°³ÇÑ AI ºí·çÇÁ¸°Æ®´Â 3D ¾ÆÆ¼½ºÆ®°¡ °£´ÜÇÑ ÅØ½ºÆ® ÇÁ·ÒÇÁÆ®¸¸À¸·Î ÃÖ´ë 20°³ÀÇ 3D °´Ã¼¸¦ »ý¼ºÇØ Æ¯Á¤ Àå¸éÀÇ ÇÁ·ÎÅäŸÀÔÀ» ¸¸µé ¼ö ÀÖ°Ô ÇØÁÖ´Â ¿öÅ©Ç÷οì´Ù.
¶ÇÇÑ »õ·Î¿î ¸¶ÀÌÅ©·Î¼ÒÇÁÆ® Æ®·¼¸®½º(Microsoft TRELLIS) ¿£ºñµð¾Æ NIM ¸¶ÀÌÅ©·Î¼ºñ½º´Â 3D °´Ã¼ »ý¼ºÀ» À§ÇÑ AI ºí·çÇÁ¸°Æ® ³»¿¡¼ ÀÛµ¿Çϸç, ±âÁ¸ ¸ðµ¨º¸´Ù 20% ºü¸¥ ¼Óµµ·Î °íǰÁú 3D ¿¡¼ÂÀ» »ý¼ºÇÑ´Ù.
»ý¼º, ÇÁ·ÎÅäŸÀÔ, ¹Ýº¹
¾ÆÀ̵ð¾îÀÇ Åº»ý¿¡¼ ½ÃÀÛÇÏ´Â 3D ÇÁ·ÎÁ§Æ®´Â Å׸¶, Àå¼Ò, Àå½Ä, »ö»ó, Áú°¨ µî ½Ã°¢Àû ¼¼ºÎ ¿ä¼Ò¸¦ ½ÅÁßÈ÷ °í·ÁÇÏ´Â °úÁ¤À» °ÅÄ£´Ù. Àå¸é¿¡ ¿¡¼ÂÀ» ¹èÄ¡ÇÑ ÈÄ¿¡µµ °³º° ¶Ç´Â Àüü ½Ã°¢ ¿ä¼Ò¸¦ ¿©·¯ Â÷·Ê °ËÅäÇÏ°í ¼öÁ¤ÇØ¾ß ÇÑ´Ù.
3D °´Ã¼ »ý¼ºÀ» À§ÇÑ ¿£ºñµð¾Æ AI ºí·çÇÁ¸°Æ®´Â ÇÁ·ÎÅäŸÀÌÇÎ °úÁ¤À» ÀÚµ¿ÈÇÏ´Â ÆÄÀÌÇÁ¶óÀÎÀ» Á¦°øÇÑ´Ù. »ç¿ëÀÚ°¡ ÇÁ·ÒÇÁÆ®·Î ¿¹¼úÀûÀÎ ¾ÆÀ̵ð¾î¸¦ ÀÔ·ÂÇϸé, ºí·çÇÁ¸°Æ®¿¡ ³»ÀåµÈ °Å´ë ¾ð¾î ¸ðµ¨(large language model, LLM)ÀÌ Àå¸é¿¡ Æ÷ÇÔ °¡´ÉÇÑ 20°³ÀÇ °´Ã¼¸¦ Á¦¾ÈÇÑ´Ù. ÀÌ´Â ¶ó¸¶ 3.1 8B(Llama 3.1 8B) ¿£ºñµð¾Æ NIM ¸¶ÀÌÅ©·Î¼ºñ½º·Î °¡¼ÓȵȴÙ.
3D °´Ã¼ »ý¼ºÀ» À§ÇÑ AI ºí·çÇÁ¸°Æ®·Î »ý¼ºµÈ »ùÇà °´Ã¼ ÇÁ¸®ºä
¿£ºñµð¾Æ »ç³ª(SANA)´Â °íÇØ»óµµ À̹ÌÁö¸¦ ºü¸£°Ô ÇÕ¼ºÇÏ´Â ÅØ½ºÆ®-À̹ÌÁö ÇÁ·¹ÀÓ¿öÅ©·Î, »ý¼º °¡´ÉÇÑ °´Ã¼¸¦ º¸¿©ÁÖ´Â ÇÁ¸®ºä¸¦ »ý¼ºÇÑ´Ù. °¢ °´Ã¼´Â Àç»ý¼º, ¼öÁ¤, »èÁ¦°¡ °¡´ÉÇØ ¾ÆÆ¼½ºÆ®ÀÇ ÀÚÀ¯·Î¿î âÀÛ È°µ¿À» Áö¿øÇÑ´Ù.
ÀÌÈÄ ¾ÆÆ¼½ºÆ®´Â »õ·Î¿î ¸¶ÀÌÅ©·Î¼ÒÇÁÆ® Æ®·¼¸®½º ¿£ºñµð¾Æ NIM ¸¶ÀÌÅ©·Î¼ºñ½º¸¦ ÅëÇØ °¢ °´Ã¼¸¦ °íǰÁú ÇÁ¸®ºä¿¡¼ Áï½Ã Ȱ¿ë °¡´ÉÇÑ 3D ¸ðµ¨·Î º¯È¯ÇÒ ¼ö ÀÖ´Ù. ÀÌ ¸¶ÀÌÅ©·Î¼ºñ½º´Â ÃÖ÷´Ü ¸ðµ¨ÀÇ ¹èÆ÷¸¦ °£¼ÒÈÇÏ°í ¼Óµµ¸¦ 20% Çâ»ó½ÃŲ´Ù.
¶ÇÇÑ ÃÖ´ë 20°³ÀÇ 3D ¿¡¼Â ¸ðÀ½Àº Áï½Ã »ç¿ëÇϰųª ¿ÀÇ ¼Ò½º 3D Ç÷§Æû ºí·»´õ(Blender)¿¡¼ Ãß°¡·Î ´ÙµëÀ» ¼ö ÀÖµµ·Ï ÁغñµÈ´Ù. AI ºí·çÇÁ¸°Æ®´Â À̸¦ ÀÚµ¿À¸·Î ºí·»´õ·Î ³»º¸³»¸ç, ¾ÆÆ¼½ºÆ®´Â ´Ù¸¥ Àαâ 3D ¾ÖÇø®ÄÉÀ̼ÇÀ¸·Îµµ ¿¡¼ÂÀ» ³»º¸³¾ ¼ö ÀÖ´Ù.
¾Æ¿ï·¯ ¶ó¸¶ 3.1 8B NIM ¸¶ÀÌÅ©·Î¼ºñ½º·Î ±¸µ¿µÇ´Â LLMÀº Àå¸é¿¡ Æ÷ÇÔÇÒ °´Ã¼ÀÇ ¾ÆÀ̵ð¾î¿Í ÇÁ·ÒÇÁÆ® Á¦¾ÈÀ» »ý¼ºÇÒ ¼ö ÀÖ´Ù. µû¶ó¼ ÇÁ·ÒÇÁÆ® °æÇèÀÌ ¸¹Áö ¾ÊÀº ¾ÆÆ¼½ºÆ®µµ âÀÇÀûÀÎ »ý»ê¼ºÀ» ³ôÀÏ ¼ö ÀÖ´Ù.
ºí·»´õÀÇ 3D Àå¸éÀÌ 3D °´Ã¼ »ý¼ºÀ» À§ÇÑ AI ºí·çÇÁ¸°Æ®°¡ »ý¼ºÇÑ °´Ã¼µé·Î ä¿öÁ® ÀÖ´Ù.
ÀϹÝÀûÀ¸·Î ÀÌ·¯ÇÑ ¿öÅ©Ç÷ο츦 ¼³Á¤ÇÏ·Á¸é ¸¹Àº ½Ã°£°ú ±â¼úÀû Áö½ÄÀÌ ÇÊ¿äÇϸç, ÀûÇÕÇÑ ÆÄÀÌÇÁ¶óÀÎÀ» ¼±ÅÃÇϱâ À§ÇØ ´Ù¾çÇÑ ¸ðµ¨À» ½ÇÇèÇØ¾ß ÇÑ´Ù. ¿£ºñµð¾Æ AI ºí·çÇÁ¸°Æ®´Â °ËÁõµÈ ¿öÅ©Ç÷ο츦 »çÀü¿¡ ¼±º°ÇØ ÆÐŰ¡µÈ ÇüÅ·ΠÁ¦°øÇÔÀ¸·Î½á, ¿£ºñµð¾Æ ÁöÆ÷½º RTX(GeForce RTX)¿Í RTX PRO GPU¿¡¼ÀÇ ¹èÆ÷¸¦ ´Ü¼øÈÇÏ°í ½ÃÀÛ °úÁ¤À» °£¼ÒÈÇÑ´Ù.
¸¶ÀÌÅ©·Î¼ÒÇÁÆ® Æ®·¼¸®½º
¸¶ÀÌÅ©·Î¼ÒÇÁÆ® ¸®¼Ä¡(Microsoft Research)°¡ °³¹ßÇÑ ÃÖ÷´Ü 3D ¿¡¼Â »ý¼º ¸ðµ¨ÀÎ ¸¶ÀÌÅ©·Î¼ÒÇÁÆ® Æ®·¼¸®½º´Â ÅØ½ºÆ®³ª À̹ÌÁö ÇÁ·ÒÇÁÆ®¸¦ ±â¹ÝÀ¸·Î º¹ÀâÇÑ ÇüÅÂ¿Í Áú°¨À» °®Ãá Á¤±³ÇÑ 3D ¿¡¼ÂÀ» »ý¼ºÇÒ ¼ö ÀÖ´Ù.
ÀÌ´Â ÇÁ¸®ºä°¡ °¡´ÉÇÑ ¸ÓƼ¸®¾ó(material)°ú Á¦Ç° ¼öÁØÀÇ °´Ã¼¸¦ »ý¼ºÇÒ ¼ö ÀÖ¾î °ÔÀÓ µðÀÚÀÎ, °ÇÃà, µðÁöÅÐ ¹Ìµð¾î Á¦ÀÛ ºÐ¾ß¿¡¼ ƯÈ÷ À¯¿ëÇÏ´Ù.
º¸Åë ¼ÒºñÀÚ¿ëÀ¸·Î Á¦°øµÇ´Â °íǰÁú ÅØ½ºÆ®-À̹ÌÁö 3D ¸ðµ¨Àº ¼³Á¤ÀÌ ±î´Ù·Î¿î ÆíÀÌ´Ù. ¸¶ÀÌÅ©·Î¼ÒÇÁÆ® Æ®·¼¸®½º NIM ¸¶ÀÌÅ©·Î¼ºñ½º´Â 3D °´Ã¼ »ý¼ºÀ» À§ÇÑ ¿£ºñµð¾Æ AI ºí·çÇÁ¸°Æ®¿¡ ¿øÈ°ÇÏ°Ô ÅëÇյŠ¾ÆÆ¼½ºÆ®ÀÇ ÀÛ¾÷ ½Ã°£À» Å©°Ô Àý¾àÇØÁØ´Ù.
¸¶ÀÌÅ©·Î¼ÒÇÁÆ® Æ®·¼¸®½º NIM ¸¶ÀÌÅ©·Î¼ºñ½º´Â ºí·çÇÁ¸°Æ® ³»¿¡¼ »ç¿ëµÉ ¶§ ÆÄÀÌÅäÄ¡(PyTorch) ÃÖÀûȸ¦ ÅëÇØ 20% ´õ ºü¸¥ ¼Óµµ·Î ÀÛµ¿ÇÑ´Ù. ¶ÇÇÑ ¿£ºñµð¾Æ ÁöÆ÷½º RTX 5090 GPU¿¡¼ °´Ã¼ Çϳª¸¦ »ý¼ºÇÒ ¶§ Æò±Õ 6Ãʸ¦ Àý¾àÇÒ ¼ö ÀÖ´Ù. ¼ö½Ê °³ÀÇ Àå¸é¿¡ °ÉÃÄ ¼ö¹é °³ÀÇ ¿¡¼ÂÀ» »ý¼ºÇÏ´Â 3D ÇÁ¸®·£¼¿¡°Ô ÀÌ´Â ¾öû³ ½Ã°£ Àý¾àÀÌ´Ù.
¸¶ÀÌÅ©·Î¼ÒÇÁÆ® Æ®·¼¸®½º NIM ¸¶ÀÌÅ©·Î¼ºñ½º´Â 16GB ÀÌ»ó ¿£ºñµð¾Æ ÁöÆ÷½º RTX 50 ½Ã¸®Áî¿Í 40 ½Ã¸®Áî GPU°¡ ÀåÂøµÈ µ¥½ºÅ©Åé°ú ³ëÆ®ºÏ¿¡¼ Áö¿øµÈ´Ù.
Áغñ, ¸ñÇ¥, ¹èÆ÷
3D °´Ã¼ »ý¼ºÀ» À§ÇÑ ¿£ºñµð¾Æ AI ºí·çÇÁ¸°Æ®´Â ´ÙÀ½ ´Ü°è¿¡ µû¶ó ½ÃÀÛÇÒ ¼ö ÀÖ´Ù:
1. ¸ðµ¨À» Æ÷ÇÔÇÑ ºí·çÇÁ¸°Æ®¸¦ ºÒ·¯¿Â´Ù.
2. °£´ÜÇÑ Àå¸é ¾ÆÀ̵ð¾î¸¦ ÀÔ·ÂÇÑ´Ù. (¿¹: ‘¾ß½ÃÀå’, ‘ÇØº¯ÀÇ ¸¼Àº ³¯’)
3. 20°³ÀÇ À̹ÌÁö ÇÁ¸®ºä°¡ ÀÚµ¿À¸·Î »ý¼ºµÈ´Ù.
4. ¿øÄ¡ ¾Ê´Â °´Ã¼´Â À̹ÌÁö ÇÏ´ÜÀÇ »õ·Î°íħ ¾ÆÀÌÄÜÀ» Ŭ¸¯ÇØ ±³Ã¼ÇÑ´Ù.
ÆÁ: ¿¬ÇÊ ¾ÆÀÌÄÜÀ» Ŭ¸¯ÇØ ¿øº» ÇÁ·ÒÇÁÆ®¸¦ ¼öÁ¤ÇÏ¸é ±³Ã¼ À̹ÌÁö¸¦ ´õ ¼¼¹ÐÇÏ°Ô Á¦¾îÇÒ ¼ö ÀÖ´Ù.
5. ºÒÇÊ¿äÇÑ °´Ã¼´Â À̹ÌÁö ÇÏ´ÜÀÇ ÈÞÁöÅë ¾ÆÀÌÄÜÀ» Ŭ¸¯ÇØ »èÁ¦ÇÑ´Ù.
6. ¿øÇÏ´Â À̹ÌÁö´Â ‘->3D’ ¾ÆÀÌÄÜÀ» Ŭ¸¯ÇØ º¯È¯ÇÑ´Ù.
7. ‘Àüü 3D º¯È¯(Convert all to 3D)’ ¹öưÀ» Ŭ¸¯ÇØ ¸ðµç ÇÁ¸®ºä¸¦ ÇÑ ¹ø¿¡ 3D·Î º¯È¯ÇÑ´Ù.
ÆÁ: ‘»õ Àå¸é ÇÁ·ÒÇÁÆ®·Î ½ÃÀÛ(Start over with a new scene prompt)’ ¹öưÀ» Ŭ¸¯ÇØ »õ Àå¸éÀ» ½ÃÀÛÇÒ ¼ö ÀÖ´Ù. ÇöÀç ÁøÇà ÁßÀÎ ÀÛ¾÷Àº »èÁ¦µÇ¹Ç·Î ¹Ýµå½Ã ¸ÕÀú ÀúÀåÇØ¾ß ÇÑ´Ù.
8. ÆäÀÌÁö ÇÏ´Ü¿¡ ³»ÀåµÈ ¹öưÀ¸·Î ÆÄÀÏÀ» ºí·»´õ·Î ³»º¸³» 3D ¸ðµ¨À» °è¼Ó ´Ùµë´Â´Ù.
ÀÚ¼¼ÇÑ ¼³¸í°ú ÇÊ¿äÇÑ ÆÄÀÏÀº ¿£ºñµð¾Æ ºôµå(NVIDIA Build)¿Í ±êÇãºê(GitHub)¿¡¼ È®ÀÎÇÒ ¼ö ÀÖ´Ù.
¾Æ¿ï·¯ 3D °¡ÀÌµå »ý¼ºÇü AI¸¦ À§ÇÑ AI ºí·çÇÁ¸°Æ®(AI Blueprint for 3D-guided generative AI)¿Í NIM ¸¶ÀÌÅ©·Î¼ºñ½º¸¦ Æ÷ÇÔÇÑ Àü¹®ÀûÀ¸·Î ¾ö¼±µÈ AI ºí·çÇÁ¸°Æ®¸¦ Áö±Ý »ìÆìº¼ ¼ö ÀÖ´Ù.
ÇÑÆí, IFA 2025 Âü°¡ÀÚµéÀº 9¿ù 6ÀÏ ¿ÀÈÄ 2½Ã(ÇöÁö½Ã°£) ÁøÇàµÇ´Â ‘AI°¡ ÄÜÅÙÃ÷ Á¦ÀÛÀ» ¹Ù²Ù´Â ¹æ½Ä(How AI Is Changing Content Creation)’ ¼¼¼Ç¿¡ Âü¼®ÇÒ ¼ö ÀÖ´Ù. ÇØ´ç ¼¼¼Ç¿¡¼´Â ¿£ºñµð¾Æ Àü¹® ½Ã°¢È ±â¼ú ¸¶ÄÉÆÃ µð·ºÅÍÀÎ ¼Ç ųºê¶óÀ̵å(Sean Kilbride)¸¦ ºñ·ÔÇÑ ÆÐ³ÎµéÀÌ Å©¸®¿¡ÀÌÅͰ¡ AI¸¦ ¿öÅ©Ç÷ο쿡 ÅëÇÕÇØ »õ·Î¿î âÀÛ ¹æ½ÄÀ» ¸ð»öÇϰí, Á¦ÀÛ ¼Óµµ¸¦ ³ôÀ̸ç ÄÜÅÙÃ÷ Á¦ÀÛÀÇ ÇѰ踦 È®ÀåÇÏ´Â ¹æ¾ÈÀ» ³íÀÇÇÒ ¿¹Á¤ÀÌ´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