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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드테스트] 에이텍 AOPEN X- POWER 사용기


앞마당확장

조회 : 2687
작성일 : 2004/04/07 15:44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20&num=520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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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 김봉진(xman@intizen.com)

본 사용기는 에이텍이 주관한 필드테스트로써, 먼저 물품을 제공해주신 에이텍(WWW.ATECH21.COM)관계자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본 제품은 국내 AOPEN 총판인 에이텍에서 판매하고있는 자동차 컨셉을 가진 ULTIMATE 550 케이스에 장착되어 판매되고있는 " AOPEN X-POWER"라는 350W 제품으로써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글의 편의상 존칭은 생략함을 많은 양해바랍니다.

시작하면서...

 

언제부터인가 많은 유저들이 파워에 관심을 가지면서, 파워 또한 다른 부품못지 않게 다양한 특징을 가진 제품이 출시되고있고, 출시되어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안정된 성능이 뒷받침된 상태에서 그 특징이 빛을 발하는것이 아닐까 생각하며, 과연 이 제품은 어떤 특징이 있으며, 어느정도의 안정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볼까 한다.

MINIMUM LOAD

NORMAL

LOAD

MAXIMUM LOAD

LOAD REG.

LINE REG.

RIPPLE & NOISE

+3.3V

0.3A

14.0A

21.2/28A

±5%

± 1%

50mV P-P

+5V

1.0A

12.7A

30/25.5A

±5%

± 1%

50mV P-P

+12V

0.2A

4.5A

18A

±5%

± 1%

120mV P-P

-12V

0.0A

0.4A

0.8A

±10%

± 2%

120mV P-P

-5V

0.0A

0.15A

0.3A

±10%

± 2%

100mV P-P

+5Vsb

0.0A

1.0A

2.0A

±5%

± 1%

50mV P-P

(1)+3.3V &+5V total output not exceed 220W
(2)+3.3V & +5V & +12V total output not exceed 330W

 

1. 제품의 박스 & 내용물

 

 

▲ 제품의 박스 & 내용물

케이스에 장착된 제품이다보니 박스의 실제모습을 필자도 보지 못하였지만, 상부에 손잡이가 있고, 박스의 모양이 정사각형으로 되어있어서 약간은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보이고 있다. 내용물은 박스의 이미지와는 달리 전원케이블 만을 제공할뿐 메뉴얼이나 선정리물품인 케이블타이나 일명 돼지꼬리는 보이지 않는다. 박스만을 보고 제품을 구입한다면 약간 실망할수도 있을듯...

2. 제품의 외형

 

 

▲ 제품의 모습

이 제품의 특징중 하나인 MULTI LED 120mm FAN이 제일 먼저 눈에 띈다.

 

▲ 120mm FAN의 모습

투명한 모습에 BALL BEARING을 책택한 120mm사이즈의 팬으로 용량은 0.3[A]로 다소 높은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실제 동작시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3색(녹색,청색,적색)의 빛을 뿜어낼것이다. 

 

▲ 후면의 모습

팬의 속도를 수동으로 조절할수 있게 되어있고, 110V / 220V 입력전압 전환S/W, 전원을 ON / OFF할수있는 S/W가 보이고 있다.

  특징은 흡,배기의 듀얼팬이 아닌 흡입만을 하는 싱글팬을 채택하고 있고, 대신 배기팬의 자리에 내부공기의 원활한 배기를 위해 벌집모양의 샷시를 하고있는것을 볼수있다.  

 

▲ 측면부#1

측면에는 FAN 형식과 NOISE CONTROLLER가 내장되어있다는 스티커가 보인다.

 

▲ 측면부#2

그리고, 각종 인증마크와 제품의 전압별 용량표시와 간단한 주의사항이 영문으로 적혀있는것을 볼수있다.

 

▲ 콘넥트

콘넥트는 5.25"용 8개, 3.5"용 2개, SATA용 1개, 20핀 ATX, 4핀 ATX, 6핀 AUX가 지원되고있다.

 

▲ 5.25"용 콘넥트

이 제품의 특징으로 기기의 콘넥트에서 케이블을 제거시 주름진 부위를 누르면 쉽게 제거되어 상당히 좋은 아이디어 같다.

 

 

▲ 케이블

케이블의 길이는 84Cm정도로 상당히 긴편이다.  하지만, 케이블의 길이가 너무 긴경우 케이스내부의 선정리가 어려워 오히려 케이블의 길이가 잛은것이 좋을수도 있을것이다.

▲ 20PIN ATX CABLE

작년중순 부터 리폼된 케이블을 책택한 제품이 일부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이 제품의 경우 20핀만이 사진과 같이 쉴드 비슷하게되어있다.

 

▲ 케이블의 샷시부

케이블의 피복보호를 위해 플라스틱 캡으로 보호되어 있다.

3. 제품의 내부

 

 

샷시를 오픈후 모습은 없어진 후면의 배기팬만큼의 공간과 일부회로가 별도의 기판으로 실장되어 비교적 여유있는 공간을 볼수있다.

 

▲ EMI FILTER

외장형이면서도 다소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고 있으나 주기판에도 일부 회로가 내장되어있어 회로상으로는 큰 걱정은 없을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외관의 개선은 다소 필요한듯 보인다.

 

▲ 브릿지 다이오드 & 평활 콘덴서

AC를 DC로 변환해주는 브릿지 다이오드의 경우 600[V] / 6[A]의 용량으로써 일반적인 350W급에서 흔히 볼수있는 용량이고, 평활 콘덴서의 경우도 200[V] / 820㎌ 두개를 책택하고 있어 타제품의 350W와 차이를 볼수가 없었다.

 

 

▲ 스위칭 TR

스위칭 파워에서가장 중요한 역활을 하는 소자로, 트랜스에 스위칭 전압을 넣어줘서 실질적으로 사용되는 수스전원을 만들수이게 해준다. 소자번호는 인위적으로 삭제한것으로 보이고, 정확한 용량은 알수 없으나 상당한 발열을 뿜어낸다. 아마도 파워내부의 발열원인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것이다.

 

▲ 트랜스

3개의 트랜스가 보이고 있다. 용도는 보조전원용, 제어용, 주스위칭용으로 트랜스의 구성으로 볼때 설계방식은 포워드 컨버터 방식을 책택하고 있는것을 알수있다. 국내 고용량파워들의 대부분이 포워드컨버터 방식을 책택하고 있고, 이 제품 역시 같은 방식을 책택하고 있다.

 

▲ 제어부(노이즈킬러 내장)

탑처럼 우뚝 솟아있는 모습을 하고 있는것이 바로 제어부이다. 최근 파워의 용량이 올라가면서 주기판의 회로가 복잡해지고 회로 삽입공간이 없어지면서 사진과 같이 별도의 보조기판을 이용하여 회로를 삽입하고있으나 제조 단가의 상승원인이되기도 한다. 이 제품의 경우 주기판의 회로에 공간이 어느정도있음에도 불구하고 저런식의 구성은 낭비가 아닐지...

 

▲ 제어용IC & TEMP SENSOR

KA3511 CHIP을 책택하고 있다. IC의 기능은 OVP / UVP / REMOTE ON / PG관리등 의 기능을 할수있는 IC로써 파워라는 제품,의 두뇌에 해당하고있다. 제조사는 삼성인듯하다. 2차 방열부에 붙은 온도센서로써 이 온도값에 의해 팬의 속도를 조절할수 있게 되어 있다. (아래의 링크는 KA3511에 대한 자료로써 참조 바람)

http://www.fairchildsemi.com/an/AN/AN-4003.pdf

 

 

▲ 2차 정류부

상당히 큰 사이즈의 쵸크코일로써 소스전원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방열판에 실장된 다이오드는 확인할수 없었다.

전체적인 내부의 모습을 볼때 회로구성상 350W POWER로써 손색이 없었고,  싱글팬을 책택한 제품임에도 내부 방열판이 다소 작은듯하였다.

4. 제품의 성능

 

CPU P4 2.4C@3.3C
MAIN BOARD MSI 865PE NEO2-P
MEMORY GEIL DDR3200 256 × 2개
VGA CARD UNITECH ATI 9500np
ODD DVDRW GSA-4082B + CDR 32X
HDD SEAGATE 40G + 80G

 

▲ Test System

테스트순서

 

테스트는 전압상태확인(5[V]&12[V]), 후면의 팬속도 조절부를 이용하여 속도 조정시 내부온도를 확인.

 

1) 제품의 테스트시 온도센서를 2차방열판측에 기존의 센서 바로 위에 부착한다.

 

2) 5[V] & 12[V] Voltage CHECK.

전압의 확인은 일반적인 소프트방식이 아닌 하드웨어적인 방법인 멀티테스트를 이용하여 실측하였다. 확인은 일반적인 오피스작업이나 인터넷 작업시의 IDLE MODE와 PRIME95 두개를 이용하여 CPU 부하를 100%까지 올린 FULL LOAD MODE에서 진행하였다.

3) 최저 & 최대 모드시 온도의 확인.

부팅후 일정한 온도. 즉, 더이상의 온도변화가 없을때 온도를 확인한다.

 

▲ IDLE MODE & FAN LOW SPEED MODE

부팅후 60여분 이상이 경과후 전압을 확인하였다. 온도의 상태는 팬의 풍속이 최저일때의 모습이다. 소음은 없으나 온도가 다소 높은듯한 모습을 보이고있다. 듀얼팬을 채용하고 있는 타제품의 경우 온도가 38℃정도 나오는것을 감안할때 다소 높은편인것 같다.

 

▲ IDLE MODE & FAN HIGH SPEED MODE

내부온도와 전압의 상태 변화는 없는지를 확인해 보았다. 파워의 경우 높은 내부 온도에 의해 효율이 떨어지는 제품임으로 시행한 테스트이다. 하지만, 별 변화를 느낄수 없었고 팬의 풍속은 최고이다보니 온도는 7℃정도 떨어졌다. 그리고, 최저일때 느낄수 없었던 소음이 상당히 발생하였 싱글팬의 단점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 FULL LOAD MODE & FAN LOW SPEED MODE

전압의 변동은 상당히 양호한 편이고, 온도가 다소 높은값을 보여주고 있다.

 

▲ FULL LOAD MODE & FAN HIGH SPEED MODE

팬의 속도를 최고모드로 하였으나 온도의 떨어지는 폭이 얼마되지 않았다. 

 

▲ SOUND LEVEL METER SETTING

먼저 소음을 측정하기전 알아두어야 할것은 소음은 환경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일수 있으며 회사장비를 대여하여 측정하였다. 계측기는 1년에 한번씩 한국표준 과학 연구실에서 교정을 실시하게되어 있고, 2004년 2월18일 마지막으로 실시하였다. 계측기의 설치는 후면 배기팬에서 7Cm정도의 거리를 두고 실시하였다.

▼ 아래링크는 소음과 데시벨간의 자료이며, 데시벨의 이해에 약간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링크시켜 보았다.

http://www.sbairtech.co.kr/sub_tech_standard.html

 

 

▲ FAN LOW & HIGH MODE NOISE CHECK

여기서 명심할것은 FAN LOW & HIGH MODE간의 데시벨의 차이를 보는것이지 위의 수치가 절대적인것은 아니다. 단지, 두모드간,의 차이가 9dB정도를 보이고 있고, HIGH MODE시 소음값은 일반유저들이 생각하는 무소음 모드는 아니라는것이다.

 

5. 마무리

 

◈ 제품의 외부에 대한 총평

120mm FAN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과 무광택의 샷시에서 느껴지는 고급스러움에 탈,부착이 쉬운콘넥트부와 후면의 수동 팬속도조절부가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이 가미된 제품이며, 굳이 추천한다면 측면 튜닝된 케이스의 사용자들에게 어울릴듯 하다.

아쉬운점은 케이블단에 블랙으로 리폼까지 되어 있었다면 5~6만원대의 제품으로써 상당히 매리트가 있지 않을까 한다. 

◈ 제품의 내부에 대한 총평

내부의 회로구성으로 보았을때 타 제품들과의 차이는 없었고, 제품의 안정성에 대한 기능은 모두 갖추어진걸로 보인다.

단, 내부의 여유공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별도의 기판을 부착한점, EMI FILTER부의 부실함은 개선이 되어야 하지않을까 생각한다.

 

◈ 제품의 성능에 대한 총평

전압의 안정성은 어느정도 인정하지만, 싱글팬에 의한 온도상승과 그에따른 소음은 시대에 역행하지 않나 생각된다.

이상으로 제품의 사용기를 모두 마치며, 제품을 제공해주신 에이텍(WWW.ATECH21.COM)관계자분에게 다시한번더 감사드리며, 부족한 사용기 끝까지 읽어주신 모든분에게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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