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Å×¼¿·¹ÀÌ¼Ç ±¸ÇöÀÌ ´Ù¸¥ ¿£ºñµð¾Æ¿Í AMD ATI
DirectX 11À» Áö¿øÇÏ´Â ±×·¡ÇÈÄ«µå¸¦ ¹ßÇ¥ÇÏ¸é¼ AMD ATI¿Í ¿£ºñµð¾ÆÀÇ °³¹ß ¹æÇâÀÌ ¼·Î ´Þ¶óÁö°í ÀÖ´Ù. AMD ATI´Â ±âÁ¸ R600ÀÇ ¾ÆÅ°ÅØÃ³¸¦ °³¼±ÇØ ½ºÆ®¸² ÇÁ·Î¼¼¼¸¦ Å©°Ô ´Ã¸®°í ±âÁ¸Ã³·³ ±×·¡ÇÈ ¿¬»ê¿¡ ÃÖÀûÈµÈ ¸ð½ÀÀ» Çϰí ÀÖ°í GPGPU Áö¿øÀ» À§ÇÑ ºÎºÐÀº ±âÁ¸º¸´Ù Çâ»óµÇ¾úÁö¸¸, ÁÖ´Â ±×·¡ÇÈ ¿¬»êÀÌ´Ù.
¹Ý¸é, ¿£ºñµð¾Æ´Â ¹ü¿ë¼ºÀ» ±âÁ¸ ¼¼´ë Á¦Ç°µéº¸´Ù Å©°Ô ´Ã·Á GPGPU¿¡ º¸´Ù ÃÖÀûȵǾú°í ¹°¸®¿£ÁøÀÎ PhysX Áö¿ø °³¼±°ú º´·Ä ó¸® ´É·Â Çâ»ó, ±×¸®°í Å×¼¿·¹ÀÌ¼Ç °È·Î DirectX 11 ¼¼´ëÀÇ Ã³¸® ¼º´ÉÀ» °³¼±Çϰí ÀÖ´Ù. ÀÌ·¯ÇÑ º¯È´Â ±×·¡ÇÈ ¿¬»ê°ú ¹ü¿ë ¿¬»êÀ» ¸ðµÎ °í·ÁÇϰí ÀÖ´Â ¿£ºñµð¾ÆÀÇ Â÷ÈÄ ¾ÆÅ°ÅØÃ³ ¹æÇâÀ» ¿³º¼ ¼ö ÀÖ´Ù.
ÀÌ·± ¾ç»çÀÇ ¾ÆÅ°ÅØÃ³ ¹× Áö¿ø ¹æÇâÀº DirectX 11 Å×¼¿·¹ÀÌ¼Ç ±¸Çö ¹æ¹ý¿¡¼µµ ¼·Î Â÷À̸¦ ³ªÅ¸³»°í ÀÖ´Ù.
¿£ºñµð¾Æ, º´·Ä ó¸® ¾ÆÅ°ÅØÃ³¿Í ´Ù¼öÀÇ Å×¼¿·¹ÀÌÅÍ ³»Àå

[ÁöÆ÷½º GTX 400, ÃÖ´ë 4°³ÀÇ ·¹½ºÅÍ ¿£Áø°ú 16°³ Å×¼¿·¹ÀÌÅÍ]
¿£ºñµð¾Æ´Â Æú¸®¸ðÇÁ ¿£Áø (PlyMorph Engine)Àº°ú ·¡½ºÅÍ ¿£Áø (Raster Engine)À» ºÐÇÒÇÑ ÇüÅ·ΠÅ×¼¿·¹ÀÌ¼Ç º´·Ä ó¸® ¹× Áö¿À¸ÞÆ®¸® ¼º´ÉÀ» ±âÁ¸ ÁöÆ÷½º GTX 200º¸´Ù ÃÖ´ë 8¹è¸¦ Çâ»ó½Ãų ¼ö ÀÖ°Ô µÈ °ÍÀ¸·Î ¼Ò°³µÇ°í ÀÖ´Ù.
GF100Àº 4°³ÀÇ ¸ðµâÈµÈ GPC (Graphics Processing Cluster)·Î ±¸¼ºµÇ°í ÀÖ¾î ¶óµ¥¿Â HD 5800 ½Ã¸®Áî°¡ µà¾óÄÚ¾îÈµÈ °Í°ú ºñ±³ÇØ ÄõµåÄÚ¾îÈµÈ ±¸Á¶·Î ¼³¸íµÉ ¼ö ÀÖ´Ù. ÀÌ·¯ÇÑ ±¸Á¶´Â ±âÁ¸ ¼¼´ëº¸´Ù º´·Ä ó¸® ´É·ÂÀ» Å©°Ô °³¼±ÇÑ ¾ÆÅ°ÅØÃ³ÀûÀÎ º¯È¸¦ Àß ¼³¸íÇϰí ÀÖ´Ù.
Fermi GF100 GPU¸¦ Àû¿ëÇÑ ÁöÆ÷½º GTX 400 ½Ã¸®Áî (GTX 470/ GTX 480)´Â GPC ´ç ÃÖ´ë 4°³ÀÇ ·¹½ºÅÍ ¿£ÁøÀ» ÅëÇØ 4°³ÀÇ ·¹½ºÅÍ ¶óÀÌÀú (Rasterizer, ¹öÅØ½º ½¦ÀÌ´õ¸¦ ÅëÇØ Á¤Á¡ÀÇ ±×·ìÀÌ ÀԷµǾúÀ» °æ¿ì Ãâ·Â ÁÂÇ¥´Â ±× ¿µ¿ª³»¿¡¼ Çȼ¿À» °áÁ¤Çϱâ À§ÇØ º¸°£µÇ¸ç, ÀÌ·¯ÇÑ ÀÛ¾÷ÀÌ ·¹½ºÅͶóÀÌÁ¦À̼ÇÀÌ´Ù. ÀÌ ÀÛ¾÷À» ÅëÇØ Çȼ¿ °¢°¢ÀÌ Çȼ¿ ½¦ÀÌ´õ¸¦ Åë°úÇÏ¿© ȸé»óÀÇ »öÀ» °è»êÇÏ°Ô µÈ´Ù.)¿Í GPC ´ç 4°³ÀÇ SM (Streaming Multiprocessor)ÀÌ Á¦°øµÇ°í 1°³ÀÇ SM¿¡´Â 32 Äí´ÙÄÚ¾î (CUDA Cores)¿Í Æú¸®¸ðÇÁ ¿£Áø Çϳª°¡ Á¦°øµÈ´Ù. Æú¸®¸ðÇÁ ¿£Áø¿¡´Â 1°³ÀÇ Å×¼¿·¹ÀÌÅÍ (Tessllator)°¡ ³»ÀåµÇ¹Ç·Î GPC Çϳª¿¡´Â ÃÖ´ë 4°³ÀÇ Å×¼¿·¹ÀÌÅͰ¡ ³»ÀåµÈ´Ù.
µû¶ó¼, GF100Àº ÃÖ´ë 16°³ÀÇ Å×¼¿·¹ÀÌÅ͸¦ Á¦°øÇϸç, ÁöÆ÷½º GTX 470Àº 14°³, GTX 480Àº 15°³ÀÇ Å×¼¿·¹ÀÌÅͰ¡ ³»ÀåµÈ´Ù. 2010³â 6¿ù ÃÊ °ø°³µÉ °ÍÀ¸·Î ¾Ë·ÁÁø ÁöÆ÷½º GTX 465ÀÇ °æ¿ì 11°³ÀÇ Å×¼¿·¹ÀÌÅͰ¡ ³»ÀåµÇ¸ç, Â÷ÈÄ Á¦Ç°µé ¿ª½Ã °æÀï»ç ¶óÀξ÷ ´ëºñ Å×¼¿·¹ÀÌ¼Ç ¼º´ÉÀÌ À¯¸®ÇÒ °ÍÀ¸·Î ¿¹»óµÈ´Ù.
AMD ATI, ±×·¡ÇÈ ¿£Áø¿¡ ÇϳªÀÇ Å×¼¿·¹ÀÌÅÍ ³»Àå

[¶óµ¥¿Â HD 5800, µà¾ó ·¹½ºÅͶóÀÌÀú¿Í 1°³ÀÇ Å×¼¿·¹ÀÌÅÍ]
¶óµ¥¿Â HD 5800 ½Ã¸®Áî´Â ¿£ºñµð¾Æ°¡ ±×·¡ÇÈ ¿£ÁøÀ» º´·Ä ó¸®ÇÒ ¼ö ÀÖµµ·Ï ÃÖÀûÈµÈ ±¸Á¶¿Í ´Ù¼öÀÇ Å×¼¿·¹ÀÌÅ͸¦ ¹èÄ¡ÇÏ¿© Å×¼¿·¹À̼ǰú Áö¿À¸ÞÆ®¸® ¿¬»ê, ±×¸®°í ±×·¡ÇÈ ¿¬»êÀÇ º´·Ä ó¸®ÀÇ È¿À²À» ³ôÀ̰í ÀÖ´Â °Í°ú ´Þ¸® ±×·¡ÇÈ ¿£Áø Çϳª¿¡ µà¾ó ·¹½ºÅͶóÀÌÀú¿Í ÇϳªÀÇ Å×¼¿·¹ÀÌÅ͸¦ Á¦°øÇØ Å×¼¿·¹À̼ǰú Áö¿À¸ÞÆ®¸® ¿¬»êÀ» ÁøÇàÇÏ´Â ±¸Á¶´Ù.
¿£ºñµð¾Æµµ ÁöÆ÷½º GTX 200 ½Ã¸®Áî±îÁö´Â AMD ATI ¶óµ¥¿Â HD 5000 ½Ã¸®Áî¿Í À¯»çÇÑ ±¸Á¶·Î ±×·¡ÇÈ ¿¬»êÀ» ÁøÇàÇØ¿ÔÀ¸³ª Áö¿À¸ÞÆ®¸® ¿¬»ê°ú Å×¼¿·¹ÀÌ¼Ç ¿¬»êÀÇ Çâ»óÀ» À§ÇØ Æä¸£¹Ì·Î ³Ñ¾î¿À¸é¼ ÀÌ·± ±¸Á¶°¡ ¹Ù²î°ÔµÈ´Ù.
¿£ºñµð¾Æ¿Í AMD ATIÀÇ Å×¼¿·¹ÀÌ¼Ç ±¸Çö Â÷ÀÌ
¿£ºñµð¾Æ°¡ GPC ´ÜÀ§·Î º´·Ä ó¸®ÇÒ ¼ö ÀÖ´Â ±¸Á¶·Î µ¥ÀÌÅÍ Ã³¸®ÀÇ À¯¿¬¼ºÀÌ ³ôÀº ¹Ý¸é, AMD ATI´Â ÇϳªÀÇ Å×¼¿·¹ÀÌÅ͸¦ ÀÌ¿ëÇÑ ¹æ¹ýÀ̱⠶§¹®¿¡ Å×¼¿·¹À̼ÇÀ» Àû±ØÀûÀ¸·Î Ȱ¿ëÇÒ °æ¿ì µ¥ÀÌÅÍ Ã³¸®ÀÇ À¯¿¬¼ºÀÌ ¶³¾îÁ® º´¸ñÇö»óÀÌ ¹ß»ýµÉ °¡´É¼ºÀÌ ³ô¾ÆÁø´Ù.
ÇÏÁö¸¸, ¿£ºñµð¾ÆÀÇ Å×¼¿·¹ÀÌ¼Ç ±¸Çö ¹æ¹ýÀº º´·Ä ó¸® ±¸Á¶·Î À̵æÀ» º¼ ¼ö ÀÖÁö¸¸, º´·Ä 󸮸¦ À§ÇÑ ºÐ»êÇü Æú¸®¸ðÇÁ ¿£ÁøÀº Å×¼¿·¹ÀÌ¼Ç Ã³¸®°¡ ¾Æ´Ñ ´Ù¸¥ ÀÛ¾÷¿¡¼´Â ¿ÀÈ÷·Á ºñÈ¿À²ÀûÀ¸·Î µ¿À۵Ǵ ¾àÁ¡ÀÌ ³ªÅ¸³¯ ¼ö ÀÖ´Ù.
AMD ATI´Â ±×·¡ÇÈ ¿£ÁøÀÌ ¿£ºñµð¾Æº¸´Ù º¹ÀâÇÏÁö ¾Ê¾Æ ±×·¡ÇÈ ¿¬»êÀÇ È¿À²¼ºÀ» ³ôÀÏ ¼ö ÀÖ°í ±×·¡ÇÈ ¿£Áø¸¸ ±³Ã¼ÇÏ¸é °íÁ¤À¯´ÖÀÎ Å×¼¿·¹ÀÌÅ͸¦ ´Ã¸± ¼ö ÀÖ´Ù. ¿£ºñµð¾Æ´Â ÇϳªÀÇ ÇÁ·Î¼¼¼ Ŭ·¯½ºÅÍ (SM 1°³´ç 32 Äí´ÙÄÚ¾î¿Í Æú¸®¸ðÇÁ ¿£Áø Á¦°ø)¸¶´Ù Æú¸®¸ðÇÁ ¿£ÁøÀÌ Æ÷ÇÔµÈ ÇüÅÂÀ̹ǷΠ°íÁ¤ À¯´ÖÀÇ ±³Ã¼¿Í º¸°½Ã Ŭ·¯½ºÅͰ¡ ´Ã¾î³ª´Â ¹æ½ÄÀÌ µÇ±â ¶§¹®¿¡ ÀÌ·Î ÀÎÇÑ ´ÙÀÌ Å©±â Áõ°¡¿Í »ý»ê ºñ¿ë Áõ°¡ À̾îÁö¹Ç·Î AMD ATIº¸´Ù ºÒ¸®ÇÑ ÀÔÀåÀÌ µÈ´Ù.
Å×¼¿·¹ÀÌ¼Ç Â÷ÀÌ ¿Ü¿¡µµ Áö¿À¸ÞÆ®¸® ¿¬»ê ¼º´ÉÀ» ºñ·ÔÇÑ ´Ù¾çÇÑ ºÎºÐ¿¡¼ Å©°Ô °³¼±µÈ ¿£ºñµð¾Æ ÁöÆ÷½º GTX 400 ½Ã¸®Áî´Â ÃßÈÄ ÃÖÀûÈ ¿©ºÎ¿¡ µû¶ó Å×¼¿·¹À̼ǰú Áö¿À¸ÞÆ®¸® ¿¬»ê ¼º´ÉÀ» ÀÌ¿ëÇÑ ¼º´ÉÀÇ Çâ»óÀÌ ¿¹»óµÈ´Ù.
AMD ATI´Â R600ºÎÅÍ Àû¿ëÇÑ ÇöÀçÀÇ ¾ÆÅ°ÅØÃ³·Î ¶óµ¥¿Â HD 5000 ½Ã¸®Á ¸¸µé¾ú°í À̸¦ ÀÕ´Â ÈÄ¼Ó Á¦Ç°À» ÁغñÁßÀÌ´Ù. ±×¸®°í ³»³â¿¡´Â ¿£ºñµð¾ÆÃ³·³ º´·Ä 󸮰¡ °ÈµÈ ¾ÆÅ°ÅØÃ³¸¦ Àû¿ëÇÒ °ÍÀ¸·Î ¿¹»óµÇ´Â ¸¸Å À̵éÀ» ¾î¶»°Ô ¹ßÀü½Ã۰í ÃÖÀûȰ¡ ÁøÇàµÉÁö¿¡ µû¶ó ´Þ¶óÁú °ÍÀ¸·Î º¸¿©Áø´Ù.
ƯÈ÷, ¿£ºñµð¾Æ°¡ Â÷¼¼´ë ±×·¡ÇÈ ½ÃÀåÀÇ °æÀïÀ» DirectX 11°ú Å×¼¿·¹À̼ÇÀ¸·Î ³»¼¼¿ì°í ÀÖ´Â ¸¸Å ¶óÀξ÷À» ÀÌ¹Ì ¿Ï¼ºÇÑ ¶óµ¥¿Â HD 5000 ½Ã¸®Á ÀÌ¾î »õ·Î¿î Á¦Ç°À» ÁغñÁßÀÎ AMD ATI´Â ÀÌ ºÎºÐÀ» Å©°Ô º¸°ÇÒ ¼ö ÀÖ´Â ½Ã°£ÀûÀÎ ¿©À¯°¡ ³²¾ÆÀֱ⠶§¹®¿¡ Áö±Ý ºÎÁ·ÇÑ Å×¼¿·¹ÀÌ¼Ç Ã³¸®¸¦ °ÈÇÒ ¿©Áö°¡ ³²¾ÆÀÖ´Ù.
¶ÇÇÑ, ÇöÀçÀÇ DirectX 11°ú Å×¼¿·¹À̼ÇÀ» Áö¿øÇÏ´Â Unigine Heaven BenchMark¿Í °°Àº º¥Ä¡¸¶Å© ÇÁ·Î±×·¥µéÀº Å×¼¿·¹ÀÌ¼Ç Â÷À̸¦ ±Ø¸íÇÏ°Ô º¸¿©ÁÙ ¼ö ÀÖ´Ù. ÇÏÁö¸¸, Ãʱ⠵îÀåÇϰí ÀÖ´Â DirectX 11 Áö¿ø °ÔÀÓµéÀº ÀϺΠÁï, ¸Àº¸±â½ÄÀÇ Å×¼¿·¹À̼ÇÀ» Áö¿øÇÏ¿© ÃæºÐÈ÷ Å×¼¿·¹À̼ÇÀÇ ÀåÁ¡À» »ì¸®Áö ¸øÇϰí ÀÖ´Ù. ÀÌ´Â ÃßÈÄ Àû±ØÀûÀÎ Å×¼¿·¹À̼ÇÀ» °ÔÀÌ¹Ö È¯°æ¿¡ µµÀÔÇÒ °æ¿ì ¾ç»ç °£ÀÇ ¼º´É Â÷ÀÌ´Â ³ªÅ¸³¯ °ÍÀ¸·Î ¿¹»óµÈ´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