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송 2018-05-29 12:00
[테크닉]

게임으로 하나되기
엔비디아 지포스 익스프리언스 5년의 변화

지포스 익스피리언스(GeForce Experience). 지포스 사용자를 위한 게임 그래픽 설정 자동 최적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으로 시작했으나, 이후 게임 플레이의 동영상 녹화와 트위치, 유튜브 방송, 엔비디아의 게임 디바이스인 쉴드 시리즈로의 스트리밍 플레이 등 기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3년 1월 1.0.1 버전의 오픈 베타를 시작한 이후 강산이 절반은 변한 5년이 지난 2018년 5월 3.14 버전이 발표되었다.

지포스 익스프리언스에 대한 평가는 호불호가 나뉘지만 게임은 혼자 즐기기보다 같이 즐기는 것이 더욱 재밌고, 무언가 기록을 세웠다면 혼자 만족하는 것도 좋지만 남에게 자랑하고 인정받는다면 더욱 뿌듯해지기 마련.

이번 기사에서는 처음 발표 후 5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이용한 다른 게이머와의 소통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필요한 부분만 캡처한다, 지포스 하이라이트

지포스 익스피리언스가 업데이트 되면서 가장 먼저 추가된 기능은 동영상 녹화 기능이다. 지포스 GTX 600 시리즈부터 통합된 NVENC 인코더를 사용해 게임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면서 하이라이트를 캡처할 수 있는 멋진 기능이지만 필요한 부분만 딱딱 골라 녹화하는 것은 사실상 부가능했고,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귀찮은 작업이 필요했다.

 

새롭게 추가된 쉐도우플레이 하이라이트 기능을 이용하면 필요한 필요한 부분만 딱딱 녹화할 수 있어 귀찮은 후처리 작업이 필요없고, 간단한 편집과 저장, 동영상 플랫폼에 바로 업로드 해 친구나 전 세계 게이머들과 손쉽게 공유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 기능은 지포스 익스프리언스 뿐 아니라 게임에서도 지원해야 하는데,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그래픽 옵션에서 활성화할 수 있으며, 일단 활성화 하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하이라이트 설정에서 데스캠/ 사망/ 기절/ 킬 등 어떤 장면을 녹화할 지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하이라이트로 녹화된 영상은 약 1분 미만의 짧은 클립으로 저장되지만 불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바로 잘라낼 수 있어 더 짧게 저장할 수 있고, 갤러리로 지정한 폴더에 파일로 저장하거나 유튜브, 페이스북, 웨이보 등 동영상 플랫폼에 바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 기록된 영상은 동영상으로 저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대 15초 길이의 애니메이션 GIF 파일로도 만들 수 있어, 흔히 이야기하는 '움짤'로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 단지, 이러한 동영상이나 '움짤'은 게임 플레이 장면의 녹화가 필요하다. 때문에 원본이 되는 게임 플레이 장면을 높은 그래픽 퀄리티와 자연스러운 움직임으로 녹화하기 위해서는 그래픽 카드도 지포스 GTX 1060 시리즈나 지포스 GTX 1070 등의 고성능 모델을 써줄 필요가 있다.

물론 GTX 1050 시리즈 이하 제품도 하이라이트 기능을 쓸 수 있지만, 게임 플레이 성능을 위해 해상도나 그래픽 옵션을 낮춰야 할 경우가 상위 모델보다 높기 때문에 하이라이트 기능을 쓰는데 불리한 면이 있으며, 이번 기사에서는 제이씨현이 국내 유통 중인 기가바이트 지포스 GTX 1070 Ti 어로스 모델을 이용해 테스트했다.

 

원하는 만큼 필터를 덧붙이고, 텍스처를 입혀 공유하는 안셀(ANSEL)

2016년 중순 미러스 엣지 카탈리스트를 통해 처음 공식 지원이 시작된 안셀은 게임을 멈추고, 일반적인 게임 플레이로는 불가능한 시점과 시야각 조절과 각종 필터를 적용해 스크린 샷을 찍일 수 있는 기능이다.  단순 스크린 샷외에도 스테레오(3D) 스크린 샷, 360 스테레오 스크린 샷에 초고화질 스크린샷 캡처도 가능하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스크린 샷을 남겨도 자신만 본다면 어쩐지 아쉬운데, 이를 위해 엔비디아에서는 안셀로 촬영한 스크린샷을 공유할 수 있는 샷 위드 지포스(Shot with GeForce) 서비스를 런칭했다.

 

이 기능은 안셀로 촬영한 스크린 샷을 갤러리에서 선택해 샷 위드 지포스 홈페이지에 바로 업데이트하거나, 홈페이지에 로그인해 따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이렇게 업데이트된 사진은 다른 게이머가 다운로드 받아 감상하고 코멘트를 남겨 서로 소통할 수 있다.

단지, 업로드시 제목 외에 별도의 설명을 덧붙일 수 없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에서 바로 업로드할 때는 한글 입력이 지원되지 않는 점은 개선이 필요하며, 샷 위드 지포스 홈페이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면 효용성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안셀 등장 당시에는 단 하나의 필터만 적용할 수 있었지만, 이후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원하는 만큼 많은 필터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필터 하단의 '+' 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만큼 필터를 추가할 수 있으며, 필터 이름의 ▲▼ 화살표를 클릭해 필터 적용 순서를 변경할 수 있어 보다 창의적인 스크린샷을 만들 수 있다.

아직 베타단계인 스타일 변환(Style transfer)이라는 기능도 추가되었는데, 일종의 텍스처 이미지를 덧씌워 전체 분위기 변화를 꾀할 수 있다. 해당 옵션을 처음 클릭해 사용하면 엔비디아에서 기본 제공하는 이미지를 다운로드해 쓰거나, 사용자가 스타일 이미지 다운로드 폴더에 원하는 이미지를 넣어 적용할 수 있다

 

지포스 게이머를 위한 기능 확장, 새로운 기능을 준비 중

게임 그래픽 설정 촤적화에서 시작된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기능이 날로 확대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베타 단계에 있는 코옵 모드(스트림)과 새롭게 추가된 게임 필터 기능이 그것이다.

이들 기능은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설정에서 '실험적인 기능 허용'을 체크하면 사용할 수 있다. 이 중 코옵 모드에 대해서는 당시 별도의 기사를 통해 알아봤는데, 요약하면 친구와 함께 원격으로 협동 플레이를 하거나, 친구에서 제어권을 넘겨 어려운 부분을 대신 공략해 줄 것을 요청하는 등의 용도로 쓸 수 있다.

 

프리스타일은 안셀을 통해 개별 스크린 샷에 적용하던 후처리 필터를 실시간 게임 플레이에 적용해 즐길 수 있는 기능으로, 안셀과 같이 여러가지 필터를 순서에 따라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필터의 조합을 세 가지 프리셋으로 저장해 필요할 때 바로 적용할 수 있으며, 필터 적용을 통한 색다른 분위기로 게임을 즐기거나, 오브젝트의 경계를 보다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샤픈값을 조절해 FPS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단지, 이들 기능은 말 그대로 현재 시험 중인 '베타' 기능인 만큼 사용중 예상치 못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은 감안하자.

  태그(Tag)  :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칩셋), GIGABYTE 핫컨텐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관련 기사 보기
[테크닉] 즐거움으로 가득한 넷플릭스, 4K로 보기 위한 PC 필요 조건은?
[테크닉] 레이트레이싱으로 사라진 프레임 회복기?, 엔비디아 어댑티브 셰이딩 효과 보기
[테크닉] 드디어 구동되는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시대,배틀필드5로 보는 DXR(RTX) 특징은?
[스페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을 위한 VGA 마지노선?,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2070 게이밍 OC
[스페셜]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시대를 열다, 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2080 게이밍 OC
[벤치] 조텍 VGA로 도전하는 지구 탈환작전, 데스티니 가디언즈(Destiny Guardians)
태그(Tags) :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칩셋), GIGABYTE 핫컨텐츠,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밸브 스팀, 2018년 성과 돌아보고 2019년 새해 계획 소개
레이트레이싱 빠진 지포스 GTX 1660 Ti 성능은 GTX 1070급?
AMD 3세대 라이젠의 PCIe 4.0보다 두 배 빠른 PCIe 5.0 0.9규격 공식 발표
삼성전자, 갤럭시S9 안드로이드 파이 업데이트.. 갤럭시 노트9 베타 버전도 지원
보드나라 선정, 2018년 베스트 어워드
보드나라 선정,2018 워스트 어워드
해외 직구로 더 유명한 SSD, HP SSD EX920 M.2 1TB
메인스트림의 7nm 시대, AMD 3세대 라이젠과 라데온 VII 발표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네오마인드 / 18-05-29 12: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역사네요

프리스트 rubycha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8-06-05 11:0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게임 녹화할 일은 거의 없어서..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01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19년 새해맞이 덕담 남기기 9
[결과발표] 2018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결과발표]EaseUS 데이터 복구 솔루션 댓글 3
[결과발표] 2018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당첨자발표] 보드나라와 씨게이트가 함께 8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