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전송 2019-10-28 12:00
[칼럼]

QHD 게이밍 경험 업그레이드
AMD 라데온 RX5700는 어떤 제품?

기존의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는 전성비나, 가성비 부분은 어느정도 경쟁사 대비 준수하게 챙겨왔지만 절대적인 성능 즉 고 해상도 혹은 게이밍 성능 등에 있어선 경쟁사에게 위협을 줄만한 제품을 내놓은지도 꽤나 오래되었다.

그런 과거의 이미지는 잠시 내려놓고 이번엔 QHD 해상도 대응 게이밍 고급형 그래픽 카드를 내놓은 것이다. 바로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AMD라데온 RX5700이다.

이번에 AMD에서 출시한 RX5700은 고성능 게이밍 그래픽카드라 불려도 손색없을만한 게이밍 성능과 게이밍 환경에 있어 더욱 특화된 두가지 기능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IS)와 안티랙 기능을 함께 탑재하였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번 기사에선 이런 RX5700의 게이밍 성능과 함께 두 기능을 일반 소비자들과 독자들이 이해하기에 쉽게 기자만의 방식으로 설명해보고자 한다.

 

간단한 벤치마킹 3D Mark와 게이밍 성능 테스트

금번 기사에선 별도의 팩토리 OC가 적용된 모델이 아닌 순정 상태의 모델 즉 레퍼런스와 FE(파운더스)모델을 기준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아무래도 순수 성능과 기능을 소개하는 기사이니 만큼 순정 모델을 사용했음을 알린다.

먼저 RX5700의 성능을 살펴보기 앞서 순수 RX5700의 벤치마크만을 진행하면 실제 어느정도 성능인지 감을 잡기 어려울것이다. 때문에 경쟁사의 라인업중 RX5700와 비슷한 가격대와 포지션상에 있는 RTX 2060 Super와 비교 벤치마크를 진행했다.

가장먼저 그래픽카드 성능 측정의 기본이되는 3D Mark를 진행해 봤다.

테스트 결과 RX5700이 경쟁사 RTX 2060 Super 파이어 스트라이크 기본 점수 1,000점 높았으며 그래픽 스코어는(순수 그래픽카드 성능을 알아볼때 보는 기준) 2,000점 가량 높았다.

계속해서 QHD 해상도에서 테스트 되는 FireStrike Extreme을 살펴보자

 

FireStrike Extream에선 500점이 높게 측정되었고, 그래픽 스코어는 약 1,000점 가량이 높은 점수 결과값을 보여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 테스트 결과값이 높게 나오면 성능이 좋다.
하지만 RTX2000번대의 튜링 아키텍처의 경우 3D MARK의 점수보단 실제 성능이 조금 더 나온다는 점을 감안하고 살펴봐야한다.

즉 해당 벤치마크를 해석하자면 점수는 격차가 있음에 따라 RX5700이 무조건 좋다는 것이 아니라 일부 게임에 따라 좋을수도 혹은 엎치락 뒷치락 할수도 있으며, 게임사의 최적화에 따라 소폭 밀릴수도 있다.

테스트의 환경은 QHD(2K) 2560*1440 해상도를 기준으로 진행했다. 그 이유는 고 해상도를 즐기는 게이머들을 타겟으로 나온 제품인 만큼 FHD가아닌 QHD를 기준으로 잡았으며 당연히 QHD에서 잘나오면 FHD에선 큰 문제없이 쾌적하게 즐길 수 있어 QHD 해상도를 기준으로 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앞서 언급했듯 그래픽카드는 래퍼런스와 FE(파운더스) 모델 그리고 별도의 CPU, 메모리 오버클럭등은 적용하지 않았다.

이제 성능 확인을 위한 몇개의 게이밍 테스트를 확인해 보자.

 

 

 

가장먼저 FPS 게임으로 온라인 게임 순위를 비롯해 꾸준히 PC방 순위를 지키고 있는 오버워치를 필두로 세웠다.

오버워치의 경우 RX5700이 100프레임을 넘는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2060 Super모델의 경우 98프레임으로 RX5700보단 약간 약세한 모습을 보여줬다.

 

 

 

파크라이5의 경우 RTX2060 Super가 평균 82프레임을 기록, RX5700은 평균 86프레임으로 RX5700이 경쟁사 대비 좀 더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디비전의 경우 RTX2060 Super가 61프레임을, 라데온 RX5700의 경우 59프레임으로 RX5700이 조금 밀렸다.

 

 

 

툼레이더 시리즈의 마지막 섀도우 오브 툼레이더에선 RTX2060 Super가 평균 73을 기록했고 RX5700은 평균 73프레임으로 동등한 성능을 보여줬다.

게이밍 성능 테스트의 표본이 적기에 이 테스트를 가지고 모든 게이밍 성능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정도다라는 명확한 결론을 내릴수는 없다.

하지만 필자가 진행한 게이밍 테스트 및 국내를 비롯 해외 테스트를 통해 비롯한 결과등을 종합해서 결론을 내려보자면 AMD RX5700은 RTX 2060 Super와 비교했을시 성능상 크게 밀리지 않으며 비등하거나 일부 게임에선 강세를 보이기도 또 일부에선소폭 밀리기도 한다 결론을 내릴수 있었다.

가격도 성능만큼 중요하기에 짧게 언급해보자면 AMD RX5700은 349$,RTX 2060 Super는 399$로 중간급 비래퍼 제품들간의 가격차이 혹은 레퍼런스와 FE간의 성능차이가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RX5700의 가성비가 올라가는 만큼 구매 메리트는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라데온에서 지원되는 RIS와 안티 랙 기능 또한 매력적

이 단락에서 소개할 두가지 기능인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IS)와 안티 랙에 대한 기능 설명은 필자만의 방식으로 독자와 소비자들이 정말 이해하기 쉽게 기자만의 방식으로 설명해보고자 하니 참고해주길 바란다.

AMD에서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통해 최근 새롭게 밀고 있는 기능이 바로 안티 랙 기능이다. 안티랙이라.. 일반 사용자들이 듣기엔 랙은 랙인거 같은데? 이게 뭐지??할거라 생각된다. 정말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내가 입력한 값( 롤에선 Q,W,E,R 혹은 마우스 클릭 )이 모니터에 표시되어 응답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이다.

조금 더 설명해 보자면 일반적으로 게이머들이 호소하는 랙은 FPS(프레임)이 떨어져서 모니터 화면 자체에 출력되는 장면이 적게, 부족하게 송출되어 화면이 멈추는 것이 보통말하는 렉이라면, 안티렉은 그냥 응답속도를 개선해준 기능이다.

 

본론으로 돌아와, AMD에선 이런 안티랙 기능을 게이머, E스포츠 대회등에 참가하는 게이머들에게 이 기능과 성능을 어필하고 있다. AMD 공식 유튜브 채널에 기재해둔 자료에 따르면 안티랙 기능 활성화시 평균 31%가량 감소한, 즉 더 빠른 응답속도를 보여준다는 내용을 밝히고 있다.

해당 안티랙의 기능은 CPU와 GPU가 열심히 일을해서 만들어놓은 화면(장면, FPS, 프레임)을 하드웨어 차원이 아닌 소프트웨어에서 즉 AMD 라데온 그래픽 드라이버에서 조절을하여 안티랙을 줄여주는 원리다.

AMD에선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할 때 안티랙 기능을 비활성화를 권장하고 있다 이유로는 다음과 같다. 안티랙을 활성화시 약 1%내외의 미세한 성능 하락이 있는 만큼 순수 그래픽카드 성능을 알아보는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때에는 안티랙 기능을 OFF 하고 진행하라는 뜻이다. 상기와 같은 이유로 일부 반응속도에 예민한 게이머의 경우 안티랙 기능을 ON하여 사용하면 되고 FPS를 중요시여기는 즉 1%라도 순수 성능을 중요시 여기는 게이머의 경우 이 기능을 OFF하여 사용하면 된다.

참고 사항으론 DX12에선 안티렉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추측컨데 DX12 지원 게임의 경우 게임에서 직접적으로 VGA를 제어하여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최대로 활용하는 원리로 소프트웨어 차원의 제어가 불가능하여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의 매력적인 기능 바로 RIS다. RIS란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adeon image Sharpening)이라 해서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여주는 기능이다. 앞서 언급했듯 전문적인 AA기술 TAA등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보겠다.

AA, TAA등의 안티 앨리어싱은 그래픽카드의 렌더를 이용 하여 GPU의 부하를 주어 렌더링했다면 RIS는 이미 다 렌더링된 이미지에 AMD 라데온에서 지원하는 샤프닝 효과를 입혀 이미지의 선명도를 높여주는 방법이다.

이를 알기 쉽게 설명하면 해상도가 낮은 이미지를 크게 확대하면 이미지가 어떻게 되는가? 뭉개짐과 같은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를 RIS 기능 활용하여 그 선명도를 높여주는 원리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보자

 

먼저 해당 이미지는 모두 동일한 셋팅과 위치에서 해상도만 변경하여 촬연한 내용이다.

4K Native에선 이미지가 크게 흐려짐이 없이 잘 보인다. 하지만 QHD로 해상도를 내리니 나무의 질감적인 표현 색감등이 뭉개진(흐려진) 현상이 발생한다. 이를 RIS 기능을 입힌 맨 아래 사진을 살펴보면 뭉개진 현상이 사라지고 선명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다.

즉. 4K Nativa일땐 선명히 보였던 이미지가 QHD로 내려가니 당연히 해상도가 줄어듬에 따라 사진이 뭉개진 것이다.여기에 앞서 설명한 RIS 기능을 입히면 보이는 바와 같이 선명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게이머마다 다르겠지만 QHD(2K) 환경이란 가정하에 일반적으로 렌더링된 QHD 보다 이미지보다 RIS의 기능을 접목하여 게임을 한다면 기존보다 더 선명한, 좋은 품질의 해상도로 게임을 즐길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향상된 게이밍성능, 라데온만의 매력적인 기능을 무기로 등장한 RX5700

앞서 살펴본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라데온 RX5700은 과거 고성능 게이밍 그래픽카드로선 부족해. 라는 이미지를 탈피할 만큼 QHD 해상도 기반 게이밍 환경에서도 우수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토탈워 같은 일부 게임의 경우 60FPS를 방어하진 못했으나 일부 옵션 타협을 한다면 대부분의 게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성능이다.

QHD해상도 게이밍 환경에 라데온 RX5700만의 라데온 이미지 샤프닝(RIS)을 활용 할 수 있다는점 또 E스포츠와 같이 빠른 응답속도를 필요로 하는 게이머에게 적합한 안티랙 기능 또한 RX5700의 큰 장점이자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끝으로 RX5700과 경쟁사 RTX 2060 Super와의 가격 차이도 빼놓을 수 없다. 성능은 크게 차이안나면서 가격 또한 RX5700이 모델에 따라 다르지만 레퍼런스 기준 충분히 메리트 있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QHD 해상도에 입문하려는 사용자 혹은 안티랙과 RIS와 같은 기능을 활용해보고자 한다면 RX5700은 어떨까?

  태그(Tag)  : AMD, 라데온 RX 5000 시리즈, 지포스 RTX 20 계열, 그래픽카드(칩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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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문혁 기자 / 필명 마취 / 마취님에게 문의하기 ansgur0121@bodna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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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운하루 rbe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11-08 16: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개인적 의견으로는 최소 게이밍이라 한다면 2070Super 급의 성능을 기반으로 과거 ATi 색감을 재현했으면하는데 AMD 비디오카드는 다소 부족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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