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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20-01-06 13:33
[뉴스]

기아자동차, 소형 전기 트럭 봉고3 EV 출시

현대자동차에 이어 기어자동차로도 소형 전기 트럭이 출시된다.

기아자동차는 6일 보도자료를 통해 뛰어난 경제성과 첨단 안전·편의사양이 적용된 기아자동차 최초 친환경 전기 트럭 봉고3 EV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봉고3 EV는 완충 시 211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35kW 모터와 58.8kWh 배터리를 탑재해 등판능력이 우수하다. 100kW급 충전기로 충전을 할 경우 54분이면 배터리 급속 충전이 완료된다. 모터와 배터리, 주행거리, 충전시간 등 기본 스펙은 약 1달 먼저 현대자동차 브랜드로 출시한 포터II 일렉트릭과 동일하다.

가격도 같은 수준으로 맞췄다. 포터II 일렉트릭이 초장축 슈퍼캡 기준 스마트 스페셜 4,060만원, 프리미엄 스페셜 4,274만원을 책정했는데, 기아 봉고3 EV 역시 초장축 킹캡 기준 GL은 4,050만원, GLS는 4,270만원이다.

여기에 화물 전기차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과 등록 단계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 한도 감면 등)을 받으면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이밖에 공영주차장 주차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어 도심 운송 서비스업에 매력적인 차종이 될 전망이다.

봉고3 EV에는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 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첨단 기술이 적용됐다. 제동 시 발생되는 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도 갖췄다.

기아자동차는 봉고3 EV를 출시하면서 기존 차 대비 강화된 편의사양을 선보였다.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버튼 시동 시스템, 전자식 파킹프레이크(EPB, 오토홀드 포함)가 전 트림에 기본 적용됐다.

봉고3 EV에서 첨단 안전사양도 대폭 강화했다. 구매자는 ▲전방 차량 또는 보행자와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운전자에게 이를 경고하고 필요 시 브레이크 작동을 보조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방향지시등 조작 없이 차량이 차로를 이탈하려 할 경우 스티어링 휠 제어를 돕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Lane Keeping Assist)' ▲주행 중 운전자의 주의 상태를 표시해주며 운전자 주의 수준이 ‘나쁨’으로 떨어지면 경고하여 휴식을 권하는 '운전자 주의 경고(DAW, Driver Attention Warning)' 등의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아울러 봉고3 EV는 낮은 적재고와 적재함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어 주는 평바닥 옵션을 통해 우수한 적재 편의성까지 갖췄다.

기아자동차 관계자는 "봉고3 EV는 도심 운송에 최적화된 전기 트럭으로 도시 환경에 적합한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 소형 상용 EV 특화 신기술을 보유해 편의성을 갖췄다"며 "구매 보조금과 합리적인 유지비 등 기존 디젤차 대비 높아진 경제성과 전동화를 기반으로 한 정숙성으로 소형 트럭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Tag)  : 기아자동차, 트럭, 전기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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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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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1-07 21:2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실사용에서는 전기승용차도 제대로 운영되기 어려운데 하물며 트럭을 전기로...

당신기억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1-08 9:1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직은 주행거리가 짧아 개인이 사용하는 것 보다 기업에서 사용할 것 같네요..
주행거리가 400km 이상은 되야 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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