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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22-03-22 13:00
[테크닉]

인텔 엘더 레이크 게임 성능 제대로
스크롤락 키 하나로 OK?

지금까지 데스크탑 CPU는 크게 원칩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약간의 변형은 있었지만 근본적으로 동일한 아키텍처가 사용된 코어의 조합이었기에, 그동안 프로그램은 CPU의 코어를 굳이 구분하거나 구조를 신경쓸 필요가 없었다고 보는 것이 맞겠다. 작업을 수행하는 코어가 어떤 것이든 근본적인 차이는 없으니까.

 

그러나 인텔의 12세대 코어 CPU 엘더 레이크가 등장하면서 상황은 바뀌었다.

골든 코브 아키텍처 기반의 고성능 P-코어와 그레이스몬트 아키텍처가 쓰인 E-코어가 결합된 하이브리드 구조가 일부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특히 핵 사용을 방지하기 위해 쓰인 '안티 치트' 프로그램이 동일한 시스템에서 다른 아키텍처의 CPU 코어가 동시 사용되는 것을 핵의 일종으로 판단하면서 제대로 실행되지 않은 호환성 문제가 불거졌다.

엘더 레이크 등장 초기에는 문제가 되었으나 출시 5개월에 접어든 현재에는 문제가 되었던 게임들이 업데이트되면서 모두 해결되었다.

하지만 모든 게임에서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

 

많은 게이머들이 즐기는 게임이야 문제 파악이나 대응이 쉽겠지만 지원이 끊기거나 플레이하는 게이머가 적은 고전 게임, 특정 국가에서만 출시된 게임들은 제대로 대응이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그래서 인텔은 초반에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이슈가 논란이 된 시점에서, 이러한 예외적인 경우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대안을 내놨다.

 

레거시 호환 옵션, 스크린락 키 하나로 OK

인텔이 내놓은 호환성 대응 솔루션은 간단하다.

 

바이오스에서 레거시 게임 호환 모드를 켜고 키보드의 스크린락(ScreenLock) 키로 기능을 On/ Off 하는 것.

게임 호환성 문제가 엘더 레이크의 E-코어를 해킹 수단으로 간주하여 발생하는 만큼 근본 원인은 E-코어를 파킹(Parking, 동작 중단) 시키는 것으로, 게임을 끝낸 후 다시 스크린락 키를 눌러 E-코어를 활성화할 수 있다.

혹시라도 레거시 게임 호환 모드를 지원하지 않는 메인보드가 있다면 바이오스에서 E-코어를 껐다 켜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아무래도 재부팅이 필요한 만큼 번거롭기 마련이다.

단지, 해당 솔루션은 스크린락 키가 없는 일부 미니 키보드 사용자는 쓰기 번거로운 점을 감안, 일부 메인보드 제조사에서는 소프트웨어로 E-코어 파킹을 제어하는 툴을 배포 중이니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다.

 

레거시 게임 호환 모드의 당초 목적은 구형 게임의 호환성 제공이 주된 내용이지만, 부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전력 효율을 우선한 E-코어는 태생적으로 P-코어에 비해 성능이 낮을 수 밖에 없는데, 레거시 게임 모드를 쓰면 E-코어에 할당될 게임 작업도 P-코어가 전담하게 되므로 상대적으로 더 높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한가지 유념할 점을 들자면, 엘더 레이크는 P-코어와 E-코어를 적절히 활용해 성능과 전력 균형을 추구하면서 E-코어에 분배된 작업이 다시 P-코에 이전되는 것이므로, E-코어를 끈다고 모든 게임에서 성능 향상을 기대하긴 어려울 수 있다.

당연히 E-코어가 전담하던 작업이 추가 배당되는 상황에서도 P-코어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니, E-코어가 없는 엘더 레이크 코어 i5 Non-K 이하 모델과 코어 i5-12600K(F)보다는 E-코어가 기본 포함되고 8개의 P-코어가 탑재된 코어 i7 이상 모델 사용자들이 해택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실제로 레거시 게임 호환 모드에서 E-코어를 파킹한 후 파이널 판타지 14 엔드워커 공식 벤치마크를 실행해보면, 코어 i9-12900KF의 16코어 24스레드를 확인할 수 있지만 작업 관리자에서는 P-코어만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파이널 판타지 14는 엘더 레이크와 호환성 이슈가 보고된 게임은 아니지만, E-코어를 파킹하면 평균 성능이 약 4프레임 증가하는 의외의 이득을 볼 수 있었다.

 

추가로 테스트한 게임 중에서는 쉐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 디비전 2, 문명 6, 포아너, 사이버펑크 2077은 레거시 게임 호환 모드를 사용할 때 성능 향상이, 보더랜드3와 마블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가오갤), 호라이즌 제로 던, 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에서 성능 하락이 관측되었다.

단지, 성능 차이가 관찰된 게임 중 포아너, 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 호라이즌 제로 던, 보더랜드3, 사이버펑크 2077은 그 차이가 2프레임 이내에 그쳐 레거시 모드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참고로, 옵션앞에 '★'로 구분한 타이틀은 엘더 레이크 출시 초기에 DRM 이슈가 발생한 타이틀이지만, 이번 기사를 위한 테스트에서는 아무런 문제없이 실행할 수 있었다.

 

하이브리드 엘더 레이크의 게임 호환&성능 고민, 원터치 해결

새로운 시도에는 어쩔 수 없이 새로운 문제 발생 가능성이 내포되기 마련이다.

엘더 레이크 출시 초기에 일부 게임에서 발생한 호환성 이슈도 이러한 연장선에서 발생한 것이고, 다행히 공식적으로는 출시 약 두 달 만인 올해 1월 초 완전히 해결되었다.

그러나 이번 테스트 결과 게임에 따라 엘더 레이크의 E-코어 유무에 따라 어떤 게임은 더 좋은 성능을 내기도 하고 그 반대 경우도 발생하는 것처럼, 데스크탑 최초의 빅-리틀 CPU인 엘더 레이크는 어쩔 수 없이 호환성 이슈를 품고 갈 운명이다.

다행히 요즘 윈도우 환경에서 일반적인 사용처가 없어진 스크롤락 키 클릭을 통해 호환성 문제를 간단히 해결해줄 '레거시 게임 호환 모드'를 지원한다. 게임에 따라서는 크지 않지만 성능 향상도 기대할 수 있으니, 엘더 레이크 사용자라면 재부팅없이 호환성 이슈 해결 및 확실한 게임 성능 확보가 가능해진 레거시 게임 호환 모드를 적극 활용해보자.

  태그(Tag)  : 인텔, 인텔 엘더 레이크, CPU, 패키지게임(PC), 온라인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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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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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03-22 19:4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새로운 시도에는 새로운 문제 발생 가능성이 있는데 앞으로 나올 신 제품도 새로운 시도의 연장선이 되는지가 궁금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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