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22-12-07 13:00
[스페셜]

메인스트림 VGA의 새로운 재목
인텔 아크 A750 스페셜 에디션

1. 처음 2. 아크 A750 SE의 기본 성능과 효율업 기술 성능은?
3. 만족스런 메인스트림급 게임 성능

인텔이 1998년 3월 초 출시된 인텔 740(i740) 이후 25년째, 사 반 세기에 접어들며 다시 한 번 데스크탑용 외장 그래픽 카드를 내놨다. 외장 그래픽 카드는 거의 사 반세기 만이지만, 인텔은 그동안 메인보드 칩셋 내장과 CPU 내장 버전으로 그래픽 기술 개발을 이어왔다.

CPU 구석에 위치한데다 시스템 메모리 공유 방식으로 동작하는 만큼 대부분의 게이머들을 만족시킬 성능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2세대 코어 CPU 샌디브릿지 이후 인텔 CPU 판매량 = 인텔 그래픽 판매량으로 집계된다.

때문에 글로벌 그래픽 카드 시장 점유율을 따지면, 항상 인텔이 압도적 1위를 차지한 이유도 여기 있다.

 

단지, 점유율과는 별개로 게이머들에게 인상적인 성능을 제공하지 못했던 인텔이, 오랜 침묵을 깨고 다시 한 번 외장 그래픽 시장에 도전장을 던졌다.

i740 시절의 3D 카드는 게임 가속이 주요 목적이었지만 근래 그래픽 카드는 동영상 가속 및 AI 연산 등 전문 분야까지 영역을 확장되어가고 있으며, 이런 환경에서 인텔이 다시 외장 그래픽 시장에 뛰어든 주 목적은 서버 및 엔터프라이즈 시장으로 보인다.

실제로 아크 A 시리즈 그래픽 카드 중에서는 4K 게이머 타겟의 플래그십 급이라 부를만한 제품은 없지만,

25년만의 그래픽 카드 시장 복귀작인 만큼 제조사들의 참여가 저조한지라 국내 시장에는 아직 인텔이 직접 디자인한 스페셜 에디션만 정식 유통 중으로, 이번 기사에서는 인텔의 외장 그래픽 카드 시장 복귀작인 아크 A 시리즈 중 메인스트림 모델인 아크 A750을 다뤄본다.

 

레이 트레이싱 유닛과 AI 전용 유닛, 더 빠른 SER 도입

성능을 알아보기 전, 아크 그래픽 카드의 기본 구조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본다.

인텔 아크 그래픽 카드 코어는 렌더 슬라이스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 개의 렌더 슬라이스 안에는 4개의 Xe-Core가, 한 개의 Xe-Core에는 16개의 XVE(256bit 벡터 엔진, 실행 유닛)과 16개의 XMX(1024bit 메트릭스 엔진), 192kb 공유 캐시 메모리로 구성되어 있고, 두 개의 인접 벡터 엔진은 실행 웨이브 공유를 위한 스레드 제어 유닛(Thread Control Unit)을 공유한다.

각 실행 유닛(XVE)은 각 8개의 FP와 INT 유닛이 내장되어 있어, 정통적인 의미의 셰이더 프로세서는 8 렌더 슬라이스의 A770은 총 4096개(8렌더 슬라이스, 렌더 슬라이스당 4Xe-코어, Xe-코어당 16 XVE, XVE당 8 FP), 7개 렌더 슬라이스의 A750은 3584 셰이더 프로세서로 구성된다.

 

인텔 아크 A 그래픽 카드는 Xe-Core와는 하드웨어 레이 트레이싱 유닛이 1:1 대응해 하이브리드 방식보다 높은 레이 트레이싱 처리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레이 트레이싱 작업 종류와 데이터에 따라 재정렬해 처리 효율을 높인 SER(Shader Execution Reordering) 기술도 지원, SER 작업은 별도의 스레드 소팅 유닛을 통해 처리해 셰이더 작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했다.

 

아크 A 시리즈는 인공지능 처리를 위한 XMX(Xe Matrix Extensions) 매트릭스 엔진 유닛도 포함했다. 데이터 센터나 기업/ 학원 연구소 등에서 인공 지능, 딥 러닝 등 작업 속도를 가속해줄 수 있는 유닛으로, 게임 영역에서는 성능 향상을 위한 업스케일링 기술 활용을 위해 사용된다.

인텔은 아크 A 시리즈에 탑재된 XMX 유닛을 통해 가속하는 업스케일링 기술 XeSS(Xe Super Sampling)를 내놨고, 현재 셰도우 오브 더 툼 레이더와 스파이더맨 리마스터, 리프트브레이커, 데스 스트랜딩 디렉터스 컷, 히트맨 III 등 다양한 게임들에 XeSS 기술이 채택되고 있다.

 

직접 디자인한 스페셜 에디션, 인텔 아크 A750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인텔 아크 A750 스페셜 에디션이다. 데스크탑용 아크 A 시리즈 중 딱 중간급 모델로, 성능 면에서는 Full HD와 QHD 급 게이머를 겨냥한 제품이며, 가격도 그에 맞춰 MSRP 기준 289달러로 책정되었다.

 

LED 튜닝은 사이드에 흰색으로 제품 브랜드인 'intel ARC'를 강조하며, 그래픽 카드 전체적으로 화려하지 않고 차분한 검은색 바탕의 곡선이 어우러진 디자인이 특징이다. 고급형 그래픽 카드라면 기본으로 갖춰야할 백플레이트도 갖췄고, 보조전원 커넥터는 8핀과 6핀 구성이다.

외곽선을 따라 배치된 알루미늄 광택의 띠와 백 플레이트 우측에 ']' 형상의 광택 띠, 백 플레이트 중앙 좌측에 흰색 '아크' 도형이 디자인 포인트로 작용한다. 

 

모니터 연결을 위한 디스플레이 포트는 DP 1.4a 규격으로 세 개, HDMI 2.0 규격으로 1개가 구성되어 있다. 메인스트림급 모델인 만큼 크기는 27cm x 9.5cm x 3.5cm에 2슬롯 두께 디자인이라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호환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인텔 아크 A750 SE의 냉각 성능 확인을 위해 3DMark의 타임 스파이 스트래스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때 GPU 온도는 최대 71℃ 수준을 기록했다.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 테스트 되었지만, 겨울철이라 시스템 온풍기 바로 아래서 진행된 것을 감안하면 준수한 냉각 성능으로 판단된다.

 

아크 센터로 AV1 인코딩과 전력 제어로 간편한 성능 조절

한편, 인텔 아크 A750 그래픽 카드의 TBP(Total Board Power)는 225W인데, 최신 드라이버에서는 GPU 전력 제한이 190W로 잡혀있다. TBP는 그래픽 카드 전체의 전력을 뜻하므로, GPU를 제외한 메모리와 인터페이스 등의 여타 부분의 소비 전력이 최대 35W로 추정된다.

 

한편, 인텔 아크 A 시리즈는 외장 그래픽 카드 중 최초로 AV1 인코더가 탑재된 모델이며, 인텔 아크 제어센터에서 일반 녹화와 하이라이트 녹화 기능에 AV1 인코딩을 선택할 수 있다. 하이라이트 녹화 지원 타이틀은 이번 31.0.101.3802 버전 기준으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도타2, 크로스파이어, 레인보우 식스 시즈, 리그 오브 레전드 등 10종이다.

 

인텔 아크 제어 센터에 통합된 녹화 기능으로, 동일한 3200kbps 비트레이트에서 H.264 코덱과 AV1 코덱 녹화 영상 품질을 비교했다. 위 스크린샷은 4K 30FPS 영상으로 녹화한 영상을 1:1 크롭한 것이다. 녹화 영상의 일부를 재가공하는 과정에서 일부 열화가 발생했을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AV1 인코딩쪽이 더 높은 품질로 영상 녹화가 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인텔 아크 시리즈로 AV1 인코더가 일반 보급되기 시작한 때문에 아직 AV1 인코딩이나 실시간 방송을 지원하는 플랫폼은 많지 않지만, 같은 비트레이트에서도 더 나은 품질을, 같은 품질이라면 더 적은 용량을 차지하기에 인터넷 트래픽 및 저장 공간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태그(Tag)  : 인텔,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칩셋)
다음페이지.아크 A750 SE의 기본 성능과 효율업 기술 성능은?
관련 기사 보기
[영상] 인텔의 2022년 4분기 (제품 관점에서)적자이유, 회복 시기와 남은 한방은?
[영상] 1월부터 AMD는 왜 그럴까...2023년 1월 PC 최신 뉴스, 해석해드립니다.
[영상] 리퍼비시(리퍼) PC 제품...사도 될까?
[영상] 국내 PC 부품 제조사가 실패한 이유가 뭘까?,[PC흥망사 4-4]
[영상] ARM 인수 불발부터 2023년 전망까지,보드나라 2022년 PC 시장 결산(유튜브)
[영상] 환율은 1300원대 진입했는데 올랐던 PC 가격은 왜 그대로일까?
태그(Tags) : 인텔, 인텔 아크, 그래픽카드(칩셋)     관련기사 더보기

  이상호 기자 / 필명 이오니카 / 이오니카님에게 문의하기 ghostlee@bodnara.co.kr
웃기 힘든 세상, 어제와 다른 오늘도 웃을 수 있기 위해…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60 시리즈 AD106 풀칩 성능, RTX 3070 Ti 급?
콕스, 유선 이어폰 ‘CGR100ANC’ 역대급 특가
마이크로닉스, 위즈맥스 W301 게이밍 헤드셋 출시
엔비디아 영상 업스케일링, RTX 비디오 슈퍼 레졸루션 다음 주 공식 지원?
제대로된 랩터 레이크 Non-K의 시작, 인텔 코어 i7-13700
6년만 대규모 업그레이드로 NAS 시장 공략 강화, ipTIME NAS200
초보 컨텐츠 크리에이터의 PC 고민,인텔 코어 i5-13400과 아크 A770 LE 조합 PC는?
더 많은 HDD로 더 넓어진 활용성, ipTIME NAS400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12-07 21:5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완성형으로 나왔으면 좋겠는데 이제는 미완성 스페셜 에디션까지 나왔군요.

겨울이좋아 / 22-12-08 15: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리뷰대로 QHD에선 할만한 성능은 나와주네요. 디지안도 깔끔하고 가격하고 드라이버 안정성만 보장되면 괜찮은 거 같아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3년 02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2년 4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6
[결과발표] 2022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결과발표] 2022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결과발표] 2022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3
보드나라 컨텐츠 제작자/기자 채용 공고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