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rectX 10/ 10.1¿¡¼ DirectX 11·ÎÀÇ Àüȯ
AMD ATI¿¡¼ °æÀï»çÀÎ NVIDIAº¸´Ù ¸ÕÀú °ø°³ÇÑ DirectX 11 Áö¿ø GPUÀÎ Radeon HD 5800 ½Ã¸®Áî´Â DirectX 10/ 10.1 ȯ°æ¿¡¼ ÀÌÁ¦ º»°ÝÀûÀÎ DirectX 11 Áö¿ø ȯ°æÀ¸·Î ³Ñ¾î°¡·Á´Â ¿òÁ÷ÀÓÀÌ ÀÌÁ¦ ½ÃÀÛµÊÀ» ¸»ÇØÁØ´Ù.
¿©±â¿¡¼´Â DirectX 11ÀÌ °ú¿¬ ±âÁ¸ DirectX 10/ 10.1°ú ¾î¶»°Ô ´Þ¶óÁö°í ÀÖ´ÂÁö¸¦ »ìÆ캸°í »õ·Ó°Ô µîÀåÇÏ´Â Radeon HD 5800 ½Ã¸®Áî°¡ °¡Áø Ư¡µéÀ» »ìÆ캸µµ·Ï ÇÒ °ÍÀÌ´Ù.
DirectX 11Àº DirectX 10/ 10.1ÀÇ È®Àå ¹öÀü
DirectX 11Àº DirectX 8/ 9 ¼¼´ë¿¡¼ DirectX 11 ¼¼´ë·ÎÀÇ ÀÌÀüº¸´Ù ȹ±âÀûÀÎ º¯È¯ÀÌ ÀÌ·ç¾îÁöÁö ¾Ê¾ÒÀ¸¸ç, ÀÌ´Â DirectX 8/ 9 ¼¼´ë¿¡¼ DirectX 10/ 10.1·ÎÀÇ Àüȯ½Ã ÀÌ¹Ì ¸¹Àº º¯È°¡ ÀÌ·ç¾îÁ³±â ¶§¹®ÀÌ´Ù.
DirectX 11Àº ±âÁ¸ DirectX 8/ 9 »Ó¸¸ ¾Æ´Ï¶ó DirectX 10/ 10.1ÀÌ °¡Áø ±â´ÉµéÀ» ¸ðµÎ Æ÷ÇÔÇÏ°í ÀÖÀ¸¸ç, DirectX 10/ 10.1ÀÌ °¡Áö´Â ¹ü¿ëÀûÀÎ ÇÁ·Î¼¼¼ ȣȯ À¯Áö ¹× À¯¿¬¼ºÀÌ ³ôÀº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Unified Shading Architecture) ±¸Á¶¸¦ À̾î¹Þ°í ÀÖ´Ù.
¹ü¿ë ÇÁ·Î¼¼¼ÀÇ È£È¯¼ºÀº ÄÜ¼Ö °ÔÀÓ±â¿Í PC °ÔÀÓÀ» µ¿½Ã¿¡ °³¹ßÀÌ °¡´ÉÇÑ °Íµµ Æ÷ÇԵǸç,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ÅëÇØ ±âÁ¸º¸´Ù À¯¿¬¼ºÀ» ³ôÀÌ°í ó¸® È¿À² ¹× ºÒÇÊ¿äÇÑ ºÎºÐÀÇ ¼º´É ÀúÇϸ¦ Å©°Ô ÁÙÀÌ°í ÀÖ´Ù.
[DirectX 8/ 9 ¼¼´ë ÆÄÀÌÇÁ¶óÀÎ ±¸¼º]
[DirectX 10/ 10.1 ÆÄÀÌÇÁ¶óÀÎ ±¸¼º]
[DirectX 11 ÆÄÀÌÇÁ¶óÀÎ ±¸¼º]
DirectX 10ÀÌ DirectX 11°ú ºñ±³ÇÏ¿© Å« ÀüȯÁ¡À̶ó°í ¸»ÇÏ´Â ÀÌÀ¯´Â ±âÁ¸ DirectX 8/ 9 ¼¼´ëÀÇ °æ¿ì DirectX API ±¸¼ºÀ» ±×´ë·Î À̾î¿Ô´ø °Í°ú ´Þ¸® DirectX 11Àº API¿Í ºÐ¸®µÇ¾ú±â ¶§¹®ÀÌ´Ù. Áï, DirectX 10ºÎÅÍ´Â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ÅëÇØ Çȼ¿°ú ¹öÅؽº ¿Ü¿¡ Áö¿À¸ÞÆ®¸® ½¦ÀÌ´õ¸¦ »õ·Î Ãß°¡ÇÏ¿© ÇÁ·Î±×·¡¸ÓºíÀÇ °¡´É¼ºÀ» ÀÌÀü ¼¼´ëº¸´Ù ³ô¿´°í Stream OutÀ» µµÀÔÇÏ¿© ¸Þ¸ð¸®¿Í Á÷Á¢ ¾Æ¿ôDzµµ °¡´ÉÇØ À¯¿¬¼ºÀ» ´õ¿í ³ô¿´±â ¶§¹®ÀÌ´Ù.
¶ÇÇÑ, ÀÌ·± º¯È¯ °úÁ¤¿¡¼ GPUÀÇ Å©±âµµ ´õ Ä¿Áö°ÔµÇ¸ç, DirectX 11 ¼¼´ë·Î ³Ñ¾î¿À¸é¼ GPU´Â ÀÌÀüº¸´Ù ´õ Ä¿Áö°Ô µÈ´Ù. ÀÌ´Â ±×·¡ÇÈ Ã³¸® ¼º´É Áõ°¡¿Í ÇÁ·Î±×·¡¸ÓºíÀÇ °¡´É¼ºÀÇ Áõ´ë·Î ÀÎÇØ ¿¬»ê ¼º´ÉÀ» ³ôÀ̱â À§ÇØ ´õ ¸¹Àº ¸®¼Ò½º°¡ ÇÊ¿äÇÏ°í °á°úÀûÀ¸·Î GPU¿¡ ´õ ¸¹Àº Æ®·£Áö½ºÅÍ°¡ ÇÊ¿äÇØÁ³±â ¶§¹®ÀÌ´Ù. ´ÙÇàÈ÷ ÀÌ °úÁ¤¿¡¼ ¹Ì¼¼°øÁ¤ÀÌ ÇÔ²² ÁøÇàµÇ¾î ÀÌÀü ¼¼´ëÀÇ °øÁ¤°ú ºñ±³ÇÏ¿© °°Àº Å©±â¿¡ ´õ ¸¹Àº Æ®·£Áö½ºÅ͸¦ ÁýÀûÇÏ°Ô µÇ°í »ý»ê ºñ¿ëÃø¸é¿¡¼ ´õ À¯¸®ÇØÁ³´Ù.
¶Ç, DirectX 11¿¡¼´Â DirectX Compute Shader µîÀ¸·Î GPU¸¦ ¹ü¿ë ¿¬»ê¿¡ÀÇ È°¿ë¼ºÀÌ ³ô¾ÆÁ® GPGPU ±â´Éµµ ÀÌÀü ¼¼´ëº¸´Ù ´õ¿í È®´ëµÇ°í ÀÖ´Ù. ±×¸®°í DirectX 11¿¡¼´Â ÀÌÀü ¼¼´ëÀÇ DirectX ¹öÀüµé¿¡¼º¸´Ù °í¼º´É GPU³ª Àú¼º´É GPU¿¡ µû¸¥ ó¸® ¼º´ÉÀÇ ÀúÇϸ¦ º¸´Ù ÃÖ¼ÒÈÇÏ°í ÀÖ´Â °Íµµ Ư¡ÀÌ´Ù.
Áï, DirectX 8/ 9 ¼¼´ë¿¡¼ DirectX 10/ 10.1, ±×¸®°í DirectX 11·ÎÀÇ ÀüȯÀº °ú°Å °íÁ¤ À¯´ÖÀ¸·Î ó¸®Çß´ø ºÎºÐÀÌ ÇÁ·Î±×·¡¸ÓºíÈÀÇ ÁøÇà, ±×¸®°í GPUÀÇ ¹ü¿ë¼º Áõ´ë°¡ ÁÖ¿äÇÑ º¯È·Î GPU°¡ ÁÖ·Î ±×·¡ÇÈ󸮸¦ ´ã´çÇß´ø ºÎºÐÀ» ³Ñ¾î CPU¸¦ µµ¿Í ´õ¿í ´õ ³ôÀº ó¸® ¼º´ÉÀ» °¡´ÉÇÏ°Ô ÇØÁÖ´Â °ÍÀÌ´Ù. ¾ÕÀ¸·ÎÀÇ GPUµéÀº ±âÁ¸º¸´Ù ´õ¿í °íÁ¤ À¯´ÖÀÇ ÇÁ·Î±×·¡¸Óºíȸ¦ ÅëÇØ À¯¿¬¼ºÀ» ³ôÀÌ´Â ¹æÇâÀ¸·Î ÁøÇàÇÏ°Ô µÉ °ÍÀ¸·Î ¾Ë·ÁÁö°í ÀÖ´Ù.
¾Æ·¡´Â DirectX 10/ 10.1¿¡¼ DirectX 11·Î ÀüȯµÇ¸é¼ Ãß°¡µÈ ºÎºÐ°ú Ư¡µéÀ» Á¤¸®ÇÑ ºÎºÐÀÌ´Ù.
Å×¼¿·¹ÀÌÅÍ (Tessellator) ³»Àå
[DirectX 11 ÆÄÀÌÇÁ¶óÀÎ ±¸¼º]
Å×¼¿·¹ÀÌÅÍ (Tessellator)´Â AMD ATIÀÇ °æ¿ì DirectX 10 Áö¿ø HD 2900 ½Ã¸®ÁîºÎÅÍ Æ÷ÇԵǾúÀ¸¸ç, DirectX 10/ 10.1 Áö¿ø HD 3800/ 4800 ½Ã¸®Áî¿¡µµ ¿ª½Ã ³»ÀåµÇ°í ÀÖ´Ù. Å×¼¿·¹ÀÌÅÍ °íÁ¤ À¯´ÖÀÇ Ãß°¡·Î Hull Shader/ Domain ShaderÀÇ 2 ´Ü°èÀÇ ÇÁ·Î±×·¡¸Óºí ½¦ÀÌ´õµéÀÌ ÇÔ²² ´õ Ãß°¡µÇ¾ú°í ÀÌ·Î ÀÎÇØ °íÁ¤ À¯´ÖÀÌ ÃÖ¼ÒÈ°¡ ÀÌ·ç¾îÁö°í ÀÖ´Ù. ÀÎÅÚ ¶ó¶óºñÀÇ °æ¿ì ÅؽºÃ³ À¯´ÖÀ» °íÁ¤ À¯´ÖÀ¸·Î Á¦°øÇÏ°í À̸¦ Á¦¿ÜÇÑ ½¦ÀÌ´õ À¯´Ö ó¸® ºÎºÐÀÌ ¸ðµÎ ÇÁ·Î±×·¡¸Óºí·Î ¸¸µé¾îÁ® À¯¿¬¼ºÀ» ´õ¿í ³ôÀÌ°í ÀÖ´Ù.
Å×¼¿·¹ÀÌÅÍ´Â Hull Shader¿¡ ÀÇÇØ Á¦¾îµÇ°í Å×¼¿·¹ÀÌÆ®µÈ ¹öÅؽº (Á¤Á¡ »ý¼º)´Â Domain Shader°¡ ¸Ã¾Æ¼ ÁøÇàÇÏ°Ô µÈ´Ù. ÀÌ·Î ÀÎÇØ Çϵå¿þ¾î °íÁ¤ À¯´ÖÀÎ Å×¼¿·¹ÀÌÅÍ´Â ´Ü¼øÇÏ°Ô Á¤Á¡ µ¥ÀÌÅÍ »ý¼ºÀÌ ÁÖ¿äÇÑ ¿ªÇÒÀÌ´Ù. DirectX 11ÀÇ Å×¼¿·¹ÀÌÅÍ´Â À¯¿¬¼ºÀÌ ³ô¾ÆÁ® º¹ÀâÇØÁ³À¸³ª Çϵå¿þ¾î À¯´Ö¸¸ °íÁýÇÏ¿© ó¸®ÇÒ Çʿ伺Àº ÁÙ¾îµé¾ú´Ù. ½¦ÀÌ´õ ÇÁ·Î¼¼¼¿¡¼ ó¸® °¡´ÉÇÑ ½¦ÀÌ´õ·Î ÇÁ·Î±×·¡¸Óºí ó¸®ÇÏ¿© Àü¿ë Çϵå¿þ¾îÀÇ Áõ°¡¸¦ ÃÖ¼ÒÈÇÏ°í ÀÖ´Ù.
Å×¼¿·¹ÀÌÅ͸¦ »ç¿ëÇÒ °æ¿ì Áö¿À¸ÞÆ®¸® ½¦ÀÌ´õ¸¦ ÀÌ¿ëÇÑ ¹æ¹ýº¸´Ù ´õ ÀÛÀº »çÀÌÁî¿¡¼ ´õ ³ôÀº ó¸® ¼º´ÉÀ» ³»ÁÖ´Â °ÍÀ¸·Î ¾Ë·ÁÁö°í ÀÖ´Ù.
DirectCompute 11 - GPGPU °È
GPU¸¦ ÀÌ¿ëÇÑ º´·ÄÄÄÇ»ÆÃÀº NVIDIA°¡ CUDA¸¦ ¼Ò°³ÇÏ¸é¼ µ¥½ºÅ©Å¾ ½ÃÀå¿¡¼µµ º»°ÝÀûÀ¸·Î ºÎ°¢µÇ°í ÀÖ°í DirectX 11 API¿¡ Æ÷ÇÔµÈ DirectCompute, °ø°³Ç¥ÁØ OpenCL, AMD ATIÀÇ ATI Stream ±â¼úÀÌ µ¥½ºÅ©Å¾¿¡ µîÀåÇÑ GPGPU ±â¼úµéÀÌ´Ù.
DirectComputeÀÇ Compute Shader´Â 3D ¸ðµ¨¸µ ¹× ·»´õ¸µ µî¿¡ ÁÖ·Î È°¿ëµÇ¾ú´ø °Í°ú ´Þ¸® GPU¸¦ ¹ü¿ë¸ñÀû ÄÄÇ»Æà Áï, GPGPU¿¡ È°¿ëÇÒ ¼ö ÀÖµµ·Ï »õ·Ó°Ô Á¤ÀÇµÈ ½¦ÀÌ´õ´Ù. DirectX 11¿¡¼´Â Compute Shader 5.0À» Áö¿øÇϸç, ±âÁ¸ DirectX 10/ 10.1 GPUµéÀº Compute Shader 4.0/ 4.1À» Áö¿øÇÏ¿© Â÷ÀÌ°¡ ÀÖ´Ù. ÀÌ´Â ±âÁ¸ GPUµéµµ GPGPU¸¦ ÀÌ¿ëÇÑ È°¿ëÀÌ °¡´ÉÇÏ´Ù´Â °ÍÀ» ¸»Çϸç, »õ·Î¿î DirectX 11 Áö¿ø GPUµéÀº ´õ È¿À²ÀûÀÌ¸ç ³ôÀº ¼º´ÉÀ» Á¦°øÇÏ´Â °ÍÀÌ´Ù.
Compute Shader 5.0Àº DirectX 11 Áö¿ø Çϵå¿þ¾î¿¡ ´õ¿í ÃÖÀûÈµÇ¾î ´õ Çâ»óµÈ ¼º´ÉÀ» Á¦°øÇϰԵǸç, °¢ ½º·¹µå ±×·ì¿¡ °øÀ¯µÇ´Â ¸Þ¸ð¸®µµ 16K¿¡¼ 32K·Î 2¹è °¡·® ´Ã¾ú°í ´õ ³ªÀº ¾×¼¼½º ȯ°æ, ±×·¡ÇÈ ÆÄÀÌÇÁ¶óÀÎÀÇ ÅؽºÃ³ Ãâ·Â, ´õºí ¿¬»ê, ´õ ³ªÀº µ¿±âȸ¦ À§ÇÑ Atomic ±¸Á¶ Áö¿ø µîÀÌ ÀÌ·ç¾îÁø´Ù.
DirectCompute 11Àº HD 5800 ½Ã¸®Áî¿Í NVIDIA GT300 µîÀÇ DirectX 11 Áö¿ø GPUµé¿¡ ÃÖÀûÈ°¡ ÀÌ·ç¾îÁö°í ÀÖÀ¸¸ç, CUDA¸¦ ÀÌ¿ëÇÑ PhysX ¹°¸®¿£Áø °¡¼Óó·³ ¹°¸®¿£ÁøÀÇ GPU °¡¼Ó, ÀΰøÁö´É ¿¬»ê, ¿µ»ó ÆíÁý ¹× Æ®·£½ºÄÚµù µîÀÇ GPU°¡ °Á¡À» °¡Áø ºÐ¾ß¿¡¼ È°¿ëÇÒ ¼ö ÀÖ´Ù.
¸ÖƼ½º·¹µù °È
DirectX 11Àº ¶Ç ¸ÖƼ½º·¹µù Áö¿øÀ» ÀÌÀü DirectX 10/ 10.1º¸´Ù Å©°Ô Çâ»ó½ÃÄ×´Ù. CPU°¡ ÇöÀç ´Ù¼öÀÇ Äھ ÀÌ¿ëÇÏ´Â ¸ÖƼÄÚ¾î·ÎÀÇ ÀüȯÀÌ ÀÌ·ç¾îÁö°í ÀÖ´Â °Íó·³ GPU ¿ª½Ã CPUó·³ CPUÀÇ Äھ ÇØ´çµÇ´Â ½ºÆ®¸² ÇÁ·Î¼¼¼ (Stream Processing Unit, SP)¸¦ Á¦°øÇÑ´Ù.
DirectX 11¿¡¼´Â ´Ù¼öÀÇ ½ºÆ®¸² ÇÁ·Î¼¼¼¸¦ ó¸®ÇÏ´Â °úÁ¤ µî¿¡¼ ÀÌÀü ¼¼´ëÀÇ DirectXº¸´Ù È¿À²¼ºÀ» Å©°Ô ³ôÀ̴µ¥ ÁÖ¾ÈÁ¡À» µÎ°í ÀÖ´Ù. ÀÌÀü ¹öÀüµé¿¡¼´Â ¿©·¯ °¡Áö ½º·¹µåµéÀÌ µ¿½Ã ¿äûµÉ °æ¿ì À̵éÀÇ Ã³¸® °úÁ¤¿¡ Á¦ÇÑÀ» °¡Á®¿ÔÁö¸¸, DirectX 11¿¡¼´Â À̵é ó¸® °úÁ¤ÀÇ È¿À²À» Å©°Ô ³ô¿´°í ¸ÖƼ½º·¹µù ó¸® ºÎºÐµµ °³¼±ÀÌ ÀÌ·ç¾îÁ³´Ù.
µû¶ó¼, DirectX 11 Çϵå¿þ¾î´Â DirectX 10/ 10.1 Çϵå¿þ¾îµéº¸´Ù ´õ Çâ»óµÈ ¸ÖƼ½º·¹µå ó¸® ´É·ÂÀ» Á¦°øÇÏ°Ô µÇ¾ú´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