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À̹ø¿¡´Â R600 Äھ »ç¿ëÇÏ¸é¼ ÅëÇÕ 
			½¦ÀÌ´õ ¾ÆÅ°ÅØÃ³°¡ Àû¿ëµÇ°í °æÀï»çº¸´Ù ¸¹Àº 320°³ÀÇ Stream Processor¸¦ °¡Áø´Ù°í ¾ð±ÞÇϰí ÀÖ´Â ¸¸Å ½¦ÀÌ´õ 
			ó¸® ´É·ÂÀ» È®ÀÎÇØ º¸¾Ò´Ù. ¡¡ 
			Shader ¿¬»ê ¼º´É ÃøÁ¤ 
			DirectX10À¸·Î ³Ñ¾î¿À¸é¼ GPU¸¦ ÅëÇÑ Shader ¿¬»ê ´É·ÂÀÌ Áõ°¡µÇ¾ú°í ½¦ÀÌ´õ ¿¬»ê ´É·ÂÀº GPUÀÇ ¼º´É¿¡¼ 
			Áß¿äÇÑ ºÎºÐÀ» Â÷ÁöÇÑ´Ù. GeForce 8800 GTX´Â DirectX 10 Áö¿øÀÇ Å¸ÀÌÆ²°ú ÇÔ²² 128°³ÀÇ Shader ¿¬»ê À¯´ÖÀ» žÀçÇϰí 
			½¦ÀÌ´õ Ŭ·°À» Áõ°¡½ÃÄÑ ÀÌÀü ¼¼´ëÀÇ ±×·¡ÇÈ Ä«µåµéº¸´Ù ³ôÀº ½¦ÀÌ´õ ó¸® ´É·ÂÀ» °®°í ÀÖ´Â °ÍÀÌ Æ¯Â¡ÀÌ´Ù.  
			ÇÔ²² ºñ±³ÇÒ HD 2900XT´Â ½¦ÀÌ´õ Ŭ·°ÀÌ ÄÚ¾î Ŭ·°°ú µ¿ÀÏÇÏ°Ô µ¿À۵Ǵ °ÍÀ¸·Î ¾Ë·ÁÁö°í ÀÖ°í ´ë½Å 320°³ÀÇ 
			Shader ¿¬»ê À¯´ÖÀ» žÀçÇϰí ÀÖ¾î ÁÁÀº ºñ±³°¡ µÉ ¼ö ÀÖ´Ù. ÇÏÁö¸¸, ¼·Î ÁöÇâÇÏ´Â ºÎºÐÀÌ ´Ù¸¥ ¸¸Å ±âÁ¸ÀÇ 
			ShaderMark v2.1¿¡¼´Â »óÀÌÇÑ °á°ú°¡ ³ªÅ¸³¯ ¼öµµ ÀÖ´Ù. ±×·¯ÇÑ ÀÌÀ¯·Î AMD¿¡¼ Á¦°øÇÑ 
			ShaderTestDX10 Å×½ºÆ® ÇÁ·Î±×·¥À» ÅëÇØ 5-WayÀÇ ½´ÆÛ½ºÄ®¶ó À¯´Ö¿¡ ÃÖÀûÈµÈ HD 2900XTÀÇ ½¦ÀÌ´õ ó¸® 
			´É·ÂÀ» »ìÆìº¸¾Ò´Ù. 
				
					| 
					Pixel Shader 3.0 | 
					HD 2900XT | GF 8800 GTX | GF 8800 GTS 
					640MB | Radeon X1950XTX |  
					| 
					Diffuse Lighting | 2580 | 3902 | 2742 | 2178 |  
					| 
					Direction Light 
					Shader (phong) | 2187 | 2941 | 2143 | 1898 |  
					| 
					Point Light Shader (Phong) | 2223 | 2958 | 2080 | 1940 |  
					| 
					Spot Light Shader (Phong) | 2060 | 2528 | 1780 | 1626 |  
					| 
					Anisotropic Lighting | 2310 | 3146 | 2168 | 1888 |  
					| 
					Fresnel Reflections | 2040 | 2759 | 1950 | 1771 |  
					| 
					Car Surface Shader | 1540 | 2073 | 1460 | 1151 |  
					| 
					Environment Mapping | 2846 | 4627 | 3348 | 2333 |  
					| 
					Environment Bump 
					Mapping | 2188 | 3955 | 2858 | 1834 |  
					| 
					Bump Mapping | 2009 | 2796 | 2000 | 1688 |  
					| 
					Shadowed Bump Mapping | 964 | 1600 | 1086 | 856 |  
					| 
					Veined Marble Shader | 863 | 2074 | 1418 | 792 |  
					| 
					Wood Shader | 1190 | 2194 | 1545 | 1041 |  
					| 
					Thle Shader | 968 | 1197 | 969 | 865 |  
					| 
					Refraction and 
					Reflection Shader with Phong Lighting | 1091 | 1348 | 905 | 1071 |  
					| 
					BRDF-Phong/Anisotropic 
					Lighting | 1501 | 2119 | 1469 | 1349 |  
			ShaderMark v2.1ÀÇ Å×½ºÆ® Ç׸ñÁß Shader Model 3.0°ú °ü·ÃµÈ ¸í·É¾î¸¦ ÀÌ¿ëÇÑ ±×·¡ÇÈ ±â¹ýµéÀ» 
			Àû¿ëÇÏ¿´À» ¶§ÀÇ °á°ú¸¦ ºñ±³ÇÑ °ÍÀÌ´Ù. ¼·Î°¡ ÁöÇâÇÏ´Â ºÎºÐ ¹× ó¸® ¹æ¹ý¿¡µµ Â÷À̸¦ °®°í Àֱ⠶§¹®¿¡ Shader·Î 
			´Ù¾çÇÑ ±×·¡ÇÈ Ã³¸® ±â¹ýÀ» °£´ÜÇÑ ¿ÀºêÁ§Æ®¿¡ Àû¿ëÇÏ¿© ¼º´ÉÀ» ÃøÁ¤ÇÏ¿´À» ¶§´Â Â÷À̸¦ º¸¿©ÁÖ°í ÀÖ´Ù.  
			À̹ø °á°ú´Â ³ôÀº ½¦ÀÌ´õ Ŭ·°°ú ¿¬»ê ´É·ÂÀ» °¡Áø 8800GTX°¡ À¯¸®ÇÏ¿´À¸¸ç, HD 2900XTÀÇ °á°ú´Â 8800GTX 
			640MB¿Í À¯»çÇÑ ¼öÁØÀÇ Ã³¸® ´É·ÂÀ» º¸¿©ÁÖ¾ú´Ù.   
				
					| 
					performance impact of floating point 
					filtering |  
					| Pixel Shader 3.0 | HD 2900XT | GF 8800 GTX | GF 8800 GTS 
					640MB | Radeon X1950XTX |  
					| 
					High Dynamic Range Shader - low 
					quality version without filtering | 
					713 | 229 | 228 | 385 |  
					| High Dynamic Range 
					Shader - high quality with fp filtering | 785 | 229 | 227 | 440 |  
					| High Dynamic Range 
					Shader - high quality without fp filtering | 558 | 228 | 227 | 280 |  ÀÌ Å×½ºÆ®´Â HDR Shader¸¦ ÅëÇØ 
			FP ÇÊÅ͸µÀ» Àû¿ëÇÑ °æ¿ì¿Í ±×·¸Áö ¾ÊÀº °æ¿ìÀÇ ¼º´ÉÀ» ¾Ë¾Æº¸´Â Å×½ºÆ®Áö¸¸ FP ÇÊÅ͸µ Àû¿ë À¯¹«¿¡ µû¶ó Gaussian 
			ÇÊÅ͸¦ Á¶ÀýÇÏ¿© °á°ú¹°Àº Å« Â÷À̰¡ ¾øµµ·Ï ¸¸µç Å×½ºÆ®ÀÌ´Ù. HD 2900XT ÀÌÀü ¼¼´ëº¸´Ù HDR 
			ó¸® ¼º´ÉÀ» ³ô¿´±â 3°¡Áö Å×½ºÆ® ¸ðµÎ¿¡¼ »ó´çÈ÷ ³ôÀº ¼öÁØÀÇ Ã³¸® ´É·ÂÀ» º¸¿©ÁÖ°í ÀÖ´Ù. 8800 ½Ã¸®ÁîÀÇ °æ¿ì´Â ÀÌÀü 
			8800GTX ¸®ºä¿¡µµ ³ªÅ¸³µµíÀÌ ROP Ç¥ÇöÀÇ ¹®Á¦³ª µå¶óÀ̹ö µî¿¡ ÀÇÇÑ ¹®Á¦·Î ÃßÃøµÇ¾úÁö¸¸, À̸¦ º°µµ·Î Å×½ºÆ®ÇÒ ¼ö 
			ÀÖ´Â ÇÁ·Î±×·¥ÀÇ ºÎÀç·Î Á¤È®ÇÑ °ÍÀº È®ÀÎÇÒ ¼ö ¾ø´Â »óȲÀÌ´Ù. ¡¡ 
				
					| 
					performance impact 
					of multiple render targets |  
					| Pixel Shader 3.0 | HD 2900XT | GF 8800 GTX | GF 8800 GTS 
					640MB | Radeon X1950XTX |  
					| 
					Edge Detection And 
					Hatching Shader using 1 RT and 2 Passes | 362 | 595 | 408 | 252 |  
					| 
					Edge Detection And 
					Hatching Shader using 2 RTs and 1 Pass | 370 | 600 | 411 | 258 |  Pixel Shader 3.0¿¡¼ Áö¿øµÇ±â ½ÃÀÛÇÑ MRT(Multiple Render Targets;´ÙÁß ·»´õ Ÿ°Ù)°ú °ü·ÃµÈ 
			Å×½ºÆ®ÀÌ´Ù. MRT´Â ÇÊÅ͸µ(filtering) °ú ¹öÅØ½º ÀÛ¾÷À» ÁÙÀ̱â À§ÇÑ Çâ»óµÈ ¶óÀÌÆÃ ¾Ë°í¸®ÁòÀÌ °¡´ÉÇϸç, 
			ÃÖ¼ÒÀÇ ºñ¿ëÀ¸·Î ´õ ¸¹Àº ±¤¿ø È¿°ú¸¦ Àû¿ëÇÒ ¼ö Àֱ⠶§¹®¿¡ GPUÀÇ ¿¬»ê ¼º´ÉÀ» ±Ø´ëȽÃų ¼ö ÀÖ´Â ÀåÁ¡ÀÌ ÀÖ´Ù. Å×½ºÆ® ¹æ¹ýÀº 
			µ¿ÀÏÇÑ ¿ÀºêÁ§Æ® µÎ°³¸¦ °¢°¢ Çϳª¾¿ °³º°ÀûÀ¸·Î ·»´õ¸µÀ» Çϰųª MRT¸¦ ÀÌ¿ëÇØ Çѹø¿¡ µ¿ÀÏÇÑ ¿ÀºêÁ§Æ® µÎ°³¸¦ »ý¼ºÇÏ´Â 
			¹æ½ÄÀÌ »ç¿ëµÇ¸ç À̸¦ ÅëÇØ MRT¸¦ Àû¿ëÇßÀ» ¶§¿Í Àû¿ëÇÏÁö ¾Ê¾ÒÀ» ¶§ÀÇ ¼º´ÉÀ» ºñ±³ÇÒ ¼ö ÀÖ´Ù. Å×½ºÆ® °á°ú¸¦ 
			»ìÆìº¼ ¼ö ÀÖµíÀÌ DirectX 9 ±â¹Ý¿¡¼ GeForce 8800 ½Ã¸®Áî´Â 
			MRT¸¦ ÀÌ¿ëÇØ Çѹø¿¡ 4°³±îÁö µ¿½Ã¿¡ ó¸®, DirectX 10¿¡¼´Â 8°³±îÁö 󸮰¡ °¡´ÉÇϱ⠶§¹®¿¡ HD 
			2900XTº¸´Ù ³ôÀº ¼º´ÉÀ» ¾òÀ» ¼ö ÀÖ´Ù. ¡¡ 
			3DMark06ÀÇ
			Shader ¿¬»ê ¼º´É ºñ±³ 
				
					| 
					3DMark06 Future 
					Test | 
					HD 2900XT | GF 8800 GTX | GF 8800 GTS 
					640MB | Radeon X1950XTX |  
					| 
					Pixel Shader 
					(fps) | 489.902 | 699.330 | 478.752 | 433.113 |  
					| 
					Vertex Shader Simple 
					(Mvertices/s) | 313.658 | 236.384 | 222.205 | 186.934 |  
					| 
					Vertex Shader Complex 
					(Mvertices/s) | 192.956 | 108.906 | 96.962 | 61.958 |  
					| 
					Shader Particles 
					(SM3.0) (fps) | 143.596 | 167.001 | 132.696 | - |  
					| 
					Perlin Nosie (SM3.0) 
					(fps) | 283.783 | 249.580 | 165.714 | 157.891 |  
			3DMark06Àº Vertex ¹× Pixel Shader ¸¦ ¸ðµÎ Å×½ºÆ®°¡ °¡´ÉÇÑ Å×½ºÆ® ÇÁ·Î±×·¥À¸·Î Shader Model 2.0¿¡ ¸ÂÃç ±¸ÇöµÇ°í ÀÖÀ¸¸ç, °ÔÀӵ鿡 Àû¿ëµÇ´Â ¹°¸®¿£ÁøÀ» GPU¸¦ ÅëÇØ ó¸®ÇÒ ¶§ÀÇ ¼º´ÉÀ» »ìÆìº¸´Â Shader 
			Particles³ª »ê¼ú ¿¬»ê°ú ÅØ½ºÃ³ °ü·Ã ¿¬»ê ºñÀ²À» È®ÀÎÇÒ ¼ö ÀÖ´Â Parlin Nosie´Â Shader Model 
			3.0 ±â¹Ý¿¡¼ ±¸ÇöµÈ´Ù. HD 2900XT¿¡¼´Â ÀÌÀü ¼¼´ë¿¡¼ 
			Vertex Texture FetchÀÇ ºÎÀç·Î Shader Particles Å×½ºÆ®¸¦ ÁøÇàÇÒ ¼ö ¾ø¾ú´Âµ¥ HD 
			2900XT´Â ÀÌ ºÎºÐÀ» Ãß°¡ÇÏ¿© ó¸® ¼º´ÉÀ» ³ôÀ̰í ÀÖ´Ù. À̹ø Å×½ºÆ® °á°ú¿¡¼ Pixel Shader Å×½ºÆ® ºÎºÐÀº 
			ÀÌÀü ¼¼´ëÀÇ X1950XTX¿Í ºñ½ÁÇÑ ¼öÁØÀÇ ¼º´ÉÀ» º¸¿©ÁÖ¾úÁö¸¸, Vertex Shader ó¸® ºÎºÐÀº °æÀï Á¦Ç°µéº¸´Ù 
			¾Õ¼± ¼º´ÉÀ» º¸¿©ÁÖ¾ú´Ù. ¹°¸® ¿£ÁøÀ» GPU·Î ó¸®ÇÏ´Â ºÎºÐÀº 8800GTS 640MB¿Í ºñ½ÁÇÑ ¼öÁØÀ» ³ªÅ¸³ÂÁö¸¸, »ê¼ú 
			¿¬»ê°ú ÅØ½ºÃ³ ¿¬»ê ºñÀ²À» È®ÀÎ °¡´ÉÇÑ Å×½ºÆ®¿¡¼´Â HD 2900XTÀÇ Ã³¸® ¼º´ÉÀÌ ´õ ¶Ù¾î³µ´Ù. ¡¡ ÅØ½ºÃÄ 
			ÇÊÅ͸µÀÇ ¼º´É ºñ±³ 
				
					| 
					3DMark06 Future 
					Test | 
					HD 2900XT | GF 8800 GTX | GF 8800 GTS 
					640MB | Radeon X1950XTX |  
					| 
					Single Texture (Mtexels/s) | 7912.025 | 6913.937 | 5143.582 | 6352.758 |  
					| 
					Multi Texture (Mtexels/s) | 11779.104 | 17654.443 | 11900.595 | 10326.439 |  GPU°¡ 
			ó¸®ÇÏ´Â °¡Àå ±âº»ÀûÀÎ ÀÛ¾÷ÀÎ ÅØ½ºÃ³¸µ ÀÛ¾÷À» ¾ó¸¶³ª ºü¸£°Ô ó¸®ÇÒ ¼ö ÀÖ´ÂÁö¸¦ ÃøÁ¤ÇÏ´Â Å×½ºÆ®·Î °íÁ¤ ±â´ÉÀÎ ÅØ½ºÃ³ 
			À¯´ÖÀÇ °³¼ö¿¡ Á¿ìµÇ±â ¶§¹®¿¡ Shader À¯´ÖÀÇ ¼º´É¿¡ Å©°Ô ¿µÇâÀ» ¹ÞÁö ¾Ê´Â´Ù. G80¿¡´Â °¢ ±×·ì´ç 4°³ÀÇ ÅØ½ºÃÄ ¾îµå·¹½Ì À¯´Ö°ú 8°³ÀÇ ÅØ½ºÃ³ ÇÊÅ͸µ À¯´ÖÀÌ Æ÷ÇԵǾî 
			ÀÖ°í, 8 ±×·ìÀ̹ǷΠ´Ü¼ø °è»êÇØµµ 64°³³ª µÇ´Â ¼ÀÀÌ´Ù. ±×·¯³ª, HD 2900XT¿¡ »ç¿ëµÈ R600¿¡´Â ÅØ½ºÃ³ ÇÊÅ͸µ 
			À¯´ÖÀÌ ÃÑ 16°³, ÅØ½ºÃ³ ¾îµå·¹½º À¯´ÖÀÌ 32°³°¡ Á¦°øµÈ´Ù°í ¾ð±ÞµÇ°í ÀÖ´Ù. ó¸® ´É·ÂÀ¸·Î º¸¾ÒÀ» ¶§ ½Ì±Û¿¡¼´Â HD 
			2900XT°¡ ¸ÖƼ ÅØ½ºÃ³ ó¸® ´É·Â¿¡¼´Â 8800 ½Ã¸®Áî°¡ ¿ì¼¼ÇÔÀ» º¸¿©ÁÖ¾ú´Ù. ¡¡ ShaderTestDX10 ¾Õ¼ ½¦ÀÌ´õ ó¸® ´É·ÂÀ» »ìÆìº¸¾Ò´Âµ¥ 
			G80ÀÇ °æ¿ì Vertex Å×½ºÆ®ÀÇ °æ¿ì R600ÀÌ ¿ì¼öÇÏ°Ô ³ªÅ¸³µ°í ³ª¸ÓÁö ó¸® ºÎºÐ¿¡¼´Â ´ëºÎºÐ G80ÀÌ ¿ì¼¼ÇÏ¿´´Ù°í 
			º¼ ¼ö ÀÖ´Ù. ÇÏÁö¸¸, AMD¿¡¼´Â ½´ÆÛ½ºÄ®¶ó ±¸Á¶·Î º¯°æµÈ R600ÀÇ °æ¿ì ´ÜÀÏ Á¾¼Ó ÀνºÆ®·°¼Ç, Áï, ÇϳªÀÇ °á°ú°¡ 
			´ÙÀ½ ÀνºÆ®·°¼Ç¿¡ »ç¿ëµÇ´Â °æ¿ì¿¡´Â À̸¦ Á¦´ë·Î Ȱ¿ëÇÏÁö ¸øÇÏ¿© ÀúÁ¶ÇÑ ¼º´ÉÀÌ ³ªÅ¸³µ´Ù. AMD´Â À̸¦ À§ÇØ ½´ÆÛ½ºÄ®¶ó ±¸Á¶¸¦ 
			Á¦´ë·Î Ȱ¿ëÇÒ ¼ö ÀÖ´Â »ùÇÃÀÎ ShaderTest¸¦ Á¦°øÇÏ¿´°í ÀÌ´Â DirectX 10 ±â¹ÝÀ¸·Î µÈ ÇÁ·Î±×·¥ÀÌ´Ù. À̸¦ 
			ÅëÇØ ½ÇÁ¦ Å×½ºÆ®¸¦ ÁøÇàÇÏ¿´´Ù. Å×½ºÆ®¿¡´Â ½ºÄ®¶ó ¸í·É¿¡ ÀÇÁ¸ÀûÀÎ 
			Float MAD Serial, º¤ÅÍ ¸í·É Áß Flaot4 º¤ÅÍ ¸í·É¾î¿¡ °ü·ÃµÈ Float4 MAD parallel, 
			½ºÆä¼È Æã¼Ç AMDÀÇ 5¹øÂ° ±¸¼º¿¡ °ü·ÃµÈ ºÎºÐÀΠ Float SQRT Serial, 5°¡Áö ¼·Î ´Ù¸¥ ŸÀÔÀÇ 
			½ºÄ®¶ó ¿¬»êÀ» ´Ù·ç´Â Float 5-instruction issue, DirectX 10 Á¤¼ö ¿¬»ê¿¡ °ü·ÃµÈ int MAD 
			Serial, DX10 º¤ÅÍ ¿¬»ê¿¡ °ü·ÃµÇ int MAD parallelÀÇ 6°¡Áö Ç׸ñÀ» Pixel°ú Vertex 
			Shader·Î ³ª´µ¾î Å×½ºÆ®¸¦ ÁøÇàÇÏ°Ô µÈ´Ù. ¡¡ 
				
					| 
					AMD ShaderTestDX10 | 
					HD 2900XT | GeForce 8800 GTX |  
					| Pixel Shader | Vertex Shader | Pixel Shader | Vertex Shader |  
					| 
					Float MAD Serial 
					(Billions of Insturctions/s) | 47.22 | 47.35 | 136.83 | 7.77 |  
					| 
					Float MAD Parallel 
					(Billions of Insturctions/s) | 58.05 | 48.12 | 28.46 | 7.56 |  
					| 
					Float SQRT Serial 
					(Billions of Insturctions/s) | 47.21 | 47.37 | 20.98 | 7.86 |  
					| 
					Float 5 - instruction 
					issue 
					(Billions of Insturctions/s) | 224.60 | 225.60 | 56.12 | 19.65 |  
					| 
					int MAD 
					Serial 
					(Billions of Insturctions/s) | 23.65 | 23.63 | 30.33 | 7.42 |  
					| int MAD 
					Parrallel 
					(Billions of Insturctions/s) | 11.47 | 11.69 | 4.64 | 3.60 |  Å×½ºÆ® °á°ú R600ÀÇ ½´ÆÛ½ºÄ®¶ó À¯´Ö 
			±¸Á¶¿¡ ¸Â°Ô Å×½ºÆ®¸¦ ÁøÇàÇÑ À̹ø Å×½ºÆ®´Â AMDÀÇ ÁÖÀå´ë·Î ÃÖ¾ÇÀÇ ½Ã³ª¸®¿À¿¡ ¼ÓÇÏ´Â Float MAD SerialÀº 
			8800GTXÀÇ  Çȼ¿ ½¦ÀÌ´õ ºÎºÐÀÇ ¿ì¼¼¸¦ º¸¿´°í ¹öÅØ½º ½¦ÀÌ´õ ºÎºÐÀº ÀÌÀü°ú ¸¶Âù°¡Áö·Î HD 2900XTº¸´Ù 
			¶³¾îÁ³´Ù. 5°¡ÁöÀÇ ½ºÄ®¶ó ¸í·É¾î¸¦ µ¿½Ã¿¡ ´Ù·ç´Â °æ¿ì´Â HD 2900XT°¡ ¿ì¼¼ÇÔÀ» º¸¿©ÁÖ¾ú´Ù. ÀÌ´Â 5-Way·Î ±¸¼ºµÈ 
			½´ÆÛ½ºÄ®¶ó À¯³ÁÀÇ º´·Ä ±¸¼º¿¡¼ À¯¸®ÇÔÀ» ±×´ë·Î º¸¿©ÁÖ´Â °á°ú¶ó°í º¼ ¼ö ÀÖ´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