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 2000 ½Ã¸®Áî´Â DirectX 10 Áö¿ø ÃÖÃÊÀÇ Å¸ÀÌƲÀ» ³õÃÆÁö¸¸, °æÀï»çº¸´Ù ¸ÕÀú
Xbox 360ÀÇ Xenos GPU¸¦ ÅëÇØ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ÕÀú Àû¿ëÇÑ °æÇèÀÌ ÀÖÀ¸¹Ç·Î °æÀï»çº¸´Ù ¸¹Àº ³ëÇϿ츦
ÃàÀûÇÏ¿© º¸´Ù È¿À²ÀûÀÎ ±¸¼ºÀÌ °¡´ÉÇÏ´Ù°í ¾ð±ÞÇÏ°í ÀÖ´Ù. ¿©±â¼´Â AMD ATI Radeon HD 2000 ½Ã¸®Áî¿¡
Àû¿ëµÇ°í ÀÖ´Â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ìÆ캸µµ·Ï ÇÏÀÚ.
¡¡
2¼¼´ë ÅëÇÕ ½¦ÀÌ´õ Àû¿ë
[ÀÌÀü ¼¼´ëÀÇ Ã³¸® ¹æ½Ä°ú ÅëÇÕ ½¦ÀÌ´õ ó¸® ¹æ½ÄÀÇ Â÷ÀÌ]
[DirectX 10Àº CPUÀÇ ¿À¹öÇìµå¸¦ ÁÙ¿© ó¸® ¼º´ÉÀ» ³ôÀÏ ¼ö ÀÖ´Ù.]
DirectX 10À¸·Î ³Ñ¾î¿À¸é¼ °¡Àå Å« ÀåÁ¡ÀÌ µÇ´Â ºÎºÐÀº DirectX 9 ȯ°æ¿¡¼ ¹ß»ýµÈ CPUÀÇ ºÎÇÏ Áï,
¿À¹öÇìµå¸¦ ÁÙÀÌ´Â ¹æ¹ýÀ» Àû¿ëÇÏ°í ÀÖ´Ù´Â °ÍÀÌ´Ù. ÀÌ ¹æ¹ýÀº CPU¿¡ ÀÇÇÑ Ã³¸®¸¦ ÁÙÀÌ°í GPU¸¦ ÅëÇÑ Ã³¸®¸¦ ´Ã¸°
°ÍÀÌ´Ù.
À̸¦ À§Çؼ ÅëÇÕ ½¦ÀÌ´õ ¾ÆÅ°ÅØó¸¦ Àû¿ëÇÏ°Ô µÇ¾ú°í ÀÌ´Â ÀÌÀü ¼¼´ë°¡ Pixel Shader¿Í Vertex Shader¸¦
±¸ºÐÇÏ¿© ó¸®ÇÏ¿© ºñÈ¿À²ÀûÀÎ ¿¬»êÀ» ÇÏ¿´´ø °ÍÀ» ÇϳªÀÇ ÅëÇÕ ½¦ÀÌ´õ¸¦ ÅëÇØ È¿À²ÀûÀÎ ¿¬»êÀÌ °¡´ÉÇϵµ·Ï ÇÏ¿´´Ù. ÅëÇÕ
½¦ÀÌ´õ¸¦ ÅëÇØ Pixel°ú Vertex, ±×¸®°í Ãß°¡·Î Geometry ¿¬»ê±îÁö ÇѲ¨¹ø¿¡ ÁøÇàÇÒ ¼ö ÀÖ¾î ±×¸¸Å ¹Ýº¹
°úÁ¤À» ÁÙÀÌ°í È¿À²ÀûÀΠ󸮰¡ °¡´ÉÇØÁ³´Ù.
ƯÈ÷, AMD ATI´Â °æÀï»ç°¡ DirectX 10Áö¿ø 8800 ½Ã¸®Áî¿¡ óÀ½À¸·Î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Àû¿ëÇÏ¿´´ø °Í°ú´Â
´Þ¸® ÀÌ¹Ì Xbox 360¿¡ »ç¿ëµÈ Xenos GPU¿¡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Àû¿ëÇÏ¿´´ø °æÇèÀ» ¹ÙÅÁÀ¸·Î À̸¦ ´õ¿í
¹ßÀü½ÃŲ ÇüÅ·Π³»³õÀº °ÍÀÌ HD 2000 ½Ã¸®Áî¶ó°í ÇÒ ¼ö ÀÖ´Ù. ±×·¸±â ¶§¹®¿¡ AMD ATI¿¡¼µµ À̹ø HD 2000
½Ã¸®Áî¿¡ Àû¿ëµÈ ÅëÇÕ ½¦ÀÌ´õ ¾ÆÅ°ÅØó¸¦ 2¼¼´ë¶ó°í ºÎ¸£´Â °ÍÀÌ´Ù.
¡¡
32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
[AMD ATI Radeon HD 2900XT ºí·Ï ´ÙÀ̾î±×·¥]
[AMD ATI Radoen X1950XTX ºí·Ï ´ÙÀÌ¾î ±×·¥]
AMD ATI Radeon HD 2900XT´Â »óÀ§ ¹öÀü´ä°Ô °æÀï»ç¿Í ºñ±³ÇÏ¿© ¾à 2.5¹è¿¡ À̸£´Â 320°³ÀÇ Stream
Processinng UnitÀ» Á¦°øÇÏ´Â °ÍÀÌ Æ¯Â¡ÀÌ´Ù. ÀÌÀüÀÇ Radeon X1950XTX¿Í ºñ±³ÇÏ¿© ºÐ¸®µÇ¾ú´ø
Pixel°ú Vertex 󸮸¦ À§ÇØ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Àû¿ëÇÏ´Â ¸¸Å 48°³³ª µÇ¾ú´ø ½¦ÀÌ´õ ÇÁ·Î¼¼¼º¸´Ùµµ ¾à 6¹è¿¡
À̸¥´Ù°í º¼ ¼ö ÀÖ´Ù. ÀÌÀü¿¡µµ ¾ð±ÞµÇ¾ú´ø Ultra-Threaded Dispatch Processor´Â ½¦ÀÌ´õ ó¸®
´É·ÂÀ» Çâ»ó½ÃÅ°±â À§ÇØ µµÀÔµÈ ¸¸Å ó¸® È¿À²À» ³ôÀ̱â À§ÇØ ±×´ë·Î À¯ÁöµÇ°í ÀÖ´Ù.
¡¡
[G80ÀÇ ºí·Ï ´ÙÀ̾î±×·¥]
[8800
½Ã¸®Áî¿¡ Àû¿ëµÈ ½ºÆ®¸®¹Ö ÇÁ·Î¼¼¼ ±¸Á¶]
ÇÏÁö¸¸, °æÀï»ç°¡ ÀÌÀü ½Ã¸®Á´Ù °³¼ö, Ŭ·°, ½¦ÀÌ´õ ó¸® ´É·Â±îÁö ³ô¿´´ø °Í°ú ´Ù¸£°Ô AMD ATI´Â ½¦ÀÌ´õ ÇÁ·Î¼¼¼ÀÇ
°³¼ö´Â ºñ¾àÀûÀ¸·Î ´Ã°í ó¸® È¿À² ¹× ¼º´ÉÀ» ³ô¿´Áö¸¸, ½¦ÀÌ´õ ÇÁ·Î¼¼¼ÀÇ Å¬·°Àº °æÀï»çº¸´Ù ´õ ³·Àº µ¿ÀÛ Å¬·°À» °®´Â
°ÍÀ¸·Î ¾Ë·ÁÁö°í ÀÖ¾î ÀûÀº Stream Processing Unit°ú ³ôÀº µ¿ÀÛ Å¬·°´ë ¸¹Àº Stream
Processing Unit°ú ³·Àº µ¿ÀÛ Å¬·°ÀÇ ºñ±³·Îµµ º¼ ¼ö ÀÖ´Ù.
¶ÇÇÑ, 8800 ½Ã¸®Áî´Â 128°³ÀÇ SP (Stream Processing Unit)À» °¡Áö°í Àִµ¥ Vertex 󸮴Â
Ŭ·° ´ç 16 ¾²·¹µåÀÇ ¸í·É¾î 󸮰¡ °¡´É (Ŭ·° ´ç 8 Vertex ¸í·É¾î ó¸®)Çϸç, Pixel ó¸®ÀÇ °æ¿ì Ŭ·°´ç
32 ¾²·¹µåÀÇ ¸í·É¾î ó¸® (Ŭ·° ´ç 4 Pixel ¸í·É¾î ó¸®)°¡ °¡´ÉÇÏ´Ù.
¡¡
[5-Way SupersCalar Shader processor]
AMDÀÇ 320°³ SP (Stream Processing Unit)Àº °æÀï»ç¿Í´Â ¾à°£ ´Ù¸£°Ô µ¿À۵Ǵµ¥ °¢°¢ÀÇ ºí·°Àº
5°³ÀÇ SP·Î ±¸¼ºµÇ°í ÀÌ Áß Çϳª°¡ Ưº°ÇÑ ¿¬»êÀ̳ª ºÎµ¿ ¼Ò¼öÁ¡ ¿¬»êÀ» ´ã´çÇÏ°Ô µÇ¸ç, ÇϳªÀÇ SP°¡ Á¤¼ö °ö¼À ¿¬»êÀ»
ÁøÇàÇÒ ¶§ ´Ù¸¥ SPµéÀº À¯»çÇÑ Á¤¼ö ¿¬»êÀ» ÁøÇàÇÑ´Ù. ÀÌ´Â ÇϳªÀÇ ¾²·¹µå (Vertex, Primitive ȤÀº
Pixel)¸¦ 5°³·Î ±¸¼ºµÈ SP Çϳª°¡ ¿¬»êÀ» ÁøÇàÇÏ°Ô µÇ´Â °ÍÀÌ´Ù.
Áï, 320°³ÀÇ SP´Â 5°³°¡ ÇϳªÀÇ ¾²·¹µå¸¦ ó¸®ÇÏ¿© Ŭ·° ´ç 64°³ÀÇ ¾²·¹µå¸¦ ó¸®ÇÏ°Ô µÇ´Â °ÍÀÌ´Ù. (8800 GTX¿Í
°°Àº °æ¿ì Ŭ·° ´ç 128°³ÀÇ ¾²·¹µå¸¦ ó¸®ÇÒ ¼ö ÀÖ´Ù.) ±×·¯³ª, 64 ¾²·¹µå 󸮴 NVIDIAÀÇ 128 ¾²·¹µå
󸮺¸´Ù ÀáÀçÀûÀ¸·Î ´õ ¸¹Àº ÀÏÀ» ó¸®ÇÒ ¼ö ÀÖÀ» ¼öµµ ÀÖ´Ù. ÀÌ´Â R600ÀÌ ¾²·¹µå ´ç 5°³ÀÇ º´·Ä µ¿ÀÛÀ» Çϱ⠶§¹®ÀÌ°í
NVIDIA´Â SP ´ç ÇϳªÀÇ µ¿ÀÛÀ» ´Ù·ç±â ¶§¹®ÀÌ´Ù. ÇÏÁö¸¸, R600Àº ÃÖÀûȸ¦ ÀÌ·ç±â°¡ ´õ ¾î·Æ°í Ç×»ó ÃÖÀûÀÇ ¼º´ÉÀ»
º¸±â´Â ¾î·Á¿î ºÎºÐµµ ÀÖ´Ù. ÃÖ»óÀÇ °æ¿ì·Î º¸¸é R600Àº G80º¸´Ù Ŭ·° ´ç ÃÖ´ë 2.5¹è ( 320 R600 vs
128 G80)ÀÇ Ã³¸®¸¦ º¸ÀÏ ¼ö ÀÖ°í ¹Ý´ëÀÇ °æ¿ì G80ÀÌ 2¹è (64 R600 vs 128 G80) ´õ ³ªÀº °á°ú¸¦
¾òÀ» ¼öµµ ÀÖ°Ô µÈ´Ù.
¾Õ¼ ¾ð±ÞÇÑ ½¦ÀÌ´õ ÇÁ·Î¼¼¼ÀÇ Å¬·° Â÷ÀÌ ¹× ½ºÆ®¸² ÇÁ·Î¼¼¼ÀÇ Ã³¸® ´É·Â¿¡ µû¶ó ¼·ÎÀÇ ¼º´É¿¡¼ Â÷À̸¦ º¸ÀÏ °ÍÀε¥ ½ÇÁ¦
½¦ÀÌ´õ ó¸® ´É·Â ºÎºÐÀº º°µµ·Î µÚ¿¡¼ »ìÆ캸¾Ò´Ù.
¡¡
[Texture Unit ±¸Á¶]
Radeon HD
2900XT´Â 4Texture UnitÀ» °¡Áö°í Àִµ¥ ³»ºÎ¿¡´Â 8 Texture Address (ÃÑ 32°³), 20
Texture Sampler (ÃÑ 80°³), 4 FP Texture Filter Unit (ÃÑ 16°³)·Î ±¸¼ºµÇ°í ÀÖ´Ù.
HD 2600Àº 2Texture Unit, HD 2400Àº 1Texture UnitÀ» °¡Áø´Ù. ¶ÇÇÑ, HD 2900°ú HD
2600Àº ¸ÖƼ ·¹º§ ÅؽºÃ³ ij½¬¸¦ °¡Áö¸ç, HD 2900Àº 256KB, HD 2600Àº 128KBÀÇ L2 ij½¬¸¦ °¢°¢
°¡Áø´Ù. HD 2400Àº ½Ì±Û ·¹º§ ÅؽºÃ³ ij½¬¸¦ Á¦°øÇÏ°Ô µÈ´Ù. G80 °°Àº °æ¿ì´Â 4°³ÀÇ ÅؽºÃ³ ¾îµå·¹½º À¯´Ö°ú 8°³ÀÇ
ÅؽºÃ³ ÇÊÅ͸¦ 16°³ÀÇ SP¿¡ ºí·° ´ç Á¦°øÇÑ´Ù.
¡¡
ÇÏÀ§ ¹öÀüµéÀº Á¦ÇÑµÈ ±¸¼ºÀ» Á¦°ø
[AMD ATI Radeon HD 2600 (ÁÂ)/ HD 2400 ½Ã¸®Áî (¿ì) ºí·Ï ´ÙÀ̾î±×·¥]
Ç×»ó »óÀ§ÀÇ ÇÏÀÌ¿£µå Á¦Ç°°ú ÆÛÆ÷¸Õ½º, ¸ÞÀνºÆ®¸², ·Î¿ì ¿£µå·Î ³ª´µ´Âµ¥ À̹ø HD 2000 ½Ã¸®Áî ¿ª½Ã »óÀ§¿Í ÇÏÀ§
¹öÀüÀ» ³ª´©¾î ³õ°í ÀÖ´Ù. ±¸¼º ¹æ¹ý ¿ª½Ã ±âÁ¸¿¡¼Ã³·³ Stream Processing UnitÀ» Á¦ÇÑÇÏ°í °¢°¢ÀÇ Ã³¸®
ºÎºÐÀ» Á¦ÇÑÇÏ¿© ³õ°í ÀÖ´Ù.
HD 2900XT´Â 32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sÀ» Á¦°øÇϸç, 4 SIMDs, 4 Texture
Units, 4 Render Back-End ±¸¼ºÀ¸·Î µÇ¾î ÀÖÀ¸¸ç, HD 2600 ½Ã¸®Áî´Â 12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s, 3 SIMDs, 2 Texture Units, 1 Render Back-End·Î ±¸¼ºµÈ´Ù.
·Î¿ì¿£µåÀÎ HD 2400 ½Ã¸®Áî´Â 4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s, 2 SIMDs, 1Texture
Units, 1 Render Back-End Shader Vertex/ Texture Cahce·Î °¢°¢ ±¸ºÐµÇ°í ÀÖ´Ù.
¡¡
80nm °øÁ¤ÀÌ Àû¿ëµÈ R600
[90nm °øÁ¤ R580+ (ÁÂ)/ 80nm °øÁ¤ R600 (¿ì)]
HD 2900 ½Ã¸®Áî Áß ÇÏÀÌ¿£µå¿¡ ¼ÓÇÏ´Â HD 2900XT¿¡ »ç¿ëµÈ R600Àº °æÀï»çÀÇ 8800½Ã¸®Áî°¡ 90nm °øÁ¤À»
Àû¿ëÇÏ°í ÀÖ´Â °Í°ú´Â ´Ù¸£°Ô ¾Õ¼± 80nm °øÁ¤À» Àû¿ëÇÏ°í ÀÖÀ¸¸ç, Æ®·£Áö½ºÅÍÀÇ °³¼ö ¿ª½Ã 700million °³¸¦
»ç¿ëÇÏ°í ÀÖ´Ù. (8800 ½Ã¸®Áî´Â 681million °³)
Æ®·£Áö½ºÅÍÀÇ °³¼ö°¡ ´Ã¾î³ ÁÖ¿ä ¿øÀÎÀ¸·Î´Â ÅëÇÕ ½¦À̵ù ¾ÆÅ°ÅØóÀÇ º¯È¿Í ´õºÒ¾î ¸ÖƼ¹Ìµð¾î ´É·Â °È¿¡µµ ÁÖ¿ä¿äÀÎÀÌ ÀÖ´Ù.
³»ÀåµÈ HDCP ¾ÏÈ£È Å° Å×ÀÌºí ¹× ¿Àµð¿À ÄÁƲ·Ñ·¯, AVIVO HDÀÇ Áß¿äÇÑ ºÎºÐÀÎ ºñµð¿À ÇÁ·Î¼¼½ÌÀ» ´ã´çÇÏ´Â UVD
(Universal Video Decder, Unified Video Decoder)µµ ÀÌÀü ½Ã¸®Áî¿Í´Â ´Ù¸£°Ô º°µµ·Î
Æ÷ÇԵǰí Àֱ⠶§¹®ÀÌ´Ù.
ÀÌÀüÀÇ 90nm °øÁ¤ÀÇ R580+ (Radeon X1950XTX, 384million°³ÀÇ Æ®·£Áö½ºÅÍ ³»Àå) ÄÚ¾î¿Í 80nm
°øÁ¤ÀÇ R600 (Radeon HD 2900XT) ÄÚ¾îÀÇ Å©±â¸¦ ºñ±³ÇÏ¿´´Âµ¥ 80nm
°øÁ¤ÀÇ Àû¿ëÀ¸·Î ÀÌÀü ¼¼´ëº¸´Ù ´õ ¸¹Àº Æ®·£Áö½ºÅ͸¦ ³»ÀåÇÏ°í ÀÖÀ½¿¡µµ ÄÚ¾îÀÇ Å©±â´Â ¾à°£ ´õ Ä¿Áø °ÍÀ» º¼ ¼ö ÀÖ´Ù.
¡¡
[HD 2000 ½Ã¸®Áî ÇÁ·Î¼¼¼ Á¦Á¶ °øÁ¤¿¡ µû¸¥ Çâ»ó]
À̹ø HD 2000 ½Ã¸®Áî´Â ÅëÇÕ ½¦À̵ù ¾ÆÅ°ÅØóÀÇ Àû¿ë ¿Ü¿¡µµ °æÀï»çº¸´Ù ¾Õ¼± 65nm °øÁ¤±îÁö Àû¿ëÇÏ°í ÀÖ´Ù. °¡Àå
»óÀ§ÀÎ HD 2900XT¿¡´Â ¿©ÀüÈ÷ 80nm °øÁ¤À» Àû¿ëÇÏ¿´Áö¸¸, ÇÏÀ§ÀÎ HD 2600°ú HD 2400 ½Ã¸®Áî¿¡´Â 65nm
°øÁ¤À» Àû¿ëÇÏ°í ÀÖ´Ù.
HD 2900XT¿¡ Àû¿ëµÈ 80nm HS °øÁ¤Àº ±âÁ¸ °øÁ¤º¸´Ù ÀÛÀº ´ÙÀÌ »çÀÌÁî¿Í ´õ ³ôÀº µ¿ÀÛ Å¬·°À» ¾òÀ» ¼ö ÀÖ°í ´©¼öµÇ´Â
Àü·ù¸¦ ±×¸¸Å ÁÙÀÏ ¼ö ÀÖ°Ô µÈ´Ù. °ÔÀÌÆ®¿¡ ³»ÀåµÇ´Â Æ®·£Áö½ºÅÍÀÇ ¼ö´Â ±×¸¸Å ´õ ´Ã¾î³´Ù. HD 2600, 2400
½Ã¸®Áî¿¡ Àû¿ëµÈ 65G+ (65nm °øÁ¤)´Â 80HSº¸´Ùµµ ´õ ÀûÀº ´©¼ö Àü·ù µîÀÇ ÀÌÀÍÀ» ¾òÀ» ¼ö ÀÖ°Ô µÈ´Ù.
¡¡
µà¾ó Äھ ´É°¡ÇÏ´Â FLOPS ó¸® ´É·Â
[FLOPS ó¸® ´É·Â ºñ±³]
FLOPS´Â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ÀÇ ¾àÀÚ·Î 1ÃÊ¿¡ ó¸®ÇÒ ¼ö ÀÖ´Â ºÎµ¿ ¼Ò¼öÁ¡ ¿¬»êÀÇ È½¼ö¸¦ ³ªÅ¸³»´Â
¸»ÀÌ´Ù. HD 2000 ½Ã¸®Áî´Â 3GHzÀÇ ³ôÀº Ŭ·°À¸·Î µ¿ÀÛÇÏ´Â µà¾ó ÄÚ¾î ÇÁ·Î¼¼¼¿Í ºñ±³ÇÏ¿© ÇÏÀ§ ¹öÀüÀÎ HD
2400XTµµ ´õ ³ôÀº ºÎµ¿ ¼Ò¼öÁ¡ ¿¬»êÀÌ °¡´ÉÇϸç, HD 2900XTÀÇ °æ¿ì´Â µÎ °³¸¦ »ç¿ëÇÒ °æ¿ì
950GigaFLOPS¸¦ ó¸®ÇÏ¿© °ÅÀÇ 1TeraFLOPS¿¡ ±î±î¿î ó¸® ´É·ÂÀ» º¸¿©ÁÙ ¸¸Å ºÎµ¿ ¼Ò¼öÁ¡ ¿¬»ê ó¸®
ºÎºÐ¿¡¼ »ó´çÈ÷ ³ôÀº ó¸® ¼º´ÉÀ» º¸¿©ÁØ´Ù.
¡¡
³»ºÎ 1024bit·Î µ¿ÀÛÇÏ´Â ¾÷±×·¹À̵åµÈ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X1000 ½Ã¸®Áî (ÁÂ)/ HD 2000 ½Ã¸®Áî (¿ì)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HD 2900XT´Â Àбâ 512bit¿Í ¾²±â 512bit¸¦ ÅëÇØ ³»ºÎ 1024bit·Î µ¿ÀÛ]
[Crossbar¿Í Hybrid,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ºñ±³]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Â ±âÁ¸ÀÇ ±×·¡ÇÈ Ä«µåµéÀÌ »ç¿ëÇÏ´ø CrossbarÀÇ ÇѰ踦 ±Øº¹ÇÏ°íÀÚ
AMD ATI X1000 ½Ã¸®ÁîºÎÅÍ µîÀåÇÑ »õ·Î¿î ¸Þ¸ð¸® ¾ÆÅ°ÅØóÀÌ´Ù.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Á¶´Â
Shader Model 3.0°ú HDR ±× ÀÌ»óÀÌ ÀÖ´Ù!, ATI Radeon X1000 ½Ã¸®Áî¿¡¼
¼Ò°³Çß´ø ÀûÀÌ Àִµ¥ Crossbar ¹æ½ÄÀº ¸¹Àº ÀåÄ¡µéÀ» ¿¬°áÇÒ °æ¿ì ȸ¼±ÀÌ º¹ÀâÇØÁö°í ¹Ðµµ ¿ª½Ã Áõ°¡µÇ¸ç, ÀÌ·Î ÀÎÇÏ¿©
µ¥ÀÌÅÍÀÇ ºü¸¥ Àü¼Û¿¡ ¹®Á¦°¡ ¹ß»ýÇÒ ¼öµµ ÀÖ°í °í¼ÓÀÇ ¸Þ¸ð¸® »ç¿ë¿¡¼µµ ±×¸¸Å ºÒ¸®ÇÑ ºÎºÐÀÌ ÀÖ°Ô µÈ´Ù.
ÇÏÁö¸¸, »õ·Ó°Ô ¼Ò°³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Â 32bitÀÇ 8°³ ä³Î·Î ³ª´©¾î Crossbar¿¡¼º¸´Ù ´õ¿í ³ôÀº È¿À²À»
¾òÀ» ¼ö ÀÖ°Ô ±¸¼ºÇÏ¿© °í¼Ó ¸Þ¸ð¸® »ç¿ë¿¡µµ À¯¸®ÇÏ´Ù. ¿ÜºÎ 256bit ±¸¼ºÀ» À§ÇØ 32bit 8 ä³Î ±¸¼ºÀ» ÅëÇØ
È¿À²À» ³ô¿´°í ³»ºÎ´Â 256bit Àбâ¿Í ¾²±â·Î 512bit ±¸¼ºÀ» ÇÏ°í ÀÖ´Ù.
ÀÌÀü ½Ã¸®Áî°¡ ¾²±â ºÎºÐ¿¡¼´Â Crossbar Switch¸¦ È¥ÇÕÇÏ¿© »ç¿ëÇÑ Hybid ¹æ½ÄÀ̾ú´Ù¸é, À̹ø HD 2000
½Ã¸®Áî´Â Crossbar Switch¸¦ ¾ø¾Ö°í PCI-Express Ring stop ¹× ¿ÏÀü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ÇüŸ¦ Ä¡ÇÏ°í ÀÖ´Ù. ƯÈ÷, ±×·¡ÇÈ Ä«µå ÃÖÃÊ·Î 512bit¸¦ Áö¿øÇÏ°Ô µÇ¾ú´Ù. °æÀï»ç°¡ Crossbar¸¦ ÅëÇØ
384bit¸¦ ±¸ÇöÇÏ¿© ¼º´ÉÀ» ³ôÀÎ °Í°ú ´ëÁ¶ÀûÀ¸·Î ¿ÏÀü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Àû¿ë°ú 8ä³Î 64it ¸Þ¸ð¸® ä³ÎÀ»
Á¦°øÇÏ¿© °í¼Ó ¸Þ¸ð¸®¿Í ºü¸¥ Àü¼ÛÀ» °¡´ÉÇÏ°Ô ÇØÁÖ°í ÀÖ´Ù. À̸¦ À§ÇØ ³»ºÎ´Â 512bit Àбâ¿Í ¾²±â¸¦ ÅëÇØ ÀÌÀü ¹æ½Äº¸´Ù
³ôÀº 1024bit ¸µ¹ö½º¸¦ ä¿ëÇÏ°í ÀÖ´Ù.
À̹ø HD 2000 ½Ã¸®Áî´Â ¸ðµÎ ¿ÏÀüÇÑ ÇüÅÂÀÇ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Á¦°øÇϸç ÇÏÀ§´Â 128bit ¸Þ¸ð¸® ÀÎÅÍÆäÀ̽º
±¸¼ºÀÎ ¸¸Å 64bit 2ä³Î ±¸¼ºÀ¸·Î º¸´Ù ½±°Ô ¸Þ¸ð¸® ÀÎÅÍÆäÀ̽º¸¦ ±¸¼ºÇÒ ¼ö ÀÖ´Â ºÎºÐµµ Æ÷ÇԵȴÙ. ¶ÇÇÑ, À̸¦ ÅëÇØ
»óÀ§ HD 2900XT¿Í °°Àº °æ¿ì 64bit 8ä³Î 512bit ¸Þ¸ð¸® ÀÎÅÍÆäÀ̽º Áö¿øÀ» ÅëÇØ ÃÖ´ë 106GB/s¿¡
À̸£´Â ³ôÀº ´ë¿ªÆøÀ» È®º¸ÇÏ¿© ¼º´É Çâ»óÀ» ²ÒÇÒ ¼ö ÀÖ°Ô µÇ¾ú´Ù.
¡¡
[HD 2900XT´Â 512bit ¸Þ¸ð¸® ÀÎÅÍÆäÀ̽º (64bit 8ä³Î ±¸¼º)]
HD 2900XT¿Í °°Àº °æ¿ì´Â 512bitÀÇ ¸Þ¸ð¸® ÀÎÅÍÆäÀ̽º¸¦ ±¸ÇöÇÏ°í Àִµ¥ ¸Þ¸ð¸®´Â
ÃÖ±Ù °í¼º´É ±×·¡ÇÈ Ä«µåµéÀÌ ´ëºÎºÐ Àü¸é¿¡ ¸Þ¸ð¸®°¡ À§Ä¡ÇÏ¿´´ø °Í°ú´Â ´Þ¸® Àü¸é¿¡ 8°³, Èĸ鿡 8°³·Î °¢°¢ 32bit
±¸¼ºÀÇ 32MB 16°³ÀÇ GDDR3 SDRAM ¸Þ¸ð¸®¸¦ ÅëÇØ ±¸¼ºÇÏ°í ÀÖ´Ù. »óÀ§ ¹öÀü ¿ª½Ã ¸¶Âù°¡ÁöÀÇ ¹æ¹ýÀ¸·Î ±¸¼ºÇÒ ¼ö
ÀÖÀ¸¸ç, ¸Þ¸ð¸® ¿ë·®¸¸ Áõ°¡½ÃÅ°¸é µÇ¹Ç·Î Å©°Ô ¾î·Á¿ï °ÍÀº ¾ø´Ù. ´Ù¸¸, GDDR4 SDRAMÀ» »ç¿ëÇÑ »óÀ§ ¹öÀüÀÇ °æ¿ì
GDDR4 SDRAM ¼ö±Þ°ú ³ôÀº °¡°ÝÀÇ ¹®Á¦·Î ÀÎÇÏ¿© X1950XTX¿¡¼Ã³·³ ¸¹Àº Á¦Ç°ÀÌ µîÀåÇϱâ´Â ¾î·Á¿ï °ÍÀ¸·Î
º¸¿©Áø´Ù.
¡¡
HD 2000 ½Ã¸®Áî Á¦Ç°±º
½ºÆå |
ATI Radeon HD 2900 |
ATI Radeon HD 2600 |
ATI Radeon HD 2400 |
Á¦Á¶ °øÁ¤ |
80nm (80HS) |
65nm (65G+) |
65nm (65G+) |
ÄÚ¾î |
R600 |
RV630 |
RV610 |
Æ®·£Áö½ºÅÍ ¼ö |
700million |
390million |
180million |
ÄÚ¾î Ŭ·° |
740MHz |
600-800MHz |
525-700MHz |
½¦ÀÌ´õ Ŭ·° |
740MHz |
600-800MHz |
525-700MHz |
Stream Processors |
320 |
120 |
40 |
¸Þ¸ð¸® Ŭ·°/ ÀÎÅÍÆäÀ̽º |
1650(825)MHz/ 512bits |
800-2200(400-1100)MHz/ 128bits |
800-1600(400-800)MHz/ 64bits |
¸Þ¸ð¸® ´ë¿ªÆø(GB/sec) |
106GB/s |
12.8-35.2GB/s |
6.4-12.8GB/s |
Texture Units |
16 |
8 |
4 |
Render Back-Ends |
16 |
4 |
4 |
¸Þ¸ð¸® ±¸¼º |
512MB GDDR3 |
256MB GDDR4, 256MB GDDR3, 256MB DDR2 |
256MB GDDR3, 128/256MB DDR2 |
HDCP Áö¿ø |
Áö¿ø |
¿É¼Ç |
¿É¼Ç |
RAMDACs |
400MHz |
400MHz |
400MHz |
Ãâ·Â |
D + DL + DVI w/HDCP (HDMI adaptor) |
D + DL + DVI (HDMI adaptor) |
sVGA + DDVI + VO (HDMI adaptor) |
¹ö½º |
PCI-Express 1.1a |
PCI-Express 1.1a |
PCI-Express 1.1a |
HD 2000 ½Ã¸®Áî´Â ÇÏÀÌ¿£µåÀÇ HD
2900XT°¡ ¸ÕÀú ¼±º¸¿´Áö¸¸, ¸ÞÀνºÆ®¸²ÀÇ HD 2600°ú ·Î¿ì¿£µåÀÇ HD 2400 ½Ã¸®Áîµµ ÇÔ²² ¹ßÇ¥µÇ¾ú´Ù. ¼·ÎÀÇ
Â÷ÀÌ´Â ¾Õ¼µµ ¼³¸íÇÏ¿´Áö¸¸, Ç¥¿¡ ³ªÅ¸³ª ÀÖµíÀÌ »óÀ§ HD 2900XT°¡ 320°³ÀÇ ½ºÆ®¸² ÇÁ·Î¼¼¼¿Í 512bit ¸Þ¸ð¸®
ÀÎÅÍÆäÀ̽º¸¦ »ç¿ëÇÏ°í ÀÖ´Â °Í°ú´Â ´Ù¸£°Ô HD 2600ÀÇ °æ¿ì 1/4 ¼öÁØÀÎ 128bitÀÇ ¸Þ¸ð¸® ÀÎÅÍÆäÀ̽º, HD
2400Àº 1/8 ¼öÁØÀÎ 64bit ¸Þ¸ð¸® ÀÎÅÍÆäÀ̽º¸¦ Á¦°øÇÏ¿© »ó´çÈ÷ ³ôÀº ¼º´É Â÷À̸¦ º¸ÀÏ °ÍÀ¸·Î ¿¹»óµÈ´Ù. ½¦ÀÌ´õ
Ŭ·°ÀÇ °æ¿ì °æÀï»ç¿Í´Â ´Ù¸£°Ô °ø°³ÇÏÁö ¾Ê°í ÀÖÁö¸¸, ÀÌÀü X1000 ½Ã¸®Áîó·³ ÄÚ¾î Ŭ·°°ú µ¿ÀÏÇÏ°Ô µ¿ÀÛÇÏ´Â °ÍÀ¸·Î
¾Ë·ÁÁö°í ÀÖ´Ù.
¡¡
°æÀï Á¦Ç° ¹× ÀÌÀü Á¦Ç°°úÀÇ ºñ±³
Á¦Ç°¸í |
Radeon HD 2900XT |
GF 8800 GTX |
GF 8800 GTS |
RD 1950 XTX |
Á¦Á¶ °øÁ¤ |
80nm |
90nm |
90nm |
90nm |
Æ®·£Áö½ºÅÍ |
700 ¹é¸¸ |
681 ¹é¸¸ |
681 ¹é¸¸ |
384 ¹é¸¸ |
ÄÚ¾î Ŭ·° |
740 Mhz |
575 Mhz |
500 Mhz |
650 Mhz |
Shader Ŭ·° |
740MHz |
1350 Mhz |
1200 Mhz |
650 Mhz |
Stream ÇÁ·Î¼¼¼ |
320 °³ |
128
°³ |
96 °³ |
Pixel : 48 °³
Vertex : 8 °³ |
Native
DirectX |
DirectX 10 /
Shader Model 4 |
DirectX 10 / Shader Model 4 |
DirectX 10 /
Shader Model 4 |
DirectX 9/ Shader Model 3 |
¸Þ¸ð¸® ÀÎÅÍÆäÀ̽º |
512 Bits |
384 Bits |
320 Bits |
256 Bits |
¸Þ¸ð¸® Ŭ·° |
1650 (825) MHz |
1800 (900) MHz |
1600 (800) MHz |
2000 (1000) Mhz |
¸Þ¸ð¸® ¿ë·® |
GDDR3 512MB |
GDDR3 768MB |
GDDR3 640MB |
GDDR4 512MB |
ROP |
16 |
24 |
20 |
16 |
ÅؽºÃÄ Fill Rate |
- |
36.8 GT/s |
24
GT/s |
10.4 GT/s |
Display Out Color |
ä³Î´ç 10 Bit |
ä³Î´ç 10 Bit |
ä³Î´ç 10 Bit |
ä³Î´ç 10 Bit |
HD 2000 ½Ã¸®Áî¿Í °æÀï»çÀÇ Á¦Ç°µéÀ»
ºñ±³ÇÏ¿© º¸¾Ò´Âµ¥ °¢°¢¿¡¼ ¾ð±ÞÇÏ°í ÀÖ´Â ½ºÆ®¸² ÇÁ·Î¼¼¼ÀÇ °³¼ö´Â R600À» »ç¿ëÇÑ HD 2900XT´Â 320°³, G80À»
»ç¿ëÇÑ 8800GTX °°Àº °æ¿ì´Â 128°³, 8800GTS 640MB´Â 96°³¸¦ °¡Áö°í ÀÖ´Ù. ¶ÇÇÑ, R600Àº
8800GTX°¡ °¡Áø 384bitÀÇ ¸Þ¸ð¸® Ŭ·°À» ³Ñ¾î¼ ÁøÁ¤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ÅëÇØ 512bitÀÇ ¸Þ¸ð¸®
ÀÎÅÍÆäÀ̽º¸¦ Àû¿ëÇÏ¿© ÃÖ´ë
106GB/s ¸Þ¸ð¸® ´ë¿ªÆøÀ» È®º¸ÇÒ ¼ö ÀÖ°Ô µÇ¾ú´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