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ä
 





 
 
 




Àü¼Û 2007-05-17 00:00
[½ºÆä¼È]

R600ÀÇ ¸ðµç°ÍÀ» º¸¿©ÁÖ¸¶! AMD ATI Radeon HD 2900XT

1. óÀ½ 2. ÅëÇÕ ½¦ÀÌ´õ¸¦ Àû¿ëÇÑ HD 2000 ½Ã¸®Áî
3. Tessellation Unit ¹× CFAA, Native CrossFire 4. ¾÷±×·¹À̵åµÈ AVIVO HD Áö¿ø
5. HIS Radeon HD 2900XT 6. SAPPHIRE Radeon HD 2900XT
7. Å×½ºÆ® ½Ã½ºÅÛ ¹× 3DMark06 8. ½¦ÀÌ´õ ¹× ÅؽºÃ³ ó¸® ´É·Â
9. HD 2900XT °ÔÀÓ¿¡¼­ÀÇ ¼º´ÉÀº? 10. AA¿Í AF¸¦ Àû¿ëÇÏ¿´À» ¶§ÀÇ ¼º´Éºñ±³
11. CFAA¿Í °æÀï»çÀÇ À̹ÌÁö Ç°Áú ºñ±³ 12. ¿Âµµ, ¼ÒÀ½, ¼ÒºñÀü·Â Å×½ºÆ®
13. º¸´Â °üÁ¡¿¡ µû¶ó ¼±ÅÃÀÌ ´Þ¶óÁø´Ù!

     2. ÅëÇÕ ½¦ÀÌ´õ¸¦ Àû¿ëÇÑ HD 2000 ½Ã¸®Áî



 

 

 

 

 

 

HD 2000 ½Ã¸®Áî´Â DirectX 10 Áö¿ø ÃÖÃÊÀÇ Å¸ÀÌƲÀ» ³õÃÆÁö¸¸, °æÀï»çº¸´Ù ¸ÕÀú Xbox 360ÀÇ Xenos GPU¸¦ ÅëÇØ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ÕÀú Àû¿ëÇÑ °æÇèÀÌ ÀÖÀ¸¹Ç·Î °æÀï»çº¸´Ù ¸¹Àº ³ëÇϿ츦 ÃàÀûÇÏ¿© º¸´Ù È¿À²ÀûÀÎ ±¸¼ºÀÌ °¡´ÉÇÏ´Ù°í ¾ð±ÞÇÏ°í ÀÖ´Ù. ¿©±â¼­´Â AMD ATI Radeon HD 2000 ½Ã¸®Áî¿¡ Àû¿ëµÇ°í ÀÖ´Â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ìÆ캸µµ·Ï ÇÏÀÚ.

¡¡

2¼¼´ë ÅëÇÕ ½¦ÀÌ´õ Àû¿ë

[ÀÌÀü ¼¼´ëÀÇ Ã³¸® ¹æ½Ä°ú ÅëÇÕ ½¦ÀÌ´õ ó¸® ¹æ½ÄÀÇ Â÷ÀÌ]

[DirectX 10Àº CPUÀÇ ¿À¹öÇìµå¸¦ ÁÙ¿© ó¸® ¼º´ÉÀ» ³ôÀÏ ¼ö ÀÖ´Ù.]

DirectX 10À¸·Î ³Ñ¾î¿À¸é¼­ °¡Àå Å« ÀåÁ¡ÀÌ µÇ´Â ºÎºÐÀº DirectX 9 ȯ°æ¿¡¼­ ¹ß»ýµÈ CPUÀÇ ºÎÇÏ Áï, ¿À¹öÇìµå¸¦ ÁÙÀÌ´Â ¹æ¹ýÀ» Àû¿ëÇÏ°í ÀÖ´Ù´Â °ÍÀÌ´Ù. ÀÌ ¹æ¹ýÀº CPU¿¡ ÀÇÇÑ Ã³¸®¸¦ ÁÙÀÌ°í GPU¸¦ ÅëÇÑ Ã³¸®¸¦ ´Ã¸° °ÍÀÌ´Ù.

À̸¦ À§Çؼ­ ÅëÇÕ ½¦ÀÌ´õ ¾ÆÅ°ÅØó¸¦ Àû¿ëÇÏ°Ô µÇ¾ú°í ÀÌ´Â ÀÌÀü ¼¼´ë°¡ Pixel Shader¿Í Vertex Shader¸¦ ±¸ºÐÇÏ¿© ó¸®ÇÏ¿© ºñÈ¿À²ÀûÀÎ ¿¬»êÀ» ÇÏ¿´´ø °ÍÀ» ÇϳªÀÇ ÅëÇÕ ½¦ÀÌ´õ¸¦ ÅëÇØ È¿À²ÀûÀÎ ¿¬»êÀÌ °¡´ÉÇϵµ·Ï ÇÏ¿´´Ù. ÅëÇÕ ½¦ÀÌ´õ¸¦ ÅëÇØ Pixel°ú Vertex, ±×¸®°í Ãß°¡·Î Geometry ¿¬»ê±îÁö ÇѲ¨¹ø¿¡ ÁøÇàÇÒ ¼ö ÀÖ¾î ±×¸¸Å­ ¹Ýº¹ °úÁ¤À» ÁÙÀÌ°í È¿À²ÀûÀΠ󸮰¡ °¡´ÉÇØÁ³´Ù.

ƯÈ÷, AMD ATI´Â °æÀï»ç°¡ DirectX 10Áö¿ø 8800 ½Ã¸®Áî¿¡ óÀ½À¸·Î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Àû¿ëÇÏ¿´´ø °Í°ú´Â ´Þ¸® ÀÌ¹Ì Xbox 360¿¡ »ç¿ëµÈ Xenos GPU¿¡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Àû¿ëÇÏ¿´´ø °æÇèÀ» ¹ÙÅÁÀ¸·Î À̸¦ ´õ¿í ¹ßÀü½ÃŲ ÇüÅ·Π³»³õÀº °ÍÀÌ HD 2000 ½Ã¸®Áî¶ó°í ÇÒ ¼ö ÀÖ´Ù. ±×·¸±â ¶§¹®¿¡ AMD ATI¿¡¼­µµ À̹ø HD 2000 ½Ã¸®Áî¿¡ Àû¿ëµÈ ÅëÇÕ ½¦ÀÌ´õ ¾ÆÅ°ÅØó¸¦ 2¼¼´ë¶ó°í ºÎ¸£´Â °ÍÀÌ´Ù.

¡¡

32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

[AMD ATI Radeon HD 2900XT ºí·Ï ´ÙÀ̾î±×·¥]

[AMD ATI Radoen X1950XTX ºí·Ï ´ÙÀÌ¾î ±×·¥]

AMD ATI Radeon HD 2900XT´Â »óÀ§ ¹öÀü´ä°Ô °æÀï»ç¿Í ºñ±³ÇÏ¿© ¾à 2.5¹è¿¡ À̸£´Â 320°³ÀÇ Stream Processinng UnitÀ» Á¦°øÇÏ´Â °ÍÀÌ Æ¯Â¡ÀÌ´Ù. ÀÌÀüÀÇ Radeon X1950XTX¿Í ºñ±³ÇÏ¿© ºÐ¸®µÇ¾ú´ø Pixel°ú Vertex 󸮸¦ À§ÇØ ÅëÇÕ ½¦À̵ù ¾ÆÅ°ÅØó¸¦ Àû¿ëÇÏ´Â ¸¸Å­ 48°³³ª µÇ¾ú´ø ½¦ÀÌ´õ ÇÁ·Î¼¼¼­º¸´Ùµµ ¾à 6¹è¿¡ À̸¥´Ù°í º¼ ¼ö ÀÖ´Ù. ÀÌÀü¿¡µµ ¾ð±ÞµÇ¾ú´ø Ultra-Threaded Dispatch Processor´Â ½¦ÀÌ´õ ó¸® ´É·ÂÀ» Çâ»ó½ÃÅ°±â À§ÇØ µµÀÔµÈ ¸¸Å­ ó¸® È¿À²À» ³ôÀ̱â À§ÇØ ±×´ë·Î À¯ÁöµÇ°í ÀÖ´Ù.

¡¡

[G80ÀÇ ºí·Ï ´ÙÀ̾î±×·¥]

[8800 ½Ã¸®Áî¿¡ Àû¿ëµÈ ½ºÆ®¸®¹Ö ÇÁ·Î¼¼¼­ ±¸Á¶]

ÇÏÁö¸¸, °æÀï»ç°¡ ÀÌÀü ½Ã¸®Á´Ù °³¼ö, Ŭ·°, ½¦ÀÌ´õ ó¸® ´É·Â±îÁö ³ô¿´´ø °Í°ú ´Ù¸£°Ô AMD ATI´Â ½¦ÀÌ´õ ÇÁ·Î¼¼¼­ÀÇ °³¼ö´Â ºñ¾àÀûÀ¸·Î ´Ã°í ó¸® È¿À² ¹× ¼º´ÉÀ» ³ô¿´Áö¸¸, ½¦ÀÌ´õ ÇÁ·Î¼¼¼­ÀÇ Å¬·°Àº °æÀï»çº¸´Ù ´õ ³·Àº µ¿ÀÛ Å¬·°À» °®´Â °ÍÀ¸·Î ¾Ë·ÁÁö°í ÀÖ¾î ÀûÀº Stream Processing Unit°ú ³ôÀº µ¿ÀÛ Å¬·°´ë ¸¹Àº Stream Processing Unit°ú ³·Àº µ¿ÀÛ Å¬·°ÀÇ ºñ±³·Îµµ º¼ ¼ö ÀÖ´Ù.

¶ÇÇÑ, 8800 ½Ã¸®Áî´Â 128°³ÀÇ SP (Stream Processing Unit)À» °¡Áö°í Àִµ¥ Vertex 󸮴 Ŭ·° ´ç 16 ¾²·¹µåÀÇ ¸í·É¾î 󸮰¡ °¡´É (Ŭ·° ´ç 8 Vertex ¸í·É¾î ó¸®)Çϸç, Pixel ó¸®ÀÇ °æ¿ì Ŭ·°´ç 32 ¾²·¹µåÀÇ ¸í·É¾î ó¸® (Ŭ·° ´ç 4 Pixel ¸í·É¾î ó¸®)°¡ °¡´ÉÇÏ´Ù.

¡¡

[5-Way SupersCalar Shader processor]

AMDÀÇ 320°³ SP (Stream Processing Unit)Àº °æÀï»ç¿Í´Â ¾à°£ ´Ù¸£°Ô µ¿À۵Ǵµ¥ °¢°¢ÀÇ ºí·°Àº 5°³ÀÇ SP·Î ±¸¼ºµÇ°í ÀÌ Áß Çϳª°¡ Ưº°ÇÑ ¿¬»êÀ̳ª ºÎµ¿ ¼Ò¼öÁ¡ ¿¬»êÀ» ´ã´çÇÏ°Ô µÇ¸ç, ÇϳªÀÇ SP°¡ Á¤¼ö °ö¼À ¿¬»êÀ» ÁøÇàÇÒ ¶§ ´Ù¸¥ SPµéÀº À¯»çÇÑ Á¤¼ö ¿¬»êÀ» ÁøÇàÇÑ´Ù. ÀÌ´Â ÇϳªÀÇ ¾²·¹µå (Vertex, Primitive ȤÀº Pixel)¸¦ 5°³·Î ±¸¼ºµÈ SP Çϳª°¡ ¿¬»êÀ» ÁøÇàÇÏ°Ô µÇ´Â °ÍÀÌ´Ù.

Áï, 320°³ÀÇ SP´Â 5°³°¡ ÇϳªÀÇ ¾²·¹µå¸¦ ó¸®ÇÏ¿© Ŭ·° ´ç 64°³ÀÇ ¾²·¹µå¸¦ ó¸®ÇÏ°Ô µÇ´Â °ÍÀÌ´Ù. (8800 GTX¿Í °°Àº °æ¿ì Ŭ·° ´ç 128°³ÀÇ ¾²·¹µå¸¦ ó¸®ÇÒ ¼ö ÀÖ´Ù.) ±×·¯³ª, 64 ¾²·¹µå 󸮴 NVIDIAÀÇ 128 ¾²·¹µå 󸮺¸´Ù ÀáÀçÀûÀ¸·Î ´õ ¸¹Àº ÀÏÀ» ó¸®ÇÒ ¼ö ÀÖÀ» ¼öµµ ÀÖ´Ù. ÀÌ´Â R600ÀÌ ¾²·¹µå ´ç 5°³ÀÇ º´·Ä µ¿ÀÛÀ» Çϱ⠶§¹®ÀÌ°í NVIDIA´Â SP ´ç ÇϳªÀÇ µ¿ÀÛÀ» ´Ù·ç±â ¶§¹®ÀÌ´Ù. ÇÏÁö¸¸, R600Àº ÃÖÀûÈ­¸¦ ÀÌ·ç±â°¡ ´õ ¾î·Æ°í Ç×»ó ÃÖÀûÀÇ ¼º´ÉÀ» º¸±â´Â ¾î·Á¿î ºÎºÐµµ ÀÖ´Ù. ÃÖ»óÀÇ °æ¿ì·Î º¸¸é R600Àº G80º¸´Ù Ŭ·° ´ç ÃÖ´ë 2.5¹è ( 320 R600 vs 128 G80)ÀÇ Ã³¸®¸¦ º¸ÀÏ ¼ö ÀÖ°í ¹Ý´ëÀÇ °æ¿ì G80ÀÌ 2¹è (64 R600 vs 128 G80) ´õ ³ªÀº °á°ú¸¦ ¾òÀ» ¼öµµ ÀÖ°Ô µÈ´Ù.

¾Õ¼­ ¾ð±ÞÇÑ ½¦ÀÌ´õ ÇÁ·Î¼¼¼­ÀÇ Å¬·° Â÷ÀÌ ¹× ½ºÆ®¸² ÇÁ·Î¼¼¼­ÀÇ Ã³¸® ´É·Â¿¡ µû¶ó ¼­·ÎÀÇ ¼º´É¿¡¼­ Â÷À̸¦ º¸ÀÏ °ÍÀε¥ ½ÇÁ¦ ½¦ÀÌ´õ ó¸® ´É·Â ºÎºÐÀº º°µµ·Î µÚ¿¡¼­ »ìÆ캸¾Ò´Ù.

¡¡

[Texture Unit ±¸Á¶]

Radeon HD 2900XT´Â 4Texture UnitÀ» °¡Áö°í Àִµ¥ ³»ºÎ¿¡´Â 8 Texture Address (ÃÑ 32°³), 20 Texture Sampler (ÃÑ 80°³), 4 FP Texture Filter Unit (ÃÑ 16°³)·Î ±¸¼ºµÇ°í ÀÖ´Ù. HD 2600Àº 2Texture Unit, HD 2400Àº 1Texture UnitÀ» °¡Áø´Ù. ¶ÇÇÑ, HD 2900°ú HD 2600Àº ¸ÖƼ ·¹º§ ÅؽºÃ³ ij½¬¸¦ °¡Áö¸ç, HD 2900Àº 256KB, HD 2600Àº 128KBÀÇ L2 ij½¬¸¦ °¢°¢ °¡Áø´Ù. HD 2400Àº ½Ì±Û ·¹º§ ÅؽºÃ³ ij½¬¸¦ Á¦°øÇÏ°Ô µÈ´Ù. G80 °°Àº °æ¿ì´Â 4°³ÀÇ ÅؽºÃ³ ¾îµå·¹½º À¯´Ö°ú 8°³ÀÇ ÅؽºÃ³ ÇÊÅ͸¦ 16°³ÀÇ SP¿¡ ºí·° ´ç Á¦°øÇÑ´Ù.

¡¡

ÇÏÀ§ ¹öÀüµéÀº Á¦ÇÑµÈ ±¸¼ºÀ» Á¦°ø

[AMD ATI Radeon HD 2600 (ÁÂ)/ HD 2400 ½Ã¸®Áî (¿ì) ºí·Ï ´ÙÀ̾î±×·¥]

Ç×»ó »óÀ§ÀÇ ÇÏÀÌ¿£µå Á¦Ç°°ú ÆÛÆ÷¸Õ½º, ¸ÞÀνºÆ®¸², ·Î¿ì ¿£µå·Î ³ª´µ´Âµ¥ À̹ø HD 2000 ½Ã¸®Áî ¿ª½Ã »óÀ§¿Í ÇÏÀ§ ¹öÀüÀ» ³ª´©¾î ³õ°í ÀÖ´Ù. ±¸¼º ¹æ¹ý ¿ª½Ã ±âÁ¸¿¡¼­Ã³·³ Stream Processing UnitÀ» Á¦ÇÑÇÏ°í °¢°¢ÀÇ Ã³¸® ºÎºÐÀ» Á¦ÇÑÇÏ¿© ³õ°í ÀÖ´Ù.

HD 2900XT´Â 32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sÀ» Á¦°øÇϸç, 4 SIMDs, 4 Texture Units, 4 Render Back-End ±¸¼ºÀ¸·Î µÇ¾î ÀÖÀ¸¸ç, HD 2600 ½Ã¸®Áî´Â 12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s, 3 SIMDs, 2 Texture Units, 1 Render Back-End·Î ±¸¼ºµÈ´Ù. ·Î¿ì¿£µåÀÎ HD 2400 ½Ã¸®Áî´Â 40°³ÀÇ Stream Processing Units, 2 SIMDs, 1Texture Units, 1 Render Back-End Shader Vertex/ Texture Cahce·Î °¢°¢ ±¸ºÐµÇ°í ÀÖ´Ù.

¡¡

80nm °øÁ¤ÀÌ Àû¿ëµÈ R600

[90nm °øÁ¤ R580+ (ÁÂ)/ 80nm °øÁ¤ R600 (¿ì)]

HD 2900 ½Ã¸®Áî Áß ÇÏÀÌ¿£µå¿¡ ¼ÓÇÏ´Â HD 2900XT¿¡ »ç¿ëµÈ R600Àº °æÀï»çÀÇ 8800½Ã¸®Áî°¡ 90nm °øÁ¤À» Àû¿ëÇÏ°í ÀÖ´Â °Í°ú´Â ´Ù¸£°Ô ¾Õ¼± 80nm °øÁ¤À» Àû¿ëÇÏ°í ÀÖÀ¸¸ç, Æ®·£Áö½ºÅÍÀÇ °³¼ö ¿ª½Ã 700million °³¸¦ »ç¿ëÇÏ°í ÀÖ´Ù. (8800 ½Ã¸®Áî´Â 681million °³)

Æ®·£Áö½ºÅÍÀÇ °³¼ö°¡ ´Ã¾î³­ ÁÖ¿ä ¿øÀÎÀ¸·Î´Â ÅëÇÕ ½¦À̵ù ¾ÆÅ°ÅØóÀÇ º¯È­¿Í ´õºÒ¾î ¸ÖƼ¹Ìµð¾î ´É·Â °­È­¿¡µµ ÁÖ¿ä¿äÀÎÀÌ ÀÖ´Ù. ³»ÀåµÈ HDCP ¾Ïȣȭ Å° Å×ÀÌºí ¹× ¿Àµð¿À ÄÁƲ·Ñ·¯, AVIVO HDÀÇ Áß¿äÇÑ ºÎºÐÀÎ ºñµð¿À ÇÁ·Î¼¼½ÌÀ» ´ã´çÇÏ´Â UVD (Universal Video Decder, Unified Video Decoder)µµ ÀÌÀü ½Ã¸®Áî¿Í´Â ´Ù¸£°Ô º°µµ·Î Æ÷ÇԵǰí Àֱ⠶§¹®ÀÌ´Ù.

ÀÌÀüÀÇ 90nm °øÁ¤ÀÇ R580+ (Radeon X1950XTX, 384million°³ÀÇ Æ®·£Áö½ºÅÍ ³»Àå) ÄÚ¾î¿Í 80nm °øÁ¤ÀÇ R600 (Radeon HD 2900XT) ÄÚ¾îÀÇ Å©±â¸¦ ºñ±³ÇÏ¿´´Âµ¥ 80nm °øÁ¤ÀÇ Àû¿ëÀ¸·Î ÀÌÀü ¼¼´ëº¸´Ù ´õ ¸¹Àº Æ®·£Áö½ºÅ͸¦ ³»ÀåÇÏ°í ÀÖÀ½¿¡µµ ÄÚ¾îÀÇ Å©±â´Â ¾à°£ ´õ Ä¿Áø °ÍÀ» º¼ ¼ö ÀÖ´Ù.

¡¡

[HD 2000 ½Ã¸®Áî ÇÁ·Î¼¼¼­ Á¦Á¶ °øÁ¤¿¡ µû¸¥ Çâ»ó]

À̹ø HD 2000 ½Ã¸®Áî´Â ÅëÇÕ ½¦À̵ù ¾ÆÅ°ÅØóÀÇ Àû¿ë ¿Ü¿¡µµ °æÀï»çº¸´Ù ¾Õ¼± 65nm °øÁ¤±îÁö Àû¿ëÇÏ°í ÀÖ´Ù. °¡Àå »óÀ§ÀÎ HD 2900XT¿¡´Â ¿©ÀüÈ÷ 80nm °øÁ¤À» Àû¿ëÇÏ¿´Áö¸¸, ÇÏÀ§ÀÎ HD 2600°ú HD 2400 ½Ã¸®Áî¿¡´Â 65nm °øÁ¤À» Àû¿ëÇÏ°í ÀÖ´Ù.

HD 2900XT¿¡ Àû¿ëµÈ 80nm HS °øÁ¤Àº ±âÁ¸ °øÁ¤º¸´Ù ÀÛÀº ´ÙÀÌ »çÀÌÁî¿Í ´õ ³ôÀº µ¿ÀÛ Å¬·°À» ¾òÀ» ¼ö ÀÖ°í ´©¼öµÇ´Â Àü·ù¸¦ ±×¸¸Å­ ÁÙÀÏ ¼ö ÀÖ°Ô µÈ´Ù. °ÔÀÌÆ®¿¡ ³»ÀåµÇ´Â Æ®·£Áö½ºÅÍÀÇ ¼ö´Â ±×¸¸Å­ ´õ ´Ã¾î³­´Ù. HD 2600, 2400 ½Ã¸®Áî¿¡ Àû¿ëµÈ 65G+ (65nm °øÁ¤)´Â 80HSº¸´Ùµµ ´õ ÀûÀº ´©¼ö Àü·ù µîÀÇ ÀÌÀÍÀ» ¾òÀ» ¼ö ÀÖ°Ô µÈ´Ù.

¡¡

µà¾ó Äھ ´É°¡ÇÏ´Â FLOPS ó¸® ´É·Â

[FLOPS ó¸® ´É·Â ºñ±³]

FLOPS´Â Floating-Point Operations Per SecondÀÇ ¾àÀÚ·Î 1ÃÊ¿¡ ó¸®ÇÒ ¼ö ÀÖ´Â ºÎµ¿ ¼Ò¼öÁ¡ ¿¬»êÀÇ È½¼ö¸¦ ³ªÅ¸³»´Â ¸»ÀÌ´Ù. HD 2000 ½Ã¸®Áî´Â 3GHzÀÇ ³ôÀº Ŭ·°À¸·Î µ¿ÀÛÇÏ´Â µà¾ó ÄÚ¾î ÇÁ·Î¼¼¼­¿Í ºñ±³ÇÏ¿© ÇÏÀ§ ¹öÀüÀÎ HD 2400XTµµ ´õ ³ôÀº ºÎµ¿ ¼Ò¼öÁ¡ ¿¬»êÀÌ °¡´ÉÇϸç, HD 2900XTÀÇ °æ¿ì´Â µÎ °³¸¦ »ç¿ëÇÒ °æ¿ì 950GigaFLOPS¸¦ ó¸®ÇÏ¿© °ÅÀÇ 1TeraFLOPS¿¡ ±î±î¿î ó¸® ´É·ÂÀ» º¸¿©ÁÙ ¸¸Å­ ºÎµ¿ ¼Ò¼öÁ¡ ¿¬»ê ó¸® ºÎºÐ¿¡¼­ »ó´çÈ÷ ³ôÀº ó¸® ¼º´ÉÀ» º¸¿©ÁØ´Ù.

¡¡

³»ºÎ 1024bit·Î µ¿ÀÛÇÏ´Â ¾÷±×·¹À̵åµÈ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X1000 ½Ã¸®Áî (ÁÂ)/ HD 2000 ½Ã¸®Áî (¿ì)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HD 2900XT´Â Àбâ 512bit¿Í ¾²±â 512bit¸¦ ÅëÇØ ³»ºÎ 1024bit·Î µ¿ÀÛ]

[Crossbar¿Í Hybrid,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ºñ±³]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Â ±âÁ¸ÀÇ ±×·¡ÇÈ Ä«µåµéÀÌ »ç¿ëÇÏ´ø CrossbarÀÇ ÇѰ踦 ±Øº¹ÇÏ°íÀÚ AMD ATI X1000 ½Ã¸®ÁîºÎÅÍ µîÀåÇÑ »õ·Î¿î ¸Þ¸ð¸® ¾ÆÅ°ÅØóÀÌ´Ù.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Á¶´Â Shader Model 3.0°ú HDR ±× ÀÌ»óÀÌ ÀÖ´Ù!, ATI Radeon X1000 ½Ã¸®Áî¿¡¼­ ¼Ò°³Çß´ø ÀûÀÌ Àִµ¥ Crossbar ¹æ½ÄÀº ¸¹Àº ÀåÄ¡µéÀ» ¿¬°áÇÒ °æ¿ì ȸ¼±ÀÌ º¹ÀâÇØÁö°í ¹Ðµµ ¿ª½Ã Áõ°¡µÇ¸ç, ÀÌ·Î ÀÎÇÏ¿© µ¥ÀÌÅÍÀÇ ºü¸¥ Àü¼Û¿¡ ¹®Á¦°¡ ¹ß»ýÇÒ ¼öµµ ÀÖ°í °í¼ÓÀÇ ¸Þ¸ð¸® »ç¿ë¿¡¼­µµ ±×¸¸Å­ ºÒ¸®ÇÑ ºÎºÐÀÌ ÀÖ°Ô µÈ´Ù.

ÇÏÁö¸¸, »õ·Ó°Ô ¼Ò°³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Â 32bitÀÇ 8°³ ä³Î·Î ³ª´©¾î Crossbar¿¡¼­º¸´Ù ´õ¿í ³ôÀº È¿À²À» ¾òÀ» ¼ö ÀÖ°Ô ±¸¼ºÇÏ¿© °í¼Ó ¸Þ¸ð¸® »ç¿ë¿¡µµ À¯¸®ÇÏ´Ù. ¿ÜºÎ 256bit ±¸¼ºÀ» À§ÇØ 32bit 8 ä³Î ±¸¼ºÀ» ÅëÇØ È¿À²À» ³ô¿´°í ³»ºÎ´Â 256bit Àбâ¿Í ¾²±â·Î 512bit ±¸¼ºÀ» ÇÏ°í ÀÖ´Ù.

ÀÌÀü ½Ã¸®Áî°¡ ¾²±â ºÎºÐ¿¡¼­´Â Crossbar Switch¸¦ È¥ÇÕÇÏ¿© »ç¿ëÇÑ Hybid ¹æ½ÄÀ̾ú´Ù¸é, À̹ø HD 2000 ½Ã¸®Áî´Â Crossbar Switch¸¦ ¾ø¾Ö°í PCI-Express Ring stop ¹× ¿ÏÀü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ÇüŸ¦ Ä¡ÇÏ°í ÀÖ´Ù. ƯÈ÷, ±×·¡ÇÈ Ä«µå ÃÖÃÊ·Î 512bit¸¦ Áö¿øÇÏ°Ô µÇ¾ú´Ù. °æÀï»ç°¡ Crossbar¸¦ ÅëÇØ 384bit¸¦ ±¸ÇöÇÏ¿© ¼º´ÉÀ» ³ôÀÎ °Í°ú ´ëÁ¶ÀûÀ¸·Î ¿ÏÀü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ÀÇ Àû¿ë°ú 8ä³Î 64it ¸Þ¸ð¸® ä³ÎÀ» Á¦°øÇÏ¿© °í¼Ó ¸Þ¸ð¸®¿Í ºü¸¥ Àü¼ÛÀ» °¡´ÉÇÏ°Ô ÇØÁÖ°í ÀÖ´Ù. À̸¦ À§ÇØ ³»ºÎ´Â 512bit Àбâ¿Í ¾²±â¸¦ ÅëÇØ ÀÌÀü ¹æ½Äº¸´Ù ³ôÀº 1024bit ¸µ¹ö½º¸¦ ä¿ëÇÏ°í ÀÖ´Ù.

À̹ø HD 2000 ½Ã¸®Áî´Â ¸ðµÎ ¿ÏÀüÇÑ ÇüÅÂÀÇ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Á¦°øÇϸç ÇÏÀ§´Â 128bit ¸Þ¸ð¸® ÀÎÅÍÆäÀ̽º ±¸¼ºÀÎ ¸¸Å­ 64bit 2ä³Î ±¸¼ºÀ¸·Î º¸´Ù ½±°Ô ¸Þ¸ð¸® ÀÎÅÍÆäÀ̽º¸¦ ±¸¼ºÇÒ ¼ö ÀÖ´Â ºÎºÐµµ Æ÷ÇԵȴÙ. ¶ÇÇÑ, À̸¦ ÅëÇØ »óÀ§ HD 2900XT¿Í °°Àº °æ¿ì 64bit 8ä³Î 512bit ¸Þ¸ð¸® ÀÎÅÍÆäÀ̽º Áö¿øÀ» ÅëÇØ ÃÖ´ë 106GB/s¿¡ À̸£´Â ³ôÀº ´ë¿ªÆøÀ» È®º¸ÇÏ¿© ¼º´É Çâ»óÀ» ²ÒÇÒ ¼ö ÀÖ°Ô µÇ¾ú´Ù.

¡¡

[HD 2900XT´Â 512bit ¸Þ¸ð¸® ÀÎÅÍÆäÀ̽º (64bit 8ä³Î ±¸¼º)]

HD 2900XT¿Í °°Àº °æ¿ì´Â 512bitÀÇ ¸Þ¸ð¸® ÀÎÅÍÆäÀ̽º¸¦ ±¸ÇöÇÏ°í Àִµ¥ ¸Þ¸ð¸®´Â ÃÖ±Ù °í¼º´É ±×·¡ÇÈ Ä«µåµéÀÌ ´ëºÎºÐ Àü¸é¿¡ ¸Þ¸ð¸®°¡ À§Ä¡ÇÏ¿´´ø °Í°ú´Â ´Þ¸® Àü¸é¿¡ 8°³, Èĸ鿡 8°³·Î °¢°¢ 32bit ±¸¼ºÀÇ 32MB 16°³ÀÇ GDDR3 SDRAM ¸Þ¸ð¸®¸¦ ÅëÇØ ±¸¼ºÇÏ°í ÀÖ´Ù. »óÀ§ ¹öÀü ¿ª½Ã ¸¶Âù°¡ÁöÀÇ ¹æ¹ýÀ¸·Î ±¸¼ºÇÒ ¼ö ÀÖÀ¸¸ç, ¸Þ¸ð¸® ¿ë·®¸¸ Áõ°¡½ÃÅ°¸é µÇ¹Ç·Î Å©°Ô ¾î·Á¿ï °ÍÀº ¾ø´Ù. ´Ù¸¸, GDDR4 SDRAMÀ» »ç¿ëÇÑ »óÀ§ ¹öÀüÀÇ °æ¿ì GDDR4 SDRAM ¼ö±Þ°ú ³ôÀº °¡°ÝÀÇ ¹®Á¦·Î ÀÎÇÏ¿© X1950XTX¿¡¼­Ã³·³ ¸¹Àº Á¦Ç°ÀÌ µîÀåÇϱâ´Â ¾î·Á¿ï °ÍÀ¸·Î º¸¿©Áø´Ù.

¡¡

HD 2000 ½Ã¸®Áî Á¦Ç°±º

½ºÆå

ATI Radeon HD 2900

ATI Radeon HD 2600 ATI Radeon HD 2400

Á¦Á¶ °øÁ¤

80nm (80HS)

65nm (65G+) 65nm (65G+)

ÄÚ¾î

R600

RV630 RV610

Æ®·£Áö½ºÅÍ ¼ö

700million

390million 180million
ÄÚ¾î Ŭ·° 740MHz 600-800MHz 525-700MHz

½¦ÀÌ´õ Ŭ·°

740MHz

600-800MHz 525-700MHz

Stream Processors

320

120 40
¸Þ¸ð¸® Ŭ·°/ ÀÎÅÍÆäÀ̽º  1650(825)MHz/ 512bits 800-2200(400-1100)MHz/ 128bits 800-1600(400-800)MHz/ 64bits
¸Þ¸ð¸® ´ë¿ªÆø(GB/sec) 106GB/s 12.8-35.2GB/s 6.4-12.8GB/s
Texture Units 16 8 4
Render Back-Ends 16 4 4
¸Þ¸ð¸® ±¸¼º 512MB GDDR3 256MB GDDR4, 256MB GDDR3, 256MB DDR2 256MB GDDR3, 128/256MB DDR2
HDCP Áö¿ø Áö¿ø ¿É¼Ç ¿É¼Ç
RAMDACs 400MHz 400MHz 400MHz
Ãâ·Â D + DL + DVI w/HDCP (HDMI adaptor) D + DL + DVI (HDMI adaptor) sVGA + DDVI + VO (HDMI adaptor)
¹ö½º PCI-Express 1.1a PCI-Express 1.1a PCI-Express 1.1a

HD 2000 ½Ã¸®Áî´Â ÇÏÀÌ¿£µåÀÇ HD 2900XT°¡ ¸ÕÀú ¼±º¸¿´Áö¸¸, ¸ÞÀνºÆ®¸²ÀÇ HD 2600°ú ·Î¿ì¿£µåÀÇ HD 2400 ½Ã¸®Áîµµ ÇÔ²² ¹ßÇ¥µÇ¾ú´Ù. ¼­·ÎÀÇ Â÷ÀÌ´Â ¾Õ¼­µµ ¼³¸íÇÏ¿´Áö¸¸, Ç¥¿¡ ³ªÅ¸³ª ÀÖµíÀÌ »óÀ§ HD 2900XT°¡ 320°³ÀÇ ½ºÆ®¸² ÇÁ·Î¼¼¼­¿Í 512bit ¸Þ¸ð¸® ÀÎÅÍÆäÀ̽º¸¦ »ç¿ëÇÏ°í ÀÖ´Â °Í°ú´Â ´Ù¸£°Ô HD 2600ÀÇ °æ¿ì 1/4 ¼öÁØÀÎ 128bitÀÇ ¸Þ¸ð¸® ÀÎÅÍÆäÀ̽º, HD 2400Àº 1/8 ¼öÁØÀÎ 64bit ¸Þ¸ð¸® ÀÎÅÍÆäÀ̽º¸¦ Á¦°øÇÏ¿© »ó´çÈ÷ ³ôÀº ¼º´É Â÷À̸¦ º¸ÀÏ °ÍÀ¸·Î ¿¹»óµÈ´Ù. ½¦ÀÌ´õ Ŭ·°ÀÇ °æ¿ì °æÀï»ç¿Í´Â ´Ù¸£°Ô °ø°³ÇÏÁö ¾Ê°í ÀÖÁö¸¸, ÀÌÀü X1000 ½Ã¸®Áîó·³ ÄÚ¾î Ŭ·°°ú µ¿ÀÏÇÏ°Ô µ¿ÀÛÇÏ´Â °ÍÀ¸·Î ¾Ë·ÁÁö°í ÀÖ´Ù.

¡¡

°æÀï Á¦Ç° ¹× ÀÌÀü Á¦Ç°°úÀÇ ºñ±³

Á¦Ç°¸í

Radeon HD 2900XT

GF 8800 GTX

GF 8800 GTS

RD 1950 XTX

Á¦Á¶ °øÁ¤

80nm

90nm 90nm 90nm

Æ®·£Áö½ºÅÍ

700 ¹é¸¸

681 ¹é¸¸

681 ¹é¸¸

384 ¹é¸¸

ÄÚ¾î Ŭ·°

740 Mhz

575 Mhz

500 Mhz

650 Mhz

Shader Ŭ·°

740MHz

1350 Mhz

1200 Mhz

650 Mhz

Stream ÇÁ·Î¼¼¼­

320 °³

128 °³

96 °³

Pixel : 48 °³
Vertex : 8 °³

Native
DirectX

DirectX 10 / Shader Model 4

DirectX 10 / Shader Model 4

DirectX 10 / Shader Model 4

DirectX 9/ Shader Model 3
¸Þ¸ð¸® ÀÎÅÍÆäÀ̽º

512 Bits

384 Bits

320 Bits

256 Bits
¸Þ¸ð¸® Ŭ·°

1650 (825) MHz

1800 (900) MHz

1600 (800) MHz

2000 (1000) Mhz

¸Þ¸ð¸® ¿ë·®

GDDR3 512MB

GDDR3 768MB

GDDR3 640MB

GDDR4 512MB

ROP

16

24

20

16

ÅؽºÃÄ Fill Rate

-

36.8 GT/s

24 GT/s

10.4 GT/s

Display Out Color

ä³Î´ç 10 Bit

ä³Î´ç 10 Bit

ä³Î´ç 10 Bit

ä³Î´ç 10 Bit

HD 2000 ½Ã¸®Áî¿Í °æÀï»çÀÇ Á¦Ç°µéÀ» ºñ±³ÇÏ¿© º¸¾Ò´Âµ¥ °¢°¢¿¡¼­ ¾ð±ÞÇÏ°í ÀÖ´Â ½ºÆ®¸² ÇÁ·Î¼¼¼­ÀÇ °³¼ö´Â R600À» »ç¿ëÇÑ HD 2900XT´Â 320°³, G80À» »ç¿ëÇÑ 8800GTX °°Àº °æ¿ì´Â 128°³, 8800GTS 640MB´Â 96°³¸¦ °¡Áö°í ÀÖ´Ù. ¶ÇÇÑ, R600Àº 8800GTX°¡ °¡Áø 384bitÀÇ ¸Þ¸ð¸® Ŭ·°À» ³Ñ¾î¼­ ÁøÁ¤ÇÑ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ÅëÇØ 512bitÀÇ ¸Þ¸ð¸® ÀÎÅÍÆäÀ̽º¸¦ Àû¿ëÇÏ¿© ÃÖ´ë 106GB/s ¸Þ¸ð¸® ´ë¿ªÆøÀ» È®º¸ÇÒ ¼ö ÀÖ°Ô µÇ¾ú´Ù.

  Å±×(Tag)  : ¶óµ¥¿Â HD 2900
ÀÌÀüÆäÀÌÁö | ´ÙÀ½ÆäÀÌÁö.Tessellation Unit ¹× CFAA, Native CrossFire
°ü·Ã ±â»ç º¸±â
űװ¡ µî·ÏµÇÁö ¾Ê¾Æ °ü·Ã ±â»ç¸¦ Ãâ·ÂÇÒ ¼ö ¾ø½À´Ï´Ù

  ±Ç°æ¿í îñ ±âÀÚ / ÇÊ¸í ¹ÙÀÌÆÛÅõ / ¹ÙÀÌÆÛÅõ´Ô¿¡°Ô ¹®ÀÇÇϱâ press@bodnara.co.kr
³²µéÀº ½º¸¶Æ®ÆùÀ̳ª Ÿºí·¿ PC¿¡ °ü½ÉÀ» °®°í ÀÖÁö¸¸, ¿©ÀüÈ÷ PC°¡ ÁÁ´Ù. »õ·Î¿î °Í, µ¶Æ¯ÇÑ °ÍÀ» ÁÁ¾ÆÇÏÁö¸¸, ³²¾Õ¿¡ ³ª¼­°Å³ª »çÁøÂïÈ÷´Â °ÍÀ» ½È¾îÇØ ±âÀÚ¿¡´Â Á¦ÀÏ ¾î¿ï¸®Áö ¾Ê´Â ¼º°Ý. ´©±¸º¸´Ù ºü¸£°Ô PC Çϵå¿þ¾î Á¤º¸¸¦ Àü´ÞÇϱâ À§ÇØ ³ë·ÂÇÏ°í ÀÖÀ¸¸ç, PC Çϵå¿þ¾î¿¡ ´ëÇÑ ¿­Á¤Àº ÇöÀçÁøÇàÇüÀÌ´Ù.
±âÀÚ°¡ ¾´ ´Ù¸¥ ±â»ç º¸±â

Creative Commons License º¸µå³ª¶óÀÇ ±â»ç´Â ÀúÀÛÀÚÇ¥½Ã-ºñ¿µ¸®-º¯°æ±ÝÁö 2.0 ´ëÇѹα¹ ¶óÀ̼±½º¿¡ µû¶ó ÀÌ¿ëÇÒ ¼ö ÀÖ½À´Ï´Ù. Copyright ¨Ï ³Ø½ºÁ¨¸®¼­Ä¡(ÁÖ) º¸µå³ª¶ó ¹Ìµð¾î±¹
½ÎÀÌ¿ùµå °ø°¨ ±â»ç¸µÅ© ÆÛ°¡±â ±â»ç³»¿ë ÆÛ°¡±â ÀÌ ±â»ç¸¦ ÇϳªÀÇ ÆäÀÌÁö·Î ¹­¾î º¼ ¼ö ÀÖ½À´Ï´Ù. Ãâ·Âµµ °¡´ÉÇÕ´Ï´Ù.

Fatal error: Cannot redeclare ENCODE_LIB() (previously declared in /home/bodnara/public_html/include/shellbru.ph:170) in /home/bodnara/public_html/include/shellbru.ph on line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