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19-06-20 13:00
[프리뷰]

퀵차지 3.0을 품고 돌아온 유전원 USB 허브
ipTIME UH505-QC1

USB 포트는 PC를 사용하는 데 있어 무한한 확장성을 제공하는 상당히 유용한 확장 포트이다.

따라서 PC 주변기기의 대부분은 USB 포트를 사용하며 외장형 데이터 스토리지, 스마트폰과 카메라 등의 디바이스와 PC 간의 데이터 통신에도 USB가 아주 흔히 사용된다.

그렇다 보니 PC 자체 즉, 메인보드에서 지원하는 USB 포트가 부족하기 일쑤인데, 우린 이렇게 부족한 포트를 더 확장하기 위해 1개의 USB 포트에 연결해 더 많은 USB 포트로 확장하는 'USB 허브'를 애용한다.

다만 일반적인 USB 허브는 별도의 전원 없이 PC에서 자체 공급하는 전원을 통해 작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의 경우, 전력 소모가 큰 외장형 HDD 드라이브, 혹은 그에 준하는 전원을 소모하는 디바이스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USB 허브에 별도의 전원을 공급하는 '유전원 USB 허브' 가 시장에서는 인기를 끌고 있는데, EFM네트웍스는 이러한 '유전원 USB 허브'에 한발 더 나아가,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충전 전용 포트를 탑재한 USB 허브, 'ipTIME UH505-QC1을 출시했다.

 

안정적인 전원공급으로 다양한 장치 사용

UH505-QC1은 총 5개의 USB 포트, 그중 충전 전용 포트 1개를 제외하면 4개의 USB 3.0 포트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간단하게는 키보드와 마우스 같은 입력장치부터, USB 메모리스틱, 웹캠 등 다양한 USB 장치를 동시에 4개까지 사용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메인 PC로 사용하는 시스템이 기가바이트의 B450 AORUS M 메인보드로, 시스템 후면에 충분한 USB 포트를 가지고 있지만, 키보드, 마우스, 오디오 인터페이스, 건반, 런치 패드, 타블렛 등 고정적으로 점유하는 장치들이 이미 포트를 대부분 점거한 상태며, 그 외에도 자주 사용하면서 이동이 잦은 USB 장치 들도 많아 책상 위로 사진과 같이 UH505-QC1을 설치했다.

 

또한 12V 3.5A의 넉넉한 출력을 가진 전원 어댑터를 통해 다양한 장비를 동시에 사용해도 안정적인 전원을 공급하는데, 웹캠, 외장 HDD, SD카드 어댑터와 소형 공기청정기까지 동시에 연결해도 장치가 불안정하거나 전원이 꺼지는 경우는 볼 수 없었다.

 

플러그를 뺄 필요없이 간단한 스위칭

USB 허브를 사용할 때, 사용하지 않는 USB 장치는 플러그를 빼서 보관하고, 다시 사용할 땐 허브에 연결해야 하는데, 이 반복적인 행동이 생각보다 귀찮다.

UH505-QC1의 경우 멀티탭처럼 포트마다 개별적으로 전원을 인가할 수 있는 스위치가 따로 마련되어 있어, 굳이 플러그를 빼지 않아도 해당 장치의 연결과 전원을 차단할 수 있으며, 또한 포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LED로 알려주어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LED의 경우 꺼진 상태에서는 외부에선 전혀 보이지 않도록 설계되어 디자인적으로도 깔끔한 모습을 보여준다.

 

전작과의 극명한 차이, 퀵 차지 3.0 지원

아무래도 전작에 해당하는 UH305와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QC(퀵 차지) 3.0 지원을 들 수 있다.

기존의 UH305를 사용하면서 충전 전용 포트를 사용할 때 안정적인 충전이 가능했지만, 충전속도가 일반 충전기와 다를 바 없으니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리는 건 단점이었다.

하지만 QC 3.0을 지원하게 되면서 해당 기능이 지원되는 스마트폰 및 외장 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게 되었다.

QC 3.0을 지원하는 LG G6와 연결했을 때도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전작의 아쉬웠던점을 제대로 채워준 ipTIME UH505 QC-1

사실 전작인 UH305도 퀵차지만 지원하지 않았을 뿐 전원공급은 물론 일반적인 충전까지 사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은 없었으나, 퀵차지 3.0 지원을 통해 비로소 완성형에 가까워진 USB 허브로 돌아왔다.

필자와 같이 PC에 다양한 기기들을 고정으로 사용하면서 자주 이동하는 나머지 주변기기의 사용이 잦은 유저, 혹은 퀵차지를 지원하는 기기도 PC 앞에서 언제든지 빠르게 충전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충분히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라 생각된다.

  태그(Tag)  : USB기기(기타), IPTIME
관련 기사 보기
[뉴스] ASUSTOR, 2.5G USB 타입C 이더넷 어댑터 'AS-U2.5G' 출시
[뉴스] 버바팀, 7-in-1 Type-C 허브 리트랙터블 출시
[뉴스] TSG, 1인방송 미디어쇼 '인쇼(INSHOW) 2019'에 1인방송장비 전시
[뉴스] 로지텍 유니파잉 수신기서 보안 취약점 발견
[뉴스] 씽크웨이, 7in1 USB 타입C HDMI 멀티포트 허브 ‘CORE D34덱스’ 출시
[포토] USB 3.0으로 PC와 NAS에서 5Gb LAN 사용, QNAP USB 3.0-5GbE 어댑터
태그(Tags) : USB기기(기타), IPTIME     관련기사 더보기

  최주혁 기자 / 필명 50 BMG / 50 BMG님에게 문의하기 axis9958@bodnara.co.kr
Open Fire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컴포인트, AORUS 5 시리즈 구매 시 B5 백팩 증정
프라이빗 디비전, 아우터월드 런칭 트레일러 공개
레이저, 외장 그래픽카드 독 RAZER Core X 출시
엔비디아, AI 스피커 닯은 원통형 쉴드와 셋탑형 쉴드 TV 프로 준비?
PC 업그레이드 무게추는 어디로?, CPU와 VGA의 균형을 찾아라
공대 오빠도 놀랄만한 20만원 PC 만들기, 제격인 AMD 애슬론 200GE로 도전
코어 i5처럼 성장한 i3의 등장, 인텔 코어 i3-9100F vs i3-8100
노트북급 성능 갖춘 다용도 미니 PC, ASUS Mini PC PN61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다크묵향 / 19-06-21 6:5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아이피 타임 제품들이 디자인은 깔끔하게 잘만드는거 같습니다.
근데 화이트 제품이 먼지가 묻기 시작하면 뒤에는 지저분해 지더군요.
성능도 준수하지만 디자인 하나는 정말 볼수록 이쁘네요.

쿠로링 lswrom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19-06-21 11:1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비싼감이 있지만 ㅎㅎㅎ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19년 10월
주간 히트 랭킹

보드나라 2019 정규직 채용 공고 3
[결과발표] 내게 맞는 게이밍 PC는 이렇게? 1
[결과발표] CPU와 VGA의 균형을 찾아라 댓 3
[결과발표] 인텔 코어 i3-9100F vs i3-8100 4
[결과발표] 2019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