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ºñµð¾Æ(www.nvidia.co.kr, CEO Á¨½¼ Ȳ)´Â ÀÚ»çÀÇ RTX ±â¼úÀÌ µµÀÔµÈ ¼¼°è ¼±µÎ ¼ÒÇÁÆ®¿þ¾î Á¦Á¶¾÷üµéÀÇ ¾ÖÇø®ÄÉÀÌ¼Ç 7Á¾ÀÌ ÇöÁö½Ã°£ 7¿ù 28ÀϺÎÅÍ 8¿ù 1ÀϱîÁö ¹Ì±¹ Ķ¸®Æ÷´Ï¾Æ ·Î½º¾ØÁ©·¹½ºÁÖ¿¡¼ ¿¸®´Â ½Ã±×¶óÇÁ(SIGGRAPH) 2019¿¡¼ °ø°³µÈ´Ù°í ¹àÇû´Ù.
¿£ºñµð¾Æ RTX ±â¼úÀº ½Ã±×¶óÇÁ 2018¿¡¼ °ø°³µÈ Áö 1³â ¸¸¿¡ Á¦Ç° µðÀÚÀÎ, ¾ÆÅ°ÅØó, °ÔÀ̹Ö, È¿°ú ¹× °úÇÐÀû ½Ã°¢ÈÀÇ »õ·Î¿î »ê¾÷ Ç¥ÁØÀ¸·Î ¶°¿Ã¶ú´Ù. ¼¼°è À¯¼öÀÇ ¼ÒÇÁÆ®¿þ¾î Á¦Á¶¾÷üµéÀÌ ÀÚ»çÀÇ 40°³ ÀÌ»óÀÇ ¾ÖÇø®ÄÉÀ̼ǿ¡ ¿£ºñµð¾Æ RTX ±â¼úÀ» µµÀÔÇßÀ¸¸ç, À̸¦ ÅëÇØ ¼öõ¸¸ ¿© »ç¿ëÀÚ°¡ ÀÌÀü¿¡´Â ´ëÈÇüÀ¸·Î ÀÛ¾÷Çϱ⿡ ´Ù¼Ò ±î´Ù·Î¿ü´ø ·¹ÀÌ Æ®·¹À̽Ì(ray tracing)°ú ÀΰøÁö´É(AI)À» È°¿ëÇÒ ¼ö ÀÖ°Ô µÆ´Ù.
ÇÈ»ç(Pixar), ¸£³ë(Renault), ´º¹ß¶õ½º(New Balance), ¿ìÁî º£ÀÌ°÷(Woods Bagot) ¹× Áö¸à½º Çï½Ã´Ï¾î½º(Siemens Healthineers)¿Í °°Àº ´Ù¾çÇÑ ¾÷üµéÀº ÀÚ»çÀÇ ¿öÅ©Ç÷ο쿡 ·¹ÀÌ Æ®·¹ÀÌ½Ì ±â¼úÀ» »ç¿ëÇÏ°í ÀÖ´Ù. °ÔÀÓ ¾÷°è¸¦ ¼±µµÇÏ´Â ¿£ÁøÀÎ À¯´ÏƼ(Unity)¿Í ¾ð¸®¾ó ¿£Áø(Unreal Engine)Àº RTX·Î ·¹ÀÌ Æ®·¹À̽ÌÀ» Áö¿øÇϸç, RTX ±â¼úÀº ¾îµµºñ(Adobe), ¿ÀÅäµ¥½ºÅ©(Autodesk), ºí·¢¸ÅÁ÷ µðÀÚÀÎ(Blackmagic Design), ´Ù½î½Ã½ºÅÛÁî(Dassault Systèmes)¿Í °°Àº ´ë±Ô¸ð ºñÁÖ¾ó ÄÄÇ»Æà ±â¾÷µé¿¡ ÀÇÇØ ÅëÇյȴÙ.
·¹ÀÌ Æ®·¹À̽ÌÀº ÇÑ Àå¸é¿¡¼ ¼ÒÀç ¹× Ç¥¸é°ú »óÈ£ ÀÛ¿ëÇÒ ¶§ ºûÀÇ °¢ ±¤ÀÚ¸¦ °è»êÇÏ´Â ±â¼úÀÌ´Ù. ÀÌ´Â ÀüÅëÀûÀÎ ÄÄÇ»ÅÍ ±×·¡ÇȺ¸´Ù ÈξÀ Á¤È®ÇÏ°í ½Ç¹°¿¡ °¡±î¿î À̹ÌÁö¸¦ Á¦°øÇÑ´Ù. ¿£ºñµð¾Æ RTX Ç÷§ÆûÀº ·¹ÀÌ Æ®·¹À̽Ì, ±×¸®°í AIÀÇ ¼ÒÇÁÆ®¿þ¾î Åø°ú Çϵå¿þ¾î °¡¼ÓÀ» Æ÷ÇÔÇÏ°í ÀÖÀ¸¸ç, ´ëÈÇü ·¹ÀÌ Æ®·¹À̽ÌÀ» ÃÖÃÊ·Î Áö¿øÇÑ´Ù.
RTX ±â¼úÀ» ÅëÇØ µðÀÚÀ̳ʴ Á¦Ç°, ¸ðµ¨, °ÇÃàÀ» ¾ç¹æÇâÀ¸·Î ¹Ýº¹ ÀÛ¾÷ÇÏ°Ô Çϸç Á¤È®ÇÑ ºû, ±×¸²ÀÚ, ¹Ý»ç °á°ú¹°À» ¾òÀ» ¼ö ÀÖ°Ô µÈ´Ù. ¿£ÅÍÅ×ÀθÕÆ® ºÐ¾ßÀÇ µðÁöÅÐ ¾ÆƼ½ºÆ®ÀÇ °æ¿ì °°Àº ±âÁØÀ» ¾Ö´Ï¸ÞÀ̼ÇÀ̳ª ºñÁÖ¾ó ÀÌÆåÆ®(visual effect) ÀÛ¾÷ ½Ã Àû¿ëÇÒ ¼ö ÀÖ´Ù.
RTX ±â¼úÀº ½Ç½Ã°£À¸·Î ½Ã°¢È ÀÛ¾÷ÀÌ ¸Å¿ì º¹ÀâÇÑ ¹èÄ¡ ·»´õ¸µ(batch rendering) ÀÛ¾÷ ȤÀº °ÔÀÓÀ̳ª ´ëÈÇü ½Ã°¢È°¡ ¹ß»ýÇÏ´Â »óȲ¿¡¼ ÅؽºÃ³°¡ ¾î¶»°Ô Ç¥ÇöµÉÁö »çÀü¿¡ °è»êÇÏ´Â ¶óÀÌÆ® º£ÀÌÅ·(light baking) ÀÛ¾÷¿¡µµ »ç¿ëµÈ´Ù. ¶ÇÇÑ °¢ ºÐ¾ßÀÇ ¾Ö´Ï¸ÞÀÌÅÍ¿Í ºñÁÖ¾ó ¾ÆƼ½ºÆ®¿¡°Ô AI °¡¼Ó ±â¼úÀ» ÅëÇØ µð³ëÀÌ¡(denoising), Çൿ ÃßÁ¤(pose estimation) µî Çâ»óµÈ ±â´ÉÀ» Á¦°øÇÑ´Ù.
½Ã±×¶óÇÁ 2019¿¡¼ ¼Ò°³µÈ µ¶¸³ ¼ÒÇÁÆ®¿þ¾î Á¦Á¶¾÷üµé 7°÷ÀÌ ¿£ºñµð¾Æ RTX ±â¼úÀ» Á¢¸ñÇØ ³»³õÀº »õ·Î¿î ¾ÖÇø®ÄÉÀ̼ÇÀº ´ÙÀ½°ú °°´Ù.
¾îµµºñ ¼·½ºÅϽº ÆäÀÎÅÍ(Adobe Substance Painter): RTX ·¹ÀÌ Æ®·¹ÀÌ½Ì ±â¼úÀÌ º£ÀÌÅ·(baking) ÆÛÆ÷¸Õ½º¸¦ °¡¼ÓÈÇØ CPU ´ëºñ ÃÖ´ë 192¹è ºü¸¥ ¼Óµµ¸¦ Á¦°øÇÑ´Ù.
¿ÀÅäµ¥½ºÅ© Ç÷¹ÀÓ(Autodesk Flame): RTX ÅÙ¼ ÄÚ¾î(Tensor Core)°¡ »õ·Î¿î ¸Ó½Å ·¯´× ±â´ÉÀÌ Å¾ÀçµÈ ¿ÀÅäµ¥½ºÅ© Ç÷¹ÀÓ 2020.1 ¹öÀüÀ» ºü¸£°Ô °¡¼ÓÈÇÑ´Ù. ³»ÀåµÈ ¸Ó½Å ·¯´× ºÐ¼® ¾Ë°í¸®ÁòÀ» ÅëÇØ ¾ÆƼ½ºÆ®´Â ¿òÁ÷ÀÌ´Â Àå¸é¿¡¼ °øÅë °³Ã¼¸¦ ºÐ¸®, ¼öÁ¤, Á¦°ÅÇÏ°í °ÈµÈ ºñÁê¾ó ÀÌÆåÆ®¿Í ÇÕ¼º ¿öÅ©Ç÷ο츦 °¡¼ÓÈÇÑ´Ù.
ºí·»´õ »çÀÌŬ½º(Blender Cycles): Äí´Ù(CUDA®)°¡ ÀåÂøµÈ ¿£ºñµð¾Æ ¿Éƽ½º 7(NVIDIA OptiX™ 7)°¡ ¿ÀÇ ¼Ò½º ·»´õ·¯ÀÇ ÀÛ¾÷ ½ÇÇà ´É·ÂÀ» ȹ±âÀûÀ¸·Î °¡¼ÓÈÇÑ´Ù.
µð¸à¼Ç 5 D5 Ç»Àü(Dimension 5 D5 Fusion): DXRÀÇ UE4¸¦ ½ÇÇàÇÑ ÈÄ RTX ·¹ÀÌ Æ®·¹ÀÌ½Ì ±â¼úÀ» »ç¿ëÇÏ¸é °ÇÃà°¡¿Í µðÀÚÀ̳ʴ ºü¸£°Ô Áö»ó ½ÇÃø ºû°ú ±×¸²ÀÚ¸¦ ½Ã¹Ä·¹À̼ÇÇغ¼ ¼ö ÀÖ´Ù.
´ÙÁî 3D ´ÙÁî ½ºÆ©µð¿À(Daz 3D Daz Studio): ¿£ºñµð¾Æ ¾ÆÀÌ·¹ÀÌ(NVIDIA Iray®)¸¦ ÅëÇØ Å©¸®¿¡ÀÌÅÍ´Â »óÈ£ RTX °¡¼Ó ·¹ÀÌ Æ®·¹ÀÌ½Ì ±â¼úÀ» »ç¿ëÇÑ Àå¸éÀ» Á¶ÇÕÇÏ°í ¾ÆƼ½ºÆ®´Â ±¸¼º°ú ¿ÏÀüÇÑ ·»´õ¸µ ÀÛ¾÷À» °¡¼ÓÈÇÑ´Ù.
ÆÄ¿îµå¸® ¸ðµµ(Foundry MODO): »õ·Ó°Ô µðÀÚÀÎÇÑ ¸ðµµ Æнº Æ®·¹À̽Ì(path-traced) ·»´õ·¯°¡ Áö¿øµÇ´Â ¿Éƽ½º¸¦ ÅëÇØ RTX ±â¼ú ÀÌ¿ë ½Ã CPU ·»´õ¸µÀ» º¸´Ù ´õ¿í ºü¸¥ ½ÇÇàÇÒ ¼ö ÀÖ´Ù.
·è½Ã¿Â Å°¼¦(Luxion KeyShot): RTX¸¦ ÅëÇØ ·¹ÀÌ Æ®·¹À̰̽ú AI µð³ëÀÌ¡ ±â¼úÀ» °¡¼ÓÈÇØ Á¦Ç° µðÀÚÀÎ ¸®ºä, ¸¶ÄÉÆÃ, ¾Ö´Ï¸ÞÀ̼Ç, ÀÏ·¯½ºÆ®·¹ÀÌ¼Ç Á¦ÀÛ ½Ã »ç¿ëµÇ´Â 3D µ¥ÀÌÅÍ Æ÷Å丮¾ó¸®½ºÆ½(photorealistic) ½Ã°¢È ÀÛ¾÷ÀÌ °¡´ÉÇϸç, Å°¼¦ 9ÀÇ ¿Éƽ½º Áö¿øÀ» ÅëÇØ ´õ ¸¹Àº ±â´ÉÀÌ Á¦°øµÈ´Ù.
¼Ò°³µÈ ¾ÖÇø®ÄÉÀ̼ǵéÀº µðÀÚÀÎ, ÄÜÅÙÃ÷ âÀÛ¿¡ ¸Å¿ì Áß¿äÇÑ ¿ªÇÒÀ» Çϸç RTX ±â¹Ý ±â´É°È¿Í ºü¸¥ ÀÛ¾÷¼Óµµ¸¦ °¡´ÉÄÉ ÇÑ´Ù.
¾îµµºñ µð¸à¼Ç CC(Adobe Dimension CC)³ª Ä«¿À½º ±×·ì ºêÀÌ·¹ÀÌ(Chaos Group V-Ray)¿Í °°Àº À¯¸í ¾ÖÇø®ÄÉÀ̼ÇÀÇ °æ¿ì RTX ±â¼úÀÇ RT ÄÚ¾îÀ» ÀÌ¿ëÇØ »ç¿ëÀÚ°¡ ÀÚÀ¯·Ó°Ô âÀÛÇÏ°í ³î¶ó¿î »ç½Ç¼ºÀ» ±¸Çö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Ñ´Ù. ¾îµµºñ ¼·½ºÅϽº µðÀÚÀ̳ʰ¡ ¶óÀÌÆ® º£ÀÌÅ·¿ë DXRÀ» ÀÌ¿ëÇØ RTX¸¦ °ÈÇÏ¸é ±âÁ¸ CPU ±â¹Ý ±â¼úÀ» »ç¿ëÇÏ´õ¶óµµ ÃÖ´ë 800% Çâ»óµÈ ÀÛ¾÷¼Óµµ¸¦ °æÇèÇÒ ¼ö ÀÖ´Ù.
´ÙºóÄ¡ ´º·² ¿£Áø(DaVinci Neural Engine)ÀÇ ºí·¢¸ÅÁ÷ µðÀÚÀÎ ´ÙºóÄ¡ ¸®Á¹ºê(BlackMagic Design’s DaVinci Resolve) ÃֽŹöÀüÀº ¿£ºñµð¾Æ AI ¶óÀ̺귯¸®¿Í Ãß·Ð ±â´ÉÀ» °¡¼ÓÈÇÑ ¿£ºñµð¾Æ RTX GPU ±â¹Ý ÅÙ¼ Äھ »ç¿ëÇØ ºñµð¿À »ý»êÀ» Çõ½ÅÇÑ´Ù.
RTX ±â¼úÀÇ ´ëÁßÈ
Áö³ Àϳ⠰£ RTX ±â¼úÀº ³Î¸® º¸±ÞµÆÀ¸¸ç, ¿¬¸»±îÁö Àü¼¼°è ÁÖ¿ä 3D µðÀÚÀÎ ¾ÖÇø®ÄÉÀ̼ǿ¡ µµÀ﵃ ¿¹Á¤ÀÌ´Ù. Àüü °ÔÀÓ »ê¾÷Àº ´ÙÀÌ·ºÆ®X 12(DirectX 12)³ª ¹úÄ(Vulkan) °ú °°Àº ¾÷°è Ç¥ÁØ API¿Í À¯´ÏƼ, ¾ð¸®¾ó ¿£ÁøÀ» Æ÷ÇÔÇÑ ¼±µÎ °ÔÀÓ ¿£ÁøÀ» Áö¿øÇϸç źźÇÑ ¾÷°è »ýÅ°踦 Çü¼ºÇÏ°í ÀÖ´Ù.
ÁÖ¿ä ±Û·Î¹ú OEMµµ RTX ½Ã½ºÅÛÀ» µµÀÔÇß´Ù. âÀÛ ¿öÅ©Ç÷ο츦 ¸ñÀûÀ¸·Î ¸¸µé¾îÁø 27 RTX ½ºÆ©µð¿À ³ëÆ®ºÏ°ú ¸ð¹ÙÀÏ ¿öÅ©½ºÅ×À̼ÇÀÌ ÇöÀç ¿î¿µ ÁßÀÌ´Ù. »õ·Î¿î °í¼º´É RTX ¿öÅ© ½ºÅ×À̼ÇÀÇ Ãâ½Ã´Â ¼ö¹é ¸¸ÀÇ µðÀÚÀ̳Ê, ¾ÆƼ½ºÆ®, ¿¬±¸ÀÚ, °úÇÐÀÚµéÀÌ ½Ç½Ã°£À¸·Î Æ÷Å丮¾ó¸®½ºÆ½ Àå¸é ·»´õ¸µ ÀÛ¾÷À» 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Ï°í AI ±â¹Ý ¿ª·®À» ÅëÇØ ¿öÅ©Ç÷ο츦 Çâ»ó½ÃÅ°´Â µ¥ ±â¿©ÇÑ´Ù.
µ¥ÀÌÅÍ ¼¾ÅÍ ³»ÀÇ ¿£ºñµð¾Æ RTX ¼¹ö¿¡´Â ¿Éƽ½º RTX ·»´õ¸µ, °ÔÀ̹Ö, VR ¹× AR, Àü¹® ½Ã°¢È ¾ÖÇø®ÄÉÀ̼ǿ¡ »ç¿ëÇÒ ¼ö ÀÖ´Â ¿ÏÀü ÃÖÀûÈµÈ ¼ÒÇÁÆ®¿þ¾î ½ºÅÃÀÌ Æ÷ÇԵŠÀÖ´Ù. ¶ÇÇÑ, RTX ·¹ÀÌ Æ®·¹ÀÌ½Ì ±â¼úÀÌ °ÈµÅ ½Ã³×¸¶Æ½(cinematic)±Þ ±×·¡ÇÈ ±¸ÇöÇÏ´Â µ¿½Ã¿¡ °°Àº ¼º´ÉÀÇ CPU ±â¹Ý ·»´õ¸µ Ŭ·¯½ºÅÍ »ç¿ë ´ëºñ ÈξÀ ³·Àº Àü·Âºñ¿ëÀ» ÀÚ¶ûÇÑ´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