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전송 2022-08-31 17:00
[리뷰]

sRGB 작업 환경에 최적화된 디자이너 모니터
BenQ PD3205U 아이케어 무결점

 

PC 사용자들이 모니터를 선택하는 기준은 대부분 화면 크기와 해상도다. 그 다음 중요하게 보는 것이 패널 종류와 제조사, 그리고 근래에는 게임이나 영화 감상용으로 재생률과 HDR 지원 여부 등도 중요하게 보고 있다.

하지만 콘텐츠를 소비하는 입장이 아닌 콘텐츠 생산, 그것도 정확한 컬러 작업이 요구되는 프로 디자이너들에게는 화려한 스펙보다 균일한 컬러 품질로 바로 작업에서 투입할 수 있는 신뢰도 높은 업무용 모니터가 필요할 것이다.

벤큐는 전문가용 모니터 라인업을 세분화시켜 전문 디자이너를 위한 PD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는데, 오늘 살펴볼 제품은 32형 대화면에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고 팩토리 캘리브레이션 및 Mac과의 호환성이 우수한 PD3205U 모델이다.

 

sRGB/Rec.709 환경에 최적화된 4K UHD 디자이너 모니터

벤큐 PD3205U 아이케어 무결점(이하 PD3205U) 디자이너 모니터는 calman과 PANTONE 인증 색상을 사용하는 벤큐 고유의 AQCOLOR 기술을 통해 정확한 색상을 표현하며, sRGB/Rec.709 기준 99% 색역을 지원하고 색 편차(Delta E) 3.0 이하의 색상 정확성을 유지해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제품 박스에서 모니터를 꺼내 바로 쓸 수 있게 제품 생산 시 개별적으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출고되며,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캘리브레이션 리포트가 들어있다.

 

 

PD3205U는 4K UHD(3840x2160) 해상도를 지원하는 31.5형 IPS LED 백라이트 LCD 패널이 들어갔다. 10억 7천만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10bit(8bit+FRC) 컬러를 비롯해 상하/좌우 178도 광시야각, 60Hz 재생률, 5ms 응답속도, 1000:1 명암비를 지원한다. 화면 구석까지 정확한 색상을 제공하기 위한 벤큐 유니포미티(BenQ Uniformity) 기술을 적용했다.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돕기 위해 10가지 컬러 모드를 지원하며, 두 가지 컬러 모드는 하나의 화면에서 동시여 보여주는 듀얼 뷰(Dual View) 기능과 2개의 입력 소스를 동시에 출력하는 PIP(Picture-In-Picture) 및 PBP(Picture-By-Picture) 모드도 제공된다. 

 

벤큐 모니터의 특징인 상단 및 좌우 측면 슬림 베젤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실제로는 이너 베젤 사이즈가 있기 때문에 화면이 커지면 베젤 부분이 좀더 두껍게 보이지만, 화면이 꺼졌을 때는 깔끔한 인상을 준다.

작업 화면에 집중하는데 방해받지 않도록 전면에는 벤큐 로고나 LED 램프, 조작 버튼, 기타 어떤 것들도 넣지 않았다. 사용자가 의도한 정확한 색상을 출력해야 하기 때문에 주변 환경에 따라 모니터 밝기와 색상을 자동 조정하는 자동 밝기 조절(B.I.) 기능도 생략했다.

 

심플한 전면과 달리 후면은 다기능 스탠드와 하단 및 측면의 다양한 입출력 포트, 벤큐 로고 등으로 디자인과 기능성을 동시에 추구한다. 전원부도 외부 어댑터로 빼지 않고 모니터에 직접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31.5형 화면에 가로 폭은 714.7mm, 두께는 256.8mm, 그리고 스탠드 높이 조절에 따라 479mm에서 최대 589mm까지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무게는 스탠드 포함 9.4kg, 스탠드를 제외했을 때는 6.2kg이다.

 

다기능 모니터 스탠드는 벤큐 특유의 원터치 방식으로 간단하게 장착하고 버튼 하나만 눌러 바로 분리할 수 있으며, 틸트(기울기), 피벗(가로/세로 전환), 스위블(좌우회전), 엘리베이션(높이조절) 등의 움직임을 지원한다. 벤큐 홈페이지에서 전용 소프트웨어(Display Pilot Software)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자동 회전 기능도 쓸 수 있다.

기본 스탠드 대신 벽걸이 장치나 모니터 암(arm)을 사용하려면 VESA 100 x 100mm 마운트 규격을 지원하는 제품을 사용하면 된다. 다만, 마운트 홈 위치에 안쪽으로 들어간 방식이라 고정판이 정사각형 형태가 아닌 밖으로 튀어나온 모양으로 되어 있다면 별도의 연장 볼트 등이 필요할 수도 있다.

 

입출력 포트는 모니터 후면 하단 쪽에 마련되어 있으며 케이블 연결 부위를 외부로 노출하지 않도록 커버로 덮을 수 있는 구조다. 다만 케이블을 밖으로 빼는 위치가 중앙에만 마련되어 있으므로 연결된 케이블이 늘어날수록 선 정리 난이도 역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모니터 하단의 입출력 포트 구성을 보면 좌측부터 USB 3.2 Type-A 다운스트림 포트 2개, USB Type-B 업스트림 포트 2개, 외장 리모트(핫키퍽 G2) 연결 전용 USB Mini B 포트, HDMI 2.0 입력 포트, DP 1.4 입력 포트, 그리고 USB-PD 90W 충전 및 DisplayPort Alt 모드, 데이터 기능이 들어간 USB-C 포트가 배치되어 있다.

KVM 기능을 위해 2개로 구분된 USB Type-B 업스트림 포트를 각각 HDMI와 DP로 연결된 2대의 PC와 페어링을 하면 키보드/마우스를 2개씩 쓰지 않아도 OSD 버튼이나 핫키퍽으로 화면을 전환할 때 시스템도 전환되면서 모니터에 연결된 키보드/마우스 및 USB 주변 장치가 스위칭된 시스템으로 넘어가 공간을 절약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한 번 모니터에 연결하면 계속 사용하게 되는는 키보드/마우스는 후면 USB 3.2 포트에 연결하고, 나머지 USB 주변장치나 헤드폰/스피커 등 자주 사용하는 입출력 기능은 모니터 우측에 별도로 구성했다.

 

OSD 버튼은 모니터 후면에 달려있지만 PD3205U에는 2세대 핫키퍽이 제공되어 간단한 조작은 모니터 뒤로 손을 뻗지 않고도 바로 할 수 있다. 다이얼을 이용해 화면 밝기나 명암, 볼륨을 조절할 수 있으며, 3가지 프리셋 버튼에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적용시켜 바로 실행 가능하다. 윈도우 PC와 Mac을 수시로 전환해야 하는 경우에도 핫키퍽의 컨트롤러 키에 이들 컬러 모드를 등록해놓으면 한 번의 클릭으로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유선 컨트롤이라서 무선 리모콘보다 불편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무선 리모콘과 달리 필요한 기능을 몇 단계씩 OSD 메뉴를 이동하며 찾을 필요가 없고, 분실 및 배터리 교체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2세대 핫키퍽 같은 유선 컨트롤 기기의 장점이다.

 

그 밖에 PD3205U 구성품으로는 빠른 시작 가이드 및 각종 안내문, HDMI 케이블, DP 케이블, USB-C 케이블, USB 3.0 A-B 케이블, 전원 케이블 등이 제공된다. 만약 KVM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USB 3.0 A-B 케이블이 하나 더 필요하다.

 

또한 벤큐코리아에서 정식 수입 판매하는 제품은 3년 무상 보증 서비스와 함께 불량화소 발생시 BenQ 1-2-3 픽셀 보증 기준에 따라 구매 후 30일 이내에 새 제품으로 교환받을 수 있다.

 

충실한 sRGB 색역 지원, 다양한 편의 기능 갖춰

벤큐 PD3205U는 31.5형 넓은 화면에서 고해상도 그래픽 작업이 가능한 3840x2160 UHD 해상도를 지원한다. 윈도우 PC의 기본 디스플레이 설정은 8비트 SDR 모드로 출력되므로 10비트 컬러를 적용하려면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바꿔주면 된다.

 

PD3205U가 지원하는 컬러 모드는 디자이너들의 기본 컬러라고 할 수 있는 sRGB 모드를 비롯해 HDTV 영상 편집 컬러로 쓰이던 Rec.709, 애플 Mac 계열에서 정확한 컬러를 구현하는 M-book, 도면 작업을 위해 선명도를 높인 CAD/CAM, 디테일한 편집 작업을 위해 0~10단계 조절이 가능한 애니메이션, 4가지 모드로 청색광을 차단하는 로우 블루 라이트, 어두운 공간에서 후보정 작업을 하는 다크 룸, 그리고 의료영상 국제 표준 컬러 모드를 지원하는 DICOM 등이 있다.

각각의 컬러 모드 특성에 맞춰 밝기와 명암비, 선명도, 색 온도 등이 달라지며, M-book과 사용자 모드를 제외한 나머지는 정확한 고유의 컬러를 적용하기 때문에 색 온도 조절 기능이 비활성화 된다. 일부 모드는 명암 조절 기능까지 비활성화 시키기도 한다. 

 

PD3205U는 sRGB 99% 및 Rec.709 99% 색역 지원을 특징으로 팩토리 캘리브레이션이 적용되어 sRGB 기준 대부분의 그래픽 작업에서 디자이너들이 정확한 컬러를 볼 수 있게 해준다.

일부 HDR 지원을 표방하는 모니터들이 실제로 HDR 모드를 켰을 때 색역 커버리지가 줄어들면서 물 빠진 색감을 보여주거나 하얗게 뜨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는데, HDR10 모드를 지원하는 PD3025U는 일관된 컬러를 경험할 수 있다.

다만 헐리우드 영상 표준 색역으로 사용되는 DCI-P3 색역 지원은 떨어지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영상 편집 전용 모니터로 쓰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PD3205U에서 제공되는 듀얼 뷰(Dual View) 기능은 2가지 컬러 모드를 하나의 화면에 동시에 표시하므로 현재 작업 중인 화면이 컬러 모드에 따라 어떻게 보여지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기능 역시 핫키퍽에 등록하면 필요할 때마다 쉽게 불러올 수 있다.

 

듀얼 뷰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2개의 입력 소스를 동시에 보여주는 PIP(Picture in Picture)와 PBP(Picture by Picture) 기능도 제공한다. PIP의 경우 화면 모서리 4군데에 3가지 크기로 지정 가능하고, PBP는 화면의 절반 해상도(1920x2160)를 가진 디스플레이 2개를 나란히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다. 또한 PIP 기능을 사용하면서 메인 화면에서 듀얼 뷰 모드를 적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HDR 모드는 모니터 자체 에뮬레이션 없이 윈도우 상에서 디스플레이 HDR 기능을 활성화해야 적용된다. 윈도우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항목의 HDR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모니터의 컬러 모드가 자동으로 HDR로 바뀐다.

일반 sRGB 모드일 때의 4K 영상과 HDR 모드에서 활성화되는 4K HDR 영상을 비교해보면 하늘의 구름이나 수면의 물결처럼 일반 모드에서 날아가버린 하이라이트 부분 디테일이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벤큐에서 제공하는 디스플레이 파일럿(Display Pilot)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윈도우 PC나 Mac에서 OSD 설정을 간편하게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이너가 모니터와 PC 사이의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색 공간 프로파일(ICC Profile)도 손쉽게 일치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색상 항목에서는 컬러 모드와 밝기/명암/선명도 옵션 조절, ICC Sync, 듀얼 뷰, 컬러 모드 초기화를 지원하고, 디스플레이 항목에서는 입력 선택과 화면 피벗, PIP/PBP 화면 설정을, 도구 항목은 데스크톱 파티션, 응용프로그램 모드, 키보드 핫키, 인쇄 어시스트, 그리고 시스템 항목은 모니터 정보와 공장 초기화, 기술 지원, 프로그램 설정 등을 바꿀 수 있다.

 

또한 벤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디스플레이 퀵잇(Display Quickit) 소프트웨어로 모니터의 최신 펌웨어를 온라인으로 바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sRGB 작업 공간에 최적화된 디자이너 모니터

벤큐 전문 디자이너 모니터 PD 시리즈는 어떤 면에서는 사진·영상 전문가용 모니터 SW 시리즈와 겹치는 부분이 있다. 1인 크리에이터나 소규모 작업이 많아지면서 사진, 영상, 디자인 작업이 따로 구분되지 않고 같은 환경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PD 시리즈도 sRGB 색역만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영상 작업에 쓰이는 Rec.709나 DCI-P3 색역, 그리고 HDR을 지원하는 모델도 많다. PD3205U는 이 가운데 sRGB와 Rec.709 색역을 99% 지원하고 HDR10 기술을 통해 동영상 편집 과정에서 HDR 효과를 미리 볼 수 있다. 31.5형 화면 크기와 4K UHD 해상도로 책상 위에 놓는 16:9 비율 모니터 중에는 거의 최적의 화면을 구현한다.  

정확한 컬러를 표시하는 팩토리 캘리브레이션과 벤큐 AQCOLOR 기술을 통해 sRGB 및 Rec.709 색역 위주의 작업을 하는 사람에게 적합하지만, CAD/CAM, 애니메이션, 다크 룸, DICOM 등의 숫자는 적어도 일반 모니터와 다른 화면 설정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컬러 모드도 갖췄다. 여기에 휴식 중 시력 보호용으로 쓸 수 있는 로우 블루 라이트와 게임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길 때 필요한 HDR 모드도 들어갔다.

윈도우 PC 뿐만 아니라 Mac에서도 일관된 화면을 보여주는 전용 컬러 모드(M-book)를 제공하며, 듀얼 뷰를 비롯해 PIP, PBP 같은 화면 분할 및 KVM 기능으로 2대의 PC를 사용할 때도 작업 공간을 깔끔하게 구성하는것이 가능하다. 2대의 장치와 화면을 자주 오고 가는 사람에겐 OSD 버튼보다 쉽고 빠르게 쓸 수 있는 2세대 핫키퍽도 큰 도움이 된다.

 

  태그(Tag)  : BENQ, 모니터
관련 기사 보기
[영상] 나에게 좋은 모니터/디스플레이를 선택하는 색다른 기준
[리뷰] 저렴하고 실속있는 디자이너 전용 모니터,벤큐 PD2506Q 아이케어 무결점
[리뷰] 엔터테인먼트 환경에 최적화된 4K 모니터, BenQ EW2880U 아이케어 무결점
[리뷰] 4K에 USB 허브로도 사용 가능한 작업용 모니터,벤큐 PD2705U 아이케어 무결점
[리뷰] 좀비 아포칼립스 시대 잘봐야 산다, 벤큐 모비우스 EX3210R 다잉라이트2 SE
[리뷰] 21:9 울트라 와이드 144Hz 게이밍 모니터, 유디아 EDGE ED3430CG
태그(Tags) : BENQ, 모니터     관련기사 더보기

  이수원 수석기자 / 필명 폭풍전야 / 폭풍전야님에게 문의하기 swlee@bodnara.co.kr
남들 좋다는 것은 다 따라 하지만 정작 깊게 파고들지는 못하는 성격이다. 정말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랬는데, 어쩌다 직업이 되는 바람에 일과 지름이 일심동체인 삶을 살고 있다.
기자가 쓴 다른 기사 보기

Creative Commons License 보드나라의 기사는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싸이월드 공감 기사링크 퍼가기 기사내용 퍼가기 이 기사를 하나의 페이지로 묶어 볼 수 있습니다. 출력도 가능합니다.
홈으로 탑으로
보드나라 많이본 기사
위처3, 차세대 업데이트와 동시 풀 한국어 더빙 적용
MS, 윈도우 11 22H2 일부 게임 성능 저하 이슈 대응 업데이트 배포
엡손, 레이저 프린터 2026년 판매 및 유통 종료
밸브 스팀 덱, 12월 17일부터 국내 출하 시작
RTX 40/인텔아크/AMD RDNA, 2022년 하반기부터 2023년 경쟁과 변수는?
천사와 공룡이 사랑을 만났을 때,최신 엔트리급 PC 온라인 게임 성능은?
합리적인 AM5 시스템 구성을 위한 첫걸음, 기가바이트 B650M 어로스 엘리트 제이씨현
굉장한 가성비? 가격만큼의 성능?,기가바이트 지포스 RTX 4080 게이밍 OC 제이씨현
   이 기사의 의견 보기
트위터 베타서비스 개시! 최신 PC/IT 소식을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세요 @bodnara

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2-08-31 22:0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디자이너용 모니터도 고가형이 있고 보급형이 있네요.
유튜브나 웹용은 보급형 많이 사용하던데 애니등의 영상작업에서는 고가형 사용하는것 같네요.
닉네임 웹봇방지

홈으로 탑으로
 
 
2022년 12월
주간 히트 랭킹

[결과발표] 2022년 3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4
[결과발표] 2022년 2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25
[결과발표] 2022년 1분기 포인트 소진 로또 33
보드나라 컨텐츠 제작자/기자 채용 공고
[최종 결과발표] 2021년 4분기 포인트 소진 31

실시간 댓글
소셜 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