À̹ø XGI Volari V8ÀÇ ¼º´É Å×½ºÆ®´Â 3DMARK03À» ÅëÇÑ Fill Rate ¹× Pixel & Vertex Shader ¿¬»ê ¼º´É Å×½ºÆ®¿Í 3DMARK03ÀÇ Game Test ÃÑÁ¡ ±×¸®°í HALF-LIFE 2¿Í DOOM III¿¡¼ÀÇ Å×½ºÆ®¸¸ ÁøÇàÇÏ¿´´Ù.
¿ì¼± 3DMARK03À» ÅëÇÑ Fill Rate Å×½ºÆ® °á°ú¸¦ º¸µµ·Ï ÇÏÀÚ.
Fill Rate Å×½ºÆ®´Â ÅؽºÃĸ¦ ÀÔÈ÷´Â ÀÛ¾÷À» Å×½ºÆ®Çϱâ À§ÇÑ ºÎºÐÀε¥ °¢ ȸ»ç Á¦Ç°ÀÇ ³»ºÎ ¼³°è°¡ ´Ù¸£°Ô µÇ¾î Àֱ⿡ ´Ù¸¥ ¼º´ÉÀÌ ³ªÅ¸³¯¼ö ÀÖ°ÚÁö¸¸ ±âº»ÀûÀ¸·Î ºñ½ÁÇÑ ±¸¼º¿¡¼´Â Ŭ·°¸¸ °°´Ù¸é ÀÌ ºÎºÐÀÇ ¼º´Éµµ ºñ½ÁÇÏ°Ô ³ªÅ¸³´Ù.
ÇÏÁö¸¸ XGI Volari´Â ÀÌÀü ÆäÀÌÁö¿¡¼µµ ¼³¸íÇÏ¿´µíÀÌ ÀÌ·± ±âº»ÀûÀÎ ÅؽºÃĸµ ÀÛ¾÷À» ÇÏ´Â Çȼ¿ ·£´õ¸µ ÆÄÀÌÇÁ¶óÀÎÀÌ Shader ¿¬»ê À¯´Ö°ú ºÐ¸®µÈ ÇüÅ·Π¾Ë·ÁÁö°í ÀÖ°í Shader ¿¬»ê À¯´Öº¸´Ù ¸¹Àº 8°³ÀÇ ÆÄÀÌÇÁ¶óÀÎÀ¸·Î ±¸¼ºµÇ¾î Àֱ⿡ °¢ ÆÄÀÌÇÁ¶óÀδç ÇϳªÀÇ ÅؽºÃÄ À¯´ÖÀ» °¡Áö°í ÀÖ´Ù¸é ÅؽºÃĸµ ÀÛ¾÷ÀÌ Å¸ Á¦Ç°µéº¸´Ù ¿ùµîÈ÷ ³ôÀº ¼º´ÉÀ» º¸¿©¾ß ÇÑ´Ù.
±×·¯³ª °á°ú¸¦ º¸¸é ½Ì±Û ÅؽºÃĸµ ÀÛ¾÷ÀÇ °æ¿ì µ¿ÀÛ¼Óµµ°¡ ´õ ³·Àº Radeon 9550À̶û ºñ½ÁÇÑ °á°ú¸¦ º¸ÀÌ°í ÀÖ°í ¸ÖƼ ÅؽºÃĸµ ÀÛ¾÷¿¡¼¸¸ Radeon 9550À̳ª GeForce 6200º¸´Ù ³ôÀº °á°ú¸¦ °¡Á®¿Ô´Ù.
ÀÌ·± °á°ú À¯ÇüÀº °¢ ÆÄÀÌÇÁ¶óÀθ¶´Ù µÎ °³ÀÇ ÅؽºÃÄ À¯´ÖÀ» °¡Áø ÇüÅ¿¡¼ ³ªÅ¸³ °á°ú·Î½á ÀÌ °á°ú´ë·Î¶ó¸é XGI´Â ÆÄÀÌÇÁ¶óÀθ¶´Ù µÎ °³ÀÇ ÅؽºÃÄ À¯´ÖÀ» ÀåÂøÇÑ °ÍÀ» 8°³ÀÇ Çȼ¿ ·£´õ¸µ ÆÄÀÌÇÁ¶óÀÎÀ¸·Î ¼³¸íÇÏ°í ÀÖ´Â °ÍÀÌ´Ù.
´ÙÀ½Àº Shader ¿¬»ê ºÎºÐÀÌ´Ù. 3DMARK03ÀÇ Shader ¿¬»ê ºÎºÐÁß Pixel Shader´Â v2.0 ±Ô°Ý¸¸À» Áö¿øÇÏ°Ô µÇ¾î ÀÖ´Ù. µû¶ó¼ À̹ø Å×½ºÆ®¿¡ »ç¿ëÇÑ ±×·¡ÇÈÄ«µåÀÇ Pixel Shader ¿¬»ê À¯´ÖÀÌ ¸ðµÎ Áö¿øÇϴ ȯ°æ¿¡¼ÀÇ Shader ¿¬»ê Å×½ºÆ®¸¦ ÁøÇàÇÒ ¼ö°¡ Àִµ¥ 3°¡Áö ¸ðµÎ Shader Model 2.0À» Áö¿øÇÏ°í µ¿ÀÏÇÑ °¹¼öÀÇ shader À¯´ÖÀ» ÀåÂøÇÏ°í ÀÖ´õ¶óµµ °¢ Shader À¯´ÖÀÇ ¼³°è°¡ ´Ù¸£±â¿¡ ¼º´Éµµ ´Þ¶óÁö°Ô µÈ´Ù.
µû¶ó¼ Å×½ºÆ®ÇÑ °á°ú¸¦ °¢ ±×·¡ÇÈÄ«µå¸¶´Ù ´Þ¶óÁö°Ô µÉÅÙµ¥ °á°ú¸¦ º¸¸é Volari V8ÀÇ Pixel Shader ¿¬»ê ¼º´ÉÀº ³ª¸ÓÁö µÎ°¡Áö Á¦Ç°µéº¸´Ù »ó´çÈ÷ µÚÃÄÁö´Â °á°ú¸¦ ³ªÅ¸³»¾ú´Ù.
±×¸®°í Vertex Shader ¿¬»ê Å×½ºÆ® °á°úµµ ¸¶Âù°¡ÁöÀÇ °á°ú¸¦ ³ªÅ¸³»´Âµ¥ ºñ±³ Å×½ºÆ®¿¡ »ç¿ëÇÑ ATIÀÇ Radeon 9550Àº Radeon 9600ÀÇ ÇÏÀ§¹öÀüÀ¸·Î½á XGI Volari°¡ ¹ßÇ¥µÈ ½Ã±â¿¡ µîÀåÇØÀÖ´ø ATI Radeon 9700 Á¦Ç°±º¿¡ »ç¿ëµÈ Shader À¯´Ö°ú °°Àº À¯´ÖÀÌ Æ÷ÇÔµÈ Á¦Ç°ÀÌ´Ù.
µû¶ó¼ Shader ¿¬»êÀ¸·Î¸¸ ºñ±³ÇÏÀÚ¸é Volari v8¿¡ Æ÷ÇÔµÈ Shader À¯´ÖÀÇ ¼º´ÉÀº ÃÖ±Ù Á¦Ç°µé°ú °æÀïÇϱ⿡´Â ¹«¸®°¡ ÀÖ´Ù°í º¸¿©ÁöÁö¸¸ ½ÇÁ¦ °ÔÀÓÀ̳ª ·£´õ¸µ °á°ú´Â Shader À¯´ÖÀÇ ¼º´ÉÀÌ ¸ðµç °ÍÀ» ´ëº¯ÇÏÁö´Â ¾Ê±â¿¡ 3DMARK03ÀÇ ½ÇÁ¦ Å×½ºÆ® °á°ú¿Í °ÔÀÓ Å×½ºÆ® °á°ú¸¦ º¸µµ·Ï ÇÏ°Ú´Ù.
À§ÀÇ °á°ú°¡ 3DMARK03ÀÇ °á°úÀÌ´Ù. ¿ø·¡ ÃÖ±Ù ¹öÀüÀÎ 3DMARK05±îÁö Æ÷ÇÔÇÏ·Á Çߴµ¥.. XGI Volari V8 Á¦Ç°ÀÌ ½ÃÀå¿¡ °ø°³µÈÀÌÈÄ ¸¹Àº ½Ã°£ÀÌ Èê·¯°£ »óÅÂÀ̱⿡ 05¹öÀüÀÇ Å×½ºÆ®´Â ¹«¸®°¡ ÀÖÀ» °Í °°¾Æ¼ 03 ¹öÀü¸¸ Å×½ºÆ®ÇÏ¿´´Ù.
°á°ú´Â.. ¸ðµç Çػ󵵿¡¼ °æÀï Á¦Ç°µéº¸´Ù ³·Àº ¼º´ÉÀ¸·Î üũµÇ¾ú´Ù. ÀÌ °á°ú¸¦ Shader ¿¬»ê ºÎºÐÀÇ °á°ú¿Í °°Àº À¯ÇüÀ» º¸¿©ÁÖ´Â °á°úÀε¥ ½ÇÁ¦ °ÔÀÓ¿¡¼µµ °°Àº À¯ÇüÀ» º¸ÀÌ´ÂÁö ¾Ë¾Æº¸¾Ò´Ù.
À§ÀÇ Å×½ºÆ® °á°ú´Â ¸ðµÎ 1024x768 Çػ󵵿¡¼ ÁøÇàÇÑ °ÍÀ¸·Î À§ÀÇ 3DMARK03ÀÇ °á°ú¿Í º°´Ù¸£Áö ¾ÊÀº °á°ú¸¦ º¸¿©ÁÖ¾ú´Ù.
µû¶ó¼ Shader Áß½ÉÀÎ ÃÖ±Ù °ÔÀӵ鿡¼´Â ¾î¿¼ö ¾øÀÌ °æÀï Á¦Ç°µé°ú ºñ±³ÇÏ´Â °ÍÀº ¹«¸®ÀÎ °ÍÀ¸·Î °á·ÐÁöÀ» ¼ö¹Û¿¡ ¾ø´Â »óÅÂÀε¥.. Ȥ½Ã³ª ÇÏ¿© ±âÁ¸ T&L ¼¼´ëÀÇ °ÔÀÓÀÎ Quake III¿¡¼ÀÇ ÇÁ·¹ÀÓÀ» üũÇغ¸¾Ò´Ù.
°á·ÐÀº.. Shader ¿¬»êÀÌ ÇÊ¿ä¾ø´Â °æ¿ì¶ó¸é Radeon 9550°ú ºñ½ÁÇÑ Á¤µµ·Î ³ªÅ¸³µ´Âµ¥.. À̹ø °á°ú¸¦ Á¾ÇÕÇغ»´Ù¸é Shader Model 2.0À» Áö¿øÇÏ´õ¶óµµ.. ½ÇÁ¦ °ÔÀӵ¼ÀÇ Àû¿ëÀº ¹«¸®°¡ ÀÖ´Â »óŶó°í ÇÒ ¼ö ÀÖ´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