ÃÖÃÊÀÇ DirectX 10.1 Áö¿ø ±×·¡ÇÈ Ä«µå AMD ATIÀÇ HD 3870°ú HD 3850!
DirectX 10 Áö¿ø ÃÖÃÊÀÇ Å¸ÀÌƲÀº °æÀï»çÀÎ NVIDIAÀÇ GeForce 8800 ½Ã¸®Áî´Ù. ÇÏÁö¸¸, ÀÌ¿¡ Áú¼¼¶ó
AMD ATI´Â DirectX 10¿¡¼ÀÇ ºÎÁøÀ» ¸¸È¸Çϱâ À§ÇØ Ãâ½Ã°¡ ´Ê¾îÁø ¸¸Å DirectX 10.1 ÃÖÃʶó´Â ¼ö½Ä¾î¸¦
°¡Áø HD 3870°ú HD 3850ÀÇ µÎ °¡Áö ±×·¡ÇÈ Ä«µå¸¦ ³»³õ¾Ò´Ù.
¿©±â¼´Â DirectX 10.1À» Áö¿øÇÏ´Â Radeon HD 3870°ú HD 3850ÀÇ µÎ °¡Áö Á¦Ç°ÀÌ ¾î¶°ÇÑ Æ¯Â¡µéÀ»
°¡Áö°í ÀÖ´ÂÁö¸¦ ¸ÕÀú »ìÆ캻 ÈÄ º»°ÝÀûÀ¸·Î Á¦Ç°°ú ¼º´ÉÀ» »ìÆ캸µµ·Ï ÇÏ°Ú´Ù.
[AMD ATI Radeon HD 3800 ½Ã¸®Áî´Â ÀÌ·¸°Ô ¹Ù²î¾ú´Ù!]
À̹ø¿¡ ¹ßÇ¥µÈ AMD ATI Radeon HD 3870°ú HD 3850À» Æ÷ÇÔÇÑ HD 3800 ½Ã¸®Áî´Â À§ À̹ÌÁö Çϳª¸¸
º¸¸é ¾î¶»°Ô ¹Ù²î¾ú´ÂÁö ½±°Ô ÆľÇÇÒ ¼ö ÀÖ´Ù. ¸ÕÀú, Áö³ HD 2000 ½Ã¸®Áîµé°ú Å« Â÷À̶ó¸é ±×·¡ÇÈ Ä«µå·Î´Â ÃÖÃÊ·Î
DirectX 10.1À» Áö¿øÇÏ´Â °ÍÀÌ°í Ãß°¡·Î PCI-Express 2.0 ±Ô°ÝÀ» Áö¿øÇÏ°Ô µÈ °ÍÀÌ´Ù. ¶ÇÇÑ, ÀÌÀü HD
2000 ½Ã¸®Áîµé°ú °°ÀÌ HD ºñµð¿À °¡¼Ó (H.264¿Í VC-1 °¡¼ÓÀ» À§ÇÑ UVD (Unified Video
Decoder)¸¦ ³»ÀåÇÏ°í ÀÖ´Ù.) ±â´ÉÀ» Á¦°øÇÑ´Ù.
¶ÇÇÑ, Áö³ HD 2900XT °°Àº °æ¿ì 80nm °øÁ¤À» Àû¿ëÇÏ¿´À½¿¡µµ ¸¹Àº Æ®·£Áö½ºÅÍÀÇ ³»Àå°ú ³ôÀº Ŭ·° µîÀ¸·Î ³ôÀº
¿Âµµ¿Í ¼ÒºñÀü·ÂÀÌ ¹®Á¦·Î Á¦±âµÇ¾ú´Âµ¥ À̹ø¿¡ µîÀåÇÑ RV670 Áï, HD 3870°ú HD 3850Àº 55nm °øÁ¤À»
Àû¿ëÇÏ°í ATI PowerPlay ±â¼úÀ» Àû¿ëÇÏ¿© ¼ÒºñÀü·Â ºÎºÐ¿¡¼ »ó´çÈ÷ °³¼±µÈ ¸ð½ÀÀ» º¸¿©ÁÖ°Ô µÈ´Ù.
¸¶Áö¸·À¸·Î ÀÌÀüÀÇ ATI CrossFire ±â¼úÀ» ¹ßÀü½ÃÄÑ ÃÖ´ë 4°³±îÁö ¿¬°áÇÏ¿© Äõµå ±¸¼ºµµ ÇÒ ¼ö ÀÖ´Â ATI
CrossFire X ±â¼úÀ» µµÀÔÇÏ°í ¸ÖƼ GPU ±¸¼º¿¡¼ÀÇ ATI OverDriver ±â´ÉÀ» Àû¿ëÇÒ ¼ö ÀÖ°Ô ¹Ù²î¾ú´Ù.
¡¡
±×·¯¸é, ÀÌÁ¦ºÎÅÍ HD 3800 ½Ã¸®Áî°¡ ¾î¶»°Ô ¹Ù²î¾ú´ÂÁö¸¦ ±¸Ã¼ÀûÀ¸·Î »ìÆ캸µµ·Ï ÇÏÀÚ.
¡¡
3¼¼´ë Radeon HD 3800 ½Ã¸®Áî
Radeon HD ½Ã¸®Áî¿¡ »ç¿ëµÇ´Â HD´Â High DefinetionÀÇ ¾àÀÚ·Î ¼±¸íÇÏ°í ³ôÀº Çػ󵵸¦ °¡Áø Á¤µµ·Î Çؼ®µÉ
¼ö Àִµ¥ AMD ATI¿¡¼ HD¿¡ ÁÖ¾ÈÁ¡À» µÎ°Ô µÈ óÀ½ÀÇ Á¦Ç°µéÀÌ X1000 ½Ã¸®Áî¿´´Ù°í º¸¸é À̵éÀÌ 1¼¼´ëÀÌ°í À̾î¼
µîÀåÇÑ HD 2000 ½Ã¸®Áî´Â 2¼¼´ë, ±×¸®°í ¿À´Ã »ìÆ캼 HD 3800 ½Ã¸®Áî°¡ 3¼¼´ë¶ó°í º¼ ¼ö ÀÖ´Ù. ¿©±â¿¡µµ
³ª¿ÍÀÖµíÀÌ HD 3870 Á¦Ç°À̶ó¸é 3Àº 3¼¼´ë¸¦, 8Àº Á¦Ç°±º, µÚÀÇ 70Àº XT ¹öÀüÀ» ³ªÅ¸³½´Ù. µÚ¿¡µµ »ìÆ캸°ÚÁö¸¸,
HD 3870¿¡ »ç¿ëµÈ RV670Àº RV670XT·Î ÀÎ½ÄµÇ°í ³ôÀº ÄÚ¾î Ŭ·°À» °¡Áø´Ù. HD 3850ÀÇ °æ¿ì RV670
Pro·Î ÄÚ¾î Ŭ·°ÀÌ Á» ´õ ³·°Ô ¼³Á¤µÇ¾î ÀÖ´Ù.
¡¡
DirectX 10.1À» Áö¿øÇÏ´Â HD 3870°ú HD 3850
DirectX 9¿¡ ÀÌÀº DirectX 10Àº CPUÀÇ ºÎÇϸ¦ ÁÙ¿© GPUÀÇ Ã³¸® È¿À²À» ³ôÀÌ´Â ¹æÇâÀ¸·Î ¹ßÀüµÇ¾ú°í À̸¦
À̾´Â DirectX 10.1µµ DirectX 10ÀÇ ±â´ÉµéÀ» ¸ðµÎ Àû¿ëÇÒ ¼ö ÀÖ´Ù. DirectX 10.1 Àû¿ë¿¡ µû¶ó
ÇÁ·Î±×·¡¹ÖÀÇ °¡´É¼º Çâ»ó, ÆÄÀÌÇÁ¶óÀÎ Á¤¹Ð¼º Áõ´ë, HDR ¶óÀÌÆ®´× °È, ¾ÈƼ¾Ù¸®¾î½ÌÀ» ÅëÇÑ ¼º´É ¹× À̹ÌÁö Ç°Áú °³¼±ÀÌ
ÀÌ·ç¾îÁö°í ÀÖ´Ù. ¶ÇÇÑ, À̹ÌÁö Ç°Áú Çâ»óÀ» À§Çؼ ½Ç½Ã°£ Global illuminationÀ» ºñ·ÔÇÏ¿© ¾ÈƼ¾Ù¸®¾î½Ì
(Anti-Aliasing, AA) Áö¿øÀÇ Á¦ÇÑÀ» ÀÚÀ¯·Ó°Ô ÇØÁÖ°í ÀÖ´Ù.
DirectX 10.1À» Áö¿øÇÏ´Â HD 3870°ú HD 3850Àº À§ÀÇ Ç¥¿¡ ³ªÅ¸³ªÀÖ´Â °Í°ú °°ÀÌ ±âÁ¸ÀÇ DirectX
10¿¡¼ Áö¿øÇÏÁö ¸øÇÏ´Â ±â´ÉµéÀ» Ãß°¡·Î Á¦°øÇÏ°í ÀÖ´Ù. ´ëÇ¥ÀûÀÎ °Íµé·Î´Â Shader Model 4.1, 32bit FP
Texture Filtering, Indexed Cube Map Arrays, Independent Blend Modes
Per Render Target, Pixel Coverage Sample Masking, Read/Write
Multi-Sample Surfaces With Shaders, Gather4 Texture FetchingÀ» µé ¼ö
ÀÖ´Ù.
Shader Model 4.1Àº ±âÁ¸ÀÇ DirectX 10¿¡¼ Áö¿øÇÏ´ø Shader Model 4.0¿¡¼ ´õ ´Ã¾î³ ¸®¼Ò½º
»ç¿ë µîÀ» ÅëÇØ ÇÁ·Î±×·¡¸ÓµéÀº ´õ ¸¹Àº ÀÚ¿øÀ» È°¿ëÇÒ ¼ö ÀÖ°í »ç¿ëÀÚµéÀº Çâ»óµÈ È¿°úµéÀ» ±â´ëÇÒ ¼ö ÀÖ°Ô µÈ´Ù. ¿©±â¿¡´Â
HDR ·»´õ¸µ¿¡¼ÀÇ È¿°ú Çâ»óÀ» À§ÇÑ 32bit FP Texture FilteringÀ» ºñ·ÔÇÏ¿© ¸ÖƼ·»´õ¸µÀ¸·Î »ý¼ºµÈ
°á°ú¹°À» ÇÕÇÏ´Â °úÁ¤¿¡¼ÀÇ Ã³¸® ´É·Â Çâ»óÀ» À§ÇØ ºí·£µù °úÁ¤À» µ¶¸³ÀûÀ¸·Î ¼³Á¤ÇÒ ¼ö ÀÖ´Â ¹æ¹ý Àû¿ë, ºí·£µù °úÁ¤¿¡¼
ÇÊ¿äÇÑ 16bit Á¤¼ö¿¬»ê (Int16)À» ÅëÇØ Áö¿À¸ÞÆ®¸® ¿¬»ê ¼º´É °³¼±, ·»´õ¸µ ÆÄÀÌÇÁ¶óÀÎ ÀüüÀÇ Á¤¹Ðµµ Çâ»ó, ¿É¼ÇÀÌ
µÇ¾ú´ø 128bit Floating Point Texture Format ±âº» Àû¿ë, DirectX 10ÀÇ ÅؽºÃ³ ¹è¿
±¸Á¶¸¦ ÅëÇØ »ý¼ºµÈ CubeMap ÀÚüÀÇ ¹è¿ ±¸Á¶¸¦ Á¤ÀÇÇÏ¿© ¼º´É Çâ»óÀ» ¾òÀ» ¼ö ÀÖ´Ù.
¶Ç, ¸ÖƼÄÚ¾î Áï, µà¾ó ¹× Äõµå ÄÚ¾î ÇÁ·Î¼¼¼ ½Ã½ºÅÛ¿¡¼ÀÇ ¼º´É Çâ»óÀ» À§ÇØ ±×¸®±â¿Í ·»´õ¸µ °úÁ¤¿¡¼ÀÇ ¹Ý»ç¿Í ±¼ÀýÀ»
Ç¥ÇöÇÏ´Â °úÁ¤¿¡¼ API È£ÃâÀ» ÁÙ¿©ÁØ´Ù. Global illuminationÀº Áö¿À¸ÞÆ®¸® ½¦ÀÌ´õ¸¦ ÅëÇÑ Cube map
¹è¿ »ý¼º ºÎºÐ¿¡¼ À̹ÌÁö Ç°ÁúÀ» Áõ°¡½ÃÅ°±â À§ÇØ »ç¿ëÇÑ´Ù.
±×¸®°í º¹ÀâÇÑ ½¦ÀÌ´õ 󸮿¡¼ÀÇ ¼º´É Çâ»óÀ» À§ÇØ Vertex Shader ÀÔÃâ·Â ó¸®
ºÎºÐ ¿ª½Ã ±âÁ¸ DirectX 10¿¡¼ ½¦ÀÌ´õ ´ç 128bit 16°³ÀÇ Ã³¸®°¡ °¡´ÉÇÏ¿´´ø °Í°ú ºñ±³ÇÏ¿© DirectX
10.1¿¡¼´Â 128bit 32°³ÀÇ µÎ ¹èÀÇ Ã³¸®°¡ °¡´ÉÇØÁ® ½¦ÀÌ´õÀÇ Ã³¸® ´É·ÂÀ» Çâ»ó½Ãų ¼ö ÀÖ°Ô µÈ´Ù.
Gather4´Â ÄÄÇ»ÅÍ ¾îÇø®ÄÉÀ̼ÇÀÇ È帧À» Çâ»ó½ÃÅ°±â À§ÇÑ ±â´ÉÀ¸·Î ÇÊÅ͸µµÇÁö ¾ÊÀº
ÅؽºÃ³ ºí·° °ªÀÇ 2x2 ºí·°À» ½Ì±Û bilinear ÇÊÅÍ ÅؽºÃ³¿¡ À§Ä¡Çϵµ·Ï ÆÐÄ¡ÇÏ¿© °Ë»öÇϵµ·Ï ÇÏ´Â ¹æ½ÄÀÌ´Ù.
¶ÇÇÑ, DirectX 10.1¿¡¼´Â ¾Õ¼ ¾ð±ÞÇÏ¿´µíÀÌ Çȼ¿ ´ç ÃÖ¼Ò 4 »ùÇà Áï, 4x
MSAA (Multi-Sampled) ¾ÈƼ¾Ù¸®¾î½ÌÀ» Àû¿ëÇÏ°Ô µÇ¸ç, Àú°¡ÇüºÎÅÍ °í±ÞÇü ¸ðµ¨ ¸ðµÎ¿¡ °Á¦ Àû¿ëÇÏ°Ô µÈ´Ù.
ÇÏÁö¸¸, À̸¦ Àû¿ëÇÒ °æ¿ì Àú°¡Çü Á¦Ç°µéÀº ¼º´ÉÀÌ ³·±â ¶§¹®¿¡ ¾ÈƼ¾Ù¸®¾î½Ì Àû¿ë¿¡ µû¸¥ ¼º´É ÀúÇÏ°¡ ´õ Å©°Ô ºÎ°¢µÇ´Â
¹®Á¦µµ °¡Áö°í ÀÖ´Ù. ¿©±â¿¡ Pixel Coverage Mask ±â¹ýÀ» »ç¿ëÇÑ´Ù. Mask´Â Çȼ¿ Áö¿ªÀÇ »ùÇøµÀ» ºü¸£°Ô
Á¢±ÙÇÒ ¼ö ÀÖ°Ô ÇØÁÖ¾î ¸ð¼Ç ºí·¯ È¿°ú³ª ÆÄƼŬ, ¼ö¸ñ Ç¥Çö µîÀ» ºü¸£°í Ç°ÁúÀ» Çâ»ó½Ãų ¼ö ÀÖµµ·Ï ÇØÁÖ¸ç, ¼º´É ÀúÇϸ¦
ÃÖ¼ÒÈÇÒ ¼ö ÀÖµµ·Ï ¸¸µé¾îÁÖ°Ô µÈ´Ù. ¶Ç, Pixel Coverage Mask ±â¹ýÀº Çȼ¿ ½¦ÀÌ´õ¸¦ ÅëÇÑ ¾ÈƼ¾Ù¸®¾î½Ì
ÇÁ·Î±×·¡¹ÖÀ» °¡´ÉÇÏ°Ô ÇØÁÖ¾î HDR ·»´õ¸µ °úÁ¤ µî¿¡¼µµ Ç°Áú°ú ¼º´ÉÀ» °³¼±ÇÒ ¼ö ÀÖ´Ù.
±×¸®°í DirectX 10.1¿¡¼´Â DirectX 10ÀÌ WDDM 2.0À» »ç¿ëÇÏ¿´´ø
°Í¿¡¼ WDDM 2.1À» »ç¿ëÇÏ°Ô µÇ¾î ÀÌÀüº¸´Ù Çâ»óµÈ GPU ¸ÖƼ ŽºÅ· ±¸Çö ¹× ¸ÖƼ GPU ºÎºÐ¿¡¼ ´õ ³ªÀº ó¸®
´É·ÂÀ» ²ø¾î¿Ã¸± ¼ö ÀÖµµ·Ï ÇØÁØ´Ù.
¸¶Áö¸·À¸·Î ¿©±â¿¡µµ ³ªÅ¸³ªÀÖµíÀÌ DirectX 10.1Àº ¾ÆÁ÷ µîÀåÇÏÁö ¾ÊÀº Windows Vista Service
Pack1 (SP1)¿¡¼ ±âÁ¸ÀÇ DirectX 10¿¡¼ Áö¿øÇÏÁö ¾Ê´Â ±â´ÉµéÀ» Á¦´ë·Î »ç¿ëÇÒ ¼ö ÀÖ°Ô µÈ´Ù. µû¶ó¼, ÇöÀç
HD 3870°ú HD 3850ÀÌ À־ DirectX 10.1À» Áö¿øÇÏ´Â °ÔÀÓ µîÀÌ ºÎÁ·ÇÏ°í Vista SP1ÀÌ µîÀåÇϱ⸦
±â´Ù·Á¾ß ÇÑ´Ù.
¿©±â¼ »ìÆ캻 DirectX 10°ú 10.1¿¡ ´ëÇØ ±Ã±ÝÇÑ ºÎºÐµéÀº ÀÌÀü º¸µå³ª¶óÀÇ ±â»çÀÎ
ÄÚµå¸í G80, DirectX 10, nVIDIA GeForce 8800 / µµ´ëü ¾î¶²°Ô ¹Ù²ï°Å¾ß?¿Í
DX10.1¿¡ ´ëÇÑ ¸ðµç°Í, DX10¿¡ ºñÇØ ¾î¶»°Ô ¹Ù²î¾ú³ª? ±â»ç¸¦ ÂüÁ¶ÇÏÀÚ.
¡¡
R600°ú µ¿ÀÏÇÑ ±¸¼º¿¡ ¸Þ¸ð¸® ÀÎÅÍÆäÀ̽º°¡ 256bit·Î ÁÙ¾ú´Ù.
HD 3870°ú 3850Àº RV670 Äھ »ç¿ëÇÏ°í ÀÖÀ¸¸ç, R600°ú µ¿ÀÏÇÑ ±¸¼º¿¡ DirectX 10.1 Áö¿øÀÌ
Ãß°¡µÈ Â÷À̸¦ º¸ÀδÙ. R600 Áï, HD 2900XTó·³ 320°³ÀÇ ½ºÆ®¸² ÇÁ·Î¼¼¼¿Í 16°³ÀÇ ÅؽºÃ³ À¯´Ö, 16 ·»´õ
¹é¿£µå, ÇÁ·Î±×·¡¸Óºí Å×¼¿·¹ÀÌÅÍ À¯´Öµµ µ¿ÀÏÇÏ´Ù.
¶ÇÇÑ, ³»ºÎ 512bit ¸µ¹ö½º ¸Þ¸ð¸® ¾ÆÅ°ÅØó°¡ Àû¿ëµÇ°í ÀÖ´Â °Íµµ µ¿ÀÏÇÏ´Ù. ´Ù¸¸, ¸Þ¸ð¸® ÀÎÅÍÆäÀ̽º´Â ±âÁ¸ÀÇ
512bit¿¡¼ Àý¹ÝÀÎ 256bit·Î ÁÙ¾îµé¾ú´Ù. ¸Þ¸ð¸® ÀÎÅÍÆäÀ̽º¸¦ ÁÙÀÌ´Â ´ë½Å RV670 Á¦Ç°µéÀº ¸Þ¸ð¸® Ŭ·°°ú ÄÚ¾î
Ŭ·°À» ³ô¿© ºÎÁ·ÇÑ ºÎºÐÀ» ¸Å¿ì°Ô µÈ´Ù.
´õ ÀÚ¼¼ÇÑ ¾ÆÅ°ÅØó µîÀÇ ³»¿ëÀº AMD ATI Radeon HD2900XT´Â Áö³ ±â»çÀÎ
R600ÀÇ ¸ðµç °ÍÀ» º¸¿©ÁÖ¸¶! AMD ATI Radeon HD 2900XT¸¦
ÂüÁ¶ÇÏÀÚ.
¡¡
55nm °øÁ¤À» óÀ½ Àû¿ëÇÑ RV670!
[80nm R600 (ÁÂ)/ 55nm RV670 (¿ì)]
RV670Àº DirectX 10.1 ÃÖÃÊ ±×·¡ÇÈ Ä«µå¶ó´Â ŸÀÌƲ°ú 55nm °øÁ¤À» óÀ½ Àû¿ëÇÑ ÄÚ¾î¶ó´Â µÎ °¡ÁöÀÇ Å¸ÀÌƲÀ»
°¡Áö°Ô µÈ´Ù. ¾Õ¼µµ ¾ð±ÞÇÏ¿´µíÀÌ 55nm °øÁ¤À» Àû¿ëÇÔ¿¡ µû¶ó ´õ ÀÛÀº ´ÙÀÌ¿¡ ´õ ¸¹Àº Æ®·£Áö½ºÅ͸¦ ³»ÀåÇÏ¸é¼ ¼ÒºñÀü·ÂÀ»
ÈξÀ ÁÙÀÏ ¼ö ÀÖ°Ô µÈ´Ù.
HD 2900XT¿¡ »ç¿ëµÈ R600 ÄÚ¾î´Â 80nm °øÁ¤ÀÌ Àû¿ëµÇ°í 700million°³ÀÇ Æ®·£Áö½ºÅÍ°¡ ³»ÀåµÇ¾î ÄÚ¾îÀÇ
Å©±â°¡ Å« ¹Ý¸é, 55nm °øÁ¤ÀÌ Àû¿ëµÈ RV670Àº 666million°³ÀÇ Æ®·£Áö½ºÅÍ°¡ ³»ÀåµÇ¾î 34million°³ÀÇ
Æ®·£Áö½ºÅÍ Â÷ÀÌ Á¤µµÀÇ Â÷ÀÌ·Î Å©Áö ¾ÊÀ½¿¡µµ ÄÚ¾îÀÇ Å©±â°¡ »ó´ç ºÎºÐ ÁÙ¾îµç °ÍÀ» È®ÀÎÇÒ ¼ö ÀÖ´Ù.
¡¡
HD ºñµð¿À °¡¼ÓÀ» À§ÇÑ UVD (Unified Video Decoder) Á¦°ø!
[H.264¿Í VC-1 ÄÚµ¦ÀÌ Àû¿ëµÈ ´Ù¾çÇÑ ¿µÈ ŸÀÌƲ, Á¡À¯À² ºñ±³]
Radeon HD 2900XTÀÇ °æ¿ì µÚÀÌ¾î µîÀåÇÑ HD 2600/ 2400°ú´Â ´Ù¸£°Ô UVD°¡ Á¦°øµÇÁö ¾Ê¾Æ H.264¿Í
VC-1 ÄÚµ¦À» »ç¿ëÇÑ HD ¿µ»óµéÀ» °¨»óÇϱâ À§Çؼ´Â µà¾ó ÄÚ¾î ÀÌ»óÀÇ CPUµéÀÌ ÇÊ¿äÇß´Ù. ÇÏÁö¸¸, HD3800 ½Ã¸®Áî
(HD 3870/ 3850)´Â UVD¸¦ ³»ÀåÇÏ¿© H.264¿Í VC-1 ÄÚµ¦À» Çϵå¿þ¾î °¡¼ÓÇÏ¿© ³·Àº CPU Á¡À¯À²À» ÅëÇØ
¿øÈ°ÇÑ ¿µ»óÀ» °¨»óÇÒ ¼ö ÀÖ´Ù. ¶ÇÇÑ, °æÀï»çÀÇ BSP µîÀÌ ³»ÀåµÈ GPU¿Í ¿µ»ó °¡¼Ó½ÃÀÇ CPU Á¡À¯À²À» ´õ ³·Ãâ ¼ö
ÀÖ°Ô µÇ¾ú´Ù°í ¼Ò°³ÇÏ°í ÀÖ´Ù.
¶Ç, HD 2000 ½Ã¸®µéó·³ HDCP Å°·ÒÀ» GPU¿¡ ³»ÀåÇÏ°í ¿Àµð¿À ÄÁÆ®·Ñ·¯ ¿ª½Ã Æ÷ÇԵǾî HDMI Ãâ·Â½Ã ¿Àµð¿À
Ãâ·Âµµ °¡´ÉÇØÁø´Ù.
¡¡
ATI PowerPlay
Radeon HD 3870°ú 3850Àº ÀÌÀüÀÇ HD2900XT¿Í´Â ´Þ¸® È¿À²ÀûÀÎ »ç¿ëÀ» À§ÇØ ATI PowerPlay¸¦
Áö¿øÇÑ´Ù. ÀÌ ±â¼úÀº GPUÀÇ »ç¿ë·®¿¡ ¸ÂÃß¾î ÀÚµ¿À¸·Î ¼ÒºñµÇ¾î¾ß ÇÒ Àü·ÂÀ» ¸ÂÃß¾î ÁØ´Ù. GPUÀÇ »ç¿ëÀÌ ÀûÀ¸¸é Ŭ·°À»
³·Ãß´Â µîÀÇ ÀÛ¾÷À» ÅëÇØ ¼ÒºñÀü·ÂÀ» ÁÙÀÌ°í ¹Ý´ëÀÇ °æ¿ì ±×¿¡ ¸Â´Â ¼ÒºñÀü·ÂÀ» º¸¿© ÀÌÀüº¸´Ù GPU¿¡ ÃÖÀûÈµÈ Àü·Â¼Òºñ¸¦
º¸ÀÌ°Ô µÈ´Ù.
¡¡
AMD ATI Radeon HD 2900XT, HD 3850, HD 3870 ½ºÆå
ºñ±³
½ºÆå |
AMD ATI Radeon HD 3870 |
AMD ATI Radeon HD 3850 |
AMD ATI Radeon HD 2900XT |
Á¦Á¶ °øÁ¤ |
55nm |
55nm |
80nm |
ÄÚ¾î |
RV670 |
RV670 |
R600 |
Æ®·£Áö½ºÅÍ ¼ö |
666milion |
666milion |
700milion |
ÄÚ¾î Ŭ·° |
775+MHz |
670MHz |
740MHz |
½¦ÀÌ´õ Ŭ·° |
775+MHz |
670MHz |
740MHz |
Stream Processors |
320 |
320 |
320 |
¸Þ¸ð¸® Ŭ·°/ ÀÎÅÍÆäÀ̽º |
2250 (1125)MHz/ 256bits |
1660(830)MHz/ 256bits |
1650(825)MHz/ 512bits |
¸Þ¸ð¸® ´ë¿ªÆø(GB/sec) |
72GB/s |
53.12GB/s |
105.6GB/s |
ROPs |
16 |
16 |
16 |
Render Back-Ends |
16 |
16 |
16 |
Math Processing Rate
(Multiply-Add) |
497+ GigaFLOPS |
428 GigaFLOPS |
475 GigaFLOPS |
HDCP Áö¿ø |
Áö¿ø |
Áö¿ø |
Áö¿ø |
RAMDACs |
400MHz |
400MHz |
400MHz |
¹ö½º |
PCI-Express 2.0 |
PCI-Express 2.0 |
PCI-Express 2.0 |
DirectX Áö¿ø |
10.1 |
10.1 |
10 |
Tessellation Unit |
Á¦°ø |
Á¦°ø |
Á¦°ø |
UVD (Unified Video
Decoder) |
Áö¿ø |
Áö¿ø |
¹ÌÁö¿ø |
ATI PowerPlay |
Áö¿ø |
Áö¿ø |
¹ÌÁö¿ø |
Radeon HD 3870°ú 3850Àº ±âÁ¸¿¡ ³ª¿ÍÀÖ´Â HD 2900XT¿Í ºñ±³ÇÏ¿© µ¿ÀÏÇÑ
320°³ÀÇ ½ºÆ®¸² ÇÁ·Î¼¼¼, 16°³ÀÇ ROP¿Í ·»´õ ¹é ¿£µå, HDCP Áö¿ø, Å×¼¿·¹ÀÌ¼Ç À¯´Ö µîÀ» Áö¿øÇÏ°í ÀÖ´Ù. Á¦Á¶
°øÁ¤Àº 80nm¿¡¼ 55nm °øÁ¤ÀÌ Àû¿ëµÇ¾î ¼ÒºñÀü·Â µîÀ» ÁÙÀÏ ¼ö ÀÖ°Ô µÇ¾ú´Ù. Æ®·£Áö½ºÅÍ ¼ö´Â 34million °³°¡
ÁÙ¾îµç 666million°³¸¦ »ç¿ëÇϸç, HD 3870ÀÇ °æ¿ì ´õ ³ô¾ÆÁø ÄÚ¾î¿Í ¸Þ¸ð¸® Ŭ·°À» ÅëÇØ 256bit·Î ³·¾ÆÁø
¸Þ¸ð¸® ÀÎÅÍÆäÀ̽º¸¦ º¸¿ÏÇØÁÖ°í ÀÖ´Ù. ±× ¿Ü¿¡ ¼öÇÐ ÇÁ·Î¼¼½Ì ´É·ÂÀÌ ÀÌÀüº¸´Ù ´õ ³ô¾ÆÁö°í H.264¿Í VC-1 °¡¼ÓÀ»
ÇØÁÖ´Â UVD¸¦ ºñ·ÔÇÏ¿© ¼ÒºñÀü·ÂÀ» ÁÙ¿©ÁÖ´Â ±â¼úÀÎ ATI PowerPlay¸¦ Áö¿øÇÏ°í ÀÖ´Ù.
¡¡
AMD ATI Radeon HD 2900XT ¹× °æÀï Ĩ¼Â°ú ½ºÆå
ºñ±³
Á¦Ç°¸í |
RD HD 3870/3850 |
GF 8800 GT |
GF 8800 GTS |
Radeon HD 2900XT |
Á¦Á¶ °øÁ¤ |
55nm |
65nm |
90nm |
80nm |
Æ®·£Áö½ºÅÍ |
666¹é¸¸ |
754 ¹é¸¸ |
681 ¹é¸¸ |
700 ¹é¸¸ |
ÄÚ¾î Ŭ·° |
775+/
670Mhz |
600 Mhz |
500 Mhz |
740 Mhz |
Shader Ŭ·° |
775+/
670Mhz |
1500 Mhz |
1200 Mhz |
740MHz |
Stream ÇÁ·Î¼¼¼ |
320 °³ |
112
°³ |
96 °³ |
320°³ |
Native
DirectX |
DirectX 10 / Shader Model 4.1 |
DirectX 10 / Shader
Model 4.0 |
DirectX 10 / Shader Model 4.0 |
DirectX 10.1/ Shader Model
4.0 |
¸Þ¸ð¸® ÀÎÅÍÆäÀ̽º |
256 Bits |
256
Bits |
320 Bits |
512 Bits |
¸Þ¸ð¸® Ŭ·° |
2250
(1125)/ 1660(830)MHz |
1800 (900) MHz |
1600 (800) MHz |
1650 (825) MHz |
¸Þ¸ð¸® ¿ë·® |
GDDR3/4
512MB, 256MB |
GDDR3 512MB, 256MB |
GDDR3 640MB, 320MB |
GDDR3/4 512MB, 1GB |
ROP |
16 |
16 |
20 |
16 |
ÅؽºÃÄ Fill Rate |
- |
33.6 GT/s |
24
GT/s |
- |
Display Out Color |
ä³Î´ç 10 Bit |
ä³Î´ç 10 Bit |
ä³Î´ç 10 Bit |
ä³Î´ç 10 Bit |
°¡°Ý |
$150-250 |
$199-249 |
- |
- |
¾ó¸¶ Àü ¹ßÇ¥µÈ NVIDIAÀÇ GeForce 8800GT¿Í ½ºÆåÀ» ºñ±³ÇÏ¿´´Âµ¥
Â÷À̶ó¸é DirectX 10.1 Áö¿ø°ú Shader Model 4.1 Áö¿ø, ±×¸®°í HD 3870Àº ´õ ³ôÀº ¸Þ¸ð¸® Ŭ·°°ú
ÄÚ¾î Ŭ·°ÀÌ Àû¿ëµÇ°í ÀÖ´Ù. ½ºÆ®¸² ÇÁ·Î¼¼¼µµ GeForce 8800GT´Â 8800GTSº¸´Ù ´Ã¾î³ 112°³°¡ Àû¿ëµÇ°í
HD 3870°ú 3850Àº 320°³°¡ Àû¿ëµÈ´Ù. ¸Þ¸ð¸® ÀÎÅÍÆäÀ̽º´Â µ¿ÀÏÇÑ 256bit¸¦ °¡Áø´Ù.
°¡°ÝÀº 8800GT°¡ $199-249·Î 256MB´Â $199¿¡ °¡±õ°í
512MB´Â $249¿¡ °¡±õÁö¸¸, ±¹³»¿¡ Ãâ½ÃµÈ 8800GT 512MB´Â À̺¸´Ù ´õ ³ôÀº 20¸¸¿ø ´ë ÈĹݿ¡ ÆǸŵǰí
ÀÖ´Ù. HD 3870°ú 3850 ¿ª½Ã $150¿¡ °¡±õ°Ô HD 3850ÀÌ, HD 3870ÀÌ $250¿¡ °¡±î¿ì¸ç, ½ÇÁ¦ ±¹³»¿¡
ÆÇ¸ÅµÉ °¡°ÝÀº 8800GTº¸´Ù ³·Àº °¡°Ý°ú ´õ ¸¹Àº ¼ö·®À» ÆǸÅÇÒ ¿¹Á¤ÀÌ´Ù. HD 3870°ú 3850Àº 8800GTó·³
±¸ÀÔÇϱ⠾î·ÆÁö´Â ¾ÊÀ» °ÍÀ¸·Î ¿¹»óµÇ°í ÀÖ´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