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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송 2008-11-10 00:00
[벤치]

빅뱅2 적용 지포스 vs 라데온 벤치마크

1. 처음 2. 빅뱅2, 성능 향상과 다양한 기능 추가!
3. FW 178.24 vs FW180.43 Beta 4. CT8.10 Hotfix vs CT8.11 Beta
5. FW178.24 vs CT8.10 Hotfix 6. FW180.43 Beta vs CT8.11 Beta
7. FW178.24/ 180.43 vs CT8.10 Hotfix (1) 8. FW178.24/ 180.43 vs CT8.10 Hotfix (2)
9. 빅뱅2, PhysX 가속 성능은 향상되었나? 10. 빅뱅2, 아쉬움을 남긴 성능 향상!

     2. 빅뱅2, 성능 향상과 다양한 기능 추가!



빅뱅2 - 성능 향상과 다양한 기능 추가!

NVIDIA는 현재 178번대 버전의 ForceWare를 내놓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180번대 드라이버가 등장할 것이라는 소식들이 전해졌고 이 180번대 드라이버가 빅뱅1으로 불리던 170번대 드라이버를 이을 빅뱅2로 알려졌다. 빅뱅2는 빅뱅1과 비교하여 다양한 기능 추가와 성능 향상을 목표로 하는 드라이버다.

NVIDIA에서 제공된 자료에 따르면, 빅뱅2 즉 180번대 드라이버들은 일반 게이밍 성능과 SLI에서의 성능 향상, 코어 i7과 이를 지원하는 X58 칩셋의 SLI 기능 지원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SLI 구성시 멀티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여 보다 넓은 화면에서의 게임 지원 및 3D 게임과 인터넷 등의 멀티 태스킹도 가능해지는 멀티 디스플레이 SLI 기능도 추가되었다. 그리고 그동안 분리되어 왔던 PhysX 컨트롤 패널이 NVIDIA 드라이버 제어판에 추가되었다.

현재 빅뱅2로 알려진 180번대 드라이버는 180.42에 이어 180.43 베타 버전이 공개된 상태로 이들을 사용해 직접 성능 등을 미리 확인해볼 수 있다.

 

코어 i7 지원 X58 칩셋의 SLI 지원!

빅뱅2는 앞서 소개하였듯이 성능 향상 외에도 인텔의 새로운 CPU인 코어 i7을 지원하는 X58 칩셋의 SLI 기능을 지원한다. X58 칩셋은 등장 이전부터 AMD CrossFire X와 NVIDIA SLI의 멀티 GPU 기술을 모두 적용할 수 있는 칩셋으로 많은 사용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인텔 X58 칩셋 이전의 X48 칩셋의 경우 AMD CrossFire X까지만 지원하였고 NVIDIA SLI는 NVIDIA nForce 시리즈 칩셋들에서만 지원하고 있었다.

하지만, NVIDIA 역시 인텔 플랫폼에서 멀티 GPU 기술을 제공하여 자사의 입지를 넓혀가는 AMD에 맞서 X58에서부터는 멀티 GPU 기술인 SLI를 제공하기에 이른다.

X58 칩셋은 바이오스에 키롬과 드라이버에서 SLI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식되어야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고 라이센스 비용은 $5 정도로 공개되기도 했으며, nForce 200 SLI 브릿지 칩셋 역시 $30의 비용 (X58의 경우 $20 정도로 사용)을 지불하고 사용할 경우 보다 확장된 SLI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NVIDIA에서 공개하고 있는 X58 칩셋 자체는 2-Way SLI (x16 + x 16 Lane), 3-Way SLI (x16 + x8 + x8 Lane), 4-Way SLI (x8 + x8 + x8 + x8 Lane)의 구성을 모두 지원할 수 있고  AMD CrossFire X 구성도 같은 Lane 구성으로 각각 지원할 수 있다. 또한, nForce 200 SLI 브릿지 칩셋을 장착할 경우 이보다 확장하여 보다 넓은 대역폭을 확보할 수 있는 3-Way SLI (x16 + x16 + x16 Lane), 4-Way SLI (x16 + x16 + x16 + x16 Lane)의 구성으로 사용할 수 있다.

 

SLI 멀티 모니터 지원!

X58 칩셋의 SLI 기능 지원과 함께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SLI 멀티 모니터 지원으로 2, 4개 또는 최대 6개의 모니터까지 각 그래픽 카드에 연결하여 SLI 구성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해졌다. 이를 위해 SLI 멀티 모니터 설정을 위한 새로운 SLI 멀티플 디스플레이 옵션이 추가되어 SLI 구성시 멀티 모니터 설정을 해줄 수 있다.

 

SLI 멀티 모니터 기능은 풀스크린 3D 게이밍과 2번째 모니터 간의 자유로운 3D 게임 화면 전환, 멀티 모니터 지원 게이밍 지원 (World in Conflict, Supreme Commander Forged Alliance, Flight Simulator X 등), 첫번 째 모니터에서 윈도우 창모드 게이밍과 두번 째 모니터에서 인터넷 웹 서핑의 기능을 제공하는 3가지의 모드를 제공해줘 이전보다 자유롭게 게이밍과 다른 작업들을 병행할 수 있도록 변화되었다.

 

PhysX 설정, NVIDIA 컨트롤 패널에 내장!

게임 성능 향상, X58 칩셋의 SLI, SLI 멀티 모니터 지원에 이어 NVIDIA의 GPU를 이용한 PhysX 그래픽 카드 설정 역시 드라이버 상의 컨트롤 패널에 내장되어 별도로 분리된 170번대 드라이버와 차이를 보여준다. 빅뱅2부터는 PhysX 그래픽 카드 선택 부분을 포함함으로써 다른 기능 설정들과 함께 쉽게 PhysX 설정을 선택해줄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 제어판에서 PhysX 설정을 불러오면 NVIDIA 컨트롤 패널을 열어 그래픽 카드를 선택해줄 수 있으며, 드라이버 설정과 불리되었던 PhysX 설정의 번거로운 부분들을 해결했다.

  태그(Tag)  : 포스웨어, 엔비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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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권경욱 前 기자 / 필명 바이퍼투 / 바이퍼투님에게 문의하기 press@bodnara.co.kr
남들은 스마트폰이나 타블렛 PC에 관심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PC가 좋다. 새로운 것, 독특한 것을 좋아하지만, 남앞에 나서거나 사진찍히는 것을 싫어해 기자에는 제일 어울리지 않는 성격. 누구보다 빠르게 PC 하드웨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PC 하드웨어에 대한 열정은 현재진행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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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시각이 항상 옳은것은 아닙니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이 채워 주십시요.

2014년부터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하는 것으로 편집방침을 바꿉니다.
Scavenger (bmw375) bmw37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0:1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소폭이지만 성능 향상은 있는 것 같군요. 역시 하드웨어 못지 않게 드라이버 개선도 꾸준히 되어야 좋은 그래픽 카드 제조사라고 할 수 있겠죠.

빌려간잠옷 (mhk92) mhk92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0:2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엔비디아의 노력이 보이는군요. 소폭이지만 성능 향상도 있고 여러 편의성을 반영한 부분도 눈에 띠네요. 베타 버전 이후 공식 버전에서가 더 기대됩니다.

공부하자 (milkblue)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9:5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드라이버의 개선으로 눈에 띄는 성능향상을 이루어냈군요.
성능향상이 좋긴 하지만, 경쟁사 제품과의 비교성능을 보니 여전히 아쉬움이 남습니다. GPU 자체 성능에서 뒤떨어지는 것은 따라잡을 수가 없나 봅니다. GTX260/280 을 기반으로한 주력제품들이 빨리 나오길...

로또만이살길.. (vobavoba) vobavob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0:0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실성능도 상승했네요 긷가 되네요^^

마프티 (psywind) psywind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0:5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요즘엔 카드성능도 중요하지만 양사가 드라이버 제작에도 열을 올리는듯

당신기억 (bluemun) bluemun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1:1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전통적으로 엔비디아 드라이버는 알아 줬었고 ATi는 허접 취급을 받았는데 AMD로 인수된 이후로 ATi 드라이버도 인정들 받게 되었죠.
드라이버 만으로 어느 정도 성능 향상되기 때문에 유저들이 기다리는 거 같네요.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3:15/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글쎄요... 빅뱅이라고 부를만큼의 획기적인 뭔가가 있었던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유리카 (king8407) king840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3:2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빅뱅2 드라이버가 베타버전이라 더 업글이 된다면 좋아지겠죠.
烏飛梨落 (gurngi) / 08-11-10 13:5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성능향상이 전체적으로 조금씩 되었네요
날아가는 새 (udstd) / 08-11-10 16:2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9000대 이하 그래픽카드는 이제 그래픽카드 같지가 않네요

newstar (newstar) new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6:4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렇군요. 아직 정식버전이 아닌만큼 정식버전에서는 좀더 기대를 해봅니다.

joel.. (joel83) joel8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8:1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역시 드라이버에 의한 기적적일정도의 성능향상은 일어나지 않는군요.
폭탄베니스 (korstds) korstds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18:2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역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느길수 있게 하는거 같네요.
다만 하드웨어의 아쉬움은 여전히 남네요..

꿈많은새 (nanocube) / 08-11-10 20:2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단순히 드라이버의 교체만으로 획기적인 성능 향상이 이루어진다면
그래픽 카드 회사가 문제가 있는 것 이겠죠.
embed system을 저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짜다 보면 처음에는 개발 일정에 치여
동작 시키기 바쁩니다. 또한 현장에 설치 운용 하다 보면 여러 가지 프로그램 문제도 발생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프로 그램이 계속 업뎃하고 최적화 시키게 되죠.
다만 그 최적화라는게 거의 3-5% 수준 입니다.
아무래도 하드웨어가 대세를 결정 하고나서 나머지 약간의 성능 향상이 있죠

끓여만든배 (kama136) / 08-11-10 21:1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성능 향상이 확실히 있는만큼 정식 버젼이 나오면 괜찮을 것 같군요.

일장춘몽 (sky0734) sky0734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21:4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드라이버 최적화로 성능이 좋아 졌네요. 뭐 실제 게임에서는 큰 차이는 없어 보이지만

듀크 (lordstar) lordstar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22:1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폭발적으로 성능 향상된게 아니라 조금만 향상이 되었네요.
카탈리스트도 꾸준히 좋아지고 있으니 나중에 나올 드라이버 버전이 어떨지 기대가 됩니다.

Tuna☆09 (ohye701) ohye70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23:0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애당초 이야기 했던 과대광고만큼 나오진 못했다고 해야할지..

그리고 드라이버로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기대에 못미친것에 좌절해야할지
드라이버만으로 엄청난 개선이 된다면 그것또한 그동안 제대로 써먹질 못했던것에 좌절해야할지.. 둘다 서글픈 결말이되는군요.

황대영 (asuea) asuea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23:3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현재는 그래픽카드 자체에서 큰 성능향상이 없는 것이 문제겠죠 드라이버 부문에서는 역시 믿음이 가는 엔비디아죠

펩시짱 (bsbday)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0 23:57/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이거 그래프가 너무 많아서 보면 볼수록 더욱 햇갈려지는군요;;;

MA징가 (dgtel) / 08-11-11 3:5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nVIDIA社가 게임사에 공급하는 Tool들을 고려한다면 그 여파는 실로 엄청나죠.
그에비해 AMD는 한참 따라가야 할 상황입니다.
예전부터 드라이브의 불안정으로 게임에서 항상 뒤쳐지는 상황이였는데 좀 더 분발해야할 상황이고 게임이 나오기 이전에 해당 게임사에 지원하는 정책이 우선시되어야겠죠.

고구미 (scoot) scoot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1 11:40/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md는 드라이버 개선, 엔비디아는 아키텍처 개선이 모두 시급하군요.

뚜벅이 (topquark) topquark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1 12:5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꿈많은새 님의 글처럼 드라이버 수정하여 대폭적인 성능향상이 있다면
초기에 드라이버 설계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물론 버그를 잡고 설계상에 변경을 하면서 그 성능을 100% 이끌어내기위해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변화를 주는것은 칭찬을 해주고 싶습니다
잘빠진몸매 (kss8569) kss8569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1 20:18/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드라이버로 대폭적인 성능향상이면... 기대가 되는데..
항상웃자 (jinnei77) jinnei77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2 16:1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빅뱅2가 정식출시된건가요?
royal (ID) / 08-11-12 17:5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20년 넘게 컴퓨터 사고 팔고 갈고 한 느낌을 그대로 적자면
1. 처음 나왔을때 드라이버 개발 펌웨어 업데이트로 기능추가! 같은거 믿지 마라..
처음 나올때 안되는건 안되는거다
2. 드라이버에 의한 성능향상은 일반적으로 트릭에 의한 사기일 경우가 대부분
아니면 드라이버도 재대로 못만드는 ㅄ 회사거나...

다스마니아승냥이 (year2015) / 08-11-12 22:36/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드라이버 비교가 조금 잘못 된듣... 카탈8.11을 카탈8.10으로 하지 않았을까요? 카칼8.10핫픽스가 빅뱅2드라이버에 대비한 것 같던데... 카탈 8.11베타은 원래 드라이버 계획에 따른 업데이트를 준비하는 것이고...

채리 (cherie) che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3 16:54/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원격 접속문제가 해결되었으면 좋겠어요. ㅠ.ㅠ

이미지 (seel013) seel013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4 23:1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빅뱅2 라는 이름과는 다르게 큰 성능향상은 없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추가비용없이 성능을 향상시킬수 있다는점이 마음에 드네요.

에르메스삼삼 (hermes) hermes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15 23:5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드라이버도 대결구도인가요...
드라이버 향상으로 성능이 올라가는 것도 기대됩니다.
kildas (ID) / 08-11-16 22:42/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빅뱅에 거는 기대가 다들 큰거 같습니다.

버림받은천사 (ljhhjw) ljhhjw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08-11-29 0:51/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빅뱅이란 이름을 사용하고 기대가 큰거 같네요
grankiriuse (ID) / 09-02-01 13:23/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모바일용은 언제 나오는거야 -_-;
show / 09-03-25 0:39/ 자국/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요즘 그래픽카드 전력 소모 심한데 ..지금보다 더 친환경적인

그래픽카드를 내 놓았음 좋겠네요 ㅎ 개인적으로 예를 들면 전력소모량은

9600gt 정도면서 성능은 9800gtx 정도?;; - _- 개인적인 욕심이지만

언젠가 나올거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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